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세력인 흑마술파가 등장하면서 해방부대의 네 직업도
기존의 스킬들이 리뉴얼 되거나 신규 스킬이 추가되었다.

유저들이 그동안 플레이하면서 불편했거나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들을 포함하여
많은 스킬들이 수정되었기 때문에 단축키창의 스킬들도 변화가 예고된다.

직업별 1차, 2차 직업의 변경되거나 추가된 스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전사&기사의 스킬 변경 사항



전사

아이콘스킬 이름변경점
체동 충격파- 스킬 쿨타임이 2초에서 2.5초로 증가
- 스킬의 공격력이 상승
진공파- 스킬 쿨타임 초기치가 4초에서 5초로 증가
- 스킬 공격력이 증가
밀어내기- 쿨타임이 1초 감소
적극방어- 스킬 레벨 증가에 따른 지속 시간 증가량이 감소
- 스킬의 쿨타임이 4.5초에서 3.5초로 감소
기합- 파워 레벨 증가 시 쿨타임 감소량을 툴팁에 표시
- 주공격의 충격파 공격력 증가가 추가
도발- 도발의 불발탄 확률이 30%에서 50%로 변경
- 스킬 레벨 증가 시 증가폭이 2%에서 1%로 감소
- 적군의 공격력 저하 효과가 추가
- 도발의 쿨타임이 8초에서 10초로 증가
- 도발의 지속 시간이 5초에서 6초로 증가
- 소모 CP가 약 30% 증가
경계경보- 툴팁의 자신이 아군으로 변경
- 아군의 물리/원소 방어력 증가량이 수정
- 아군 회피율 증가 효과가 추가


기사

아이콘스킬 이름변경점
뷰글 호른- 쿨타임이 3초로 고정
- 스킬공격력이 대폭 증가
방패 진동파- 쿨타임이 2초로 고정
- 스킬공격력이 대폭 증가
엄호 요청- 파워업했을 때 배럴 증가에 따른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 스킬 공격력이 감소
소닉 웨이브- 소닉웨이브의 공격력이 감소
와일드 댄스- 와일드 댄스의 공격력이 증가
결투 신청- 적군 공격력 저하 효과가 추가
- 쿨타임이 5초에서 6초로 증가
- 스킬지속 시간 초기치가 1초에서 2초로 증가
- 소모 CP가 약 20% 감소
겁주기- 적군 포박 효과가 삭제
- 쿨타임이 증가
- 소모 CP가 약 30% 증가
- 공격력이 증가
와이드 알러트- 툴팁의 자신이 아군으로 변경
- 아군의 물리/원소 방어력 증가량이 수정
- 적군 방어력 감소효과가 대폭 증가
위협적인 일격- 쿨타임이 15초에서 20초로 변경
- 공격력이 대폭 증가



기사 신규 스킬

기사에게는 전사부대 호출이라는 전술기술이 추가되었다.

해당 스킬은 레벨 21 이상일 때 포르시아에 추가된 퀘스트를 완료하면 배울 수 있으며,
수많은 전사부대를 소환하여 화면 전체를 대상으로 한 피해를 준다.







궁수&명궁의 스킬 변경 사항



궁수

아이콘스킬 이름변경점
여러발 집기- 쿨타임이 1초 감소
- 스킬 지속 시간이 2초에서 1.7초로 감소
여러발 재기- 쿨타임이 1초 감소
- 스킬 지속 시간이 2초에서 1.7초로 감소
독 바르기- 중독 시간이 3초로 고정
- 파워 레벨 증가 시 쿨타임 감소량을 툴팁에 표시
- 공격력이 증가
횃불 던지기- 하늘맵 충돌이 가능하도록 변경.
- 공격력이 수정
- 파워업했을 때 배럴 증가에 따른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전방 엄호 사격- 유효 타격횟수가 추가
발 걸기 말뚝- 특정 레벨에 공격력이 하락하던 부분을 수정
포격 유도 화살- 유효 타격횟수가 추가


명궁

아이콘스킬 이름변경점
불 화살- 쿨타임이 1.5초로 감소
-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감소
- 공격력이 증가
- 파워 레벨 증가 시 쿨타임 감소량을 툴팁에 표시
확산 사격- 파워업했을 때 배럴 증가에 따른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다방향 자동 소형 석궁- 파워업했을 때 배럴 증가에 따른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독 주머니 투척- 공격력이 소폭 증가
그물탄 투척- 공격력이 증가
- 지속공격으로 변경
리듬 타기- 단계별 히트 수가 감소
화살비- 쿨타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
- 공격력이 대폭 증가
- 유효 타격 횟수가 적용


명궁 신규 스킬

명궁의 공격력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켜 줄 잔상 사격이 추가되었다.

속공술에 속하는 속사 - 광속사 스킬트리를 올리면 배울 수 있는데,
일정 시간 동안 잔상을 생성해서 자신의 주공격과 같은 공격을 한다.

따라서 짧은 시간에 피해 집중 능력이 향상되어
보스전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령사&마법사 스킬 변경 사항



정령사

아이콘스킬 이름변경점
파이어 볼트- 공격력이 수정
- 파워업했을 때 배럴 증가에 따른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매직 미사일- 공격력이 감소
- 쿨타임이 1초 증가
- 파워업했을 때 배럴 증가에 따른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플레임 블러스터- 스킬 레벨 증가에 따라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 스킬 레벨 증가에 따른 차징 시간 증가량이 대폭 감소
- 스킬 쿨타임이 감소
- 소모 CP가 감소
스모그 스퀘어- 쿨타임이 수정
- 스킬 공격력이 감소
일렉트릭 쇼크- 스킬 레벨 증가에 따라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 스킬 레벨 증가에 따른 차징 시간 증가량이 대폭 감소
- 스킬 쿨타임이 감소
아이스 샤드- 아이스 샤드의 공격력이 증가
- 파워업했을 때 배럴 증가에 따른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 쿨타임이 수정
더스트 스피어- 파워업했을 때 배럴 증가에 따른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서브스탠시에이션- 스킬 레벨 증가에 따라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락 라운딩- 스킬 레벨 증가에 따라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 스킬 레벨 증가에 따른 차징 시간 증가량이 대폭 감소
- 스킬 쿨타임이 감소
- 소모 CP가 감소
프로즌 필드- 스킬 레벨 증가에 따라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 쿨타임이 소폭 감소
- 스킬 레벨 증가에 따른 차징 시간 증가량이 대폭 감소
- 소모 CP가 감소



마법사

아이콘스킬 이름변경점
라이트닝 볼트- 추가 대미지 공격력이 대폭 증가
스네이크 브랜치- 추가 대미지 공격력이 대폭 증가
더스트 오비트- 회전체 공격력이 상승
플로팅 토치- 초당 타격횟수가 증가
플라스마 링킹- 파워 레벨 증가 시 쿨타임 감소량을 툴팁에 표시
- 스킬 지속 시간이 증가
- 스킬 레벨 증가에 따라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파이어 볼- 추가 공격력이 대폭 상승
- 차징 시간이 대폭 감소
- 쿨타임이 감소
체인드 칠- 스킬 레벨 증가 시 스킬 지속 시간이 감소
- 스킬 레벨 증가에 따라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 쿨타임이 감소
- 사면체 추가 공격력이 증가
파운틴 배리어- 대미지 감소율이 15%에서 20%로 증가
아크 트리- 스킬 레벨 증가 시 스킬 지속 시간이 감소
- 스킬 레벨 증가에 따라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 쿨타임이 감소
- 사면체 추가 공격력이 증가
라이트닝 썬더- 대미지 비율을 타겟 공격력이 더 높도록 수정
- 쿨타임이 변경
스팀드 베놈- 스킬 레벨 증가에 따라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 중독 감소 수치가 대폭 증가
엘레멘탈 퓨전- 사면체 추가 공격력이 증가
블리자드 스톰- 쿨타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
- 공격력이 대폭 증가
클레이 스파이크- 가시 갑옷 영역이 약 20% 증가



성령사&사제 스킬 변경 사항



성령사

아이콘스킬 이름변경점
홀리 볼트- 공격력이 수정
- 파워업했을 때 배럴 증가에 따른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홀리 워터- 공격력이 대폭 증가
로자리오- 공격력이 증가
홀드 퍼슨- 특정 레벨에서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 포박해제량이 증가
어드벤트- 공격력이 증가



사제

아이콘스킬 이름변경점
홀리 애로우- 공격력이 감소
- 파워업했을 때 배럴 증가에 따른 공격력 저하 현상이 수정
디바인 볼트- 공격력이 대폭 증가
- 파워업했을 때 탄 크기가 대폭 증가
신학 지원- 치명타 저항 효과가 치명타 확률로 변경
- 파워업했을 때 탄 크기가 증가
로자리오 듀엣- 공격력이 증가
축도- 스킬 지속 시간이 증가
- 쿨타임이 증가



성령사&사제 신규 스킬

그동안 자세 스킬이 없었던 성령사, 사제에게 총 2개의 자세가 추가되었다.

우선 1차 직업인 성령사가 배울 수 있는 자세 스킬인 기도
신성계 공격 스킬의 CP 소모량이 늘어나지만, 치유 계열의 효과를 높여준다.

따라서 파티플레이 시 예전보다 팀의 생존력을 증가시킬 수 있고,
6초마다 자신의 체력을 소량 회복시켜 줘서 체력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마찬가지로 2차 직업인 사제가 되면 배울 수 있는 자세스킬 경배
성령사의 기도와 반대되는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해당 자세를 선택 시 신성 보호계 스킬에 드는 CP 소모는 증가하지만,
신성 공격계 스킬의 대미지와 효능이 대폭 상승하기 때문에
부족할 수 있는 공격력을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다.




■ 용어 설명

□ 배럴이란?

- 배럴은 발사체(탄)를 말한다.
- 최초 주공격 발사체가 하나지만, 파워 레벨업 시 형태변경이나 개수가 추가된다.


□ 유효 타격 횟수란?

- 배럴이 많은 스킬의 경우 분산된 공격력으로 인해 최종 대미지의 기복이 심한데, 이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공격력을 최초 배럴쪽으로 많은 대미지를 줘서 적게 타격하여도 높은 대미지를 보장하는 시스템이다.

- 유효 타격 횟수는 100%의 공격력을 가지며, 그 후 각 배럴은 -10%의 공격력을 가진다.
(10% 이하는 1%로 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