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회에서는 마이파크 기능 중에서 관리인과 모험점 및 잡화점의 기능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이번에는 그 2번째로 남은 3개의 시설인 주점/옷가게/조합점과 푸기 육성 시설에 대한 내용들
위주로 펼쳐 본다.



아이루 광장 - 옷가게

아이루 광장에서 고양이를 고용하여 각 시설을 맡기고 관리자 고양이를 통해서 능력치를 보다 보면
스킬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각 고양이 스킬은 모험의 아이템 입수를 좋게 한다던가
각 매장의 수입을 올린다던가 등등 다양한 효과를 발휘하는데, 그런 스킬을 갖게 해 주는 것이
바로 옷가게에서 판매하는 각종 옷들이다.







하지만 그 전에 먼저 알아둬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고양이들의 성격으로, 고양이의 성격에 따라
배울 수 있는 스킬의 숫자가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시설에 적합한 스킬을 지닌 고양이를
배치하기 위하여 고양이의 성격과 배울 수 있는 스킬에 대해 먼저 살펴보자. 스킬은 [소] 계열 스킬과
[대] 계열 스킬로 나뉘어지는데, [소]보다는 [대] 스킬이 효과가 높다.


  • 식물왕(혐오) : 모험점에서 모험을 떠났을 때 식물계 재료 입수 확률 상승(하락)
  • 채굴왕(혐오) : 모험점에서 모험을 떠났을 때 광석계 재료 입수 확률 상승(하락)
  • 곤충채집왕(혐오) : 모험점에서 모험을 떠났을 때 곤충계 재료 입수 확률 상승(하락)
  • 어획왕(혐오) : 모험점에서 모험을 떠났을 때 수중계 재료 입수 확률 상승(하락)
  • 갈무리왕(혐오) : 모험점에서 모험을 떠났을 때 갈무리계 재료 입수 확률 상승(하락)
  • 귀환용이(장애) : 모험점에서 모험을 떠났을 때 되돌아오는 시간이 짧아(길어)짐
  • 염가폭발(격침) : 매장에 찾아온 고양이들이 값싼 물건을 찾을때 매상 증가(감소)
  • 고가폭발(격침) : 매장에 찾아온 고양이들이 비싼 물건을 찾을때 매상 증가(감소)
  • 손님폭발(격침) : 매장에 찾아온 고양이들에 대한 접대가 좋을 때 매상 증가(감소)
  • 상품폭발(격침) : 매장에 찾아온 고양이들의 상품 교체 평가가 좋을때 매상 증가(감소)
  • 전달력향상(하락) : 운영방침 지시를 내렸을 때 방침이 적용되는 시간 감소(증가)
  • 태만유발 : 운영방침 지시를 내려도 적용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 그렇다면 위의 스킬들이 성격에 어떻게 반영될 것인가. 아래의 목록은 고양이의 성격에 따른
    입수 가능한 스킬의 숫자이다.


  • 깊고 넓음 : [소] 또는 [대]계열 스킬 최대 3개 습득 가능
  • 깊고 좁음 : [소] 또는 [대] 계열 스킬 최대 2개 습득 가능
  • 얕고 넓음 : [소] 계열 스킬 최대 4개 습득 가능
  • 얕고 좁음 : [소] 계열 스킬 최대 3개 습득 가능
  • 여행가 : [소] 또는 [대] 계열 스킬 최대 1개 습득 가능
  • 선택가 : [소] 또는 [대] 계열 스킬 최대 1개 습득 가능
  • 제니 계산 : [소] 또는 [대] 계열 스킬 최대 1개 습득 가능
  • 제니의 노예 : [소] 또는 [대] 계열 스킬 최대 1개 습득 가능



  • 위의 성격을 보면 깊고 좁음 성격이나 얕고 넓음 성격이 가장 스킬이 많으니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겠지만, 각각 장단점이 있다. 스킬의 효과는 [소] 보다는 [대]가 효율이 좋지만 배울 수
    있는 스킬의 숫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고양이의 레벨업 시간이 늘어난다는 점이다. 고양이의 레벨은 주로
    모험점에서 사용되므로, 고레벨 모험지역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된다.



    아래의 표는 레벨 별로 옷가게에서 판매하는 각종 의상들의 스킬 목록이다. 한 마리의 고양이는 하나의
    옷만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성격에 따라서 배울 수 있는 스킬의 갯수와 옷마다 발동되는 스킬의 적절한
    조합의 연구가 필요하다. 옷가게에 배치하는 고양이는 착실도가 상승한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1레벨에서 판매하는 고양이 캡[처진 귀]를 보자. 이 의상은 식물왕[소] /
    전달력하락[대] / 채굴왕[대]의 3개 스킬이 발동된다. 옷을 입는 고양이의 성격이 얕고 넓음이라고 하면
    [소] 스킬 4개만 배울 수 있는 성격에 따라 식물왕[소] 하나만 발동된다. 전달력하락[대]와
    채굴왕[대] 스킬은 성격상 [대] 스킬을 배울 수 없기 때문에 옷에는 있지만 사용할 수는 없다.



    마찬가지로 이 옷을 깊고 넓음의 성격의 고양이가 입었을 경우에는 3개의 스킬이 모두 발동되며,
    깊고 좁음 성격의 고양이가 입으면 식물왕[소]와 전달력하락[대] 2개만 발동된다. 옷가게에서 판매하는
    의상의 목록은 옷가게 레벨에 따라 늘어나게 되며, 고레벨 의상일수록 좋은 스킬들이 많다.
    이를 이용하여 모험가 고양이와의 조합으로 원하는 재료를 우선적으로 입수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아이루 광장 - 조합점

    조합점에서는 말 그대로 아이템 조합을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일반적인 조합점과는 달리, 고양이가 운영하는
    조합점답게 지금까지와는 다른 구조의 조합식이 적용된다. 아무래도 인간용 조합이기보다는 고양이용
    아이템을 인간이 사서 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조합(빈 병+개다래=회복약)이지만, 일부 품목의 경우
    조합 비용과 재료가 저렴하고 꽃 엑기스라던가 건강 음료를 이용하는 특수한 조합도 있다.



    조합점 역시 시설 확장을 하면 3레벨까지 올릴 수 있으며, 레벨이 오를 수록 조합법의 종류도 늘어난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조합 목록에 등장하는 아이템이다. 일부 소모품들의 경우 관리인과의 친밀도를 통해
    받지 않는 한 조합 목록에 등장하지 않는 것들도 있다.
    아래의 표는 조합점의 조합 목록이다.
    또한 조합점에 배치하는 고양이는 착실도가 상승하고 낭만도가 내려간다.











    아이루 광장 - 주점

    파는 물건도 없고 그렇다고 만들어 주는 물건도 없어서 가장 인기가 없는 시설 중 하나가 바로 주점이다.
    주점은 1레벨에서는 방문하는 고양이들의 숫자만 늘려주는 것 외에는 큰 효과가 없지만 2레벨 이상부터
    본격적인 기능을 발휘한다. 또한 주점에 배치한 고양이는 낭만도와 착실도가 골고루 오른다.



    2레벨이 되었을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옵션으로 접대 설정 메뉴가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자신 이외의
    다른 헌터가 주점을 방문했을 때 하루에 3번 특수한 소모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 소모품은 마이파크
    주인 헌터가 관리인에게 말을 걸었을 때 출현하는 길드 특별 의뢰 보상품 중에서 랜덤으로 선택된다.
    또한 주점을 통해 다른 헌터에게 고양이를 소개시켜줄 수도 있다.







    3레벨이 되면 마이파크 주인 역시 주점 주인 고양이에게 선물을 받을 수 있다. 하루에 3번 받을 수
    있는 것은 같지만, 하나의 퀘스트를 완료할 때마다 하나씩 받게 되며 한번에 3개를 연속으로 받지 못한다.
    또한 받을 수 있는 선물의 목록은 소모품이기보다는 마이파크 관리용 아이템들로 편성되어 있다.


  • 야옹 정신 교육 : 관리자 고양이를 통해 고양이의 능력치를 랜덤으로 재조정할 수 있다
  • 마이 파크 우대권 : 마이파크에서 아이템 구입시 1번만 20% 할인
  • 극상 레시피 : 마이파크 관리인에게 주면 새로운 음식 메뉴를 개발한다
  • 대박 드링크 : 모험점 고양이가 모험에서 레어 아이템을 얻을 확률을 올려준다



    푸기 시설

    기존에는 관리인을 통해서 푸기만 늘릴 수 있었지만 푸기 시설을 이용해서 푸기의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되었다. 푸기의 능력은 퀘스트 수행 도중에 출현하는 푸기와 관련된 것으로, 각 능력치에 따라 푸기의
    행동 패턴이나 입수 아이템이 달라지게 된다.



  • 레벨 : 높을수록 퀘스트중 출현 횟수 증가, 퀘스트 완료시 아이템 입수확률 증가
  • 지능 : 높을수록 퀘스트중 가지고 오는 아이템 및 완료시 가져오는 아이템이 좋아짐
  • 운동능력 : 높을수록 헌터의 체력이 줄어드는 타이밍에 맞춰서 아이템을 가져옴
  • 의욕 : 높을수록 푸기가 다시 등장하는 간격이 줄어든다



  •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레벨과 지능으로, 퀘스트 완료후 추가로 가져오는 아이템의 품질 및 입수
    확률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푸기를 육성할 때는 출발 시설-공부 시설 순으로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푸기의 능력을 올리기 위해서 다양한 푸기 시설을 관리인에게 말을 걸어서 설치할 수 있다. 장애물 훈련시설/
    나무타기훈련시설/달리기 훈련시설/공부 시설/출발 시설을 선택할 수 있으며, 아이루 광장의 상점과는 달리
    레벨은 따로 없고 한 번 설치한 후 푸기를 배치시켜 주기면 하면 자동으로 능력치가 오른다.




    각 푸기 시설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이 중에서 출발 시설을 설치하고 푸기를 배치해 놓아야만 퀘스트 도중에
    푸기가 출현
    한다. 또한 퀘스트 완료 후 푸기가 가져오는 아이템은 퀘스트 수행 도중 채집 또는 갈무리로
    얻은 아이템 중에서 일정 확률 이상의 아이템
    들로, 퀘스트에 따라 채집 확률이 변경된 아이템의 경우 다른
    아이템보다 우선적으로 가져오게 되지만 그 확률은 100%는 아니다.



  • 장애물 훈련시설 : 푸기의 지능(대)과 운동능력(소) 상승, 의욕 하락
  • 나무타기훈련시설 : 의욕(대)과 운동능력(소) 상승, 지능 하락
  • 달리기 훈련시설 : 운동능력(대)과 지능(소) 상승, 의욕 하락
  • 공부 시설 : 지능(대)과 의욕(소) 상승, 운동능력 하락
  • 출발 시설 : 운동력(소)과 의욕(소) 상승, 지능 하락
  • 휴식 시간 주기 : 운동력(소) 상승, 지능 하락



  • 푸기의 배치는 푸기 시설들이 모여 있는 곳의 푸기 목장 지시판을 통해서 바꿀 수 있으며, 출발 시설에
    배치된 푸기는 퀘스트에서 돌아오기 명령을 선택한 후 퀘스트 하나를 수행하면 휴식 상태로 변경된다.
    퀘스트 도중에 출현하는 푸기는 보통 각종 소모품류를 가지고 오며, 푸기의 지능이 높을 수록 높은 효과의
    소모품을 가져올 확률이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