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3일, 씨게이트는 7200RPM으로 고정된 속도의 바라쿠다 시리즈로 모든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라인업을 통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다양한 스펙의 하드디스크 라인업을 일원화시킴으로써 소비자의 구매 선택을 보다 간소화하고 컴퓨터 생산 업체의 비용절감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됩니다.








통합된 새로운 바라쿠다 드라이브는 데스크탑, 일체형 개인용 컴퓨터, 워크 스테이션, 가정용 및 소기업용 비즈니스 서버, NAS, 외장하드 솔루션, 가정용 및 소기업용 RAID 솔루션에 적합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제품 용량은 250GB에서 시작해 최대 3TB까지 제공됩니다.





바라쿠다 제품군의 이러한 통합은 하드디스크 내부에 들어가는 저장공간의 단위인 플래터 한장당 1TB의 용량을 구현한 바라쿠다 하드 드라이브 신제품 출시와 함께 이뤄지게 됩니다. 통합과 맞물려 씨게이트는 2012년 2월에 기존에 5400rpm의 속도로 구동되던 바라쿠다 그린 드라이브의 생산을 중단할 예정입니다. 씨게이트의 분석 결과, 새로운 바라쿠다 제품은 기존의 저속도 고효율 디스크 드라이브와 동일한 수준의 전력을 사용하면서도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성능을 구현합니다.


새로운 바라쿠다 하드 드라이브는 SATA 6GB/s의 인터페이스, 7200RPM 회전 속도 및 최대 64MB 캐시를 지원해 모든 용량에서 최고 수준의 성능을 구현합니다. 또한 씨게이트의 바라쿠다 그린모델에 적용되었던 씨게이트 스마트얼라인 기술 역시 탑재되어 높은 스토리지 밀도 및 용량에서도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전송속도로는 이제까지의 하드디스크의 수준을 넘어서 최대 210Mb/s 를 기록했습니다. 진정으로 사타2수준의 전송률을 사용하는 레벨에 하드디스크가 도달했는데, 이는 OptiCache기술을 통해서 단순히 회전속도의 증가이상의 성능향상을 이룩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씨게이트의 바라쿠다 라인업중에서 가장 고성능 데스크탑 하드 드라이브인 바라쿠다 XT는 향후 씨게이트의 데스크탑 솔리드 스테이트 하이브리드 드라이브(Solid State Hybrid Drive)로 재탄생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이어진 질의응답입니다.


Q. AcuTrac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어떤 매커니즘에 의해서 구동이 되는 것인가요?

A. AcuTrac의 가장 근본적인 특징은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보정을 위해서 기존의 고정된 헤드가 아닌 가변적인 헤드를 적용했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하드디스크는 암(Arm)만 움직이고 헤드는 고정이었습니다. 이제는 미세공정에 이해서 트랙간 간격이 너무 좁아졌기 때문에 암보다는 헤드수준에서 컨트롤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입니다. 이를 위해서 1차적으로 암이 움직여서 위치를 찾고, 세부적인 조정을 위해 또 다시 암이 움직이는 게 아니라 헤드가 움직여 정확한 위치에 도달하는 것이죠.


Q. 단일 플래터로 인한 성능향상도 있겠지만, 하드디스크에 대한 불만사항중에 가장 큰 것이 바로 소음인데 단일 플래터로 인해 소음부분의 개선이 있는 지.

A. 새롭게 출시할 13세대 바라쿠다는 2.0db수준의 소음을 자랑합니다.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최소음이 2.1~2.3db수준임을 감안하면, 소음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Q. 하드디스크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A. 아시다시피 태국의 기록적인 폭우 및 홍수로 인해 하드드라이브 수급이 문제가 되는 상황입니다. 태국내에는 씨게이트 공장이 한군데 있으며, 다행히 홍수의 피해로부터는 벗어난 곳이라서 정상적으로 가동이 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태국전체의 상황으로 인해서 물류유통자체가 마비된 상태라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과적인 수급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는 가격에 대해서 언급하기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복구의 문제 역시 사회전체적인 복구 프로세스에 따라서 판단할 문제라 생각되며, 독자적인 계획으로 해결할 상황은 아니라 판단됩니다.


Q. 품질보증기간이 3년에서 2년으로 줄어들었는데, 어째서 이러한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인가요.

A. 품질보증을 실시하면서 통계를 내본 결과 1년정도가 실질적인 사후보장의 한계점이라 판단됐습니다. 그 이후로는 하드디스크에 대한 문제없이 사용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이죠. 따라서 무리하게 3년을 보장하면서 발생하는 추가적인 비용을 차라리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는 데 주력할 예정입니다.


Q. 기존의 바라쿠다XT가 솔리드하이브리드로 재탄생한다고 하는데, 기존의 제품들에 경우 다소 애매하다는 평가가 많다. 솔리드하이브리드의 가능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저희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OS용도로 저용량대의 SS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저입장에서는 가격이나 성능면에서 이득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벌써 4세대 하이브리드 디스크가 나온 상태입니다. 초기의 모델들과 비교해서 이미 상당한 성능개선이 이루어졌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