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신가~ 제군들! 몬헌인벤의 무기담당 훈련교관 'Ulf'이다!
신참 풋내기 헌터들을 위해 각종 무기에 대한 훈련을 맡은 이상,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온라인 상에서 몬스터에게 한방에 나가 떨어지지 않기 위해서 이 무기별 정보 페이지를 정독하는 것은 제군들의 앞날을 위한 투자이자! 보험인것이다!


이번에 알려줄 무기는 바로 활! 궤적을 그리며 날아가 몬스터의 정수리에 꼽히는 화살의 통쾌함!



▣ 활의 소개

활은 '힘을 모아 활시위를 당겨 날아간다'라는 기본 특징을 충실하게 잘 구현한 무기! 활시위를 있는 힘껏 당기고 있다가 공격하면 그만큼 강력한 일격을 할 수 있다! 색다른 무기를 경험하고 싶다면 선택하자! 활!



△ 모아서 땡긴 다음! 목표을 향해!



▣ 활의 장점과 단점


- 활의 장점

활의 기본적인 특징상 궤적을 그리면서 나아가기 때문에 대공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 공중 높이 떠있는 몬스터에게도 공격이 가능하며, 대비룡전에서 근접 무기들보다 많은 데미지를 줄 수도 있는 무기이기도 하다.


활은 화살촉 끝에 액체를 발라 사용하는 '병'이라는 아이템으로 보우건의 속성탄의 능력을 어느정도 수용하고 있다. 보우건처럼 종류가 많지는 않지만 화살 자체의 공격력을 올려주거나 속성공격을 가능하게 해주는 등, 충분히 전략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발도중이나 화살을 장전중에서도 빠른 이동이 가능 하기 때문에 헛점이 보인다면 곧바로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백스탭과 회피가 모두 존재해서 그 어떤 무기보다 상황 대처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물론 가드는 불가능)


또한 활시위를 당겨 힘을 모은다음 공격한다면, 모으기 단계에 따라 연사,확산,관통의 특징있는 화살을 구사할 수 있다.



- 활의 단점

활은 방어구 착용에 제한이 들어간다. 원거리 무기인 이상 방어구를 '거너'가 붙은 방어구만 입을 수 있는데, 이런 방어구들은 보통 속성치는 높지만, 물리 방어력이 낮아서 한대라도 맞으면 꽤나 아프기 때문에, '맞지 않으면서 플레이한다'라는 사냥 방식을 절대적으로 지켜야한다. 이 점은 헌터랭크가 올라 갈수록 몬스터들이 강력해 지기에 '한대라도 맞으면 죽는다'라는 느낌으로 초반부터 플레이 하도록 하자.


보우건 보다는 탄환의 준비과정이나 유지비가 적게들지만 역시나 '병'이란 아이템을 준비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항상 사냥을 떠나기 전에 '병'을 확실하게 준비했는지 확인하는 꼼꼼함이 필요하다.


즉 활은 보우건과 비슷하며, 거너의 낮은 방어력, 회피의 운용, '병'의 수급, 조작의 어려움 등. 고급적인 플레이를 요구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겐 그 어떤 무기보다 적응하기 힘든 무기가 아닐까 싶다.



▣ 활의 기본 특징





▣ 기본적인 조작 방법


△ 활의 기본 키셋팅


1. 근접 공격 : 화살을 한개 빼들어서 근접한 적을 내려 친다. 절단 공격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데미지는 무난한 수준. 신궁이 이 절단으로 용의 꼬리를 잘랐다는 전설이 있다고 한다.



△ 독병을 장착해 공격하면 근접 공격도 속성공격이 가능!



2. 활 시위 당기기 : 활의 장전을 시작한다. 그냥 한번 입력하면 단발로 나가지만, 누르고 있으면 모으기 동작이 나가면서 활에 빛이 번쩍번쩍 거린다. 총 3단계로 모으기가 가능하며, 각 단계에 따라 나가는 화살의 종류는 무기마다 다르며 나가는 화살에 대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 화살의 발사 종류

- 연사

조준한 타겟에 여러발의 화살을 쏜다. 한곳에만 집중적으로 공격이 들어가기 때문에 부위의 파괴와 경직을 노리기에 좋다. 레벨이 오를수록 나가는 화살의 갯수가 많아지며, '병'의 궁합은 강격병이 좋다.


- 확산

조준한 타겟을 중심으로 가로로 여러발의 화살을 쏜다. 여러발의 화살이 넓게 퍼지는 형식으로 화살이 나가기 때문에 수면병, 독병, 마비병과 같은 상태 이상을 일으키는 병과 궁합이 좋다.


- 관통

한점을 뚫고 지나가는 1발의 강력한 화살을 발사한다. 관통하기 때문에 몬스터의 크기가 크면 효과가 좋으며, '병'의 궁합은 강격병이 좋다.




3. 병 선택 : 아이템 선택 메뉴를 열면 추가적으로 준비해 온 병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나며 병을 선택할 수 있다. 단지 선택만 하면 아무 효과가 없으며 '병 장착'을 해야한다.


4. 병 장착 : 화살에 병을 장착하는 모션이 나가기 때문에 안전한 상태에서 사용하도록 하자. 병을 장착하면 그에 맞는 화살을 발사할 수 있으며, 사용시마다 1개씩 소모된다. 근접공격시에도 속성공격을 사용할 수 있고, 각 속성 공격에 대한 누적치가 올라간다. 중요한 순간에 병을 사용하고 평타 공격시에는 빠르게 다시 OFF로 바꿔놓는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순식간에 병을 다 써버린다.


5. 조준 : 누르고 있으면 실제적으로 나아갈 화살의 궤적이 나타나며 더욱 정확한 조준이 가능하게 된다. 항상 이 조준을 사용해서 몬스터의 약점을 확실하게 노리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궤적의 마지막 부분이 최대 사거리라는 점을 인식하고, 또한 각 거리마다 모은 화살이 크리티컬이 터지는 범위가 다르니 사거리를 계산해서 공격하도록 하자.



△ 각 화살의 종류별로 크리티컬이 터지는 사거리가 다르다. 반드시 기억하자.



나가는 화살의 종류에 따라 크리티컬이 터지는 거리가 틀린데, 관통이 제일 길고, 연사, 확산의 순서로 크리티컬이 터지는 사거리가 짧아지니, 나가는 화살의 종류에 따라 거리를 파악해 발사하면 더욱 더 높은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다. 해당 거리를 정확하게 맞출 필요는 없으며 해당 사거리 내에만 있으면 크리티컬이 터진다. (물론 크리티컬이 터지기 위해서는 무기옵션에 회심율이 붙어 있어야 한다.)


포물선 최대 지점을 넘어간 부분 부터는 화살의 위력이 감소하니 그 부분도 체크포인트!



5. 회피, 빽스텝 : 가만이 서있을 때는 빽스텝이, 방향키를 입력하고 회피하면 그 방향으로 구르는 회피가 나간다.



▣ 병의 종류


1. 강격병 : 화살의 공격력을 올려준다. 마구 소비하기에는 화살자체의 공격력이 약하니 화력을 퍼부을 순간에 장착하여 최고의 공격력을 활용하도록 하자.


2. 수면병 : 발사하면 몬스터의 수면 축적치를 올려주어 잠에 빠지게 된다. 잠에 빠지면 바르게 강격병으로 회심의 최고 모으기 관통이나 연사를 날리자.


3. 독병 : 발사하면 몬스터의 독 축적치를 올려주어 중독되게 된다. 특정 몬스터는 중독되면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전략적으로 활용하자.


4. 마비병 : 발사하면 몬스터의 마비 축적치를 올려주어 마비상태에 빠지게 된다.



▣ 활의 강화

활은 무기를 개조해서 새로운 무기를 만드는 것이 아니고, 기존에 있던 무기를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하는 방식으로 무기를 강화한다. 무기를 강화하게 되면 공격력과, 각 화살의 레벨이 올라간다.



△ 공격력이 올라가는 것 이외의 특별한 추가사항은 없다.



△ 모으기 단계별 종류는 바뀌지 않고 레벨만 올라간다.




▣ 활의 전술적 운용

활은 초보자들에게는 절대적으로 추천하고 싶지 않은 무기이다. 여타 다른 온라인 게임에서 '활의 로망'을 때문에 활을 선택했다면 정말 근접무기 사용법부터 착실하게 익히고, 몬스터의 패턴을 어느정도 공부한 다음에 사용하도록 추천하고 싶다.


활은 재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헌터들에게는 아무리 쏴도 시간내에 퀘스트를 공략하지 못하는 경우도 다반사인데, 그 이유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무기가 단계별로 어떤 화살이 나가는지 파악도 안된 상태에서 무조건 모으기 3단으로 화살을 날리는 경우가 태반인 것.


일단 몬스터와 전투가 시작되면 조준을 통해 몬스터의 거리를 재고, 그 다음 자신의 무기가 레벨당 어떠한 화살이 나가는지 파악한 후 크리티컬을 낼 수 있는 범위에서 화살을 날려야 한다.


어디 이뿐이겠는가? 장착한 병에 따라 모으기로 나가는 화살과 궁합을 맞춰야 하고 병의 낭비를 막기위해서는 빠른 병 OFF와 다른 병의 장착 등, 조작은 단조롭지만 그 조작들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방법은 구르기만 잘하고 잘 때리기만 하면 되는 여타 근접 무기와는 다르게 머리가 참 아픈 무기임에는 틀림이 없다.


글로써도 이렇게 복잡한데 한번 더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자면,

1. 무기마다 모으기 레벨당 나가는 화살의 종류가 다르기에 레벨당 나가는 공격을 미리 숙지

2. 각 모으기당 크리티컬이 터지는 거리가 다르므로 공격마다 사거리를 재는 요령이 필요

3. 모으기 공격시 나가는 화살과 병의 궁합도 다르기에 병을 장착했다면 그에 맞는 화살을 쏘는것이 필요.(예 : 상태이상을 일으키는 병은 확산, 강격병은 연사와 관통)

4. 각 병은 소지수에 제한이 있으므로, 절대 낭비하지 말고 빠른 OFF 후 재장전 모드로 다음 찬스를 노리자.

이렇게 활의 세부적인 운용법을 익혔어도 몬스터와는 꽤나 장기적인 전투가 시작된다. 분명히 확실한 찬스에 공격을 가했고 별다른 미스 없이 공격에 성공했는데도 사냥이 오래 걸리는 이유는, 몬스터가 경직을 일으킨다고 해도 강격병을 장착해 화살을 발사하는 것 이외에는 어떤 회심의 일격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


느긋한 마음으로 화살을 꾸준하게 날리는 방법밖에 없다. 활을 사용하는 유저가 몬스터 한마리 잡는데 제한시간 50분 중 49분 12초가 걸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한 스크린샷을 봐도 인내심을 요구하는 무기라고 할 수 있다. 화살은 무한이지만 아껴쓰지고한 몬헌 속 교관의 말이 생각난다... 한발을 쏴도 정확하게 조준이다!



△ 교관의 말이 백번 맞다!




△ 태양을 향해 쏴라!





Inven - Ulf
(Ulf@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