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유형 A.

이제 갓 초보 헌터 타이틀을 벗고 11랭크가 된 A양. 지인에게서 빨리 랭크를 올리는데는 자자미파티 사냥이 제일 좋다는 이야기에 자자미 파티를 모은다. 그러나 자신이 있는 거리에는 다들 고레벨인지 벌써 몇 십 분이 지나도록 “자자미 잡아요~”를 외쳐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 다른 거리에 자자미를 모으는 사람이 있는데 그 거리는 이미 인원이 꽉 차서 들어갈 수도 없는 상황. 다른 좀 널럴한 인원수의 거리로 옮겨달라고 부탁해봤지만 그 전에 그 파티는 인원이 다 찼다면서 출발해버린다. 결국 1시간이 넘게 외치다 지쳐 그날은 채광 채집만 하고 끝내버렸다.


ㅁ 유형 B.

주말저녁 마음 맞는 친구들끼리 모여 쿠샬다오라에 도전을 해보겠다며 의욕적으로 접속한 B. 친구 목록을 통해 단골 멤버도 모두 접속했음을 확인하고 점프하려는데 누구를 선택해도 “점프하려는 곳의 인원이 가득 찼습니다” 라는 메시지만을 볼 수 있을 뿐이다. 결국 그날은 서로 못 만나고 다른 사람들과 공략을 했지만 손발이 잘 맞지 않아 실패하고 끝내버렸다.


ㅁ 유형 C.

레이아 세트를 만들겠다며 리오레이아 파티 모집 하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달려가는 C, 하지만 이상하게 오늘따라 레이아 파티를 모으는 사람이 없다. 다른 랜드나 월드엔 있을까 해서 광장까지 나가보지만 다른 월드는 마침 인원수가 꽉 차 어디로도 갈 수 없다.
‘어디 레이아 잡는 파티 목록만 쭉 검색해서 들어갈 수 없나?’



일반 월드에서 파티를 꾸리려면 한번쯤은 겪어 본 상황일 것이다. 이런 고민을 해소해 주는 곳이 바로 집회소와 구인 게시판이다.


집회소는 처음 서버 접속한 후 월드를 선택할 때 제일 오른쪽 탭에 보면 찾을 수 있다. 수용 인원수나 월드 수도 자유구역보다 적지만 자신이 원하는 몬스터 사냥 퀘스트가 있는 거리를 검색 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곳을 아는 사람들은 다른 월드에 가지 않고 집회소만을 이용하기도 한다.





랜드 선택 후 메제포르타 광장까지는 다른 서버와 다를 바가 없다. 하지만 돈도르마 거리로 이동하려면 “이 광장에 있는 돈도르마 거리” 와 “돈도르마 거리 검색”이라는 새로운 메뉴가 뜬다.





“이 광장에 있는 돈도르마 거리”는 다른 월드와 마찬가지로 해당 랜드에 만들어진 돈도르마 거리 목록을 띄워준다. 대신 돈도르마 거리별 인원이 모두 최대 4명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목록에는 헌터랭크와 모집문, 인원수 외에 ‘타겟’과 ‘거리’가 따로 제공된다.


타겟은 해당 거리에 있는 헌터들이 잡으려는 몬스터나 목표(하위 재료 수집 등)을 보여주며, 해당 방의 인원수에 더해 거리에 있는 인원수가 동일하면 아직 대기중임을 나타낸다.





빈 돈도르마 거리를 선택하면 4인용 돈도르마 거리를 만들 수 있다. 새로운 거리를 만들 땐 헌터랭크 조건 제한, 모집문과 함께 해당 거리에서 목표로 하는 타겟을 목록에서 1가지 선택할 수 있다.





이렇게 설정한 거리는 돈도르마 거리 검색을 통해 타겟별로 검색할 수 있다. 돈도르마 거리 검색은 헌터랭크 조건과 함께 최대 4개의 타겟을 선택해 집회소 안에 있는 모든 거리들을 검색할 수 있다.



[ 거리 검색 창. ]




[ 타겟을 최대 4개까지 선택한다. ]




[ 다른 월드라도 집회소 안에 선택한 타겟이 있는 거리는 모두 검색된다.. ]



그럼 자신이 집회소가 아니라 일반 구역에 있다면 또 메제포르타 광장을 통해 월드를 나가 다시 집회소로 간 다음에야 검색이 가능한가? 굳이 그럴 필요가 없다. “구인 게시판”을 통해 집회소의 “돈도르마 거리 검색”과 동일하게 집회소의 모든 거리들을 타겟별로 검색할 수 있다.


구인 게시판은 처음 메제포르타 입장한 곳에서 바로 북동쪽으로 조금만 가면 찾을 수 있다. 단, 구인 게시판의 검색 역시 ‘집회소의 돈도르마 거리’로 제한되어 있어 일반 월드의 거리에서 어떤 퀘스트들이 있는지와 같은 수준의 검색은 불가능하다.



[ 구인 게시판의 위치. ]




[ 게시판을 선택하면 돈도르마 검색 창이 뜬다. ]




[ 검색 결과는 집회소의 결과와 같다. ]



Inven EST (est@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