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T서비스를 시작한 지도 어느덧 1개월.
유저들은 게임 내 불편사항을 공식 홈페이지와 인벤의 자유게시판을 통해 열렬히 토로했다.


특히 사냥에 대한 밸런스 문제는 항상 불편사항의 중심에 있었다.
그동안 개발사는 잠잠했고, 유저들의 이러한 요구를 모르쇠로 일관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로 유저들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되었다.
유저들의 박수를 받은 사냥 관련 밸런스 조절! 지금 바로 확인해보자.




一. 회복 관련 밸런스 변화



사냥에 있어서 회복 시스템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회복 시스템의 제약에 따라 솔플과 무한 사냥의 가능 여부가 갈리기 때문이다.


레소의 기본적인 회복 시스템은 물약, 휴식, 혼의 흔적 획득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세 가지 모두 보완되어 불편을 일정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물약의 변경 사항

물약은 가장 기본적인 회복 수단으로, 주요 수급 방법은 럭키 상자와 고정 조합이다.
럭키 상자 10개에서 20개로, 고정 조합1개에서 3개로 증가하여 물약 수급이 쉬워졌다.





또한, 30레벨 이상의 물약회복량이 15% 증가하였고
HP 물약과 MP 물약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 물약 사용의 제약도 감소하였다.




[ 이제 HP 물약과 마나 물약은 별개로 적용된다. ]

물약의 수급과 그 효율이 향상되었으며, 사용에 제약을 주는 요소를 감소시킴으로써
사냥 시 물약 사용에 있어서 겪던 불편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로 볼 수 있다.



휴식의 변경사항

휴식은 물약보다 보조적인 측면의 회복 스킬로 회복률이 미미하여 오랜 시간이 필요했으나
이번 패치로 인해 20레벨 이후 휴식으로 회복되는 회복량이 증가하였다.




[ 레벨별 휴식에 의한 체력 회복량 ]

20레벨 이전의 증가 폭은 10 내외 이지만, 20레벨부터는 증가 폭이 커졌음을 알 수 있다.
휴식으로 체력을 회복하는 시간이 단축됨에 따라 비교적 사냥 시간이 증가하게 될 것이다.



혼의 흔적 변경 사항

혼의 흔적은 몬스터를 사냥했을 때 드랍되는 것으로 HP 회복MP 회복 두 종류가 있다.
기존에는 보기 어려운 편이었으나, 현재는 20마리의 몬스터를 잡는 동안 4개가 나올 정도이다.


혼의 흔적 하나당 물약 하나를 절약하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회복에 있어 여유를 더해주게 되므로 편하게 사냥할 수 있게 되었다.




[ 이제는 사냥 시 혼의 흔적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



二. 몬스터 밸런스 변화



몬스터의 강력한 공격력으로 인해 사냥 시 겪는 어려움이 많았으며,
파티 필드의 정예 몬스터는 한번 쫓아오기 시작하면 죽을 때 까지 쫓아와 우리를 괴롭혔다.


사냥에 있어 불편을 겪는 사항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몬스터 밸런스이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하여 몬스터 밸런스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몬스터의 결정타 확률 감소

기본 공격의 1.5배의 피해를 입히는 결정타결정타 성공 확률의 영향을 받는다.
그동안 몬스터의 결정타 성공 확률이 높아 물약만으로는 몬스터의 공격을 감당하기 힘들었다.


이에 개발사는 기본 공격은 그대로 유지하되 몬스터의 결정타 성공 확률을 50% 감소 시켜,
유저들이 결정타를 맞게 될 확률을 낮춤으로써 유저와 몬스터간의 밸런스를 조절하였다.




[ 어쩌다 맞은 결정타는 잭팟 스타일! ]


파티 필드 몬스터의 추적 거리 감소

파티 필드로 이동할 때나 파티가 끝난 후 돌아가면서 예상치 못한 몬스터 무리의 돌진으로
아무리 도망가도 죽음을 면치 못했던 상황을 한 번쯤은 겪어봤으리라 생각한다.


물론 몬스터 주변을 지나갈 때 주의하지 않은 유저의 잘못이기는 하지만
한번 쫓아오기 시작하면 쓰러질 때까지 쫓아오는 몬스터로 인해 난처한 상황이 많았다.


몬스터의 추적 거리를 감소시킴으로써 추적을 따돌려 도망갈 수 있게 되었다.
불필요하게 죽는 상황을 줄이고 파티 필드를 보다 안전한 사냥터로 만드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 도망갈 때 만큼은 우사인볼트 처럼! ]



유저들과 호흡하는 개발사



이번 업데이트는 사냥 관련 밸런스 외에도 게임 내의 불편사항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개발사의 의도를 느낄 수 있는 업데이트였다.




[ Cash 상점의 아이템 설명 추가와 채집물 수량 증가 ]

게임을 즐기는 한 명의 유저로서, 유저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개발사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유저를 소중히 여기는 게임이라면, 유저들 역시 게임을 소중히 여기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최근 접속 문제와 클라이언트 안정화에 대하여 많은 유저들이 불편을 겪고 있지만,
개발사가 지금의 마음가짐을 잃지 않는다면, 이 문제도 머지않아 해결 되리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유저들과 함께 호흡하며, 함께 만들어 나가는 레전드 오브 소울즈가 되길 바란다.



▣ 10/23(화) 업데이트 내역





▶ 연화성 파티 필드 오픈

 > 서누리 동단 연화평 주둔지에서 연화성 파티 필드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 버그 수정

 > 서누리 일부 지역(돋을 고개, 모녀각, 모녀각 피나처)의 부활 위치가 잘못되어 있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서누리 일부 마을에서 PK가 가능한 문제가 불가능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전쟁 컨텐츠


▶ 전략전 오픈 일정 변경

 > 전략전이 매주 수요일, 토요일 오후 10시에 오픈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참여 보상 및 교환 아이템 변경

 > 전쟁 컨텐츠에 참여하여 받는 전투 메달과 전쟁 증표의 수량이 증가합니다.

 > 전투 메달과 전쟁 증표로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


▶ 물약 변동사항

 > 30레벨 이상의 물약 회복량이 약 15% 증가하였습니다.

 > HP 물약과 MP 물약이 쿨타임이 공유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HP/MP를 함께 회복시켜주는 아이템의 경우에는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 혼의 흔적의 드랍 확률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대박으로 얻어지는 물약의 개수가 2배 증가하였습니다.

▶ 큐브 제작 변경

 > 큐브의 고정 조합으로 만드는 물약의 사용 레벨이 5레벨 감소하였습니다.

 > 고정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HP, MP 물약의 개수가 1개에서 3개로 증가하였습니다.

▶ 철혈본진 드랍 아이템 수정

 > 철혈본진 몬스터들이 우수도안을 드랍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철혈본진 일부 몬스터들이 7혼 카드를 드랍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파티 아이템 분배 방식 변경

 > 자유분배, 랜덤분배 상태에서는 대박이 발생하는 경우 차례대로 분배와 마찬가지로
  파티원 중 임의의 유저가 습득을 합니다.

▶ 채집물 수량 증가

 > 적릉과 적린곡 지역의 채집물이 증가하였습니다.


7혼


▶ 버그 수정

 > 앨범 완성 보상 후 재등록이 불가능한 일부 앨범이 계속해서 재 등록이 가능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중복된 이름을 가진 7혼 카드 명이 수정되었습니다.


스킬


▶ 휴식 스킬 상향

 > 20레벨 이후 휴식 스킬로 회복되는 HP, MP, BP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스킬 연계 오류 수정

 > 무혼(도)의 천둥 - 맹렬한 기세 - 휩쓸기 연계기가 천둥을 사용하지 않아도
  연계가 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스킬 밸런스 변경

 > 혈혼(검)의 유술 스킬이 수정되었습니다.

  - MP 소모량 50% 감소

  - 사용 시 4초간 방어 성공 수치 증가

  - 1레벨 시 방어 성공 수치 400 증가, 이후 스킬 레벨 증가 시 마다 50씩 증가

  - 유술 스킬의 이동 거리 증가

  - 유술 스킬 사용 시 흐름의 인도자 스킬이 이상 적용되어 MP가 회복되는 현상 수정


 > 살혼(활)의 꿰뚫기 스킬 효과 상향

  - LV1효과: 1초간 대상 마비

  - LV3효과: 2초간 대상 마비

  - LV5효과: 3초간 대상 마비

  - LV7효과: 4초간 대상 마비

  - LV9효과: 5초간 대상 마비

  - LV10효과: 6초간 대상 마비


몬스터


▶ 몬스터 밸런스 변경

 > 몬스터의 결정타 확률이 50% 감소하였습니다.

 > 파티 필드 몬스터의 추적 거리가 감소하였습니다.


유료


▶ Cash 상점 기능 추가

 > Cash 상점 아이템의 이미지에 마우스 오버 시 아이템의 설명이 나타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기타


▶ 일부 버그 현상 수정

 > 편의품 증표로 교환되는 물약이 퀵 슬롯에 등록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흙무더기의 진실(2) 퀘스트의 위치가 잘못 표기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업적이 완료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PC방 버프 효과가 1시간 이후 재접속을 해야 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벤트 종료

 > 추석 아이템 교환 NPC가 삭제되었습니다.

 > 권력 구슬이 더이상 드랍되지 않습니다.






Inven Litta(레전드오브소울즈 인벤) - 김동영 기자
(litt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