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월드에는 성혈이라는 권력자가 있고, 이에 대항하는 반왕.

그리고 일반 시민이라 볼 수 있는 중립혈맹이 존재하고 있다.

 

 

14년의 세월이 흐르며 이들은 점차 자신들의 색을 더욱 짙게 만들었으며,

그렇게 시간이 흘러 지금의 PVP와 통제는 라인과 반왕의 선택이자 책임.

 

 

중립은 전투에 대한 부담은 없지만 오로지 친목과 사냥 외에 PVP가 불가능한

선택과 의무가 따르고 있었다. 사실 이런 부분에서 아쉬운 것은 제한적인 PVP컨텐츠.

 

 

레벨업을 하고 장비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의 목표가 물론 좀 더 수월하게

혈원들과 파티 플레이를 하거나 솔로잉을 하는 것이라 볼 수 있겠지만,

점점 더 강해질수록 강함을 증명할 PVP 컨텐츠가 필요하기 마련이다.

 

 

그러다 보니 간혹 중립 혈맹에서도 PVP가 발생해 이를 중립 필드.

또는 막피라 부르며 결론적으로 라인에 의해 제압되어 포기하게 되는 경우 많은데,

 

 

최근 발라카스 서버에서는 중립 필드. 그리고 반왕과의 마찰로 혼란이 일고 있었다.

 

 

그런 이유로 총군연합의 총군이 직접 이를 나서 혈맹간담회를 개최.

라인과의 이견 조율과 중립 필드 억제를 위해 중립 군주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이를 두고 많은 이들은 손가락질하고 비난하며,

발라카스 서버의 망조를 예견했지만 모든 일은 결과를 지켜봐야 알 수 있는 것.

그런 이유로 주말의 늦은 시간. 말하는 섬 여관에 모인 각 혈맹 군주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현재 발라카스 서버에 대한 문제. 그리고 해결 방안. 통제, PVP까지.

각 주제에 맞는 중립 혈맹의 요청과 라인 혈맹의 이해와 조욜.

 

 

과연 이들이 나눈 이야기에서 좋은 성과가 있었는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자.

 

 

 

 

 

발라카스 서버 혈맹 간담회

 


 

  발라카스 서버 혈맹 간담회 참여자 목록

여왕마녀(진행)

 

 홍서니거 

최강싸가지 

포장지

거울을봐라 

 까리한놈 

여교수님 

  바비인형 

장서희

견이엄마

x아숨차x

풍운비설

 천소월루풍영 

 플라이어

안녕자기

잔님 

밀크천사 

마푸토

커튼치고머해

퀸모델

영만두

러브비

 

 

 

 

 

 

 간담회를 시작하기 전에. 인사말 - 발라카스 라인 혈맹 총군 김환선 님.


 

 라인 혈맹 총군 김환선

 안녕하세요? 수호라인 총군 김환선이라고 합니다.

 군주 여러분 만나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자주 간담회를 준비해서 누구나 오고 싶은 서버가 발라카스 서버일 수있도록

 이런 자리를 자주 만들었어야 했는데 2차 간담회가 너무 늦었네요. 죄송합니다.

 

 우선 총군연합이라는 이름을 떠나 발라카스 서버는 저희 혈맹의 시작과 끝입니다.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거기에 있어서 라인으로써 책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서버에서 가장 플레이하기 좋은 서버라는 말을 듣는게 가장 큰 목표고

 그건 이자리에 계신 분들 모두 같은 생각이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려면 아무래도 자주 소통할 수 있는 자리와 시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늘과 같은 자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꼭 이런 자리가 아니더라도

 

 라인과 연관된 일로 문의나 건의, 요청하실 게 있으시다면

 제 연락처를 알려드릴테니 24시간 언제든지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확인하는대로 바로 답변드릴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우선 오늘 간담회에서 이야기 하고자하는 부분은

 최근 사냥터가 리뉴얼되고 업데이트 되면서 사냥터나 보스 몬스터에 대한

 혼란으로 중립 필드 또는 라인과의 마찰이 자주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중립분들의 의견을 듣고 서로 조율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각 혈맹이 원하는 발라카스 서버의 방향에 대해 의견을 들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의견이나 질문 요청 사항에 대해 돌아가면서 이야기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제 1. 중립 필드에 라인이 개입하는 이유는? - 중립 혈맹 군주 최강싸가지 / x아숨차x 님.



 중립 혈맹 군주 최강싸가지

 최근 중립 필드가 자주 일어나고 있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것 때문에 라인이 왜 머리가 아프다고 하는 건가요?

 

 중립 혈맹 군주 x아숨차x

 어찌되었건 중립 필드가 라인 혈맹원의 전투나 사냥에 방해가 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시면 라인 전투 때 중립도 피해보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매번 조금씩 양보하면서 하자고 말씀은 하셨지만, 실제론 그렇게 되지 않으니

 확실하게 그런 룰에 대해서 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답변: 라인 혈맹 총군 김환선

 중립 필드에 대해 라인이 골치 아픈 이유에 대해 설명을 드려보자면,

 우선 저를 포함한 각 라인 군주들은 중립 필드에 관여하지 못하게 말리는 입장이지만,

 

 최근 중립에서 보조 캐릭터로 라인에 가입해서 적대 중립에 트러블을 일으켜

 라인이 개입되었던 사건. 그리고 아는 지인들이 만들어낸 오해로 개입되는 사건.

 

 중립 필드라는게 완전하게 중립 대 중립의 전투로 이어져 나간다면 상관없지만,

 라인을 개입 시키는 것은 어찌보면 중립 혈맹 측입니다.

 

 라인으로써 책임져야할 공성전이나 전투, 서버 지원은 부담스러워서 하기 싫고

 PVP는 하고 싶고 그러다보니 중립에 숨어있는 라인. 라인에 숨어있는 중립.

 

 이런 사람들이 중립 필드나 라인 내에서 문제는 유발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라인이라 하더라도 일일이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그건 중립 혈맹도 마찬가지일거라 생각됩니다.

 이 부분에 대한 해결책은 서로간의 소통만이 해답입니다.

 서로 정보도 공유하고 공통적으로 문제를 만든 대상자는 내보내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중립 필드에 대해서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막고 싶은게 사실입니다.

 깔끔하게 중립 대 중립의 필드는 현 시점에서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중립 필드 구역을 정하거나 공성전 성을 하나 내줘보는 것도 생각해 보았으나,

 진행과정에서 많은 문제가 생겨서 매번 좋지 않게 마무리되었습니다.

 

 하지만, 생각을 조금만 달리 해보자면 중립 혈맹의 목적을 생각해보시고

 친목을 중요시하는 만큼 필드는 가급적 자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라인과 마찬가지로 전투의 결과.

 거기에 따르는 피해나 책임도 모두 감수를 해야할 것입니다.

 

 

 

 

주제 2. 발라카스 서버 통제 현황 - 중립 혈맹 군주 밀크천사 / 마푸토 / 여교수 / 천소월루풍영 님.


  간담회 전까지 알려진 발라카스 서버 통제 현황

 정령의 무덤 3/4 구역. 라스타바드 던전. 오만의 탑 91층 이상.

 시간의 균열 - 테베라스 레이드 진입 구역(막방), 3대 용레이드.

 

 

 중립 혈맹 군주 밀크천사 / 부군주 마푸토

 최근 추가된 말하는 섬 던전 2층부터 라인에서 개인 통제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확실하게 사냥 가능 여부를 정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통제 구역을 확실하게 공지해서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중립 혈맹 군주 여교수

 오만의 탑 61층대 / 91층~95층. 그리고 라스타바드 던전.

 오만의 탑은 보스 타임이야 이해하지만, 감시자 때문에 전 층 통제는 너무 과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라스타바드 던전도 시간제로 되어있는데 통제할 필요가 있었을까요?

 

 중립 혈맹 부군주 천소월루풍영

 발라카스가 사냥하기 좋은 서버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중립 용레이드는 통제 중인데요. 이부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라인 혈맹 총군 김환선

 정령의 무덤부터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현재 정령의 무덤 3/4 구역은 통제이고 1/2 구역은 통제가 풀렸으나,

 자동 캐릭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으실 겁니다.

 

 현재 정령의 무덤 사무실은 발라카스 서버 소속 사무실은 아니지만,

 총군연합 열세 서버의 지원 차원에서 현재 운영을 허락해준 터라.

 이부분에 대해서는 총군연합 총군으로써 사과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하지만, 퀘스트나 통행에는 불편함이 없도록 조치해두었습니다.

 

 다음은 용레이드. 용레이드는 예전에 잠시 반왕 레이드 문제로 통제했었지만,

 현재는 통제하고 있는 않은 상황입니다.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 같은데요.

 

 오늘 간담회 이후로는 용레이드를 언제나 즐기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말하는 섬 또한 통제가 아닙니다. 문제가 있을 시 연락주세요.

 

 다음은 라스타바드 던전. 라스타바드 던전은 사실 사냥은 문제가 아닙니다.

 단, 릴을 돌리는데 있어서 중립 사냥으로 문지기 시간이 꼬여버리는게 문제지요.

 

 그래서 라스타바드 던전은 1/2층만 푸는 것으로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야기 나오고 있는 것 중에 특정 시간 대에 통제를 풀어보는 것을 논의 중입니다.

 

 예를 들면 새벽 시간인 12시~6시. 또는 일요일 저녁 공성전 시간.

 라인은 공성전을 하지만, 이시간대가 중립분들께는 사냥 피크 타임이죠.

 균열 시간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반왕의 개입. 그리고 룰을 확실하게 지켜야한다는 점과

 중립 분들 간 마찰이 생겨 중립 필드가 또 다시 살아나는 것이 우려됩니다.  

 

 앞서 설명드렸지만, 라던은 1/2층만 개방하는 게 의미가 없습니다.

 풀거면 확실하게 4층까지 다 풀어야만 던전 시스템이 꼬이지 않습니다.

 

 이런건 사실 저희가 아니라 개발자들이 고민해야할 문제 같군요.(웃음)

 일단 라스타바드 던전 개방 시 서로간 룰만 잘 지켜지고 큰 마찰만 없다면,

 개방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오만의 탑 61층대는 63층에서 라인이 사냥할 때를 빼고는 전층 개방.

 오만의 탑은 91층대는 동맹 군주분들과 상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보스 몬스터가 남았습니다.

 일단 보스 몬스터는 4대 천왕은 통제가 맞습니다만 제보비는 드리겠습니다.

 대신 말하는 섬 보스는 통제하지 않갰습니다. 단, 커츠는 필드 중에만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만의 탑 보스 몬스터는 모두 통제가 맞습니다. 이는 감시자까지 포함인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제보비로 보상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혈맹마다 제보비에 대한 기준이 같지는 않을 것 입니다.

 우선 저희 혈맹은 레어 아이템 외 아이템은 모두 제보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제대로 시행되지 않거나 마찰이 생기는 경우.

 연락주시면 확인되는대로 조치하고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이번에 추가된 에르자베와 샌드웜은 주머니까지만 통제하지 않습니다.

 뒤에서 마법이나 화살로 공격하셔서 보상 주머니를 획득하시는 것은 좋지만,

 근접해 있으시거나 샌드웜처럼 무빙이 필요한 보스 몬스터에서 길막을 해선 안됩니다.

 

 아직 등장한지 얼마되지 않은 보스 몬스터인지라 다들 혼란 스러우실 거라 생각되지만,

 룰에 대해서만 확실하게 지켜주시면 서로 WinWin하는 레이드가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아! 그리고 기술서나 마법에 대해서 문의하시는 분들이 자주 있으신데,

 디스법서는 힘들지만 미티어는 가능하고, 카베도 중립 혈맹간 순서를 정하고 알려주시면

 장사꾼 매입가로 저렴하게 드릴 수 있으니 서버이전까지 해가며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주제 3. 척살과 중재. 그리고 소통 - 중립 혈맹 군주 타나토스꽁주/여교수/포장지/천소월루풍영 님.



 중립 혈맹 군주 타나토스꽁주 / 포장지

 척살 캐릭에 대해서는 중재가 안되는 건가요?

 잘못은 인정합니다만, 너무 가혹한 처사인 것 같습니다.

 

 중립 혈맹 군주 여교수님

 단 한 명만 문제가 생겨도 전체 혈맹이 다 피해보는건 너무 하다고 생각합니다.

 어텍당하는 것 때문에 혈탈하고 분위기 안좋아지고 이러면 중립혈맹은 사라지게 됩니다.

 

 중립 혈맹 군주 천소월루풍영

 저희 혈맹은 얼마 전 라인에서 우리 혈맹 아크 기사가 자시는 50층에서 치셨다고

 아크 레벨 이상의 3글자 이름이다. 라고만 하셔서 3글자 아크 이상 아이디를 다 추방했습니다.

 아이디가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다고 다짜고짜 두리 뭉실하게 추방해라는 건 이해가 안됩니다.

 

 또, 얼마전에는 오만 11층에서 자동 캐릭터를 공격해서 눕혔는데,

 라인이 오셔서 자기 자동이 죽었다고 복구비 달라고 하시는데 어디 무서워서 자동 치겠습니까?

 

 

 답변: 라인 혈맹 총군 김환선

 반왕과 연루된 것만 아니면 당사자들끼리 풀고 척살은 끝내는 상황입니다.

 이부분에서 추가로 더 말씀드려보자면 라인이 가장 생활하기 힘든 서버가 발라카스입니다.

 

 감정이나 이유야 어찌되었던 문제 캐릭터를 추방하면 혈맹 척살은 끝내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을 때 저한테 직접 연락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천소월님 혈맹에 있었던 일은 라인 혈맹을 대표에서 사과드리겠습니다.

 일단, 자동 사냥은 라인 중립을 떠나 전체적인 문제이며 라인에서는 절대 개입하지 않습니다.

 

 이 서버이전이 생기고나서부터 척살이나 어택같은 것을 혈원 개인이 거짓으로 군주 상의도 없이

 통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부분은 제보해 주시면 확실하게 조치하겠습니다.

 

 지금 수호라인 군주들은 최대한 혈원들 입장보다 중립분들 입장에서 해결해보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답답한 일 있으시면 전화나 카톡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당부드리고 싶은 말은 중립 혈맹도 이제는 책임감을 가지셔야 한다고 봅니다.

 라인도 통제 사냥터나 레이드 같은 특권이 있지만, 그에 따른 책임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예전 사무실 혈맹이 치고 들어와 막피를 일삼는 다던지 다른 연합에서 공격한다던지

 그럴 때면 공성전이나 필드 전투. 개인 사비 들여가면서 혈맹 이름으로 싸우는 사람들입니다.

 

 중립도 마찬가지입니다. 저희 처럼 의무에 의한 접속. 의무에 따른 전투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 지켜야하는 선. 그리고 혈맹원을 뽑거나 관리하는데 군주분들의 책임감이 중요합니다.

 

 간혹 보스 몬스터나 통제 사냥터에서 문제 생길거 알면서도 찔러보기 식으로

 호기심에 움직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얼마전 반왕과 용레이드도 그런 식이었죠.

 항상 무엇인가 결정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라인이라 하여 항상 안좋게 보시지만 마시고

 라인도 제약이 많고 발라카스 서버 같은 경우는 특혜도 많지 않습니다.

 

 각자 서로 이해하면서 조율할 부분은 조율하고 해서

 중립과 라인이 공존할 수 있는 통제를 느끼기 힘든 자유로운 서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중립 혈맹 군주 여교수님

 총군님 생각만이 아닌 라인 모든 분들이 그렇게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중립에서도 우리 발라카스 서버가 통제가 적고 사냥하기 좋은 서버라는 건 인정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노력해주셨다는 것에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통제와 같은 전 서버에 영향이 미치는 사항은 공지가 활발히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간담회 정리. 마치며 


 

 라인 혈맹 총군 김환선

 1. 중립 필드는 가급적 자제해 주시기 바라며, 이에 대해서는 제재할 수밖에 없다는 점.

    필드 선언 후 모든 것을 반왕처럼 책임지고 감수하는 것이라면 인정.

 

 2. 사냥터 통제 관련은 오늘 이후로 용레이드는 가능하다는 점.

    오만의 탑 63층 / 70층 보스탐 빼고 통제가 아니라는 점.

    라던과 91층대는 논의해본느 것으로 보스 몬스터는 말섬 제외하고 통제.

    하지만, 제보비 지급 절차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강조해서 확실하게 집행할 것. 

 

 3. 척살 및 중재는 반왕과 루연된 것은 해결이 어려우나 논의해보겠다는 것과

    그 외 얼토당토하지 않은 이유로 라인이 척살을 걸어오면 제보해달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4. 통제 상황 공지는 채팅창이나 카페 활성화에 대해 다같이 노력하기로 했으며,

    카베나 미티어는 중립에서 순번만 정해주시면 판매할 수 있습니다.

 

 

 오늘 간담회를 통해 일단 이정도까지 정해진 것 같습니다.

 참석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앞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발라카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전에는 어떨지 몰라도 요즘 리니지는 유저들 입장에서 많이 참고하고 배려하면서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이 다 우리가 얼마나 관심을 가지냐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봅니다.

 

 각 혈맹 군주님 이하 혈맹원분들이 이런 좋은 관계를 잘 이어나가서

 전 서버가 부러워하고 롤모델로 삼는 그런 서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늦은 새벽 시간까지 진행되었던 발라카스 혈맹 간담회.

시작 전 간담회 공지부터 악플러들의 각종 언플로 이번 간담회는 진행이 어려우리라 생각했지만,

예상외로 많은 군주가 참석해 자리를 빛내주었고 많은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각자 의견을 말하는 것에 급급해서 이야기 중에 끊고 들어오거나

말이 서로 꼬였음에도 끝까지 자기 할 말만 이어가는 모습에서 서로 간 이견 조율도 힘들고

의견 전달이나 그에 대한 답변을 주고받는데 원활하지 못했던 점은 앞으로 고쳐가야 할 부분이다.

 

 

3시간에 걸쳐 들어본 각 혈맹 군주들의 이야기.

결론은 가장 중요한 것이 양보와 배려라는 점이다. 그리고 모든 문제는 욕심이라는 것.

 

 

서로 탐하는 것이 같으면 마찰이 일어나고 탐하지 말아야할 것을 탐했을 때는 화가 찾아오기 마련.

 

 

부디 발라카스 서버에서 이날과 같은 자리가 자주 만들어져서 서로 양보할 수 있고,

서로를 배려할 수 있는 서버로 발전해나갈 수 있길 간절히 바라본다.

 

 

그리고 각종 비난과 질타에도 용기를 내 자리를 빛내준 군주님들께 박수를 보낸다.

 

 

 


                            ▲  간담회 마지막 기념 사진. 발라카스 서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