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캐릭터 변경점



1. 스탯 변경점

종족간 기본 능력 차이를 줄이기 위해 스탯량이 기존의 2배로 변경되었다.
이는 이미 개발진 인터뷰나 질의응답을 통해 알고 있었던 정보로,
스탯 매커니즘이 바뀌기 때문에 스탯량이 상승한 것과 능력치는 별개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스탯으로 얻는 보너스 역시 변경되었는데, 내용은 아래 표과 같다.






2. 전투 수치

각 캐릭터의 전투 수치 역시 변경되어, 종족이나 클래스별 이속 차이가 변경되고
이동 속도에 DEX가 영향을 주지않게 되었다.


새로운 능력치로 '마법 적중', '마법 회피'가 추가되었으며 각각 마법 공격의 성공 확률에 관여한다.
마법 크리티컬 데미지 역시 변경되어 기존 2.5배에서 2배로 조정되었다.


또한 PC와 NPC간 레벨 차이에 따른 페널티가 강화되었다.
85레벨 이상 캐릭터는 3레벨 이상 낮은 몬스터를 사냥하면 레벨 차이에 의한 페널티를 받게 되며,
모든 캐릭터는 자신보다 11레벨 이상 레벨이 높거나 낮은 몬스터를 사냥하면 경험치를 습득할 수 없다.



2. 각성



1. 운명의 돌 지급 기준

업데이트 시 70레벨 이상의 캐릭터에게는 '운명의 돌' 1개가 지급되고,
운명의 돌을 소지한 캐릭터는 각성 퀘스트 완료 후 다른 클래스로의 각성이 가능해진다.



2. 스킬 강화와 보상

3차 전직 캐릭터는 각성할 때 일정량의 SP와 '하거인의 정수' 를 보상 받는다.
'하거인의 정수'는 캐릭터가 각성하는 '영혼의 무덤'에 배치된 '라비도프'에게서
'각인의 비전서(4차 전직 이후 스킬 강화 재료 아이템)'로 교환할 수 있으며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하거인의 행운 상자는 4종의 비전서 중 한개를 랜덤하게 얻을 수 있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할 수도 있는 아이템이다.



3. 메즈 점감 등장

각성 이후에는 디버프 효과 중 일시적으로 전투에서 제외될 수 있는 스킬을 배울 수 있다.
이러한 스킬을 '메즈'라고 하는데, 육체계와 정신계 메즈로 나누어진다.


  • 육체계: 스턴, 마비, 넉백, 넉다운, 홀드, 무장 해제, 석화
  • 정신계: 슬립, 변이, 공포, 공중 속박, 침묵


    메즈는 최초에 걸린 시점부터 30초간 동일한 계열의 메즈에 걸릴 확률이 감소한다.
    2회 째에는 최초 확률의 60%, 3회 째에는 30%, 4회 째에는 메즈에 완전 저항한다.
    즉, 정신계 메즈와 육체계 메즈를 적절히 번갈아 사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3. 아이템



    1. R그레이드 아이템

    R그레이드 아이템의 사용 제한 레벨은 각각 85, 90, 95, 99로,
    레벨별로 무기는 85 레퀴엠, 90 아포칼립스, 95 판타스마, 99 헬리오스, (99 레어),
    방어구는 85 이모탈, 90 헬, 95 카데이라, 99 아이디오스, (99 레어) 총 5종류가 존재한다.






    R그레이드 이상부터는 물리 양손 둔기와 카마엘 전용 무기가 없으며, 듀얼 블런트(쌍수 둔기)가 추가되었다.


    R그레이드 이상 아이템들은 최초 '미확인' 상태로 획득되고, 교환 및 드롭, 개인상점 개설 및 판매대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아이템의 강화는 불가능하며, 더블 클릭으로 확인 시 확률적으로
    '속박', '일반', '축복받은' 아이템 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다.


    모든 아이템은 특수 능력 부여, 제련, 속성 부여, 인챈트가 가능하지만,
    '속박된' 아이템은 교환, 드롭, 개인상점 개설, 판매 대행, 우편을 이용할 수 없으며, 상점 판매만 가능하다.
    반대로 '일반', '축복받은' 아이템은 교환, 드롭, 개인상점 개설, 판매 대행, 상점 판매가 모두 가능하다.


    '속박된' 아이템은 '속박 해제 주문서' 를 이용해 일반 아이템으로 변경할 수 있다.
    '속박 해제 주문서'는 등급에 따라 R그레이드는 이스티나 보스전,
    R95는 옥타비스 보스전, R99는 이스티나, 옥타비스 극한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단, 제련된 '속박된' 아이템은 일반으로 전환이 불가능하다.
    또한, 마몬의 대장장이에게 '속박된' 아이템을 일반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2. 모험가의 증표

    특정 인스턴인스턴스 던전에서 ‘모험가의 증표’를 하루에 한 개씩 획득 할 수 있으며,
    해당 인스턴스 던전에서 등장하는 ‘모험가 조합원’을 통해서 인장으로 교환할 수 있다.



    3. 신규 레어 액세서리 추가

    안타라스의 귀걸이와 발라카스의 목걸이는 안타라스와 발라카스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안타라스/발라카스의 영혼이 담긴 병'을
    얼음장수의 오두막에 있는 '레프리'에게 가져가면 R그레이드의 신규 액세서리로 교환할 수 있다.
    단, 인스턴스 던전에 있는 안타라스에게는 획득할 수 없다. (필드 안타라스가 부활한다는 뜻으로 보인다.)






    4. 인챈트 시스템 개선

    '속박된' 아이템과 '일반' 아이템은 강화 시 능력치 상승폭이 같지만,
    '축복받은' 아이템은 인챈트로 얻는 능력치 상승폭이 다른 아이템 둘 보다 높다.


    또한, R그레이드 이상 무기와 상의 방어구에 4이상 인챈트를 할 경우 추가 능력이 부여된다.

  • 단검: 물리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 한손검: 물리 명중, 물리 크리티컬 확률 증가
  • 양손검: 물리 공격력 증가
  • 물리 한손 둔기: 물리 크리티컬 대미지
  • 격투 무기: 물리 공격력, 공격 속도 증가
  • 창: 멀티 어택 수 증가
  • 활: 물리 스킬 위력 증가
  • 석궁: 공격 속도 증가
  • 마법 한손검: 마법 크리티컬 확률, 마법 적중 증가
  • 마법 한손 둔기: 마법 크리티컬 데미지, 마법 적중 증가
  • 마법 양손 둔기: 마법 공격력, 마법 크리티컬 데미지, 마법 시전 속도 증가
  • 듀얼 소드: 물리 공격력, 물리 크리티컬 확률 증가
  • 듀얼 대거: 물리 공격력, 물리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 듀얼 블런트: 물리 공격력, 물리 스킬 위력 증가
  • 중갑 상의: 물리 방어력 증가, 피격 물리 크리티컬 데미지 감소
  • 경갑 상의: 물리 회피 증가, 피격 물리 크리티컬 확률 감소, 육체계 이상상태 저항
  • 로브 상의: 물리 회피 증가, 정신계 이상상태 저항


    5. 결정화와 집혼 시스템

    4차 전직 이후에는 모든 클래스가 결정화를 할 수 있게 된다.
    R그레이드 이상 아이템을 결정화 하면, R그레이드 결정체 외에도
    R그레이드 강화 주문서, 레어 집혼석 조각, R그레이드 아이템 제작 재료를 얻을 수 있다.


    R그레이드 무기에는 붉은, 푸른, 초록색의 R, R95, R99 집혼석 외에도
    노랑, 청록, 보라색 R, R95, R99 집혼석을 추가해 두 가지 옵션을 부여할 수 있다.


    R그레이드 집혼석은 특정 인스턴스 던전의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모험가의 증표'를 모아서 구입할 수 있다.
    결정화 시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레어 집혼석 조각'은 10개를 모아
    마몬의 상인에게 가져가면 레어 집혼석으로 교환할 수 있다.
    R그레이드 집혼에는 '젬스톤 - R그레이드'가 필요하며, '마몬의 상인'을 통해서 구입할 수 있다.


    6. 아이템 제작 시스템

    드워프 종족은 클래스에 관계없이 R그레이드 이상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모든 클래스는 종족에 관계없이 4차 전직을 마치면 자동으로 크리에이트 커먼 아이템 lv10 스킬을 배울 수 있다.


    벨트, 셔츠, 팔찌, 비약류는 모든 종족이 제작할 수 있지만,
    R그레이드 정령탄, 마정탄, 축복받은 마정탄은 드워프 종족만이 제작할 수 있다.



    R그레이드 정령/마정/축복받은 마정탄은 특정 인스턴스 던전에서
    등장하는 모험가 조합원을 통해서 낮은 확률로 획득 할 수 있다.


    R그레이드 이상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 제작 시 '미확인'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일반', '축복받은' 아이템도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4. 서브 클래스 변경 사항



    1. 서브 클래스 선택 규칙이 메인 클래스를 포함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직업군은 선택할 수 없도록,
    또, 4차 각성 클래스가 동일한 2차 직업군을 선택할 수 없도록 변경
    되었다.


    예를들어, 메인 클래스가 듀얼리스트라면 '드레드노트, 듀얼리스트, 타이탄,
    그랜드 카바타리, 마에스트로'는 선택할 수 없다.



    2. 서브 클래스 마스터 NPC인 '레아느'가 말하는 섬 마을에 추가 되었다.
    더불어 그랜드 마스터들의 서브 클래스 관련 기능은 삭제 되었다.
    또, 서브 클래스 전환은 이제 캐릭터 정보창 (ALT+T)를 통해 가능하다.



    3. '또 다른 운명의 시작 퀘스트를 완료함으로써 서브 클래스 중 하나를 듀얼 클래스로 변환할 수 있다.
    듀얼 클래스는 레벨 제한이 80에서 99로 변경된다. 듀얼 클래스도 각성을 할 수 있다.



    4. 습득하고 있는 서브 클래스 인증 스킬은 모두 초기화되었고, 서브 클래스 인증 스킬이 변경되었다.
    변경됨 서브 클래스 인증 스킬은 아래와 같다.







    5. 활력 시스템 개편



    1. 활력 시스템

    활력은 이제 계정 단위로 지급되며, 동일 서버에 생성된 캐릭터들이 활력 포인트를 공유한다.
    또, 활력 포인트의 단계는 사라지고 항상 경험치와 SP를 300%만큼 습득한다.


    레이드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피스존/로그 아웃하더라도 활력 포인트가 증가하지 않는다.
    활력 포인트는 매주 수요일 정기점검 시 초기화되며, 활력 회복/유지/충전을 포함해
    활력류 아이템은 일주일에 5개만 사용할 수 있게 제한된다. 활력 허브 역시 사라졌다.



    2. 추천 시스템

    추천 시스템은 유지되며, 일일 차감량이 20에서 5개로 감소 되었다.
    네비트의 축복과 네비트 강림, 축복의 신관 시스템은 삭제되었다.



    3. 아이템 드랍율 보너스

    활력 포인트가 있는 상태에서 몬스터 사냥 시 확률적으로 추가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파티 상태에서는 활력 포인트가 있는 파티원의 수가 추가 아이템 획득에 영향을 미친다.



    6. 세븐 사인 콘텐츠 폐쇄 및 변경



    1. 세븐 사인 콘텐츠 삭제

    세븐 사인 던전인 카타콤과 네크로폴리스는 폐쇄되었기 때문에 아나킴/릴리스 레이드는 사라졌다.
    탐욕, 계시, 전란의 봉인 효과와 어둠의 제전 및 차원의 틈새 역시 사라졌다.
    카타콤 및 네크로폴리스에서 얻을 수 있었던 임프로브 법서는 필드 몬스터를 사냥하여 얻을 수 있다.


    마몬의 대장장이와 상인은 11개 마을을 랜덤하게 이동하며, 황혼/여명의 사제의 역할은
    '마몬의 사제'가 대신하며,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이 변경되었다.


    기존 고대의 아데나로만 가능하였던 기능들을 아데나로도 할 수 있으며, 사제에게 바친 봉인석은
    고대의 아데나로 지급한다. 소지하고 있는 봉인석은 마몬의 사제를 통해 아데나로 교환할 수 있다.




    7. 기타 변경 사항



    1. 스킬은 스킬창의 스킬 배우기 탭에서 습득할 수 있게 되었다.



    2. 윈 서머너는 다수의 소환수를 동시에 소환할 수 있으며, 이는 '그랜드 서먼 마스터리'
    패시브 스킬에 따라 수가 결정된다. 또, 소환수의 유지 시간이 사라졌다.



    3. 뱀피릭 레이지와 리플랙트 데미지 효과가 원거리 일반 공격 및 강공격 스킬에 적용된다.



    4. 일부 파티형 몬스터가 나이트 외 클래스들에게 위협적인 스킬을 사용하게 되어
    나이트 외의 클래스들은 해당 스킬에 대응하기 힘들도록 변경되었다.
    다시 말해, 나이트 클래스를 제외하고는 파티형 몬스터의 탱킹이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5. S84그레이드 장비 아이템의 등급이 S80으로 변경되었다.
    S80그레이드 장비도 착용한 세트 방어구 수에 따라 효과가 나뉘어 적용된다.



    6. 상점에서 판매하거나 몬스터가 드롭하는 기본병기 아이템을 모두 미확인 아이템으로 변경되었고,
    상점에서 S그레이드 하급 이하(다이너스티 제외) 미확인 아이템들을 구입할 수 있다.











    Inven Deba
    (Deb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