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3일부터 24일까지 제3차 클로즈 베타 테스터를 모집하는, 웨이포인트(대표 정준석)에서 개발한 SF 메카닉 온라인 FPS(SF Mechanic Online First Person Shooting) 랜드매스(LANDMASS).


지난 2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까지 새로운 형태의 FPS의 등장으로 주목을 모았으며, 2006년의 마지막 한 주인 26일부터 30일까지 5일간 테스터 2만명이라는 대규모로 진행되는 이번 3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서 랜드매스가 어떤 내용으로 우리 앞에 등장하게 될 것인지 살펴 보기로 한다.


기본적으로 랜드매스는 모랫츠(MO-RATS)라는 특수 장갑복을 착용하고 그에 따른 다양한 무기로 정해진 구역 내에서 전투를 벌이는 형태로 되어 있다. 모랫츠는 그 목적과 능력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는데, 지난 2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서는 어썰트와 스나이퍼 2가지 종류의 모랫츠가 등장했다.


이번 3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서는 지금까지 설정상으로만 공개되었던 엔지니어(Engineer)디펜더(Defender) 클래스의 모랫츠인 비홀더(Beholder)와 블레스트 퍼랜스(Blast furnace)가 등장할 예정이어서, 이것으로 초기설정에서 공개되었던 4종류의 모랫츠가 모두 등장하게 되는 셈이다.




【디자인이 바뀐 엔지니어와 디펜더】



엔지니어는 탐색 지휘용 기체로 지뢰매설이나 탐지 및 정찰 등의 세밀한 움직임을 위한 기체로 전열에서 전투를 벌이기보다는 후방에서 아군을 보조하거나 전국을 감시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또한, 디펜더는 엔지니어와 마찬가지로 후위에 위치하나 강력한 화력을 바탕으로 포격과 원거리 공격을 담당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이렇게 새로 등장한 2가지의 모랫츠로 더욱 전술성이 강화되어 소대 규모의 팀 플레이 전투에서 다양한 소대원 조합과 전법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랫츠의 추가와 함께 그에 걸맞는 다양한 장비 역시 이번 3차 클로즈 베타에서 새로이 추가되었다. 등장하는 장비는 크게 디펜더를 위한 장거리 무기 및 중화기와 엔지니어를 위한 탐색 및 지뢰설치 장비, 그리고 모든 모랫츠를 위한 회피용 아이템인 채프가 추가된다.


엔지니어를 위한 지뢰 매설 장비인 버러우는 이름 그대로 지뢰를 발사하면 지뢰가 땅속으로 자동으로 파고 들어가서 적과 아군을 탐지하여 폭발하게 되며, 엔지니어의 눈이 되는 센서 아이즈 역시 이름대로 적의 위치나 지뢰의 위치를 아군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맡게 된다.




【엔지니어용 지뢰 매설 장비와 센서】



방어형에 가까운 장비로 이루어진 엔지니어와는 달리 공격 중시의 디펜더에게는 소형 유도 미사일 런처인 스네이크와 짧은 시간 동안 연속사격으로 높은 화력을 낼 수 있는 헤비 머신건이 추가되어 전방으로 돌격하는 아군의 후방에서 강력한 지원사격을 할 수 있게 된다.




【디펜더용 미사일 런처와 헤비 머신건】



또한 채프라는 회피용의 특이한 아이템이 추가되었는데, 원래 이것은 공중전시 날아오는 미사일을 교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금속조각이었다. 그러나, 랜드매스에서는 디펜더가 발사한 미사일을 채프를 이용하여 회피하는 등 공중전에서 미사일-회피 사이의 스릴을 지상에서도 맛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아이템으로 등장한다.


새로 추가되는 것은 모랫츠와 장비뿐만은 아니다. 랜드매스의 세계관과 분위기를 듬뿍 맛볼 수 있는 새로운 지형인 발키리(Valkyrie)마스 제 2항구(2nd Harbor)에서는 최대 24명의 플레이어가 전투에 참가할 수 있으며, 최대 42명이라는 대규모의 전투가 가능한 메르데스(Merdes) 라는 지역이 추가된다.






【새롭게 추가된 발키리와 마스 제 2항구 맵】



그에 따라 새로운 전투형태인 오퍼레이션 모드가 포레스트 아웃과 메르데스 맵에 추가되어, 기존의 무조건적인 공방만을 주고받았던 데스매치 모드에서 벗어나 각 맵에서 승리하기 위한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는 형태의 진행으로 보다 팀 플레이시 전략의 중요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오퍼레이션 모드가 가능한 메르데스 맵】



12월 26일부터 시작되는 제3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서는 기존의 획일적인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만의 형식을 벗어 던지고 새로운 모랫츠와 장비, 지형과 전투방식을 추가하여 전략성을 더욱 강조하였다. 또한 개인전이 아닌 팀 플레이로 게임을 즐기기 위한 새로운 동기를 부여하게 되는 이번 클로즈 베타 테스트가 많은 랜드매스 플레이어들에게 12월의 마지막 한 주가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수 있는 멋진 테스트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랜드매스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 지난 랜드매스 기사 보러가기


Inven Fact - 이민규 기자
(fact@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