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파멸의 야수 업데이트의 일환 중 하나인 연계 스킬 커스터마이징은
현재 본서버에서는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강제 설정한 연계 스킬을
유저가 직접 조정하여 다른 스킬로 바꿀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기본 단축키인 K키를 눌러 나타난 스킬북 창의 하단에 위치해 있는
이어지는 스킬 설정 버튼을 누르면 그 오른쪽으로 또 다른 창이 나타나는데,
이 것이 바로 연계 스킬을 설정할 수 있는 창으로 매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지니고 있다.


▲ '이어지는 스킬 설정' 버튼을 누르면 연계 스킬 커스터마이징 창을 열 수 있다.




좌측에는 현재까지 캐릭터가 배운 모든 스킬이 고정돼 있으며
우측에는 연계 스킬로 사용하고 싶은 스킬을 드래그앤드롭으로 넣을 수 있다.



각 스킬의 아래에 놓인 전투중에만 표시 체크 버튼은
본래 적대 대상을 상대로 스킬을 사용한 경우에만 연계기가 발동되는 것을
평상 시에도 사용할 수 있게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 용도다.


체크를 해제하면 스킬 사용시 대미지를 입는 대상이 없어도 연계기가 발동된다.




▲ 전투중 표시 체크를 해제하면 대미지를 입은 대상이 없어도 연계 스킬이 발동된다





그 우측의 표시 시간은 화면에 나타나는 연계 스킬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것으로
일종의 스킬 입력 대기 시간을 플레이어 취향껏 줄이거나 늘릴 수 있는 설정란이다.


5초라면 5초 이내에 스킬을 입력해야 하며, 20초라면 20초 이내에 스킬을 입력하면 되는 식.
시간이 입력된 부분을 클릭하여 활성화시킨 다음 원하는 시간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된다.
설정할 수 있는 최대 시간은 99초(1분 39초)로 제한되니 참고할 것.


단, 시간을 너무 길게 설정한다면 전투가 끝난 이후에도 입력 대기시간으로 유지되어
연계기 버튼을 입력하면 그 스킬이 시전되므로 여유있게 설정하는 것은 좋지만 너무 길 필요는 없어보인다.




▲ 연계 스킬 입력 대기 시간을 줄이거나 늘릴 수 있는 기능. 화면에도 그 시간동안 나타난다.





창의 최 하단에서는 스페이스바 키로 설정된 연계 스킬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다.
클릭 후 활성화 시킨 다음 원하는 키를 직접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 쉽게 바꿀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현재 연계 스킬 커스터마이징에는 버그로 파악되는 약간의 제한이 존재한다.


본서버의 게임 시스템 상에서 설정된 기본 연계기에 속한 스킬중
일부 스킬(특히 연계로 발동되는 첫번째 스킬은) 단독으로 연계 설정을 할 수 없다는 것인데


쉽게 본서버에서 A,B,C,D라는 스킬이 A → B → C → D라는 순서로 연계된다면
A → B → D → C 라거나 A → B → E → F → C → D... 등의 설정 변경이 가능하지만
B → D 라는 단독 연계 설정을 하는 경우 연계 스킬이 발동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어쨌든, 기존에 2~4개 단위의 연계에서 끝난 연계 스킬을 보다 늘릴 수 있으며
자신만의 설정을 통해 보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전투로 유도할 수 있을만한 시스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