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 클래스 정보 목차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군주 클래스 소개 및 특징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 이후 군주 클래스 변경점
  
군주 클래스 초기 스탯 분배의 유형과 유저글 모음
   초기 스탯 분류에 따른 군주의 유형
   힘군주 - 힘 20
   콘군주 - 콘 18
   카리군주 - 힘 16 카리 18
   인트군주 - 인트 18
   덱스군주 - 덱스 18

LV.51 이후 보너스 스탯 분배




군주 클래스 소개 및 특징





우선 가장 레벨업 하기 힘든 군주 클래스를 육성하려고 하는 당신에게 경의를 표한다.


군주는 리니지의 길드 시스템인 혈맹을 만들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로, 자신이 만든 혈맹을 통해 공성전 참가,
아지트 경매 등과 같은 차별화된 권리를 가지고 있다. 반면 레벨을 올리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몬스터 사냥과
대인전(PvP) 능력은 가장 뒤떨어진다.


실제로 비슷한 사냥 패턴을 가진 기사와 같은 레벨, 같은 장비를 착용한 상태에서 비교해보면 사냥 속도가
많이 느린 편이다. 그래서 +6~7급의 무기와 +4~5(6~7)급의 방어구, 충분한 물약값을 미리 준비한 후에
두 번째나, 세 번째 캐릭터로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군주 클래스 특징 요약

- 혈맹을 만들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
- 혈맹을 통해 공성전, 혈맹전, 아지트 경매 등 다양한 시스템 이용 가능
- 모든 클래스 중에서 사냥 및 대인전(PvP) 능력이 가장 뒤떨어짐
- 무기와 방어구, 물약값을 미리 준비한 후에 육성하는 방법 추천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 이후 군주 클래스 변경점





어떤 클래스라도 초반 기본 스탯의 총합은 75로 동일하다. 군주는 기본적인 스탯이 67로 고정되어 있으며,
추가 스탯 8포인트를 가지고 초반 스탯 분배를 하게 된다. 추가 스탯 8포인트를 어떻게 분배할 지에 따라
각각의 장단점을 가진 군주로 변경되니, 스탯 포인트를 분배할 때는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군주는 기본적으로 기사와 사냥 패턴이 같기 때문에 근접전과 관계된 STR(힘)과 CON(체력)이 중요하고,
클래스의 원래 목적인 혈맹원 모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CHA(매력)도 빼놓을 수 없다.


과거에는 3가지 스탯 중에서 어떤 스탯에 포인트를 몰아줬느냐에 따라 크게 힘군주, 콘군주, 카리군주로
나뉘고 각 유형별로 장단점이 존재했다.


그러나 스탯 초기화 아이템이 등장하고, 모든 클래스에 거쳐 INT(지능)이 중요시 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요즘은 힘군주나 덱스군주로 빠른 레벨업 후, 취향에 맞게 스탯을 재분배하여 다양한 군주의 유형을 볼 수 있다.


다음은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에 따른 군주 베이스 스탯 보너스 표이다.
그러나 원체 사냥 효율면에서 떨어지는 클래스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어,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은 제한적이다.



[ 군주 베이스 스탯 보너스 표 - 이미지 출처 리니지 파워북]




군주 클래스 초기 스탯 분배의 유형과 유저글 모음




초기 스탯 분류에 따른 군주의 유형


다음은 군주 클래스의 기본 스탯과 현재까지 많이 선택하고 있는 스탯 분류에 따른 군주 클래스 유형이다.


군주 클래스는 타클래스에 비해 사냥과 PVP 면에서 모두 뒤떨어 지므로, 최대한 레벨업을 위한 스탯을 투자하고
LV.51렙 이후에 스탯을 재분배 하거나, 어떤 형식으로 스탯 보너스를 분배할 것인지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여기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군주의 유형과 스탯 초기화를 포함한 군주의 유형을 소개한다.



[ 군주의 기본 스탯과 많이 선택하고 있는 군주 클래스 유형 ]



힘군주 - 힘 20 콘 11 or 힘 19 콘 12 or 힘 20 카리 14



[ 힘군주 베이스 스탯 ]

▣ 힘군주 - 빠른 레벨업이 가능하나 물약값이 만만치 않게 들어간다.

군주의 근본적인 약점인 공격력을 강화하기 위해 STR(힘) 20을 맞춘 유형인 힘군주는
같은 형태의 힘기사만큼은 아니지만 상당한 수준의 사냥속도를 보여준다.

다만 STR(힘)에 포인트를 몰아준 관계로 CON(체력)이 낮아 최대 HP가 적다는 약점이 있다.

힘군주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살펴보면 근거리 명중+2, 근거리 대미지+2, 최대 소지 무게+3으로,
사냥 면에서는 군주의 유형 중 가장 뛰어난 능력을 보여준다.

참고로 남은 1포인트는 예전인 경우 CHA(매력)에 투자하는 것이 보통이였으나, 스탯 초기화 아이템이
나온 이후로는 CON(체력)에 투자하여 적은 HP를 커버하는게 추세가 되었다.

결론적으로 힘군주는 레벨 40대 중반까지의 고속 레벨업을 위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이후로는 몬스터들이 강해지면서 물약의 소모가 만만치 사냥이 다소 어려워진다.



콘군주 - 콘 18



[ 콘군주 베이스 스탯 ]

▣ 콘군주 - 넉넉한 HP를 보유할 수 있으나 장비 셋팅이 잘 되어야 무난하게 레벨업이 가능

리니지의 사냥 및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최대 HP다.

콘군주는 이 최대 HP를 극대화하기 위해 CON(체력) 18을 맞춘 유형으로, 기사 다음으로
많은 HP를 보유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CON(체력) 이외의 스탯에는 전혀 투자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격력이 3가지 유형의 군주 중 가장 약하다.

콘군주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살펴보면 최대 HP 증가+3, HP 회복 증가+4, 최대 소지 무게+1로,
전투(사냥 및 대인전)와 관계된 보너스가 없기 때문에 레벨업이 더 어렵다는 것을 쉽게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다른 군주 유형의 약점인 부족한 HP에 비하면 장비의 도움으로 훨씬 쉽게 극복할 수 있다.

결국 콘군주는 약점인 공격력만 장비로 보완하면 가장 무난하게 레벨업할 수 있는 군주 유형이다.


▣ 콘군주 - 파워북 대행로님의 글

1부터 55까지 키우면서 나름 괜찬타고 생각해서 여러분들에게 이야기를 해드릴려구 몇자 적어봅니다.

일단 콘18케릭터로 시작!! 힘케릭터보다 많이 힘들더라구요 (군주의위엄때문에 힘군주 하나더 키웠죠.)

6사활을 들고 45까지 아덴 전역을 뛰어다녔죠 (발바닥에 땀이날정도로...)
운이 좋아 여러템들(오크족사슬.오크족투구..등 여러템을 주워 어느덧 7사활까지 들수있게 되었죠.)

이제 오렌 버림받은 땅으로 찾아갑니다. 필히 기억하시고 거기서 52까지 사냥합니다.
50되면 마법 배웁니다. 이때 마법은 필수~~~

군주 마법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건 브레이브오라죠.(55되면 샤이닝오라)
당장이라두 7사활을 정리하고 칼을 들고 싶지만...

마땅히 변신할 몹이 없습니다. 바포는 벨트랑 힘덱업에 필수인 투구, 부츠를 착용하지 못하여
방어력이 마니 내려갑니다.

51까지 무작정 키웠습니다.



카리군주 - 힘 16 카리 18



[ 카리군주 베이스 스탯 ]

▣ 카리군주

혈맹에 받을 수 있는 혈맹원의 수는 기본적으로 군주 CHA(매력) 수치의 2배로 결정된다.

이 점에 착안해 혈맹원을 최대한 많이 받기 위해 CHA(매력) 18을 맞춘 유형이 바로 카리군주다.
남는 포인트 3은 주로 근거리 대미지, 명중을 올려주는 STR(힘)을 몰아준다.

카리군주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살펴보면 근거리 명중+1, 근거리 대미지+1, 최대 소지 무게+1
STR(힘)에 투자한 효과만 나타난다. 참고로 CHA(매력)은 사냥 및 전투에는 일체 영향을 주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카리군주는 사냥 및 전투에 관계된 스탯에 3포인트밖에 투자할 수 없기 때문에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적게 받고, 그로 인해 군주의 3가지 유형 중에서도 레벨업이 가장 어렵다.

현실적으로 레벨업에는 효율성이 떨어지는 스탯 분배이므로 혈맹원을 많이 받아야 할 경우에만
스탯 초기화를 통해 카리스마를 높이는게 좋다.


▣ 카리군주 - 파워북 카라잔님의 글

오렌썹 카리군주를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베이스스탯을 카리18까지 올리고 덱스 약간 콘 약간해서 키웠습니다.

사활부터시박해서 48까지 키웠습니다.
사막에서 15까지키우고 해적섬에서 47까지키웠고 버땅에서 겨우 48찍었습니다.

추천하곤 싶지 않지만 카리군주는 활들고 혈원들과 사냥하기 편해서 키웠습니다.
더군다나 펫을 4마리 끌수잇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마법의투구 [치유] 를 끼고 펫4마리면 사냥 쉬운 편입니다.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혈원받을 것을 생각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굳이 캐시템 안써도 돼는 이점도 있습니다.
카리템으로 라쿤 꼬시기 쉽고 좋습니다.



인트군주 - 인트 18



[ 인트군주 베이스 스탯 ]

▣ 인트군주 - Furiously님의 글

인트군주는 베이스 스탯을 모두 INT(지능)에 투자해 INT 18을 맞춘 후
군주의 위엄(모든 스탯+1)과 지식의 목걸이(INT+1)를 착용해 INT 20을 세팅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이 상태에서 레벨 51부터 55까지의 보너스 스탯을 모두 INT에 넣어주면 순수 스탯으로 INT 23,
아이템으로 INT+2 해서 INT 25를 완성하게 됩니다. 이때가 되면 마법의 투구(치유)를 이용한
힐의 효과도 대폭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인트군주의 무기는 뇌신검과 마력의 단검, 수정 단검. 오리하루콘 단검 등을 추천합니다.
이 무기들 중에서 여유가 있는 사람은 뇌신검+오리하루콘 단검으로, 그렇지 못한 사람은
뇌신검+수정 단검+할로윈 호박 장검으로 세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필드, 언데드, 보스 사냥 모두 가능).
참고로 마력의 단검은 공격할 때마다 MP를 1씩 흡수하는 무기로, 사냥하다가 MP가 부족할 때
보조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인트군주는 레벨이 높아지면 스탯 초기화를 통해 베이스 스탯을 INT 13, WIS(지혜) 16으로
바꾼 후 다음과 같이 스탯을 찍습니다.

① INT 13, WIS 16 → INT 23~24 → WIS 23 → STR
② INT 13, WIS 16 → INT 23~24 → STR, DEX


▣ 인트군주 - 군주의첫사랑님의 글

버림받은 자들의 땅(그림자)를 졸업하는 레벨인 52 이전과 이후로 나눠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레벨 52 이전 - 힘군주

일단 레벨 52 전에는 STR(힘) 19, CON(체력) 12로 레벨업을 진행합니다.
아니면 STR 20, CON 11 세팅도 괜찮습니다. 처음에 INT(지능)을 투자하지 않는 이유는
버림받은 자들의 땅(그림자)에서 레벨업을 할 때 INT를 투자해서 효과를 볼 수 있는 마법무기 중에
언데드 추가 대미지 옵션이 있는 무기가 없기 때문입니다.

② 레벨 52 이후 - 인트군주

레벨 52가 되면 스탯 초기화를 통해 INT 20을 찍고, 레벨 55까지 INT를 찍어 아이템 포함 INT 25를 맞추면 됩니다(군주의 위엄과 지식의 목걸이로 세팅). 무기로는 뇌신검이나 테베 오시리스의 양손검을 추천하고, 여유가 있으면 마법 인형(서큐버스) 또는 마법 인형(장로)를 마련해두는 게 좋습니다.



덱스군주 - 덱스 18



[ 덱스군주 베이스 스탯 ]

▣ 덱스군주 - 파워북 라임오렌지님의 글

제가 선택한 군주 스탯은 DEX(민첩)에 모든 포인트를 투자한 DEX 18짜리 덱스군주입니다.

① 쉬운 레벨업

흔히들 레벨업용 군주의 유형이라고 하면 십중팔구 힘군주를 예로 듭니다.
하지만 물약값이 만만치 않게 들어갑니다. 콘군주? HP는 많지만 공격이 들어가지 않아서 애를 먹습니다.
하지만 덱스군주는 여유롭게 활로 사냥하기 때문에 그런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물약도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데나도 모입니다.

레벨 15까지는 말하는 섬 던전 같은 곳에서 언데드 몬스터들 사냥해서 올리고, 이후에는
오크 스카우트로 변신해서 오렌 필드의 엘모어밭으로. 참고로 말하면 덱스군주가 사용하는
화살값은 힘군주가 사용하는 물약값에 비하면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② DEX 18에 의한 레벨업당 AC 보너스

군주는 기본적으로 다른 클래스에 비해 방어력(AC)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방어구를 장만하는 데
많은 아데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덱스군주는 DEX 18이기 때문에 AC-3의 베이스 스탯 보너스를 받고, 레벨 4마다 AC-1의 추가 보너스를 또 받습니다.

예를 들어 레벨 49를 기준으로 하면 다른 유형의 군주에 비해 무려 AC-9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AC-9 정도의 차이면 사냥에서는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실제로 사냥에서 체력 회복용 물약 1개를
더 쓰느냐, 덜 쓰느냐가 모이면 의외로 크고, 덱스군주는 그만큼의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LV.51 이후 보너스 스탯 분배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 전에는 한 번의 잘못된 선택 혹은 실수로 인해 뼈저리게 후회하는 유저들이 많이 있었다.
그러나 스탯 초기화 업데이트가 되고 난 후, 2008년 8월 20일 이전에 생성된 캐릭터에 대해 스탯 초기화 아이템인
회상의 촛불 2개가 주어졌고, 그 이후 캐쉬 아이템으로 나와 유저들의 폭 넓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 판도라의 상점에서 팔고 있는 스탯 초기화 아이템 회상의 촛불 ]


그러나 캐쉬 아이템을 사지 않고 스탯 분배를 하고 싶다면, 51레벨 이후 부터 레벨업 마다 얻게 되는 보너스 스탯을
어떠한 형태로 분배하여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을 추구할 지 결정해야 한다.


군주 클래스는 타클래스에 비해 레벨업을 하기가 힘든 클래스인건 확실하다. 그러나 LV.50에 배우는
브레이브 오라 마법(640초 동안 대상에게 추가 타격 +5)을 배우게 되면서 이전보다 수월하게 레벨업을 할 수 있다.


LV.51부터 보너스 스탯 분배는 근접전 스탯 분배로 가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기사의 형태와 유사한 형태를 보인다.
또한 일반 마법 1,2 단계와 군주 전용 마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WIS(지혜) 또한 무시할 수 없다.


▣ LV.51 이후 보너스 스탯 분배 기준표

- 기준 스탯치 35 (추가 타격 보너스 12)를 기준으로 다른 스탯에 투자
덱스 - 기준 스탯치 18 (레벨 4당 AC 1상승)
- 기준 스탯치 18 (최대 HP 증가 및 HP 회복 증가)
인트 - 기준 스탯치 25 (마법 주술력 10) - 26~35구간은 주술력 변화가 없다.  
위즈 - 기준 스탯치 25 (인트군주 및 군주 마법 사용을 위한 MP와 MP 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