지난 2주 동안(추정기간) 리니지 서버에 대대적인 장애가 발생되었다.
장애 내용은 특정 시간대에 리스를 하거나 로그인을 했을 때
캐릭터의 마법, 아이템, 혈맹 등이 초기화되어 완전 사라지는 현상이었고
추가적으로 이의 처리를 위한 몇번의 서버 다운과 백섭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와 관련하여 유저들이 불만을 토로하는 것은
단지 몇시간 혹은 며칠간 게임 진행이 힘들었다는 것 뿐만은 아니다.


장애가 일어났을 경우 반드시 이에 대한 설명 및 사과를 담은 공지가 나와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별다른 공지나 조치가 없었다는 것에 더 큰 불만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장애가 발생했던 서버들에서는 며칠간의 변신 이벤트가 진행되어
사과와 해명보다는 분위기를 전환하여 무마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도 퍼지고 있으며,


어제 발생했던 켈로스 서버의 사건으로 인하여 모든 리니지 유저들이 이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에 따라 공론화가 되기까지 게임사의 별다른 입장이 없었다는 것에 큰 불만을 나타내는 것이다.




[ 전체 채팅창에 강하게 항의하는 켈로스 서버의 유저들 ]



어제의 켈로스 서버와 유사한 형태의 장애를 겪은 서버들이 결코 적지 않았다.
켄라우헬, 데포르쥬, 켄트, 발센, 쥬드, 사이하, 마프르, 시드랏슈, 군터, 로데마이, Non-PvP 테스트 서버 등
10 여개의 서버에 달하며 파악하지 못한 서버들까지 포함하면 더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까지 서버 장애와 관련하여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설득력있게 이야기되는 것은
리니지 서버의 이전 과정에서 무언가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나 하는 추측이다.
현재까지 잘 돌아가던 서버가 어느 날 갑자기 동시 다발적으로 여러 서버에서
발생했다고 보기는 힘들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가 힘을 얻어가는 듯 하다.


금번 사태와 관련하여 게임사에 문의한 결과, 회신의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1. 요즘 리니지에 잦은 서버다운과 아이템, 마법, 혈맹이 없어지는 등의 에러가 있었고
그에 따른 유저들의 피해 사례가 들려오고 있는데, 어떤 일로 인하여 발생한 것인가 ?



안녕하세요? 리니지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건에 대해 고객여러분께 송구스러운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신속한 원인 분석과 해결로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체 조사로 최근 이러한 문제의 발생에 대해 현재까지 밝혀진 원인은
정보저장 서버의 에러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현재 관련 부서의 인원들이
근본적인 원인파악과 재발을 막기 위해 데이터 분석과 체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2. 소문에 의하면 요즘 리니지 서버 이전이 있다고 들었는데, 혹시 이와 관련된 것인가 ?
만약 서버 이전이 아니면 어떤 작업들 때문인지 이용자들에게 알려줄 수 있나 ?



현재 서버 이전이 이루어진 것은 사실이나 공교롭게도 서버이전은
문제가 발생한 정보 저장 서버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버 이전에 따른 관련 문제로 파악되고 있지 않고 있으나
관련성에 대해서도 좀 더 면밀한 조사를 진행 중 입니다.



3. 서버 이전 작업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그리고 언제 종료되는지 알고 싶다.
아울러 각 서버별 이전 작업 일정도 공개할 수 있는가 ?



IDC 이전은 게임의 안정성을 위한 작업입니다.
금주 22일(금)까지 완료될 예정입니다.


4. 이번 일과 관련해 리니지의 이용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바란다.


고객 여러분께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머리숙여 사과드리며
해당 문제의 원인을 철저히 밝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임사측의 공식입장을 정리해보자면, 대략 다음과 같다.


ㅁ 금번의 장애는 서버 이전과 무관하게 정보저장 서버의 에러로 분석되었으며
ㅁ 관련 부서의 인원들이 원인 파악 및 재발 방지를 위해 데이터 분석과 체크를 진행하고 있고
ㅁ IDC이전은 게임의 안정성을 위한 작업으로 7월 22일까지 완료할 것이다
ㅁ 이로 인해 피해를 본 유저들에게는 최대한 복구를 해줄 예정이다.



그러나 앞서도 말했듯이 현재 유저들이 가지고 있는 불만과 불신은
단지 피해를 복구하고 이벤트를 해주는 것에 있지는 않다.


최초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그 서버에 이와 관련된 공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추후 그에 관한 사과 공지도 없었기에
유저들이 게임을 플레이함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게임사에서 지켜야 할 것들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다는 것에 대해 불만과 불신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 아무런 상황 설명 없는 서버 다운 공지 ]



물론 기계라는 것과 프로그램이라는 것에는 항상 예측불가능한 상황이 존재하기 마련이라
최초 장애가 발생하였을 때 즉각적인 대응이 힘들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즉시 대처는 몰라도 동일한 현상이 재차 반복되고 있으면,
장애 발생에 대한 위험 경고, 장애 이후의 조치, 장애 발생에 대한 사과 등을
공지로 띄우며 이해와 설득을 구했더라면 지금보다 상황은 나았을 것이다.


몇몇 서버에서는 서버 장애 이후 변신 이벤트가 진행되었는데, 비록 게임사 입장에서는
"비교적 균등하게 경험치의 회복을 위한 시간과 수월함을 드리기 위한 고민 끝에 나온 결정"이라 하여도
이벤트의 시기와 이벤트의 특성상 오비이락의 의심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피해 유저들에 대한 복구를 최대한 진행하겠다고 하니 일단 그 문제는 접어두자.
하지만 이번 사태에 대해 공지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것은
운영적 측면에서 오랫동안 유저들에게 깊이 각인될 듯 하다.





최근 외국 게임들이 들어오고 많은 신규 게임들이 런칭되면서
외국 게임들 및 신규 게임들의 운영 문제가 부각되고 있는 상황인데,
운영적 측면에서 어찌보면 "그래도 리니지가..." 라는 목소리도 종종 들려오곤 했었다.


하지만, 금번 사태를 접한 유저들은 결코 그런 목소리를 수긍하지 못할 것이다.
장애 발생이야 어쩔 수 없는 일 혹은 실수였다고 할지라도
그 이후의 사태 처리가 매끄럽지 못했던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게임사가 밝힌대로 IDC 의 이전 작업은 이번주 금요일인 22 일에 완료된다고 한다.
앞으로 3일간 또 다시 어느 서버에서 이런 일이 발생지도 모르나,
기약없는 공지만을 기다리며 안타까움과 불안감에 발을 동동구르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


게임사에 대한 유저들의 신뢰는 작은 것에서 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iNVEN - Elly ( elly@inven.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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