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벤에서는 매주 월요일 지난 한 주간의 게임 순위를 집계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 10월 셋째주 인벤 온라인게임 전체 순위 (집계 기간: 10월 11일 ~ 10월 17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세계가 거대한 변화를 겪는다는 정보로 많은 관심을 모았던 새로운 확장팩 '대격변'이 12월 7일(한국은 9일)로 결정되었습니다. 많은 와우의 게이머들이 확장팩을 손꼽아 기다리는 상황에서 이번 확장팩의 마지막 업데이트로 알려진 4.0.1 패치가 지난 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등장했습니다.

지난주 등장한 4.0.1 패치는 캐릭터 특성이 대대적으로 개편되고 새로운 길드 시스템이 적용되며 각 직업별로 수많은 변경점이 생기는 등 사실상 대격변의 사전 작업이라는 느낌이 강한 패치입니다. 덕분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인벤 순위가 1계단 상승하며 7위로 올라섰습니다.

그러나 패치 당일 급격히 상승한 검색 순위에 비해 PC방과 관련된 수치들은 큰 변화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순위의 반등은 12월로 예정된 대격변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격변을 기다리는 게이머들은 많지만, 아직까지 직접적인 게임의 순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와우의 대격변은 게임업계의 대격변 ]



야구의 팬들을 설레이게 만드는 프로야구 시즌! 야구 팬들의 열기는 게임업계까지 뜨겁게 달구기 마련, 프로야구가 제철을 맞이하면 게임업계에도 호황을 누리는 게임들이 있습니다.

슬러거와 마구마구, 프로야구 매니저 등 야구를 배경으로 하는 온라인 게임들이 모두 조금씩 순위가 상승하면서 호조를 알렸습니다. 프로야구에 대한 게이머들의 관심이 올라가면서 다양한 이벤트나 게임 내의 업데이트 등이 함께 진행되고 있기에 당분간 프로야구 게임들의 강세는 이어질 전망입니다.




[ 공 하나에 웃고 울고... 그래도 팬이기에 즐겁다! ]




상대적으로 상위권 게임들이 다소 조용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데카론이 한꺼번에 5계단을 올리면서 34위에 머물렀습니다. 눈에 띄는 업데이트는 없으나 10월 초부터 시작한 로그인 복권 이벤트와 함께 서버 통합군 공성전의 정책 등을 발표하며 11월로 예정된 서버 통합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데카론은 10월 말부터 헬리온과 아크로 통합 서버군의 구축을 시작할 예정이며, 기존의 공성전과 흡사한 형태로 성의 패권을 차지할 탈환전을 서버별로 진행하는 등 공성전 준비에 한창입니다.






게임 속의 캐릭터를 예쁘게 꾸며 도전하는 라테일 패녀니스타, 라스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라테일이 44위로 재진입에 성공했습니다. 라테일은 최근 대규모의 업데이트를 단행하면서 많은 관심을 모았으며,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0월 11일부터 진행된 라.스.타 이벤트는 라테일의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활용하여 캐릭터를 코디하는 이벤트로, 도전자 뿐만 아니라 추천과 댓글을 남기는 일반 유저들을 대상으로 오즈 캐쉬와 상품권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보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순위밖 게임 이야기

시드 마이어의 문명 5편이 발매된 이후 패키지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포탈의 검색 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시드마이어의 문명 시리즈는 명작의 반열에 오를 만큼 유명한 게임이고, 한국에서도 많은 게이머들이 즐기고 있는 게임입니다. 그리고 이런 인기는 패키지 게임 시장이 고사해버렸다는 평가가 지배적인 한국에서 이례적인 규모인 것도 맞습니다.

그러나 현재 문명 5편의 인기는 게임 자체의 인기라기보다는 문명 특유의 중독성에 대한 일화와 게임 내에서 지도자로 등장하는 간디의 패러디가 여러 게시판을 통해 확대, 재생산되면서 게임 외의 커뮤니티까지 퍼지는 과정에서 늘어난 거품에 가깝습니다.

인벤을 통해서도 문명 5의 리뷰가 소개되었으며 각종 게임 매체에서 화제가 되고 있기는 하지만, 게임에 대한 관심이 매출로 이어지기 쉽지 않은 한국에서 문명 5의 인기가 실제 게임의 판매량으로 연결되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한글화, 그리고 전설의 시작 (출처: 문명 메트로폴리스 카페)]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업계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게이머들의 관심이 반갑습니다. 게임의 성공은 논외로 치더라도 이렇게까지 다양한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게임은 흔하지 않습니다. 국내와 해외를 불문하고 앞으로도 게이머들의 즐거운 관심을 이끌어내줄 수 있는 게임들이 자주 등장하길 기대해봅니다.




☞『 10월 2주 게임순위. 형님 나가신다! 황제의 귀환으로 입지 다지는 스타크래프트 2! 』 바로가기 [클릭!!]
☞『 10월 1주 게임순위. 동양풍의 신작 진 온라인과 도약위해 숨고르는 드래곤네스트 』 바로가기 [클릭!!]
☞『 9월 4주 게임순위. 연휴 끝! 이벤트로 가뿐한 출발 보여준 던전 앤 파이터와 카트라이더! 』 바로가기 [클릭!!]


※ 인벤 온라인 게임 순위는 유명 포탈사이트의 게임 검색 순위와 PC방 게임이용시간, 인벤 유저 반응도를 합산하여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