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3일 에피소드 U 1차 UI 개선 내용이 본섭에 전용된 후, 6월 20일 1차 보완 업데이트.
그리고 7월 5월 '당신을 향한 변화. 두 번째'라는 슬로건으로 에피소드 U 2차 UI개선 사항이 공개되었다.



[ 유저와의 약속. 새로운 변화의 시작! 에피소드 U ]

이번 업데이트는 7월 5일 공개되었으며, 7월 6일부터 테스트서버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사실 UI 개선 업데이트는 초기 혼란을 일으킬 수 있겠으나, 확실한 것은 최근 트랜드에 맞춘 편리함을
제공함으로써 기존 상태 확인이나 단축키 입력과 같은 추가 작업을 최소화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에피소드가 U 1차 개선에서 2차 개선까지 이제는 50여 종에 달하는 새로운 변화.
이번 2차 리뉴얼에 적용되는 인터페이스의 주요 개선 사항을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에피소드 U 2차 UI 주요 개선 사항




행동 UI 관련 인터페이스 개선 - 액션 버튼!

[ 행동 UI의 자세한 툴팁의 표시와 단축키 지정으로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에피소드 U 2차에서 새롭게 추가된 인터페이스 개선 사항. 기존 리니지에 존재하던 커뮤니티/행동/관리 관련 기능을
단축키 아이콘으로 변경함으로써 스킬창에 등록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생존의 외침의 경우 기존 마우스 클릭이나 단축키 입력으로 불편했던 사항이 스킬 사용으로 변경됨에 따라
극한의 상황에서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 점은 전투를 즐기는 유저들에게 반가운 소식!


◈ 행동 UI 항목별 기능

커뮤니티 : 매크로, 교환, 채팅 초대/추방, 친구 추가/제거, 차단

행동 : 생존의 외침, 토글, 소설 액션(인사, 함성, 결투 신청, 대기)

관리 : 기억창, 상점 열기/닫기, 펫/몬스터 관리창, 신고, 드롭 아이템 On/Off,
   모두 줍기 On/Off, 몬스터 시체 반투명화 On/Off, HP/MP 회복 상태 표시 On/Off,
   던전 남은 시간 알림 On/Off






창고 관련 인터페이스 개선 - 창고 NPC의 진화!

[ 창고 NPC에게 대화를 걸 수 있는 거리가 증가했고 분리되어있던 창고가 통합되었다. ]

에피소드 U 2차에서 새롭게 추가된 창고NPC 개선 사항. 기존 게임 내 일반 창고, 부가 아이템 창고,
캐릭터 전용 창고로 나누어져 있던 창고 NPC들이 합체함으로써 통합 창고지기로 새롭게 태어났다.



이제는 통합 창고지기를 통해 그동안 분담되어있던 창고 정리 작업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고,
사람이 많이 몰리는 주요 도시의 경우 창고에 다가가지 못해 작업할 수 없었던 유저들을 위해
창고 이용 가능 사정거리가 5칸(셀)로 증가되었다는 점! 이제는 사람이 꽉찬 시장에서도 걱정 없다!


또한, 혈맹 창고 기능도 변경됨에 따라 이제는 혈맹 창고에 아이템이 있을 시 혈맹을 해체할 수 없도록
제한함으로써 혈맹 해체 실수로 아이템이 증발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




펫 관련 인터페이스 개선 - 이제는 알아서 쑥쑥 혼자서도 잘하는 펫!

[ 주인님! 밥그릇에 밥만 채워주세요! 먹는 건 제가 알아서 잘 챙겨 먹을테니까! ]

에피소드 U 2차에서 새롭게 추가된 펫 관리 시스템 개선 사항. 누구나 펫에 대한 로망은 하나씩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냥 도중에 클릭으로 상태창을 확인해야 하지 배고플 때마다 확인해서 밥 챙겨 줘야 하지!
이 한 몸 챙기기도 버거운 판국에 펫까지 관리하려니 귀차니즘으로 포기했던 유저들이 많았을 것!


하지만 이제는 펫 관련 시스템도 한층 더 진화하였다. 우선 펜 관리 창은 앞서 소개한 액션 버튼 등록으로
손쉽게 일람할 수 있게 되었고, 매번 창을 열었다가 닫아야만 확인이 까다로웠던 배고픔 게이지는 실시간으로
상태 창에 표시되도록 변경되었다. 또한, 기존 펫 사망 시 시체가 사라지면 영원한 작별을 해야했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펫의 시체가 사라지더라도 마을 펫 관리인으로부터 다시 찾을 수 있게 변경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귀치니즘 해소의 종결자! 펫 밥그릇!


펫 밥그릇은 미리 펫의 먹이를 채워두면, 펫이 스스로 배고플 때마다 먹이를 섭취하게 된다.
펫 밥그릇은 최대로 채워둘 시 일일 플레이 3시간 기준으로 최대 7일간 먹이를 줄 필요가 없다!
단, 한번 밥그릇에 들어간 먹이는 어떠한 방법을 사용해도 다시 주인에게 돌아오지 않는다! 낙장불입이란 게지!


그런데! 물약도 자동으로 먹게 해주면 안되겠습니까?! 힐이 없어서 펫을 키울수가 없습니다! 건의! 건의!



버프/마법 인터페이스 개선 - 이제는 내 눈이 편해졌어요!

[ 버프 표시 구분이 명확해져 확인에 편해졌고, 마법 또한 종류별로 새롭게 나열되었다. ]

에피소드 U 2차에서 새롭게 추가된 버프 표시 관리 시스템과 마법창 메뉴얼 개선 사항.
강화 마법사가 제공한 버프와 자신의 스킬과 소모성 아이템으로 언제나 화면 상단을 가득 채웠던 버프 표시창.


간혹, 너무 많아 하나씩 버프를 빼놓고 사냥했던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정렬 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모든 버프가 종류별로 정렬됨에 따라 구분이 쉬워졌다.
버프는 상단 우측의 버프 클릭으로 남은 시간이나 받은 순서 순으로 입맛에 맞게 정렬 방식을 변경할 수 있다.



또한, 마법 테이블이 새롭게 개선됨에 따라 각 마법을 단계별과 종류별로 따로 보기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더이상 비주류 스킬을 사용할 때에도 마법 창 내에서 헤매고 다닐 필요가 없다!




무게/배고픔 게이지 관련 인터페이스 - 지금 내 상황은?

[ 마우스 오버로 무게나 배고픔 게이지에 따른 자신의 상태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

에피소드 U 2차에서 새롭게 추가된 무게/배고픔 게이지 관련 인터페이스 개선 사항. 무게와 배고픔 게이지 모두
캐릭터의 자연 회복량과 큰 연관이 되어있는데, 무게의 경우 50%를 넘었을 때 배고픔 게이지는 17% 이하일 때
캐릭터는 HP와 MP가 자연 회복이 되지 않는다.


이번 개선으로 마우스 오버 시 자연 회복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자연 회복이 되고 있지 않을 경우
캐릭터의 HP/MP 바(Bar)가 어둡게 표시됨으로써 자신의 상태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배고픔 게이지의 상태에따라 생존의 외침 사용 시간을 세분화해서 알아보기 쉽게 수정하였다.
이제는 정확한 생존의 외침 시기와 회복량을 확일할 수 있어! 사용 빈도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아이템 제작 관련 인터페이스 - 반복 작업은 이제 그만!

[ 유산에서 이제 직접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도록 변경, 복지/샤르나 주문서의 일괄 제작 가능. ]

에피소드 U 1차에서 사라진 연금술사 NPC를 대신할 시스템이 찾아왔다!
이제 4대 유산(파아그리오, 에바, 마프르, 사이하) 은 주머니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으며,
마력의 돌이나 정령옥, 흑마석을 직접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 유산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

파아그리오의 유산 : 흑마석 5~10개

에바의 유산 : 정령옥 10~15개

마프르의 유산 : 마력의 돌 5~10개

사이하의 유산 : 마력의 돌 5~10개, 정령옥 2/10~15/30개, 흑마석 1/5~10/20개,
        악마의 피 1/2/5개


※단, 업데이트 후 유산과 촉매제의 무게가 일괄적으로 무거워 진다고 한다. 무게 관리에 주의하자!



또한, 복지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마을 복지사와 오렌 마을의 샤르나의 아이템 제작 방식이 변경되었다.
기존 복지 아이템과 샤르나 변신 주문서는 1장씩만 제작할 수 있어 대량 제작 시 불편함이 컸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최대 1~20개까지 일괄 제작이 가능해져 반복 작업의 수고를 줄였다.




플레이 통계창 관련 인터페이스 - 하루 일과를 확인하자!

[ 자신의 하루 일과를 통계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가계부 기능까지? ]

에피소드 U 2차에서 새롭게 선보인 플레이 통계창 관련 인터페이스. 인던 입장 시간 현황과 시간제한 던전의
잔여 입장 시간을 통계창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획득 경험치부터 몬스터 처치, 획득 아데나를 표시하고 있으며, 획득 아이템의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 시, 획득 아이템을 열람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가계부로 오늘은 내가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얼마나 재산이 불었는지 취침 전 즐거움이 또하나 생기겠다!



그 외 인터페이스 - 작은 부분에도 귀를 기울였다!

▣ 거래 아데나 한글 표시

지금까지는 다른 캐릭터와 교환할 때나 시장에서 개인 상점을 통해 아이템을 구입할 때 금액이 커지면,
숫자를 알아보기 어려웠다.(그런 이유로 0을 빼거나 더해진 사기 수법을 사용하는 이들도 많았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이렇게 판매되는 아이템의 금액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금액이
한글로 표기되도록 변경되었다. 이제 사기꾼들의 밑장 빼기는 더이상 통하지 않을 것!



▣ 중요 아이템 삭제 시 경고 문구 출력

가방에 있는 아이템을 삭제할 때 중요 아이템으로 지정된 항목일 경우 삭제 확인 과정을 거치도록
변경되었다. 이를 통해 가방 정리 시 실수로 아이템이 삭제되는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 삭제 불가 아이템 변경

삭제되거나 창고에 넣지 못해 가방을 지저분하게 만들었던 일부 골치 아픈 아이템들의 삭제가 가능해졌다.
삭제가 가능하도록 변경된 목록은 아래와 같다.


◈ 삭제가 가능해진 아이템 목록

퀘스트 아이템 : 완성된 보물지도, 펑거스의 독

미니 게임 : 데스 매치 승리의 조각, 무한 대전 승리의 조각, 유령의 집 승리의 조각,
펫 레이싱 승리의 조각, 펫 매치 승리의 조각


일반 아이템 : 박제 제작 의뢰서, 신비한 날개 깃털

인스턴스 던전 : 오림의 시공 구슬, 하딘의 시공 구슬

이벤트 아이템 : 8주년 명예의 인장, 8주년 용기의 인장, 8주년 지혜의 인장,
        13주년 인어 마법 인형, 화이트데이 사탕, 스토리 북





▣ 편지 기능 추가

편지 알림 기능, 혈맹 편지 개인 관리 기능, 편지 수/발신 아이콘이 추가되었으며,
마지막으로 확인한 페이지를 메인으로 출력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 또한, 편지의 클릭 범위를 수정했다.



▣ 마법 이펙트 개선과 시스템 메시지 색 변경.

마법 중에서 이펙트가 눈에 잘 띄지 않거나, 이펙트가 없는 마법을 개선하였으며,
게임 내 시스템 메시지의 색이 변경되었다. 색상 채팅 시 기존에는 라인 변경에 의해 색이 초기화되었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라인이 변경되더라도 채팅 색상이 유지되도록 변경되었다.



▣ 공지사항 스크롤 바 개선과 1차 UI 추가 개선 사항.

접속 시 표시되는 공지사항 오른쪽에 있는 스크롤 인터페이스와 버튼을 큰 이미지가 큰 이미지로 교체.
기존 옵션창 변경 시, 스크롤이 초기화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으며, 화면 상단의 버프 표시가 2줄로 늘어나
인던 내 시간 표시를 가리던 현상이 수정되었다.








에피소드 U 2차 개선 업데이트는 7월 6일부터 순차적으로 테스트 서버에 적용될 예정이며,
이번 업데이트도 또한 유저들의 작은 불편함까지 세심하게 배려한 업데이트라 볼 수 있다.




[ 여러분의 건의와 제보가 이제는 리니지를 변화 시키고 있다! ]

아직 에피소드 U 업데이트는 끝나지 않았으며, 지금 이 시간에도 유저들의 건의와 제보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자신이 생각하는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건의해보도록 하자!


우리가 만들어가는 리니지. 이제는 그 꿈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 열린 마음으로 어디든지 찾아가는 리니지 인벤 Dalin 입니다.
취재나 제보! 인터뷰를 원하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이메일이나 쪽지를 통해 연락해주세요!!






Inven Dalin - 이강희 기자
(Dalin@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