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2일, 히어로즈 공개 테스트 서버 오픈과 함께 신규 전장, 영웅간 밸런스 패치를 포함한 자세한 패치 노트가 공개되었다.

추후 파멸의 탑이 라이브 서버에 업데이트되는 11월 24일까지. 약 12일간 플레이해볼 수 있는 이번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는 지난주 블리즈컨에서 공개된 신규 전장 '파멸의 탑'을 포함하여 게임 디자인 수정이 진행됐고, 그 외 영웅별 밸런스가 수정되는 등 주목할만한 변화가 이뤄졌다.


▲ 조금 아쉽지만, 초갈을 바로 라이브 서버에 바로 투입될 예정


먼저 신규 전장, '파멸의 탑'은 할로윈 축제나 이나 망자의 도시를 연상케 하는 음산한 분위기를 자랑하는 전장이다. 이 전장은 묘지기와 까마귀 군주의 대결 구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저들은 이들의 대리로 전투에 참여한다.

'파멸의 탑'은 기존 전장과 달리 영웅이나 돌격병, 중립 용병의 힘으로는 핵을 파괴할 수 없는 새로운 개념의 전장이다. 대신 오브젝트 효과인 종탑의 포격으로 상대방의 핵을 공격할 수 있는데, 전장 안에서 주기적으로 활성화되는 제단을 점령하여 상대보다 강한 포격을 발사하는 것이 승부의 관건이다.


▲ 블리즈컨에서 새롭게 공개된 신규 전장 '파멸의 탑'


다음으로 게임 전반의 능력치 수정과 인터페이스 변경이 진행되었다.

모랄레스 패치에서 추가된 '테스트 전장'은 10레벨 이전 부활 대기 시간의 증가 및 영웅, 오브젝트 효과, 돌격병, 중립 용병의 능력치가 전반적으로 변경된 전장이었다. 이는 경기 초반, 영웅 생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한번 잡은 주도권이 지속해서 이어지는 현상을 제한하기 위한 실험이었다.

블리즈컨-패널토론에서도 언급된 바 있는 게임 디자인 변경은 영웅의 레벨 의존도를 감소시켰으며, 경기 초반부터 과도한 스노우볼링을 줄여줬으며, 경기 초반부터 영웅의 부활 대기 시간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더욱 신중한 컨트롤을 요구한다. 이번 변화는 경기 전반에 긴장감 유지 측면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변화이다.

또한, 게임 내 점수 화면에서 기존 처치 부분이 세분화되었다. 기존 처치는 결정타와 어시스트의 구별이 힘들다는 유저들의 건의가 반영된 결과이다. 이제 처치는 결정타를 가한 영웅의 '처치'와 해당 행위에 도움을 준 '지원'으로 나뉜다.

이외에도 귀환석을 사용하는 영웅을 미니맵에서 표시해주는 기능이나 툴팁이 조금 더 자세해지는 등의 변화가 있다.


▲ 이번 게임 디자인 변화가 기대 이상의 효과가?


마지막으로 기존 영웅의 특성 및 밸런스도 조정된다. 명실상부한 0티어 지원가 영웅, 우서의 고유 능력 '영원한 헌신'의 지속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궁극기 '천상의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70초에서 90초로 증가한다.

우서의 위용에 비한다면 아직 미약한 패치이지만, 블리자드 디자인팀에서도 주시 중인 영웅으로 알려졌으므로 속단은 금물이다. 또한, 게임의 전반적인 디자인이 수정된 만큼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레오릭의 '절망의 손아귀'(W) 조정을 비롯하여 제라툴의 특성 '집중 공격'이 '강화 변형 차원검'이라는 고유한 특성으로 변경되었으며, 제이나의 특성 '동상'의 둔화 비율도 하향되었다. 폴스타트 역시 고유 특성의 추가와 더불어 약간의 조정을 거쳤다.


▲ 드디어 주시대상 잡힌 0티어 지원가 영웅 '우서'


이외에도 위력축적의 상향이나 버그 수정 등 다양한 변화가 있는 이번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는 아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 노트 - 2015년 11월 12일

새로운 전장

파멸의 탑
묘지기와 까마귀 군주가 음산하고 신비한 도시에 나타나, 그곳을 자신의 영역에 종속시키려 합니다. 이 세계의 군주들은 서로 파멸의 탑을 차지하려고 영웅들의 도움을 요청합니다.

● 이 전장의 양쪽 핵은 파괴할 수 없는 방벽으로 둘러싸여 있어, 영웅이나 돌격병, 용병이 피해를 줄 수 없습니다.
○ 대신, 영웅들은 도시 안에서 주기적으로 활성화되는 제단을 점령해야 합니다. 제단을 점령하면, 그 팀이 소유한 모든 종탑에서 포탄이 발사되어 상대 팀 핵에 피해를 줍니다.

● 종탑은 주인을 가리지 않습니다!파괴된 종탑은 잠시 후에 다시 생성되어 자신을 파괴했던 팀의 편이 됩니다.
○ 종탑을 파괴하면 전장의 지배권을 넓힐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만큼 제단을 점령했을 때 상대 팀 핵을 향해 발사될 포탄의 수도 늘어납니다.

이제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파멸의 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파멸의 탑은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대전 상대 검색에 사용될 유일한 전장입니다.
○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사용되는 전장을 이렇게 제한한 것은 좀 더 집중적으로 파멸의 탑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하여, 이 기간 동안 발견된 버그를 전장이 정식으로 공개되기 전에 수정하기 위함입니다.

● 참고: 파멸의 탑은 패치 당일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정식 버전에 바로 공개되는 것이 아닙니다. 11월 24일 (태평양 표준시 기준) 플레이 테스트가 완료될 때까지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아트

일반
● 탑 대상 표시 원의 크기가 50% 감소했습니다.

영웅
● 아르타니스의 걸음 애니메이션이 개선되었습니다.
● 누더기의 얼굴 애니메이션이 개선되었습니다.

궁극기
● 다음 궁극기와 특성의 시각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 마그니 무라딘 – 폭풍강타 (Q)
○ 압도적 존재감 (특성) – 압도적 존재감의 공격 속도 감소 효과를 받는 영웅에게 새로운 시각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게임 내 사용자 인터페이스
● 게임 내 점수 화면
○ 게임 내 점수 화면(TAB)의 기존 "처치" 열이 "처치"와 "지원" 두 개의 새로운 열로 나뉘었습니다.
ㄴ 처치는 적 영웅에게 마지막 결정타를 가했을 때 집계됩니다.
ㄴ 지원은 기존의 처치와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적 영웅이 쓰러질 때 주위의 아군은 해당 처치에 대한 지원 점수를 얻습니다.
● 미니맵
○ 귀환석을 사용해 폭풍의 전당으로 돌아가려는 아군 영웅이 미니맵에 시각적으로 표시됩니다.
ㄴ 또한 아군이 귀환석을 활성화할 때마다 대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디자인 및 게임플레이

배율 변경
● 모든 영웅, 전장 이벤트, 돌격병, 용병의 생명력 및 공격력 배율이 고정 덧셈 값에서 백분율 기반 곱셈 값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에는 게임 진행 과정에서 올라갔던 영웅의 전체 증가분의 많은 부분이 기본 값에 추가되었습니다.

공격 속도 감소
● 공격 속도 감소가 이제 영웅과 소환수에게만 적용됩니다.

툴팁
● 기존에 지연 시간, 획득하는 충전 횟수 등 상세 설명이 없던 여러 툴팁에 자세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특성

위력 축적
● 영웅 처치를 기록할 때마다 기술 위력이 2%씩,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죽으면 모든 중첩이 사라집니다.


영웅

- 암살자계열

폴스타트

● 부메랑 망치 (Q)
○ 힘찬 투척(특성)이 1레벨에서 4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새로운 특성(1레벨): 폭풍 축적
ㄴ 부메랑 망치로 적 영웅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공격력이 영구히 1 증가합니다.
● 능숙한 기수 (특성)
○ 이제 곡예 비행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순풍이 활성화된 동안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0% 더 빨리 감소합니다.

제이나

● 동상 (고유 능력)
○ 극심한 한기 (특성)
ㄴ 한기의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35%에서 30%로 감소했습니다.

제라툴

● 집중 공격(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4레벨): 강화 변형 차원검
○ 같은 영웅에게 일반 공격이 3번 연속으로 적중할 때마다 1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지원가계열

카라짐

● 통찰 (고유 능력)
○ 3번째 일반 공격마다 회복되는 마나가 12(레벨당 +0.21)에서 14(레벨당 +0.36)로 증가했습니다.
● 철권 (고유 능력)
○ 3번째 일반 공격마다 주는 추가 피해가 100%에서 125%로 증가했습니다.

우서

● 영원한 헌신 (고유 능력)
○ 영혼 상태로 전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했습니다.
● 천상의 보호막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70초에서 90초로 증가했습니다.


- 전사계열

레오릭

● 절망의 손아귀 (W)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1초로 감소했습니다.
○ 레오릭이 절망의 손아귀 시전 중에 기절하더라도, 절망의 손아귀가 취소되지 않고 연결선이 계속 이어집니다.
○ 최대 피해량과 생명력 회복량이 25%에서 20%로 감소했습니다.
○ 피해량과 회복량이 시간에 걸쳐 일정하게 증가합니다.

렉사르

● 미샤 (고유 능력) (D)
○ 미샤가 죽으면 미샤의 부활 대기시간 초상화가 화면 상단의 부활 대기시간 표시줄에 표시됩니다.
○ 렉사르가 미샤를 조종할 때 재생되는 음성의 빈도가 감소했습니다.
● 미샤, 저기! (1)
○ "미샤, 저기!"가 "미샤, 집중해!"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버그 수정

일반
● 간혹 빠른 대전에서 지원가 영웅이 하나도 없는 팀이 지원가 영웅이 있는 팀을 대전 상대로 맞이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지원가 영웅이 없는 팀에서 플레이어가 영웅 자동 선택을 했을 때 종종 지원가 영웅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간혹 프랑스 AZERTY 키보드가 QWERTY 키보드 단축키 설정으로 되돌아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전장
● 정원 공포의 과성장 기술 툴팁에서 적 핵을 무력화시키지 않는다는 부분이 제거되었습니다.
● 영웅의 시야 반경이 지옥불 신단과 영원의 전쟁터 미니맵에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영웅 및 특성
● 아바투르가 이제는 최종 진화물 사용 중 자신의 몸이 있는 장소의 목표물을 차지할 수 없습니다.
● 아바투르의 아드레날린 과부하 특성이 공생체 효과를 받는 흉물의 공격 속도를 정상적으로 증가시킵니다.
● 아바투르가 최종 진화물이나 흉물이 생성된 이후에 불안정한 변이 특성을 선택해도 특성의 효과가 소환수에게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불굴 특성을 지닌 영웅이 변이에 걸렸다 풀려났을 때 빛나래의 불안정한 기형 특성의 피해를 정상적으로 받습니다.
● 도살자의 낙인의 시각 효과가 카라짐의 신성 장법으로 죽음을 피한 대상에게 계속 남아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첸의 정령 형상들이 폭풍, 대지, 불 활성화 중에 기술을 시전하면 정상적으로 은폐 상태에서 벗어납니다.
● 디아블로의 압도와 누더기의 갈고리에 동시에 걸린 영웅이 플레이 가능 지역 밖으로 날아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이 얼음 방패 사용과 동시에 누더기의 잡아먹기에 먹혔을 때, 얼음 방패의 지속 시간이 끝날 때까지 그 시각 효과가 정상적으로 유지됩니다.
● 간혹 은신 영웅이 탈것에 탄 직후 주위의 적에게 일반 공격을 가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간혹 레오릭이 검은 왕의 행진 사용 중에 진행 방향을 바꿀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랄레스 중위가 의료선 시전 중에 죽었을 때 간혹 의료선이 전장에 계속 남아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랄레스의 보호기가 막아 주는 피해량이 항상 정수로 표시됩니다.
● 케리건이 강습으로 적 구조물을 파괴했을 때, 강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정상적으로 초기화됩니다.
● 적 관문 안쪽에 있는 미샤가 벽이 파괴되어 경로가 열려 있을 때 정상적으로 관문 바깥의 렉사르에게 돌아갑니다.
● 고대의 작살을 시전한 소냐의 그 다음 일반 공격에 정상적으로 후속타 특성 효과가 적용됩니다.
● 티란데의 어둠의 장막과 캘타스의 살아있는 폭탄의 지속 치유 및 지속 피해 미리 보기가 각 기술의 효과 막바지의 급격한 치유량과 피해량을 더 정확하게 반영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영웅 선택 화면에서 전설 및 특급 영웅 스킨의 스킨 등급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상점 탐색 중에 마우스 휠로 친구 목록을 스크롤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 리그 선발전 대기실에 있는 플레이어가 실명 ID 친구로부터 파티 참가 초대를 받을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