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 22일 ~ 23일 e스포츠 주요 경기 결과


■ BotA, 북미와 유럽을 대표하는 팀들의 픽밴은 과연?



롤드컵 체제가 확고히 자리를 잡은 이후 다른 대륙에 소속된 팀끼리 맞붙는 무대는 올스타전과 롤드컵이 아니면 보기 힘들다. 이번에 개최된 Battle of Atlantic 2013(이하 BotA)에서 시도된 북미와 유럽팀간의 대결은 무척 흥미로운 대결이었다. 대륙간 대결 자체가 흔한 구도는 아니기에 픽밴 데이터의 분석에서도 국내와는 다른 매력이 있다. 다음은 이번 BotA에서 선보였던 픽밴의 흐름이다.



▶ Battle of the Atlantic 2013 픽밴률 상위 TOP 11

1위 - 카사딘 (밴 : 9회 / 픽 : 1회 / 픽밴률 : 100%)
1위 - 쉬바나 (밴 : 2회 / 픽 : 8회 / 픽밴률 : 100%)
3위 - 엘리스 (밴 : 2회 / 픽 : 7회 / 픽밴률 : 90%)
3위 - 루시안 (밴 : 0회 / 픽 : 9회 / 픽밴률 : 90%)
5위 - 문도 박사 (밴 : 6회 / 픽 : 2회 / 픽밴률 : 80%)
5위 - 애니 (밴 : 4회 / 픽 : 4회 / 픽밴률 : 80%)
5위 - 시비르 (밴 : 4회 / 픽 : 4회 / 픽밴률 : 80%)
8위 - 이블린 (밴 : 5회 / 픽 : 1회 / 픽밴률 : 60%)
8위 - 직스 (밴 : 4회 / 픽 : 2회 / 픽밴률 : 60%)
8위 - 올라프 (밴 : 2회 / 픽 : 4회 / 픽밴률 : 60%)
8위 - 그라가스 (밴 : 2회 / 픽 : 4회 / 픽밴률 : 60%)


BotA의 픽밴 흐름을 보면 국내 롤챔스의 메타와 큰 차이가 있지 않다는 점을 알 수 있다. 10경기 모두 픽밴에 등장한 챔프는 카사딘과 쉬바나로 카사딘은 9회의 밴을 당해 집중적인 견제를 받은 반면, 쉬바나는 픽 8회로 선수들의 러브콜을 받았다.

롤챔스에서 강세를 나타내고 있는 엘리스와 루시안도 한 경기를 제외한 모든 경기에 등장하며 가장 핫한 챔프임을 다시 증명했다. 특히 루시안은 밴 없이 픽만 아홉 번을 기록하면서 가져갈 수 있는 상황이면 가져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최근 특성에 힘입어 강력한 챔프로 각광받고 있는 문도 박사와 서포터로 큰 활약을 펼치고 있는 애니, 리메이크 이후 강력한 라인전 능력을 발휘하는 시비르 역시 공동 5위에 랭크되면서 북미와 유럽 선수들에게도 강력한 챔프임을 증명했다.

반면, 8위에 랭크된 '직스'는 의외의 결과다. 앞선 챔프들의 픽밴 동향이 롤챔스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면, 직스가 밴 4회, 픽 2회로 픽밴률 60%를 기록한 것은 의미가 있다. 비록 두 번의 선택 모두 패배를 기록해 빛은 바랬지만 아무무 서폿과 탑 워윅등 다양한 시도가 나타나면서 롤챔스와는 또 다른 재미가 있었던 대회였다.


◈ 12월 23일 ~ 24일 e스포츠 경기 일정


오늘은 퓨즈티 서든어택 챔스 윈터 13-14시즌 8강 경기가 예정되어 있다. 여성부 퍼제와 atmosphere.의 경기는 퍼제의 승리 여부가 최대의 관심사다. A조에서는 atmosphere.가 2패를 기록하며 이미 탈락이 확정된 상황. 그러나 퍼제의 경우 반드시 atmosphere.를 꺾어야 2승 1패 3자 동률로 재경기를 통해 4강 진출 여부를 가려야 한다. 만약 패배한다면 자동으로 atmosphere.와 동반 탈락하게 되는 상황.

인트로스펙션과 핑투의 대결은 훨씬 깔끔한 구도다. 승리하는 팀이 4강에 직행한다. 인트로스펙션은 현재 우승을 장담할 정도로 선전을 펼치고 있고, 핑투 역시 온라인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팀이기에 이번 대결에 관심이 모인다. 서든어택 챔스 윈터 13-14 8강전 경기는 오늘 저녁 6시 30분부터 강남 곰TV 스튜디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