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북미 서버에서 영웅 및 전장, 특성에 대한 대대적인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었다.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경우 12월 4일 국내에도 적용될 것으로 보이는 이번 패치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그동안 강력하게 평가받았거나 다소 효율이 떨어지던 일부 공통 특성이 수정된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다양한 연계를 가능하게 해준 '되돌리기' 특성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 늘어나면서 모든 스킬의 재가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도록 변경되었고, '마술사의 꿈'처럼 효과가 좋지 않은 일부 특성은 추가 효과를 얻었다.

여기에 일부 전장에도 변화가 있는데 저주받은 골짜기에서의 공물 획득 시간이 기존 7초에서 6초로 감소한 점이나 죽음의 광산에 등장하는 해골이나 골렘의 체력과 피해량이 각각 수정되는 등 전략적으로나 운영면에서나 변수가 될만한 부분이 존재한다.




▲ 죽음의 광산에 등장하는 해골, 골렘 등의 능력치가 변경되었다


한편 가장 주목할만한 변경 사항으로는 영웅별 밸런스가 대폭 변경된 점이다.

암살자 계열의 대표 OP 영웅인 노바는 저격 스킬의 피해량과 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일부 특성 너프되었고, 완전체 탱커로 평가받던 아눕아락 역시 강화갑피의 보호막과 뛰어난 생존 능력을 부여해주던 메뚜기 떼의 회복양이 각각 감소했다.

특히 두 영웅의 스킬 연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던 '되돌리기'가 삭제되어 운영 방법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며, 서포터형 딜러로 평가받던 지원가 계열의 OP 태사다르도 스킬과 주요 특성 대부분이 변경되어 주로 사용하는 유저들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 되돌리기 삭제는 노바에게 스킬 3개를 빼앗은 것과 동일할만큼 타격이 크다


이와 관련하여 북미 패치내용을 접한 유저들은 픽률이나 승률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는 타이커스, 발라와 같은 영웅들이 너프의 철퇴를 빗겨갔다는 점과 디아블로, 머키와 같이 상향의 필요성이 큰 일부 영웅들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것에 대해 의아하다는 반응이다.

좀 더 자세한 북미 패치 노트 정보는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히어로즈 북미 패치노트 주요 내용 요약

■ 전장 관련 변경 사항

ㅁ 일반

- 이제는 성채(요새)가 해당 지역의 모든 경험치를 갖지 않는다.
- 성채(요새)의 경험치가 가장 많지만, 주변 타워도 이제 경험치 획득이 가능하다.

ㅁ 저주 받은 골짜기

- 공물을 획득하는 데 필요 시간이 7초에서 6초로 감소.

ㅁ 용의 둥지

- 이제 용기사는 아군의 특성이나 스킬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ㅁ 공포의 정원

- 소환된 유닛인 정원의 공포가 사용하는 '포자 여왕의 저주(Q)' 범위가 10% 감소한다.

ㅁ 죽음의 광산

- 지하의 해골들
ㄴ 초기 생명력과 증가 하는 생명력이 20% 증가

- 지하의 골렘
ㄴ 초기 생명력과 증가 하는 생명력이 20% 증가

- 무덤 골렘
ㄴ 피해량과 생명력 증가량이 20% 감소



■ 특성 관련 변경 사항

ㅁ 마술사의 꿈

- 재생의 구슬 3개 획득 시 초당 마나 재생량이 추가로 0.5만큼 증가


ㅁ 압도적 존재감

- 자신을 공격하는 적의 공격속도가 50%(기존 30%) 감소


ㅁ 승급

-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기존 60초)로 감소
- 15초간 지속되며, 대상의 체력을 모두 채워준다


ㅁ 폭풍의 재림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80초(기존 120초)로 증가


ㅁ 되돌리기(재설계)

- 이제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모두 초기화(기존 10초 감소)
-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기존 60초)로 증가


ㅁ 불타는 공격

- 지속시간 동안 모든 일반공격이 치명타로 표시된다




■ 영웅별 밸런스 패치 사항

ㅁ 아바투르

- 독성둥지 (W)
ㄴ 불결한 둥지 (특성)
ㄴ 이동속도 감소 지속 시간이 4초(기존 2초)로 증가
ㄴ 이동속도 저하 수치가 40%(기존 50%)로 감소

- 최종진화물 (R)
ㄴ재사용 대기 시간이 스킬 시전 후가 아니라 복사한 영웅이 사망한 후 시작.


ㅁ 아눕아락

- 압도적 존재감(특성) 추가
- 되돌리기(특성) 삭제

- 강화갑피 (W)
ㄴ 보호막의 흡수량이 120(+30)에서 90(+22)로 감소

- 메뚜기 떼 (R)
ㄴ 매 틱당 회복량이 10(+2)에서 10(+1.5)로 감소


ㅁ 아서스

- 서리폭풍 (E)
ㄴ 마나 소모량이 초당 12(기존 초당 10)로 증가


ㅁ 아즈모단

- 돌격병 강화 특성이 이제 대상의 생명력을 모두 회복시킨다.
ㄴ 해당 효과는 이제 15초 동안만 지속(기존 영구 적용)


ㅁ 첸

- 술통구르기 (R)
ㄴ더 이상 보호막 효과를 얻을 수 없다


ㅁ 일리단

- 휩쓸기 (W)
ㄴ 일반 공격의 추가 피해량이 35%(기존 25%)로 증가

- 제물(특성)
ㄴ 지속 시간이 4초(기존 3초)로 증가
ㄴ 틱당 피해량이 17(+3)에서 13(+2.5)로 감소


ㅁ 리리

- 허브차(Q)
ㄴ 즉시 회복되는 치유량이 70(기존 100)으로 감소
ㄴ 레벨 당 치유량 증가 효과가 20(기존 13)으로 상승


- 천 잔 돌리기 (R)
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0(기존 70)초로 감소
ㄴ 레벨 당 치유량 증가 효과가 4(기존 3)로 상승
ㄴ 즉시 회복되는 치유량이 35(기존 25)로 증가
ㄴ 치유 대상 인식 범위가 10으로 증가


ㅁ 무라딘

- 재기의 바람 (고유 능력)
ㄴ 무라딘의 생명력이 40%(기존 30%) 미만일 경우 효과가 발동

- 극기의 바람(특성)
ㄴ 무라딘의 생명력이 50%(기존 40%) 미만일 경우 효과가 발동

- 석화 (특성)
ㄴ최대 생명력의 50%(기존 40%)를 회복


ㅁ 나지보

- 부두 의식 (고유 능력)
ㄴ 돌격병 이외의 유닛은 더이상 생명력과 마나 회복 효과를 받지 않는다

- 죽음의 의식(특성)
ㄴ 죽음의 의식으로 획득 하는 생명력이 5(기존 4), 마나 3(기존 2)으로 증가


ㅁ 노바

- 회수 사격(특성)
ㄴ 완벽한 사격(가칭)으로 이름 변경

- 강화 사격 (특성)
ㄴ 관통 탄환(가칭)으로 이름 변경
ㄴ 피해량이 330%에서 300%로 감소

- 되돌리기(특성) 삭제

- 저격 (Q)
ㄴ피해량이 120(+34)에서 115(+31)로 감소


ㅁ 소냐

- 소용돌이 (E)
ㄴ 생명력 흡수량이 40%(기존 30%)로 증가

- 도약 강타(R)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70초(기존 50초)로 증가


ㅁ 누더기

- 유독 가스 (고유능력)
ㄴ틱당 주는 피해량이 14(+2)에서 10(+2)로 감소


ㅁ 태사다르

- 기본 공격
ㄴ 왜곡 광선 (특성)
ㄴ 감속 효과가 20%(기존 25%)로 감소

- 계시 (고유 능력)
ㄴ 지속시간이 5초(기존 7초)로 감소

- 정신의 예민함(특성)
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15초(기존 10초)로 증가

- 묵시 (특성)
ㄴ 이동속도 증가량이 20%(기존 15%)로 증가

- 사이오닉 폭풍(W)
ㄴ 사정거리가 9(기존 10)로 감소

- 과부하 (특성)
ㄴ 사이오닉 폭풍의 피해량 증가 효과 제거
ㄴ 사이오닉 폭풍의 사정거리를 33% 증가시킨다

- 정신 주입 (특성)
ㄴ 사이오닉 폭풍에 적중한 대상 하나 당 7(기존 5)의 마나를 돌려 받는다

- 전하 충전 (특성)
ㄴ 치명타 피해량이 태사다르의 기본 공격력의 100%에서 75%로 감소

- 연속 폭풍 (특성)
ㄴ 사이오닉 폭풍 시전 후 2초(기존 3초)안에 비용 없이 재사용 가능

- 차원 이동(E)
ㄴ 심층 이동(특성)
ㄴ 차원 이동의 지속시간이 1.5초(기존 0.75초)로 증가

- 예지 (특성)
ㄴ 재사용 대기 시간이 45초(기존 60초)로 감소

- 집정관 (R)
ㄴ지속 시간이 12초(기존 15초)로 감소


ㅁ 티리엘

- 심판(R)
ㄴ 피해량이 125(+11)에서 60(+8)로 감소


ㅁ 티란데

- 강화(특성) 재설계
ㄴ 모든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즉시 2초 감소

- 어둠의 장막(R)
ㄴ 재사용 대기 시간이 70초(기존 50초)로 증가


ㅁ 우서

- 성스러운 빛 (Q)
ㄴ 치유량이 150(+44)에서 135(+40)으로 감소

- 신성한 광휘(W)
ㄴ 용솟음치는 광휘(특성) 재설계
ㄴ 적중한 각 대상에게만 피해량과 치유량이 증가하던 보너스가 더 이상 적중한 각 대상이 아닌 적중했을 때로 변경
ㄴ 이제 각 대상에게 공격이 적중했을 때 피해량과 치유량이 5% 증가하며, 이전과 동일하게 최대 50%까지 상승


ㅁ 자가라

- 감염(특성)
ㄴ 이제 15초동안 지속되며, 대상의 생명력을 전부 회복시킨다

- 점막 종양(고유 능력)
ㄴ 이제 자가라는 점막 위에서 초당 1.5의 추가 회복효과를 얻는다

- 복원(특성)
ㄴ 점막 위에서의 생명력 재생량 증가량이 300%로 증가(초당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