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정 클래스 정보 목차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요정 클래스 소개 및 특징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 이후 요정 클래스 변경점
  
요정 클래스 초기 스탯 분배의 유형과 유저글 모음
   초기 스탯 분류에 따른 요정의 유형
   덱스요정 - 덱 18 콘 1
   힘요정 - 힘 18
   덱인트요정 - 덱 18 인트 13
   인트덱요정 - 인트 17 덱스 14
   인트위즈요정 - 인트 14 위즈 17
   치즈요정 - 덱스 14 콘 13 인트 1 위즈 15

LV.51 이후 보너스 스탯 분배




요정 클래스 소개 및 특징





요정은 모든 클래스 중에서 가장 다양한 유형을 가진 클래스로, 한마디로 만능형 클래스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활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에 특화되어 있어 초반 레벨업이 가장 쉬운 클래스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다른 클래스와는 차별화된 고유의 마법 체계인 정령 마법, 요정족 제작과 같은 특징을 갖추고 있다.


▣ 요정 클래스 특징 요약

1. 요정은 STR(힘), DEX(민첩), CON(체력), INT(지능), WIS(지혜) 등 다양한 스탯을 기준으로
 여러 유형이 존재한다.
2. 비교적 공격력이 약한 유형(위즈, 인트요정)도 강력한 원거리 공격능력을 이용해 무난하게
 레벨업할 수 있다.
3. 정령 마법의 공통(보조) 계열을 비롯해 레벨 30부터 선택할 수 있는 불(근거리 공격), 물(회복),
 대지(방어), 바람(원거리 공격) 계열을 통해 각 유형의 특징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4. HP를 MP로 전환할 수 있는 블러드 투 소울(바디 투 마인드), MP 회복을 올려주는 클리어 마인드를
 통해 레벨이 올라갈수록 효율적으로 MP를 관리할 수 있다.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 이후 요정 클래스 변경점





어떤 클래스라도 초반 기본 스탯의 총합은 75로 동일하다. 요정은 기본적인 스탯이 68로 고정되어 있으며,
추가 스탯 7포인트를 가지고 초반 스탯 분배를 하게 된다. 추가 스탯 7포인트를 어떻게 분배할 지에 따라
각각의 장단점을 가진 요정으로 변경되니, 스탯 포인트를 분배할 때는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예전인 경우 크게 덱스요정과 힘요정, 콘요정으로 나뉘어 졌지만,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와 신규 아이템 추가
등으로 인하여 여러 특성을 지닌 요정 클래스 유형이 나타나게 되었다.


다음은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에 따른 요정 베이스 스탯 보너스 표로 많은 선택을 가능하게 했던 부분이다.
아래 표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레벨업까지 고려해 다양한 스탯 분배를 가진 요정의 유형이 존재하고 있다.



[ 요정 베이스 스탯 보너스 표 - 이미지 출처 리니지 파워북]




요정 클래스 초기 스탯 분배의 유형과 유저글 모음




초기 스탯 분류에 따른 요정 클래스 유형


다음은 요정 클래스의 기본 스탯과 현재까지 많이 선택하고 있는 스탯 분류에 따른 요정 클래스 유형이다.
과거 덱스요정이 주를 이루고, 콘요정,힘요정이 존재했던 시절에 비해, 다양한 요정 클래스 형태가 존재하며
이외의 자신만의 특화된 초기 스탯 분배로 레벨업을 하는 유저들도 상당수가 있다.



[ 요정의 기본 스탯과 많이 선택하고 있는 요정 클래스 유형 ]


덱스요정 - 덱스 18 콘 1 (가장 많은 유형)



[ 덱스요정 베이스 스탯 ]

▣ 덱스요정 - 과거부터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형

민요정이라고도 불리는 덱스요정은 DEX(민첩) 18을 맞춘 유형으로, 모든 클래스를 통틀어 가장 강력한 원거리 공격능력을 자랑한다(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통해 받는 원거리 대미지, 원거리 명중이 모든 클래스 중에서 가장 높다).

또한 기본적으로 원거리에서 사냥하기 때문에 초반 장비가 좋지 않을 때에도 모든 클래스 중에서 가장 빠른 레벨업 속도를 보여준다. 한마디로 ‘활’로 대표되는 요정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덱스요정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살펴보면 원거리 명중+3, 원거리 대미지+3, AC 보너스+2,
최대 HP 증가+1
로, 다른 클래스에 비해 초반 레벨업에서 월등하게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우선 요정이라는 클래스의 특성상 기본적으로 활의 공격속도가 가장 빠르고, DEX(민첩) 18을 맞췄기
때문에 원거리 공격력만큼은 모든 클래스 중에서 단연 독보적이다.

여기에 원거리 명중+3, 원거리 대미지+3이라는 보너스까지 추가되면 저레벨 때부터 다른 클래스에 비해 높은 공격력은 물론 빗나감도 거의 없어 레벨업에서는 어떤 클래스, 어떤 유형보다도 빠르다.

그리고 레벨 30이 된 후 정령 마법의 속성을 바람 계열로 선택하면 원거리 공격능력을 더욱 강화할 수도 있다. 물론 물 계열을 선택해 체력 회복용 물약의 소모를 줄이는 방법도 있다.



힘요정 - 힘 18



[ 힘요정 베이스 스탯 ]

▣ 힘요정 - 활질이 지겨운 유저와 고레벨 유저를 위한 선택

덱요정 원거리 공격력을 강화하기 위해 DEX(민첩) 18을 맞춘 스타일이라면 힘요정은 STR(힘) 18
맞춰 근거리 공격력을 올려준 유형이다. 근접전에서 기사에 버금가는 공격력을 발휘할 수 있는 유형
으로, 사냥 속도는 상당히 좋은 편이다.

단, CON(체력)에 포인트를 전혀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최대 HP가 낮은 것은 감수해야 한다.
힘요정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살펴보면 근거리 명중+2, 근거리 대미지+2, 최대 소지 무게+2로,
힘군주의 거의 같은 수준의 옵션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레벨 30 이후에는 불 계열 정령 마법을 통해 근거리 공격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기사와 다크엘프에 근접한 공격력을 발휘할 수 있다. 물론 땅 계열을 선택해 방어력을 올려주거나
물 계열의 회복 마법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결론적으로 힘요정은 원거리(활) 위주인 덱스요정, 콘요정과는 달리 근거리에서 검과 마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마검사의 느낌을 원하는 플레이어에게 어울린다.



덱인트요정 - 덱스 18 인트 13



[ 덱인트요정 베이스 스탯 ]

▣ 덱인트요정 - 파워북 Maydew님의 글

제가 추천하는 요정의 베이스 스탯은 DEX 18, INT 13으로 세팅한 DEX/INT 치즈요정입니다.
전형적인 덱스요정(DEX 18, CON 13)에서 CON 대신 INT에 스탯 포인트 1을 준 유형으로,
처음 해보는 사람도 적응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유형은 DEX를 통한 활 공격력과 INT를 통한 그레이터 힐의 힐량 증가 및 소모 MP 감소를 위한 세팅입니다. 단, 이때는 테베 오시리스의 활(INT+2)과 지식의 목걸이(INT+1)을 착용해 INT 16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체력 회복용 물약을 아끼기 위해 주력으로 사용하는 그레이터 힐을 MP 16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원래는 MP 20)

레벨 51 이후에 받는 보너스 포인트를 INT에 투자해 INT 18을 맞추면 그레이터 힐이 130~140 정도의
회복량을 보여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냥터에서 체력 회복용 물약을 소모하지 않고 사냥할 수 있습니다.

▣ 덱인트요정 - 파워북 미나님의 글

물요정들에게 제가 추천하고 싶은 스탯은 우선 DEX 18을 맞추는 겁니다.
이유는 기본적인 활 공격력과 AC 때문인데, 이 2가지가 정말 중요합니다.

여기에 고대 요정의 활(DEX+1)과 엘름의 축복(DEX+1), 민첩의 목걸이(DEX+1),
리자드맨 영웅의 장갑(DEX+1)을 착용하고, 인챈트 덱스터리티까지 사용하면 DEX 27까지도
맞출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인챈트 덱스터리티까지 사용해서 DEX 24인데, 거의 빗나가지 않습니다.

이후 레벨 60까지의 모든 보너스 스탯을 INT에 넣어주면 INT 23을 맞출 수 있고,
여기에 테베 오시리스의 활을 들어주면 비로소 INT 25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물요정은 그레이터 힐과 워터 라이프+네이쳐스 블레싱을 모두 사용하게 되는데,
INT가 올라갈수록 워터 라이프+네이쳐스 블레싱의 효과가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INT 25를 찍었을 경우 대략 500~600 정도의 HP를 회복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공격 마법의 대미지도 함께 올라가기 때문에 가끔씩 터지는 테베 체이서와 선 버스트, 콜 라이트닝 등의 조합이면 바람 요정 못지 않은 사냥 속도를 자랑합니다.



인트덱요정 - 인트 17 덱스 14



[ 인트덱요정 베이스 스탯 ]

▣ 인트덱요정 - 파워북 Ringo님의 글 (추천 레벨 55)

가장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활을 사용하는 요정의 스탯은 무기에 맞춘다는 것입니다.
즉 INT 스탯이 붙어있는 테베 오시리스의 활을 사용할 것이냐, 아니면 일반적인 평타 위주의 활을
쓸 것이냐에 따라 베이스 스탯이 달라진다는 뜻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DEX 14, INT 17은 DEX에 2포인트를 투자해 원거리 명중+2, 원거리 대미지+2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챙긴 후 나머지 스탯 포인트를 모두 INT에 투자한 유형입니다.

테베 오시리스의 활을 착용한 경우 INT 19가 되어 공격 마법의 대미지와 힐의 회복량이 올라갑니다.
이렇게 테베 오시리스의 활을 쓰기 위해 세팅한 요정들은 레벨 51 이후에도 INT 25가 맞춰질 때까지
보너스 스탯들을 모두 INT에 투자해야 합니다. 참고로 레벨 55까지 모두 INT를 투자한 후
지식의 목걸이까지 채워주면 INT 25가 완성됩니다.



인트위즈요정 - 인트 14 위즈 17



[ 인트위즈요정 베이스 스탯 ]

▣ 인트위즈요정 - 파워북 직원님의 글 (추천 레벨 55)

제가 추천하는 INT 14, WIS 17 세팅은 레벨 55 이하에서 불요정을 하기 위한 스탯입니다.

먼저 WIS 17을 세팅하면 사냥용 MR인 100을 맞추기가 쉬워집니다. 요정은 기본 MR이 25로
매우 높은 클래스이기 때문에 일정한 수준의 레벨이 되면 +4 마법 망토와 10주년 기념 귀걸이,
레지스트 매직, 클리어 마인드만으로도 쉽게 MR 100 이상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한편 클리어 마인드로 WIS 20을 만든 후 마력 회복 물약을 사용하면 틱마다 MP 회복+10의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는 마법 인형(서큐버스, 장로)를 데리고 다니는 것과 거의 같은 효과를 냅니다.

다음으로 INT 14 세팅은 레벨 55까지의 보너스 포인트와 지식의 목걸이를 이용해 INT 20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때쯤이면 그레이터 힐을 사용하면 상당한 HP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즉, 던전에서 사냥할 때 물약을 사용하지 않고 얼마나 버틸 수 있느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치즈요정 - 덱스 14 콘 13 인트 13 위즈 15



[ 치즈요정 베이스 스탯 ]

▣ 치즈요정 - 파워북 연지곤지님의 글 (추천 레벨 65)

중립이고, 싸움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전형적인 치즈요정의 DEX 14, CON 13, WIS 15, INT 13
스탯을 추천합니다.

- DEX 2: 원거리 명중+2, 원거리 대미지+2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DEX 18을 세팅해서 레벨 4마다 AC-1의 보너스를 받는 건 베이스 스탯이 아니어도 되기 때문에 처음부터 맞춰줄 필요는 없습니다.

- CON 1: 최대 HP 증가+1의 보너스. 이 보너스를 +2까지 받으려면 CON 18까지 올려야 하는데,
중립이면서 필드를 하지 않을 거라면 굳이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 WIS 3: 최대 MP 증가+1, MP 회복 속도+1, MR 보너스+1의 보너스. 베이스 스탯 보너스처럼 다양한
효과를 보기 위해 WIS를 올려줍니다. 기본적으로 MR이 높은 요정은 약간의 WIS만 올려줘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INT 1: 마법 명중+1의 보너스를 받지만 그것보다는 힐의 회복량을 올려주기 위해서 올려둡니다.

이렇게 세팅한 치즈요정은 레벨 51부터 54까지 DEX 18을 세팅하고, 이후로는 INT 22~23을 맞춰줍니다. 여기서 22 또는 23은 목걸이를 뭐로 장만하느냐에 따라 다른데, 지식의 목걸이라면 22,
제브 레퀴의 송곳니나 빛나는 고대 목걸이를 고려한다면 23까지 올려줍니다.

INT 세팅이 끝나면 다음부터는 DEX에 모두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이 대미지를 생각했을 때 좋습니다.



LV.51 이후 보너스 스탯 분배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 전에는 한 번의 잘못된 선택 혹은 실수로 인해 뼈저리게 후회하는 유저들이 많이 있었다.
그러나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가 되고 난 후, 2008년 8월 20일 이전에 생성된 캐릭터에 대해 스탯 초기화 아이템인
회상의 촛불 2개가 주어졌고, 그 이후 캐쉬 아이템으로 나와 유저들의 폭 넓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 판도라의 상점에서 팔고 있는 스탯 초기화 아이템 회상의 촛불 ]


그러나 캐쉬 아이템을 사지 않고 스탯 분배를 하고 싶다면, 51레벨 이후 부터 레벨업 마다 얻게 되는 보너스 스탯을
어떠한 형태로 분배하여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을 추구할 지 결정해야 한다. 개인 성향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지만
원거리 공격에 중점을 두어 덱스(DEX)를 올려야 하는 점은 유의해야 할 대목이다.


▣ LV.51 이후 보너스 스탯 분배 기준표

덱스 - 레벨에 따른 원거리 대미지 상승과 명중 향상, 투자할 수록 좋다.
- 레벨에 따른 근거리 대미지 상승이 없다는 점을 유의하자.
인트 - 기준 스탯치 25 (마법 주술력 10) - 26~35구간은 주술력 변화가 없다.  
위즈 - 위즈요정인 경우 17~18, 위즈 20까지 찍을경우 클리어 마인드를 통해 위즈 23까지 가능하다.
   이 경우 MR 47% 까지 올라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