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소에 12월 14일 업데이트가 적용되면서 신규 던전 흔들바람 섬이 추가됐다. 던전 추가와 함께 상위 티어 장비인 천곤무기와 풍도 장신구, 천곤 신공패가 추가되었으며, 령에 이어 수호석도 상위 티어 장비가 추가됐다. 추가로 최상위 딜링 능력을 보유하고 있던 검사와 악사가 너프되고 직업 변경권이 상시로 전환됐다.

먼저 신규 던전인 흔들바람 섬은 북방대륙의 용문객잔 북쪽에 새로운 지역이 오픈되었다. 봉마던전인만큼 통합던전에서도 바로 진입할 수 있으며, 드랍 아이템으로는 천곤 무기와 풍도 반지와 귀걸이, 장갑, 그리고 천곤 신공패가 있다. 진 천곤 무기는 현 시점에는 추가되지 않았다.

천곤무기는 단하 무기처럼 자체적으로 강화할 수 있으며 진 단하무기에서 승계도 할 수 있다. 일반 단하무기에서 천곤무기로의 승계는 불가능하고 진 단하 무기의 습득 및 강화 난이도를 생각했을 때 현 시점에 단계가 낮은 일반 단하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면 쓰던 무기는 버리고 천곤 무기를 처음부터 강화하는게 효율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 천곤 무기는 추가피해 효과가 강해지고 전반적인 스탯이 오른다


장신구의 경우 반지와 귀걸이 외에 장갑도 함께 등장했다. 한 던전에 2개의 장신구가 나오던 것에서 3개의 장신구가 드랍되도록 변경된 것이다보니 풍도 시즌에는 2개의 봉마 던전이 등장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풍도 장신구의 특징 중 하나는 각 장신구에 붙어있는 무공 강화 효과가 상향조정 되었다는 것이다. 즉, 단순히 스탯만 조금 오르는 것이 아닌 무공 피해량 자체가 변화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인데, 이것이 또 직업마다 수치가 다르다. 때문에 강화되는 무공의 DPS 지분 및 수치 변화량에 따라 풍도 장신구를 맞췄을 때 상승하는 능력치 또한 직업별로 차이를 보이게 된다.

또한 진 시리즈 장신구의 네 번째인 진 풍도장갑 역시 추가되었다. 다른 진 장신구와 마찬가지로 매우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새로운 장신구의 능력치에 맞춰 기존 진 장신구의 능력치 역시 상향조정됐다.

▲ 반지와 귀걸이는 기존 천목 장신구에 비해 무공 강화 효과 수치가 상승하는 것이 특징


▲ 장갑은 별도의 무공 강화효과가 없는만큼 기본 스탯이 증가하는 정도다


▲ 진 풍도 장갑은 다른 진 장신구와 마찬가지로 압도적인 능력을 보유한다


이외 이번 던전에서는 '란 조각', '천곤 조각', '천공 신공패 조각' 등의 신규 조각류 아이템이 추가됐다. 조각류 아이템은 던전을 도는 도중 무기나 장신구 등을 획득하지 못한 경우 강상해에게서 완제품 상자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본래 단하무기나 천류, 천목 장신구를 구매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으로 업적 달성 조건이 필요한 것도 같지만 강화에 필요한 재료와 교환용 재료가 분리되었다고 이해하면 된다.

천곤 조각은 무기와 관련된 아이템으로 650개를 모아 천곤무기 상자를 구매하거나 10개를 모아 무기 옵션 변경에 쓰이는 천곤의 정수로 바꿀 수 있다. 천곤 신공패 조각은 250개로 신공패 상자를, 10개로 신공패 정수를 구매할 수 있으며 란 조각은 80개로 장신구를, 10개로 정수를 구매할 수 있다. 만약 아이템도 얻었고 정수도 다 사용해 필요가 없다면 동일 정수 5개를 모아 봉인된 정수로 교환할수도 있으니 활용하자.

▲ 조각으로 무기나 장신구를 구매할 수 있으며 정수 교환에도 사용할 수 있다


수호석의 최신 상위 티어인 진의수호석이 추가됐다. 기본적인 능력치는 여의령과 무의령의 관계과 비슷하며 승계 시 강화 수치는 -5가 된다. 기존 수호석 15강 효과가 진의수호석 10강 효과로 들어온 점 역시 동일하다.

밸런스에서는 최상위권이었던 검사와 악사가 너프됐다. 높은 딜량을 보여주었던 어검 검사는 격려 효과 중 추가피해 효과가 큰 폭으로 감소해 화력이 줄어들었고, 추가로 보패의 무공강화효과도 하향조정됐다. 전율 악사는 메인 딜 스킬인 환상과 대위, 야상, 탄주, 풍명이 모두 너프되었다. 진군가의 보호막 유지 중 주는 피해 증가가 15%에서 20%로 소폭 상승했으나 보호막을 풀로 유지한 상태에서도 전체적인 딜량은 상당량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밸런스 패치와 함께 직업 변경권 소식도 다시 날아들었다. 기존 시즌제로 운영되던 직업변경권은 이제 상시로 운영되며, 구매 제한 역시 사라진다. 가격과 이용 방법 자체는 기존과 동일하므로 원한다면

▲ 최상위 수호석인 진의수호석이 추가됐으며 추가 능력치 역시 승계된다


▲ 검사, 악사의 너프와 함께 직업변경권이 상시 판매로 전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