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벤은 매주 월요일 지난 한 주간의 온라인 게임 순위를 집계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2월 둘째 주 인벤 온라인게임 전체 순위 (집계 기간: 2013년 2월 4일 ~ 2013년 2월 10일)



상위권에 약간의 변동이 찾아왔습니다. 대규모 업데이트로 신규 콘텐츠를 선보인 '피파온라인3'가 '아이온'을 넘어 4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동안 콘텐츠가 다소 부실하다는 평을 받았으나, 순위경기와 트레이드 시스템 등을 추가하면서 내실을 다지는 양상입니다. 앞으로 순위권에서 지금보다 상승하기 위해서는 전작의 유저층과 콘솔, PC로 스포츠 게임을 즐기는 신규 유저 유입이 필수입니다. 전작의 서비스가 종료되는 3월과 맞물려 어떤 콘텐츠를 선보일지가 주요할 듯 합니다.

'사이퍼즈'가 무료화로 상승세를 맞이한 '테라'를 넘어 9위에 안착했습니다. '사이퍼즈'는 지난해 12월부터 시작된 대규모 업데이트로 아이작을 비롯해 2명의 신규 캐릭터와 섬멸전, 아이템 등이 추가됐습니다. 또 신규 유저를 위한 콘텐츠를 더해 진입 장벽을 낮췄습니다. AoS와 액션이 조합돼 눈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구조로 가지고 있어, 이제껏 축적한 콘텐츠의 재미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한다면 순위권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위권에서 '월드오브탱크'와 '스페셜포스2'가 2단계 상승했습니다. '월드오브탱크'는 짧은 기간 동안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연속해서 진행, 배우 류승룡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며 앞으로 다가올 8.4 업데이트를 공개했습니다. '스페셜포스2'는 AoS와 FPS가 결합한 히어로 모드를 지난달에 선보이며, FPS 장르의 정형을 벗어난 새로운 도전이 유저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자, 둘째 주 순위권 분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제부터 한 주간 주요뉴스를 다룰 차례인데요. 지난주 어떤 소식이 순위권에 영향을 줬는지 알아보겠습니다.

4위. 피파온라인3




넥슨은 자사가 후원하고 있는 '스완지시티'와 '퀸즈 파크 레인저스'간의 빅 매치를 기념해 이벤트를 실시했습니다.

설 연휴인 오는 10일 자정(한국시간) 예정된 ‘넥슨 더비’는 박지성과 기성용 두 코리안 프리미어리거의 맞대결로도 국내 축구팬들의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에 '피파온라인3'에서는 이번 경기를 기념해 ‘스완지시티vsQPR 빅매치’ 이벤트를 오는 21일(목)까지 진행합니다. 빅매치 이벤트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주사위를 굴려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박지성 사인볼, 고급 PC 및 헤드셋 등을 비롯해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국 리그의 ‘선수팩’, ‘EP(게임머니)’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합니다. 주사위는 게임 내 경기에서 승리할 때마다 1개씩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FIFA 온라인 3의 유저들을 대상으로 ‘넥슨 더비’의 경기 결과를 예측하는 투표란을 개설하는 한편, 이를 정확히 맞춘 유저 30명을 선정해 ‘2012년 프리미어리그 선수팩(5장)’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입니다.

'피파온라인3'가 다가올 여름을 목표로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매달 공개될 예정으로, 유저가 직접 대회를 개최할 수 있는 e스포츠 모드와 싱글 플레이를 주로 즐기는 유저들을 위한 스태프 시스템 등으로, 스포츠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의 폭넓은 니즈를 모두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8위. 월드오브탱크




‘월드오브탱크’의 8.4 업데이트에 관한 세부 정보를 공개됐습니다.

‘월드 오브 탱크’ 8.4 버전에서는 영국 구축전차들이 대규모로 추가되고 소련 구축 전차, 독일 경전차도 추가됩니다. 특히 이번 버전에서는 국내의 많은 게이머들이 기다려온 ‘튜토리얼’이 추가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되는 영국의 구축전차는 총 10대로, 역사상 가장 널리 생산된 ‘Universal Carrier QF 2’와 적군의 요새를 날려버리고 적 중전차들과 직접 전투를 벌일 수 있도록 설계된 공격용 초대형 전차 ‘А39 Tortoise’를 비롯 다양한 전차가 추가됩니다.

‘월드 오브 탱크’의 프로듀서 ‘마이크 지베츠(Mike Zhivets)’는 “이번 8.4 업데이트는 8.1에 새롭게 등장했던 영국 전차를 더욱 발전시킨 업데이트이며 중무장한 구축전차 군단으로 영국의 공격력을 한층 강화시켰다.”고 설명하며 “뛰어난 기동력을 자랑하는 전차부터 거대한 크기의 지상 순양함(land cruisers)까지 영국 구축전차의 궁극적인 진화를 보여주는 업데이트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월드오브탱크'가 연이은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8.3 업데이트와 신규 유저를 위한 멘토링 클랜을 추가, 곧바로 8.4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월드오브탱크'는 세계가 인정한 풍부한 전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스템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더해진다면 상위권 진입도 수월할 것으로 보입니다.

30위. 열혈강호2




‘열혈강호2’의 첫 번째 정사파 대립 던전(제한된 사냥터) ‘고대의 무덤’을 공개했습니다.

‘고대의 무덤’은 정파와 사파의 유저가 동시에 참여해 대전을 펼치는 고레벨 던전으로 동한평 지역의 풍기회에서 입장할 수 있습니다. 하루 4회 1시간씩 오픈되는 이 던전은 상대 세력의 유저와 펼치는 치열한 전투(PvP)뿐만 아니라 맹공격을 퍼붓는 신규 보스 몬스터 ‘염철주’를 먼저 제거하기 위한 정, 사파 간의 경쟁이 펼쳐지므로 최소 2인 이상 팀을 맺고 전략적으로 공략해야 승리를 이끌 수 있습니다.

특히 ‘고대의 무덤’에서 첫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 ‘염철주’는 부위별로 공략해야 하는 특별 몬스터로 사냥을 하며 액션성이 짙은 ‘열혈강호2’의 묘미를 잘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고대의 무덤’에서 보스 몬스터 제거에 성공한 세력의 유저는 공명도를 높이는 ‘공명석'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유저는 게임 레벨 이외의 명성 수치인 공명도를 높이 쌓을수록 상위에 랭크되고 60레벨 이후에도 등급에 따른 강력한 아이템을 공명도로 구매할 수 있어 ‘열혈강호2’ 최강 캐릭터로 육성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고급 무기 및 방어구 아이템, 신수(탈 것)로 교환 가능한 ‘신수영석’과 풍부한 경험치 등 특별한 보상도 추가로 주어집니다.

1월에 출시된 다른 신작들과 경쟁하며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였던 '열혈강호2'가 계속된 업데이트와 액션을 필두로 점차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나 아직 다른 게임들과 차별화된 요소가 없는 것이 흠입니다. 원작의 방대한 세계관을 넘어 '열혈강호2'만이 보여줄 수 있는 대립 구도를 게임 내 잘 녹일 수 있다면, 순위권에서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인벤 온라인 게임 순위는 유명 포탈사이트의 게임 검색 순위와 게임 사용량, 인벤 유저 반응도를 합산하여 결정됩니다.



* 박태학, 이예지 기자의 인벤 만평이 온라인 순위 기사와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지난 4일, 여성가족부 및 문화체육관광부가 셧다운제 게임물 범위 규정안 고시안을 확정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셧다운제 규제 대상 게임물 범위에서 모바일 및 콘솔게임이 미포함, 2년의 유예기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에 대하여 "최근 게임산업이 우리나라 미래 성장의 동력이라는 박 당선자의 의견도 있듯이,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넘어가는 지금은 적극 발전시켜 나가는 동시에 부작용을 개선해나갈 것이다. " 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의 모바일 산업은 이로써 잠시나마 숨통을 돌리게 되었습니다만, PC온라인게임과 인터넷을 통해 유료로 제공되는 콘솔게임은 여전히 규제 대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임물 규제와 게임 산업을 가로막는 수많은 장벽들 탓에 아직 갈 길이 멉니다. 하지만 잠시, 민족의 대명절인 설이니만큼 걱정거리를 내려놓고 희망을 가져 보는게 어떨까요?

인벤 가족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