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클래스 정보 목차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마법사 클래스 소개 및 특징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 이후 마법사 클래스 변경점
  
마법사 클래스 초기 스탯 분배의 유형과 유저글 모음
   초기 스탯 분류에 따른 마법사의 유형
   인트위즈마법사 - 인트 18 위즈 18 콘 16
   콘위즈마법사 - 콘 18 위즈 18 인트 16
   콘인트마법사 - 콘 18 인트 18 위즈 16
   힘법사 - 힘 18 콘 18
   앵벌법사 - 인트 18 위즈 18 카리 12

LV.51 이후 보너스 스탯 분배




마법사 클래스 소개 및 특징





리니지의 마법사는 일반적인 롤플레잉 장르에서 등장하는 화려하고 강력한 마법을 구사해 몬스터들을
쓸어버리는 이미지와는 약간 차이가 있다. 리니지의 마법사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마법검사’랄까?


공격마법과 물리공격을 적절히 혼합해서 사용한다는 느낌이라고 이해하면 이 클래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로 최근 마법사에 대한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점차 마법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마법사는 요정의 정령 마법이나 다크엘프의 흑정령 마법처럼 특별한 마법 체계를 가지진 못하지만
마법사라는 클래스답게 일반 마법의 최고 수준인 10단계까지 배울 수 있다. 또한 레벨 4마다 1단계씩 마법을
배우기 때문에 레벨 40에 일찌감치 모든 마법을 배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것도 마법사뿐이다.


▣ 마법사 클래스 특징 요약

- 리니지의 모든 클래스 중 가장 많은 마법 스킬 사용
- 꾸준한 업데이트로 마법의 활용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음
- MP 제약이 심해 순수하게 마법만으로 사냥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MP 회복 옵션 아이템이 추가되는 상황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 이후 마법사 클래스 변경점





어떤 클래스라도 초반 기본 스탯의 총합은 75로 동일하다. 마법사는 기본적인 스탯이 59로 고정되어 있으며,
추가 스탯 16포인트를 가지고 초반 스탯 분배를 하게 된다. 추가 스탯 16포인트를 어떻게 분배할 지에 따라
각각의 장단점을 가진 마법사로 변경되니, 스탯 포인트를 분배할 때는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예전부터 마법사는 국민법사인 인트위즈법사를 비롯하여 힘법사, 콘법사, 서먼법사로 나뉘어 졌지만,
그 후 턴 언데드 사냥이 빠른 레벨업 방법으로 알려지면서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와 신규 아이템 추가 등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인트위즈법사가 국민법사의 형태로 자리잡고 있다.


다음은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에 따른 마법사 베이스 스탯 보너스 표이다.
마법사 클래스는 다양한 베이스 스탯 보너스가 존재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폭은 넓지 않다.



[ 마법사 베이스 스탯 보너스 표 - 이미지 출처 리니지 파워북]




마법사 클래스 초기 스탯 분배의 유형과 유저글 모음




초기 스탯 분류에 따른 마법사의 유형


다음은 마법사 클래스의 기본 스탯과 현재까지 많이 선택하고 있는 스탯 분류에 따른 마법사 클래스 유형이다.


몇 가지 마법사 클래스 유형이 있지만 대부분 턴 언데드 사냥을 위해 인트위즈법사를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다만 특별한 경우로 LV.72에 CHA(매력) 44가 되면 쿠거 몬스터를 소환하여 서먼 몬스터 법사로 즐길 수 있다.



[ 마법사의 기본 스탯과 많이 선택하고 있는 마법사 클래스 유형 ]


인트위즈마법사 - 인트 18 위즈 18 콘 16



[ 인트위즈마법사 베이스 스탯 ]

▣ 인트위즈마법사 - 국민 마법사 (가장 많이 선택되어지는 마법사 클래스 유형이다.)

일명 표준법사라고도 불리는 가장 마법사다운 마법사로, 마법적인 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INT(지능) 18, WIS(지혜) 18, CON(체력) 16을 맞춘 유형이다.

마법사가 등장했을 때부터 표준 스탯으로 인식되긴 했지만 당시에는 사냥에 있어서 마법보다는
아이템에 의한 물리 대미지가 주를 이뤘기 때문에 군주 못지 않게 육성이 어려운 클래스로 평가됐다.

하지만 최근에는 주술력, MP 회복 등을 올려주는 아이템들이 많이 추가되어 언데드 몬스터를
대상으로 한 턴 사냥(턴 언데드) 등으로 레벨업이 많이 쉬워진 편이다.

표준법사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살펴보면 최대 HP 증가+2, 최대 MP 증가+2, MP 회복 증가+3,
마법 명중+1, 마법 대미지+1, 마법 치명타+8, MR 보너스+1, 최대 소지 무게+2
등 마법과 관련된
옵션 하나만큼은 가히 최고라고 할 수 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CON(체력) 18 유형에 비해 최대 HP가 적다는 것이 약점이지만 옛날처럼
치명적이지는 않다.

결론적으로 인트위즈법사는 부족한 HP만 해결해준다면 마법사로서는 최상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최근 마법사들의 대표적인 사냥법인 턴 사냥에서는 어떤 유형보다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 인트위즈마법사 - 파워북 샬롯드님의 글 (추천 레벨 60)

제가 추천하는 베이스 스탯은 CON 16, INT 18, WIS 18으로, 높은 공격 마법의 파괴력,
여유있는 최대 MP, 적당한 수준의 최대 HP를 갖춘 가장 기본적인 유형의 마법사입니다.

이 유형을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레벨 45부터 사냥할 수 있는 버림받은 자들의 땅(그림자)에서의
턴 언데드 사냥(일명 턴 사냥) 때문입니다.
참고로 서민형 장비로 굳어진 마력서와 지식의 목걸이만 맞춰도 초반부터 INT 20을 맞출 수 있습니다.

레벨 51부터는 보너스 스탯 포인트를 1개씩 획득하게 되는데,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스탯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INT 25를 맞출 때까지는 INT에 투자할 것을 권합니다. 왜냐하면 레벨업의 주력
수단인 턴 언데드의 성공 확률이 최대로 맞춰지기 때문입니다(25라는 수치는 아이템으로 올린 것도
포함한 수치입니다).

INT 25를 맞춘 후에는 마력 회복 물약을 사용했을 때의 MP 회복과 MR을 올리기 위해 WIS를 23까지
찍어줍니다. WIS 역시 23일 때가 순수 스탯으로 MR을 최대로 올려줄 수 있습니다.

① 레벨 51~55, INT 23 → 레벨 56~60, WIS 23 (마력서와 지식의 목걸이 착용, INT+2)
② 레벨 51~57, INT 25 → 레벨 58~61, WIS 22 (신관의 마력서와 지혜의 목걸이 착용, WIS+1)


▣ 인트위즈마법사 - 파워북 이실[컨탑]님의 글 (추천 레벨 70)

일반적으로 마법사의 스탯은 ① CON 16, INT 18, WIS 18과 ② CON 18, INT 18, WIS 16 중에서
선택하는 편인데, 개인적으로는 ①번을 추천합니다(이 두 유형은 레벨 70 기준으로 어드밴스 스피릿을 받으면 최대 HP에서 대략 100 정도 차이가 납니다).

①번 스탯에서 레벨 70이 되면 INT 33, WIS 23을 맞출 수 있습니다. 여기에 [캐릭터명]의 마력의 티셔츠, 마나 수정구, 지식의 목걸이를 착용하면 INT 36으로, 주술력 21이 나옵니다.

추가로 데몬의 지팡이(주술력+5), 지혜의 물약(주술력+2), 드레이크 구이(주술력+2)까지 사용할 수
있다면 주술력 30을 맞출 수 있어 엄청난 공격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②번 스탯은 레벨 70이 되면 INT 31, WIS 23을 맞출 수 있습니다. [캐릭터명]의 마력의 티셔츠와
마나 수정구, 지식의 목걸이로 INT 34까지 맞추어 사냥이나 이뮨 투 함 지원 등에서 좋은 편입니다.

물론 최대 HP가 ①번에 비해 많기 때문에 생존률도 높은 편입니다.
만약 메르키오르의 모자와 블랙 위자드의 목걸이가 있다면 ①번 유형과 똑같은 파워를 낼 수 있습니다.



콘위즈마법사 - 콘 18 위즈 18 인트 16



[ 콘위즈마법사 베이스 스탯 ]

▣ 콘위즈마법사

콘위즈법사는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마법사 유형으로, CON(체력) 18, WIS(지혜) 18에 INT(지능) 16을 맞춘 유형이다.

콘인트법사보다 주술력이 낮기 때문에 턴 사냥에서 가끔 실패하는 등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이는
INT(지능) 또는 주술력을 올려주는 장비를 착용하거나 약간 아래 단계의 사냥터를 이용해 해결된다.

콘위즈법사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살펴보면 최대 HP 증가+2, HP 회복 증가+2, 최대 MP 증가+2,
MP 회복 증가+3, 마법 명중+1, 마법 대미지+1, 마법 치명타+4, MR 보너스+1, 최대 소지 무게+2
로,
마법 치명타를 제외하면 콘인트법사보다 훨씬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다.

물론 주술력이 딸리기 때문에 레벨업을 해나가면서 서서히 INT(지능)와 주술력을 올려주는 장비를
마련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콘위즈법사는 지금 당장의 레벨업보다는 레벨 50 이후까지 멀리 내다보고 만드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아크’를 바라본다면 콘위즈를 선택하는 것이 여러 모로 유리하다.



콘인트마법사 - 콘 18 인트 18 위즈 16



[ 콘인트마법사 베이스 스탯 ]

▣ 콘인트마법사

인트위즈법사에서 스탯에 약간의 변형을 가해 CON(체력) 18, INT(지능) 18에 WIS(지혜) 16으로
세팅한 것이 바로 콘인트법사다.

인트위즈법사에 비해 최대 MP는 약간 떨어지지만 주술력을 최상으로 맞춘 상태이기 때문에
턴 사냥(턴 언데드)의 효율이 좋고, 마법사의 유형 중에서는 가장 많은 최대 HP를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솔로잉에 알맞은 세팅이다.

단, WIS(지혜) 18인 인트위즈법사나 콘위즈법사에 비해 최대 MP나 MP 회복이 떨어지고,
고레벨로 갈수록 그 격차가 벌어지는 약점은 감수해야 한다.

콘인트법사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살펴보면 최대 HP 증가+2, HP 회복 증가+2, 최대 MP 증가+1,
MP 회복 증가+2, 마법 명중+1, 마법 대미지+1, 마법 치명타+8, MR 보너스+1, 최대 소지 무게+2
로,
MP에 대한 부분만 아이템으로 보완해줄 수 있다면 솔로잉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는 세팅이다.

결론적으로 콘인트법사는 마법사로 솔로잉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많이 추가된 MP 회복 옵션의 아이템들만 제대로 갖춰줄 수 있다면 좋은 선택이다.



힘법사 - 힘 18 콘 18



[ 힘법사 베이스 스탯 ]

▣ 힘법사

리니지의 클래스 유형 중에서 오직 힘법사만이 STR(힘) 18, CON(체력) 18로 세팅할 수 있다.

여기에 힘의 지팡이(9/9, STR+3), 파워 글로브(STR+2), 완력의 목걸이(STR+1) 등 STR(힘)을
올려주는 장비까지 착용하면 힘기사나 힘덱다엘, 힘콘다엘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상당한 공격력을
발휘할 수 있다.

전투법사라고도 불리는 힘법사는 주로 보조 마법과 회복 마법만 사용하고, MP가 딸릴 때는
체력 회복용 물약으로 보조하기 때문에 콘요정(검 계열)과 비슷한 느낌으로 솔로잉을 진행할 수 있다.

힘법사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살펴보면 근거리 명중+2, 근거리 대미지+2, 최대 HP 증가+2,
HP 회복 증가+2, 최대 소지 무게+3
으로, 군주나 기사, 다크엘프와 같은 근거리 클래스도 부러워할 만큼 사냥에 필요한 옵션들이 모두 갖추고 있다.

하지만 태생적으로 물리 전투형 클래스가 아니기 때문에 레벨 50에 가까워지면서 레벨업에 한계를
드러내기 시작한다.

결론적으로 힘법사는 레벨 40대 후반에서 50대 전후반까지 솔로잉으로 빠르게 키울 수 있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에는 스탯 초기화를 통해 다른 유형으로 바꾸는 편이 좋다.



앵벌법사 - 인트 18 위즈 18 카리 12 (추천 레벨 68)



[ 앵벌법사 베이스 스탯 ]

▣ 앵벌법사 - 파워북 스피드북님의 글

INT 18, WIS 18, CHA 12서먼 몬스터를 이용해 레벨 68에 도펠겡어를 소환하기 위한 스탯입니다.

물론 쿠거를 소환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레벨 72와 CHA 44라는 조건이 너무 까다롭기 때문에
대신 도펠겡어를 소환해 재미있게 득템하기 위한 스탯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세팅에는 칠흑의 수정구와 맘보 모자, [캐릭터명]의 매력의 티셔츠, 맘보 코트, 바다의 망토,
명법군왕의 반지와 같은 CHA를 올려주는 장비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이벤트 아이템인 [캐릭터명]의 매력의 티셔츠가 없다면 장비로 올릴 수 있는 CHA는 9가
되는데, 여기서는 이 기준으로 맞춰보겠습니다.

레벨 68까지 획득하는 보너스 스탯 18개 중에 3개는 INT, 15개는 CHA에 투자하면 기본 CHA 12 +
장비 CHA 9 + 보너스 스탯 CHA 15까지 해서 36을 맞추게 됩니다.

이때부터 도펠겡어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LV.51 이후 보너스 스탯 분배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 전에는 한 번의 잘못된 선택 혹은 실수로 인해 뼈저리게 후회하는 유저들이 많이 있었다.
그러나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가 되고 난 후, 2008년 8월 20일 이전에 생성된 캐릭터에 대해 스탯 초기화 아이템인
회상의 촛불 2개가 주어졌고, 그 이후 캐쉬 아이템으로 나와 유저들의 폭 넓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 판도라의 상점에서 팔고 있는 스탯 초기화 아이템 회상의 촛불 ]


그러나 캐쉬 아이템을 사지 않고 스탯 분배를 하고 싶다면, 51레벨 이후 부터 레벨업 마다 얻게 되는 보너스 스탯을
어떠한 형태로 분배하여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을 추구할 지 결정해야 한다.


개인 성향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지만 턴 사냥을 중심으로 스탯과 장비 셋팅을 고려한다면 순서의 차이가
존재할 뿐 보편적으로 올려야 하는 스탯은 몇 가지로 압축된다.


▣ LV.51 이후 보너스 스탯 분배 기준표

인트 - 기준 스탯치 25 (26~34 사이에는 주술력이 변하지 않으므로 주의)
위즈 - 기준 스탯치 23 (빠른 MP 회복을 위해 23이상도 가능)
- 기준 스탯치 18 (고레벨이 될 수록 콘 스탯에 따라 HP차이가 난다.)  
카리 - 고레벨 법사인 경우 기준 스탯치 - 14, 36, 44
   (헬 바운드, 도펠겡어, 그레이트 미노타우르스, 쿠거 소환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