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는 1차 파멸의 여신 테스트 서버가 열린지 벌써 사흘이 지났다.


처음에는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의 모든 것이 새롭고 신기해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는 플레이어들도 많았지만, 사흘이 지난 지금은
1, 2일차와는 달리 말하는 섬 마을을 벗어나 새로운 콘텐츠를 즐기는 플레이어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리니지2의 간판격인 아이템에 대한 플레이어들의 관심은 유독 남달라서
테스트 서버 캐릭터 생성시 주어지는 아이템 상자와 아데나, 그리고 즉시 삭제가 가능한 점을 이용해
자신만의 장비 세팅을 완성하려 노력하는 플레이어들이 있다.






새로운 시스템에 많이 적응하고 필드 파티 사냥이나
인스턴스 던전을 체험해보는 플레이어들도 나오는 이 시점에도
말하는 섬 마을의 박물관은 왜 상자를 열어보는 캐릭터들로 가득한 것일까?



축복받은 아이템



말하는 섬 박물관 안팎으로 가득차 있는 캐릭터들이 아이템 확인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바로 '축복받은' 아이템 때문이다.


미확인 아이템을 확인할 때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축복받은' 아이템은
처음 정보가 공개 되었을 때 그 의미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으나, 4월 개발진 질의응답 인터뷰를 통해
강화 주문서를 통한 인챈트 시 약 두 배의 능력치를 가지는 아이템이 될 것이라는 정보를 들은 바 있다.


최초 공개된 R그레이드 아이템은 고강화된 S84상급 아이템에 비해
월등히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지 않았을 뿐 아니라, 오히려 더 낮은 능력치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강화 시 두 배의 능력치 상승을 갖는 축복받은 무기라면 S84급 아이템을
역전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테스트 서버에서의 기회를 이용해
'축복받은' 아이템으로 이뤄진 최상의 장비를 갖추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축복받은 아이템 획득 확률 실험



그렇다면 미확인 아이템에서 축복받은 아이템이 등장할 확률은 얼마나 될까?
기자가 직접 실험해보았다.


테스트 서버에서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하면 받을 수 있는 아이템 상자는 총 5종류로
레퀴엠 무기 상자, 이모탈 중갑/경갑/로브/액세서리 상자이다.






무기 상자에서는 단검, 한손검, 양손검, 한손 둔기, 격투 무기, 창, 활, 석궁,
마법검, 마법둔기, 마법 양손둔기, 듀얼소드, 듀얼대거, 듀얼블런트 총 14개의 무기를 얻을 수 있다.


중갑/로브 상자에서는 투구, 상의, 하의, 장갑, 신발, 방패/시길 각 6개씩 12개,
경갑 상자에서는 투구, 상의, 하의, 장갑, 신발이 5개로, 합쳐서 총 17개의 방어구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액세서리 상자에서는 반지 두 개, 목걸이 한 개, 귀걸이 두 개 총 5개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5종류의 상자를 모두 열었을 경우 총 36개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기자는 총 100개의 캐릭터를 생성하고 삭제하기를 반복했다.
총 3600개의 아이템을 확인한 결과, 속박의 아이템 2785개(77.36%), 일반 아이템 762개(21.16%),
축복받은 아이템 53개(1.47%)
로 나타났다. (소수점 세자리 이하 반올림)


※ 공식적인 획득 확률이 아닌 제한적인 실험으로 추론한 확률입니다.



일반/속박된 무기와 축복받은 무기의 인챈트시 공격력 상승 비교



100여개의 캐릭터를 통해 수급한 아데나와 아이템으로
인챈트 시 증가하는 능력치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실시했다.


실험은 총 한손 무기 3종, 양손 무기(듀얼웨폰 포함) 3종 총 6회 실시했으며,
0 ~ 15인챈트까지 각각 공격력과 마법력의 상승폭을 체크했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한손 무기/양손 무기에 따라 모두 동일한 패턴을 보였다.


  • 한손 무기 - 한손검, 단검, 한손둔기, 창(양손 무기지만 강화 수치는 한손 무기와 같다.), 마법검, 마법둔기

  • 양손 무기 - 양손검, 양손 마법둔기, 격투무기, 활, 석궁, 듀얼소드, 듀얼대거, 듀얼블런트


    무기의 종류가 각각 다르므로 수치의 절대값은 무시하고 상승값만 살펴보자.
    위에서부터 축복받은 한손 무기, 축복받은 양손 무기, 일반 한손 무기, 일반 양손 무기 순서이다.








    총 6종류의 무기들을 인챈트 한 결과 공통적으로 나타난 실험 결과를 알아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보았다.




    ※ 15인챈트까지의 결과를 확인한 후 추론한 결과입니다.


    위의 표를 통해 한손 무기와 양손 무기의 차이가 있지만, 인챈트당 상승하는 공격력과 마법력은
    속박된/일반 무기에 비해 축복받은 무기의 상승률이 약 66.66%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강화 수치가 높아질수록 일반 무기와 축복받은 무기의 격차는 점점 더 크게 벌어진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방어구 장비의 경우는 어떠할까? 마찬가지로 실험을 해 보았다.



    일반/속박된 방어구와 축복받은 방어구의 인챈트시 방어력과 능력치 상승 비교



    방어구 아이템 강화에서 특이한 점이 발견되었는데, R그레이드 방어구는
    투구, 상의, 하의, 장갑, 신발에 각 피스별로 인챈트 시 특별한 능력치가 더 추가되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각 방어구에 인챈트를 통해 수치가 올라갈수록 능력치가 추가되는데,
    투구는 회피, 상의는 공격력/마법력, 하의는 크리티컬 확률, 장갑은 명중, 신발은 이동 속도가 추가된다.


    방어구 인챈트 실험은 일반 방어구 2종(5피스)와 축복받은 방어구 1종(5피스)로 진행되었으며,
    아래 스크린샷은 일반 이모탈 방어구와 축복받은 이모탈 방어구의 투구만을 살펴본 것이다.
    방어력과 능력치 상승의 절대값은 무시하고, 인챈트 시 상승값만을 살펴보자.








    이렇게 진행된 실험 결과를 표로 정리해보았다.
    아래 표는 축복받은 이모탈 중갑과 일반 이모탈 중갑의 인챈트 수치 비교 표이다.













    ※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추론에 의한 예측입니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방어력은 축복받은 장비가 1,4 인챈트에서 각각 3,6 상승한 반면,
    속박된/일반 장비는 1,4 인챈트에서 2,4 상승해 수치가 높아질수록
    축복받은 장비의 방어력과 능력치 보너스가 월등히 높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인챈트 시 각 방어구 부위에 붙는 방어력과 능력치 보너스 역시
    축복받은 장비가 속박된/일반 장비에 비해 +66.66%의 상승률을 보여
    인챈트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차이가 더욱 벌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개발진과의 질의응답에서 언급되었던 축복받은 장비의 인챈트 시 얻는 메리트는
    공격력/마법력/방어력/부가 능력치 상승이 속박된/일반 아이템에 비해
    약 66.66% 높다는 사실임을 알 수 있는 실험이었다.


    '파멸의 여신 - 각성' 업데이트 이후 최고의 장비는
    축복받은 장비가 아니라면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리며, 실험을 마친다.









    Inven Deba
    (Deb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