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이는 메세지, 누구나 한번에 나를 알아볼 수 있는 호칭,
색깔과 기호를 이용하여 알아보기 쉽게 정리한 기억창.


리니지에서는 채팅이나 호칭, 기억창 등 글씨가 들어가는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색깔로 화려하거나 혹은 심플하게 글씨를 꾸밀 수 있습니다.


리니지 인벤에서는 인벤 가족들을 위하여 보다 깔끔하고 편리하게
글씨를 꾸밀 수 있도록 메세지에 색상을 집어넣는 방법을 비롯하여
다양한 색상의 종류를 인벤 가족들에게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텍스트에 색상 입히기 총정리!








▶ 1. 컬러 텍스트 만들기! [명령어]
◇ 명령어를 통해 색상을 넣는 방법

ㅇ 채팅창 : \f+(색 설정 기호)+ (원하는 메시지)
 ex) 춤추는기사 : \fR 스틸하지 마세요!




텍스트에 색상을 입힐 수 있는 방법은 명령어와 팔레트 2가지 방법이 있으며,
첫번째로 명령어를 통해 색상을 넣는 방법부터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텍스트에 색상을 넣기 위해서는 일단 키보드에서 '\' 키 혹은 '\' 키를 누른 후
텍스트에 색상을 넣는다는 명령어인 'f'를 먼저 입력하면 됩니다.
해당 명령어는 꼭 소문자로 입력해야만 합니다.

① ex) : \f



'\f' 를 입력한 뒤에는 16개까지의 색상 코드 중 1가지 코드를 선택하여,
선택한 색상 코드값을 '\f' 뒷 부분에 입력하도록 합니다.

② ex) [색상코드가 T 라고 가정할 때] : \fT



색상을 넣는 명령어를 코드와 함께 입력하였다면
코드와 명령어 뒷 부분에 원하는 메세지를 입력하면 됩니다.

③ ex) [색상코드가 T 라고 가정할 때] : \fT 스틸하지 마세요!



추가로 명령어를 통해 메세지에 색상을 넣었을 경우
채팅창 메세지에서는 색상이 입혀진 상태로 보이지만,
플레이 화면에서는 색상이 들어가지 않은 흰색 글씨로 표시됩니다.










▶ 2. 컬러 텍스트 만들기! [팔레트]

◇ 팔레트를 통해 색상을 넣는 방법

ㅇ 키보드 : Ctrl + O [영문자] = 팔레트 창이 열리면 색상 선택



리니지에서 사용되는 텍스트에 색상을 입히기 위해서는
Ctrl + O 키를 입력하여 팔레트창을 오픈해야만 합니다.


팔레트 창이 열린 후 16가지의 색상을 고를 수 있는 팔레트에서
원하는 색상을 클릭하고 글을 입력하면 선택한 색상으로 글씨가 표시됩니다.


이렇게 팔레트를 통하여 입력을 할 경우
플레이 화면에서는 색상이 입혀진 상태로 표시되지만
채팅창에서는 색상이 입혀지지 않은 상태로 표시됩니다.









▶ 3. 컬러 메세지가 적용 가능한 텍스트

◇ 전체 채팅, 귓속말, 혈맹 채팅, 파티 채팅, 호칭, 기억창

ㅇ 리니지에는 귓속말이나, 전체 채팅처럼 다양한 종류의 텍스트를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텍스트들에도 색깔을 입히는 기본적인 방법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여러 종류의 텍스트에 색상을 입히는 방법은 아래 표를 참조하면 됩니다.



종류

채팅
코드

입력 코드

색상 코드

하고 싶은 말

최종 입력 명령어 (예시: 색상코드 fW)

전체 채팅

&

색상코드 중 택 1

리니지 인벤!

&\fW 리니지 인벤!

귓속말

"아이디

색상코드 중 택 1

리니지 인벤!

"아이디\fW 리니지 인벤!

혈맹

@

색상코드 중 택 1

리니지 인벤!

@\fW 리니지 인벤!

파티

#

색상코드 중 택 1

리니지 인벤!

#\fW 리니지 인벤!

장사

$

색상코드 중 택 1

리니지 인벤!

$\fW 리니지 인벤!





ㅇ 호칭이나 장소 기억에 색을 입힐 경우에는
  해당 명령어를 입력한 후 색 설정 명령어를 삽입합니다.

  호칭의 경우에는 "/호칭 아이디 \색상 코드+원하는 호칭" 을 입력하고,
  기억창의 경우에는 "/기억 \색상 코드+원하는 기억 장소 명" 을 입력하면 됩니다.








◇ 색상 코드

아래는 리니지에서 색을 입힐 경우에 사용되는 색상 코드입니다.
원하는 색상의 코드를 명령어와 함께 입력하면 해당 색상으로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리니지 인벤!

색상 코드

색상 예시

f1

리니지 인벤!

f2

f3

리니지 인벤!

f4

리니지 인벤!

f5

리니지 인벤!

f6

리니지 인벤!

f7

리니지 인벤!

fR

리니지 인벤!

fS

리니지 인벤!

fT

리니지 인벤!

fU

리니지 인벤!

fV

리니지 인벤!

fW

리니지 인벤!

fX

리니지 인벤!

fY

리니지 인벤!











▶ 4. 화살표를 넣어보자

◇ 기호

ㅇ 리니지에서는 채팅 메세지에 색깔을 넣는 것처럼 기호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입력이 가능한 기호는 화살표 기호만 가능하며,
  각 방향별로 0~7까지 8개 방향의 화살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

ID 앞쪽에 화살표를 넣기 위한 명령어

ID :

\\d0d0

ID :

\\d1d1

ID :

\\d2d2

ID :

\\d3d3

ID :

\\d4d4

ID :

\\d5d5

ID :

\\d6d6

ID :

\\d7d7




▲ 이미지 예시 : \\d4d4





표시할 메세지

ID 앞쪽과 채팅창 앞쪽에 기호 삽입

 ID:

\\d0d0\\d0d0

 ID:

\\d1d1\\d1d1

 ID:

\\d2d2\\d2d2

 ID:

\\d3d3\\d3d3

 ID:

\\d4d4\\d4d4

 ID:

\\d5d5\\d5d5

 ID:

\\d6d6\\d6d6

 ID:

\\d7d7\\d7d7




▲ 이미지 예시 : \\d4d4\\d4d4 





표시할 메세지

채팅창 전·후에 화살표를 삽입하고 중앙에 컬러 메시지 넣기

 ID: 하고 싶은

\f4(글씨 색상 코드 예)\\d0d0하고 싶은 말\\d0d0

 ID: 하고 싶은 말

\f4\\d1d1하고 싶은 말\\d1d1

 ID: 하고 싶은 말

\f4\\d2d2하고 싶은 말\\d2d2

 ID: 하고 싶은 말

\f4\\d3d3하고 싶은 말\\d3d3

 ID: 하고 싶은 말

\f4\\d4d4하고 싶은 말\\d4d4

 ID: 하고 싶은 말

\f4\\d5d5하고 싶은 말\\d5d5

 ID: 하고 싶은 말

\f4\\d6d6하고 싶은 말\\d6d6

 ID:하고 싶은 말

\f4\\d7d7하고 싶은 말\\d7d7




▲ 이미지 예시 : \f4\\d4d4리니지 인벤\\d4d4
 








▶ 5. [TIP] 기억창 저장 노하우!


◇ 색상으로 나누는 기억창


기억창에 색으로 장소를 구분하는 방법은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사용했던 방법입니다.

제가 소개할 방법은 색을 이용해 구분하는 방법을 조금 더 응용한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가고자 하는 장소를 종류(마을, 필드, 던전)별로 나눈 후 색상을
지정하고, 다음으로 각각의 장소별로 서로 다른 색으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던전과 필드, 마을의 3가지로 구분해 각기 다른 색으로 지정해
저장하고, 나누어진 지역 내의 장소를 각각 고유색으로 표현해
한눈에 구분할 수 있도록 꾸며주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기억창을 활용하면 지역별, 장소별로 깔끔하게 구분된
자신만의 기억창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한눈에 들어오는 기억창

 ▷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발칙한 피자'님의 글에서 발췌





◇ 화살표를 이용한 기억창


제 방법은 화살표를 이용해 구분하기 쉽도록 기억창을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즉, 지역별로 화살표의 방향을 지정해 화살표만 봐도
어떤 지역인지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방식니다.

예를 들면 방향키 →는 자주 가는 지역, ↑는 나만의 사냥터와 같은 방식으로 저장해 언제 보더라도 구분할 수 있도록 지정합니다.

한 가지 팁을 소개하자면 항상 기억창에 기억할 수 있는 여유공간을
1~2개 정도 남겨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냥하다가 죽었을 때 아이템을 드롭했다면 죽은 상태에서
그 자리를 기억한 후 축복받은 순간이동 주문서나
순간이동 조종 반지를 이용해 돌아와 아이템을 회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화살표를 이용해서 정리!

 ▷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Race'님의 글에서 발췌





◇ 필요순서로 구분하는 기억창


제가 소개할 노하우는 자신이 자주 찾는순서에 따라
구분해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특별히 자주 가는 마을이나 던전, 사냥터를
숫자나 영문을 이용해 가장 최상단에 표시될 수 있도록 저장합니다.

나머지 지역은 화살표를 사용해 지역별로 구분하고 마을과 던전,
사냥터는 적절한 색을 이용해 지역별로 구분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한가지 팁이라면 최근에는 마을의 텔레포터를 이용해
던전의 입구까지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찾지 않는 던전(또는 사냥터)이라면 과감히 삭제하고,
다른 사냥터를 추가로 기억시켜두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자주 가는 곳을 위로 올리자!

 ▷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몽환색녀'님의 글에서 발췌





◇ 영문으로 순서를 정한 기억창


알파벳을 이용해 재접속시 기억창이 뒤섞이지 않도록 순서를 지정해주는 방법이 제가 추천하는 방법입니다.기억창은 숫자와 영문, 그리고 한글 초성순으로 나열되기 때문에 장소를 기억할 때 알파벳을 가장 앞에 적어주면 재접속시 순서가 바뀌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단, 알파벳은 26자밖에 안되기 때문에 지역별로 알파벳을 지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지역별로 큰 구분(알파벳)을 지었다면 한글 초성의 순서에 맞춰 장소를 기억해두면 보기 좋은 자신만의 기억창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참고로 기억창을 완성한 후 오른쪽에 남는 여유공간이있다면 이곳을 이용해 자신만의 메시지를 작성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알파벳으로 꾸며진 순서

 ▷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새은'님의 글에서 발췌





◇ 지역별로 나누는 기억창


제 기억창 저장 노하우는 지역별로 구분하는 방법으로, <리니지>에
존재하는 모든 사냥터(필드, 던전)를 모두 지역별로 묶는 것입니다.

먼저 기란 필드, 하이네 필드와 같은 식으로 지역을 나누고,
그 아래쪽에 상점과 창고, 사냥터 등을 기억합니다.

이렇게 저장해두면 자신이 가고자 하는 곳을 지역별로 확인해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팁을 하나 소개하자면 기억창에는 최대 100개밖에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기억되지 않은 곳으로 이동할 때는 지역별로 확인해 가까운 지역으로
이동하는 방법으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지역별로 구분해 저장하자.

 ▷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이름이뭐니'님의 글에서 발췌





◇ 색상과 화살표를 이용한 기억창


제가 소개할 노하우는 화살표와 색상을 이용해 기억창을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크게 사냥터와 마을, 던전, 그리고 자주 가는 NPC 등으로 나눈 후
세부 지역별로 화살표와 색상을 정해주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용의 계곡 필드는 여러 장소를 기억시켜야 하는 사냥터입니다.
때문에 먼저 용의 계곡 필드 자체를 갈색으로 지정하고,
오른쪽 스크린샷처럼 화살표를 이용해 다른 지역과 구분합니다.

다음으로 필드 내의 세부지역을 저장해놓으면
쉽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화살표가 총 8개밖에 없기 때문에 자주 찾는 지역을 표시할 때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지역별로 꾸미는 기억창

 ▷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Thunderrider'님의 글에서 발췌





Inven Coby
()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벤 주요 뉴스

[경기뉴스] '첫 출격' T1, 이변 없는 2:0 승리...승자전 진출 [4] 신연재 (Arra@inven.co.kr) 05-01
[경기뉴스] 지켜낸 자존심...플라이퀘스트, PSG 2:1로 꺾고 승자전.. [1] 신연재 (Arra@inven.co.kr) 05-01
[뉴스]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 "e스포츠 토토는 아직 일러" [1] 이두현 (Biit@inven.co.kr) 05-01
[뉴스] 달리면서 궁 사용 가능! 케넨 상향된 14.9 패치 [3] 양동학 (Eti@inven.co.kr) 05-01
[뉴스] e스포츠 진흥, '지역 연고 실업팀'으로 기반 마련 [4] 이두현 (Biit@inven.co.kr) 05-01
[인터뷰] FC e스포츠 시니어 디렉터 "팬들을 즐겁게 하는 게 궁.. [0] 김홍제 (Koer@inven.co.kr) 04-30
[뉴스] 젠지, 지지틱스 전략적 인수 발표…“이스포츠 교육 혁.. [3] 김홍제 (Koer@inven.co.kr) 04-29
[인터뷰] 대기만성 '엄티' "나를 통해 용기를 얻는 사람이 있었.. [49] 김홍제, 김수진 (Koer@inven.co.kr) 04-29
[경기뉴스] 집념의 울브즈 e스포츠, 그라츠 꺾고 우승 [0] 김홍제 (Koer@inven.co.kr) 04-28
[경기뉴스] kt 롤스터, 중국 울브즈에게 0:3 패배로 탈락 [0] 김홍제 (Koer@inven.co.kr) 04-28
[경기뉴스] 대한민국 '소다', 모바일 초대 챔피언 등극 [0] 김홍제 (Koer@inven.co.kr) 04-28
[경기뉴스] kt 롤스터, 그라츠에게 0:3 완패 당해 [0] 김홍제 (Koer@inven.co.kr) 04-27
[뉴스] '2024 서든어택 챔피언십 시즌1', 27일 리그 개막 [0] 강승진 (Looa@inven.co.kr) 04-26
[뉴스] 정글-미드-서포터 삼위일체 브랜드 [6] 양동학 (Eti@inven.co.kr) 04-26
[뉴스] LCK 인기 하늘 찌르는 베트남, 인기 선수들 직접 만난.. [4] 강승진 (Looa@inven.co.kr) 04-26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