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헌터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이 겪는 고민 중에 하나는 몬헌의 방어구 구조이다. 기존 대부분의 MMORPG의 경우 방어구 파츠에 각종 추가 능력치가 옵션으로 붙어 있거나, 일부 방어구의 조합에 따라 셋트 효과가 발생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각 파츠의 물리 방어력 및 내성의의 합계가 전체 방어력과 전체 내성치가 되는 것은 일반적인 RPG 게임들과 동일하지만, 각종 스킬의 구조는 대부분의 게임과는 완전히 다르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많은 초보자들이 혼동을 겪게 된다.


몬헌의 방어구에는 일정 수치의 스킬 포인트가 정해져 있으며, 방어구를 차려 입었을 때 스킬 포인트의 합계가 일정치 이상이 되면 그 스킬이 발동하는 구조이다. 스킬 포인트의 합계로 인해 스킬이 발동하는 구조인 만큼, 스킬 포인트의 합계가 스킬 발동을 위한 포인트보다 적을 경우에는 스킬 자체가 발동되지 않는다.


그런 몬헌의 방어구 시스템으로 인해 초보 헌터들이 방어구를 맞추는 데 가장 힘들어 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각종 무기 게시판에는 주로 사용하는 무기에 걸맞는 방어구를 찾거나 커스텀 셋트를 만들어 달라는 내용의 글들이 최근 대량으로 늘어난 것도 그 이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고룡과의 전투를 시작하게 되며 몬헌 프론티어의 본격적인 세계에 입문한다고 할 수 있는 헌터 랭크 22에서 상위 랭크인 30랭크 초반까지 유용하게 입을 수 있는 방어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순수히 능력치만을 따진다고 하면 헌터 랭크 50 이상의 각종 고룡 장비나 SP 방어구 등등 무한에 가까울 정도의 조합이 나올 수 있겠지만, 그 중에서 범위를 좁혀서 헌터 랭크 20~30 전후로 제작할 수 있고 상위 초반에도 사용할 수 있는 방어구들을 선정해 보았다.


또한 최고의 장식주 중 하나인 강력주와 강체주가 포함되는 방어구 셋트는 선정하지 않았다. 강력주나 강체주가 방어구에 장착되면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어디까지나 초보자를 위한 것이니만큼 강력주와 강체주 없는 커스텀 셋트 중 검사 위주로 골라 보았다.


아래의 커스텀 셋트들은 정답이 아닌 어디까지나 참조용의 커스텀 방어구 셋트로, 장식주의 교체 및 일부 파츠의 교체로 자신만의 커스텀 셋트를 만들기 위한 기초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기존에 알려진 커스텀 셋트의 개량 또는 교체에 적응이 되었다면 나중에는 자신만의 완전히 새로운 셋트를 만들어 낼 수도 있게 될 것이다.


기본부터 착실히, 이오스 커스텀 셋트



[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세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무료화 개시 후에 코드를 입력하면 지급하는 이오스 셋트를 기반으로 만든 커스텀 셋트로, 하위 랭크에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커스텀 셋트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재료가 이오스 또는 도스이오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솔로 플레이로도 어렵지 않게 재료를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커피저지는 7레벨까지 강화를 한다고 해도 방어력의 상승은 크게 없기 때문에 1레벨 강화만 하는 경우도 있지만, 상위 퀘스트에서 고급 광석을 얻는다면 강화를 하여 더욱 많은 스킬 슬롯을 활용할 수 있다.

스크린샷의 경우는 하위 고룡전의 나나 테스카토리 및 테오 테스카토르와 같이 화염방어막을 사용하는 고룡들과의 전투를 대비하여 제작한 것이지만, 선택에 따라서는 나그네주 대신에 방어 또는 체력쪽의 장식주나 연마스킬용 장식주를 장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전체적으로 하위에서 안정적인 능력을 지니고 있고 30랭크대 초반에도 그럭저럭 사용할 수 있지만, 귀마개류 스킬이 붙어 있지 않기 때문에 포효를 사용하는 몬스터와 전투에서는 포효에 약한 모습을 보인다는 문제점도 안고 있다.



또 하나의 하위용 국민 방어구, 배틀 셋트



[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세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이오스 셋트와 함께 하위 방어구계에서 인기 1,2위를 다툴 정도인 배틀 셋트이다. 처음으로 용풍압의 위력을 맛보게 하는 고룡 쿠살댜오라와의 전투에서 한때는 필수 방어구라고도 불렸을 정도로 대 쿠샬다오라용 방어구이자 풍압을 사용하는 모든 몬스터를 상대로 사용할 수 있던 방어구이다.

제작 난이도는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소형 몬스터 재료를 대량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는 재료 수집에 지루함을 느낄 수 있겠지만, 대형 몬스터를 혼자서 사냥하기 어려운 초보 시절이라면 조금은 지루함을 참고서라도 제작에 도전해 보도록 하자.

위의 스크린샷은 대부분의 몬스터에게 무난하게 사용하기 위한 셋트로, 식사 버프를 이용한다면 체력주를 빼는 대신에 문진주를 장비하여 용풍압 무효 스킬을 발동시킬 수 있다. 또한 체력주 대신에 가드 성능을 올려주는 철벽주를 장비한다면 가드 성능+1이 발동되기 때문에 방어를 할 수 있는 무기인 한손검/대검/랜스/건랜스 등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오스 셋트와 마찬가지로 귀마개 계열 스킬이 없다는 점은 문제로, 가드 성능이 있다면 포효를 막을 수 있지만 가드를 할 수 없는 태도나 쌍검과 같은 무기라면 몬스터의 포효에 경직을 입고 이어지는 공격을 맞을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쿠샤나 셋트



[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세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하위에서는 그만이지만 상위에서는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쿠샤나 셋트이다. 고룡 재료를 이용한 방어구답게 풀셋트를 입으면 스킬 포인트가 딱 떨어지고 여러 유용한 스킬들이 골고루 발동된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주로 용풍압 무효와 추위 무효 및 회피성능과 가드성능으로 인해 설산에서의 전투에 특화된 장비라고도 불리기도 하며, 랜스 및 건랜스 사용자들의 교복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우수한 방어구이다.

그렇지만 문제는 가드를 할 수 없는 무기를 장비했을 경우와 강화를 하지 않았을 경우이다. 널리 쓰이는 스킬인 공격력 강화 계열 스킬이 하나도 없으면서 방어계 스킬 위주로 되어 있고, 귀마개 계열 스킬이 없기 때문에 태도나 해머와 같이 양손을 사용하는 무기로는 어울리지 않는 방어구이다.

또한 강화를 하지 않을 경우 낮은 방어력으로 인해 상위에서 쿠샤나 셋트를 고집할 경우 대미지 딜링의 부재와 취약한 방어로 인해 파티에서 외면을 받기 쉬우므로, 상위 랭크에서는 최대한 빨리 7레벨 강화를 하거나 다른 방어구 셋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 하나의 초보용 셋트, 배틀메타 커스텀



[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세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배틀 셋트 제작에 필요한 재료의 수집이 너무나 오래 걸려서 힘들다면 고려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선택인 방어구가 매틀메타 커스텀 방어구 셋트이다. 하이메타 셋트의 재료는 대부분 광물 채집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배틀셋의 제작보다는 재료가 좀 거 얻기 쉽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배틀 셋트 3개 파츠와 하이메타 셋트 2개 파츠를 섞어서 제작하는 방어구로, 장식주 조합에 따라서 대부분의 몬스터와의 전투에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스킬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체력을 식사 버프로 해결할 경우에는 체력주 대신에 문진주를 장착한다면 풍압(대) 무효가 발생하기 때문에 배틀 셋트에서의 문제점 중 하나였던 가드 성능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그렇지만 하위 방어구들의 특징이라면 특징일 수 있는 귀마개 스킬의 부재로 인한 페널티는 꼼짝없이 떠안게 되므로, 포효와 강력한 한 방을 지닌 몬스터들 상대에서는 체력 관리에 주의하도록 하자.



갓 상위에 올라간 건랜서용 셋트



[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세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헌터 랭크 30의 쉔가오렌을 쓰러뜨리고 상위 랭크에 갓 진입한 건랜서들을 위한 커스텀 셋트이다. 본격적인 커스텀 방어구 제작의 입문 단계라고 할 수 있는 난이도의 셋트로, 기본 방어력은 높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각종 발톱이나 부적류를 지참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만 건랜스의 주요 무기인 포격시의 예리도 감소를 줄여주는 명검 스킬을 장비하고 있기 때문에, 포격을 주로 사용하는 건랜서라면 같은 예리도에서 좀 더 여러 번 포격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셋트의 가장 큰 장벽은 가슴 파츠인 리오소울 파츠로 리오레우스 아종을 여러 번 잡아야 하기 때문에 30랭크를 갓 넘은 헌터에게는 상당히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고급 건랜스 커스텀 파츠에서도 하나 이상 반드시 들어가는 리오소울 파츠인 만큼 제작해 둔다면 나중을 위해서 두고두고 유용하니 기회가 있다면 도전해 보자.



상위에 올라가면 일단 만들어 보자, 삼신기 셋트



[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세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하위 랭크에서의 배틀 셋트나 이오스 셋트와 같이 상위에 갓 올라간 초보 헌터들이 무엇을 만들면 좋냐고 물어볼 때 상위 헌터들의 십중 팔구는 삼신기 셋트를 만들어 보라고 할 것이다.

삼신기 셋트란 하이메타 U헬름/가레오스 S폴드/타로스 U그리브를 기본으로 하여 나머지 파츠를 원하는 것으로 장비하는 모든 커스텀 셋트를 통칭하는 단어이다.

3가지의 파츠로 귀마개 스킬이 발동되며 약간의 조합으로 쉽게 고급 귀마개 스킬을 발동시킬 수 있기 때문에 포효를 사용하는 모든 몬스터 상대로 포효를 무시하고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생존률과 공격력을 대폭 상승시켜 주는 뛰어난 능력을 지니고 있다.

외관은 그다지 좋은 편이 못되지만 제작에 필요한 재료의 난이도가 매우 낮고, 헌터 랭크 30대 초반에서 모든 재료를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제작도 쉽기 때문에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방어구 셋트 중 하나이다.

선택에 따라서 가슴 방어구를 하이메타 U메일을 쓰거나 기자미S 메일을 사용하게 되는데, 하이메타 U를 기반으로 할 경우 광역화 스킬이 발동되며 기자미 S를 기반으로 하면 좀 더 높은 방어력을 얻게 된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광역화 스킬로, 회복약 등을 사용하게 되면 같은 맵 안에 있는 파티원 전원이 효과를 보게 되기 때문에 화사장력이 해제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하이메타 U 메일을 기반으로 커스텀 셋트를 만들었을 경우 파티원 중에 화사장력을 사용하는 거너가 있는지를 확인한 후 만약 있다면 회복용 아이템 사용은 다른 맵으로 이동하여 사용하는 것도 매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방어 가능한 무기를 위한 범용 셋트



[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세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기자가 상위 퀘스트에서 90랭크대의 미라루츠 커스텀 셋트 제작 이전까지 주력으로 사용한 커스텀 셋트로, 가드를 할 수 있는 한손검/대검/랜스/건랜스를 위한 커스텀 셋트이다. 리오레우스 등 포효(소)를 사용하는 일부 몬스터 상대시에는 해머 장비로도 사용하기도 했다.

완성할 수 있는 헌터 랭크는 30랭크 대에서 완성이 가능하며, 제작 난이도 역시 꾸준히만 사냥을 한다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는 재료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렇지만 모노브로스 하트와 자화룡 역린이 각각 필요하기 때문에 2가지의 재료 입수만 해결한다면 나머지 재료 입수는 큰 부담이 없는 편이다.

포효(대)를 사용하는 몬스터를 상대할 때는 랜스나 건랜스 등과 같은 가드 가능한 무기를 장비하였고, 포효(소)를 사용하는 몬스터에게는 쌍검이나 태도 및 해머와 같은 양손 무기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범용성을 추구한 셋트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