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1일, 히어로즈의 15.6 패치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는 영웅과 특성의 밸런스 수정만 진행되었으며, 최근 티저가 공개된 신규 영웅이나 전장 같은 추가 컨텐츠는 없었다. 지난 11월 능력치 배율 변경(스탯 스케일링)으로 떠오른 군중 제어기 메타에 대한 수정이 주된 내용으로 유저들의 여론을 일부 반영한 패치로 평가된다.


▲ 생각보다 발 빠르게 움직인(?) 이번 15.6 패치


먼저 메타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영웅, 티란데의 대대적인 개편이 눈에 띈다. 고유 능력인 '사냥꾼의 징표(D)'는 기존 성능을 유지하나 관련한 특성이 하향되었으며, 군중 제어기인 '달의 섬광(E)'의 기절 시간이 1초에서 0.75초로 조정되었다. '엘룬의 빛(Q)'이나 '어둠의 장막(R)'도 소폭 하향되며 치유 부분도 조정을 거쳤다.

대세 원거리 딜러 영웅인 레이너의 16레벨 특성, '명중'의 기절 효과 시간도 1.5 초에서 1초로 하향되었다. 또한, 지원가 영웅들의 공용 특성인 '정화'가 기존처럼 '저지 불가'효과를 부여한다. 단, 자신에게 사용할 수 없으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으로 상당한 편이다.


▲ 하지만 블리자드의 법사 사랑은 히어로즈에서도 이어진다? 패치를 피해간 '캘타스'


이외에도 빈약한 체력과 만족스럽지 못한 딜링 능력으로 외면받았던 신규 영웅, 루나라의 상향도 진행되었다. 체력을 비롯하여 고유 능력 '자연의 독소'의 피해량이 증가하였으며, 누더기의 공격력 상승을 비롯하여, 빛나래의 '비전 섬광(Q)' 상향이 있었다. 말퓨리온의 경우, 궁극기 '평온(R)'은 소폭 하향되었으나 '재생(Q)'이 상향되며 궁극기 의존도를 낮추고 전반적인 치유 패턴 변경을 유도했다.

그리 큰 볼륨의 업데이트는 아니지만, 소소한 변화가 가져올 나비효과가 기대되는 이번 패치는 아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밸런스 업데이트 노트 - 2016년 1월 21일

특성

정화

○ 특성의 기능이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대상을 1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은 60초입니다.

※개발자의 코멘트: 능력치 배율 변경 이후, 적을 연속적으로 기절시키는 방식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정화를 강화하였습니다.


영웅

루나라
○ 생명력이 1300에서 1430으로 증가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초당 2.7083에서 2.9804로 증가했습니다.

○ 자연의 독소 (고유 능력)
ㄴ 공격력이 32(레벨당 +4%)에서 34(레벨당 +5%)로 증가했습니다.

※개발자의 코멘트: 많은 플레이어들이 루나라의 플레이 스타일을 마음에 들어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하지만 객관적인 성능이 약간 미흡했고, 지금의 메타에 지나치게 취약했습니다. 루나라는 지속적으로 일반 공격을 해야 그 강점이 드러나기에 이를 돕기 위해 생존력을 더욱 높이려고 합니다. 또한, 개발팀이 의도한 것보다 공격력이 낮다고 판단하여 이를 보완했습니다. 루나라의 공격 및 이동 동작에 관한 문제 또한 개선 중에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이 곧 적용될 것입니다.

레이너
○ 생명력이 1371에서 1302로 감소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초당 2.8554에서 2.7125로 감소했습니다.

○ 천공 탄환 (Q)
● 명중 (특성)
ㄴ 기절의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개발자의 코멘트: 레이너는 안전하고 꾸준하게 공격할 수 있는 장점에 비해 공격력이 너무 높았습니다. 또한 특성에 따라 원거리에서 두 번 연달아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킬 수도 있어 상대하기에 매우 어려웠습니다. 위의 변화로 더욱 다양한 특성이 사용되고, 레이너를 공격할 기회가 생기면 더 쉽게 처치할 수 있을 겁니다.

빛나래

○ 비전 섬광 (Q)
ㄴ 비전 섬광 중심부에 주는 피해가 137에서 274로 변경되었습니다.
ㄴ 마나 소모량이 50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에서 6초로 감소했습니다.
ㄴ 비전의 정밀함(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비전 섬광은 오랜 시간 동안 저조한 성능을 보였습니다. 개발팀은 빛나래가 특성에 투자하지 않고도 적에게 지나치게 큰 피해를 주거나 돌격병을 손쉽게 정리하지 않을지 지속적으로 경계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가혹하게 이를 경계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비전 섬광은 기술 숙련도에 따라 능력의 차이가 많이 나는 기술입니다. 이 숙련도에 따른 보상을 증가시키기 위해, 비전 섬광의 중심부에 주는 피해를 대폭 증가시켰습니다. 이 변화로 빛나래가 공격로에서 더욱 부각되는 건 물론, 비전 섬광에 정확히 적중 당한 적은 정신이 번쩍 들 정도의 위협을 느낄 것입니다.

말퓨리온

○ 재생 (Q)
ㄴ 초기 치유량이 134에서 150으로 증가했습니다.
ㄴ 주기적인 치유량이 67에서 75로 증가했습니다.

○ 평온 (R)
ㄴ 주기적인 치유량이 46에서 40으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개발팀은 말퓨리온이 다른 지원가들에게 뒤쳐지지 않기 위해 평온에 지나치게 의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말퓨리온의 재생을 전체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형태의 말퓨리온이 등장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황혼의 꿈 또한 많이 선택하길 바랍니다.

티란데

○ 일반 공격력이 92에서 87로 감소했습니다.
● 정조준 오라 (특성)
ㄴ 이제 일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아군 영웅에게만 적용됩니다.

○ 사냥꾼의 징표 (고유 능력)
● 파수꾼의 징표 (특성)
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8초에서 6초로 감소했습니다.
● 여사냥꾼의 분노 (특성)
ㄴ 공격 속도 증가 효과의 지속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 엘룬의 빛 (Q)
ㄴ 아군 치유량이 310에서 320으로 증가했습니다.
● 넘치는 빛 (특성)
ㄴ 아군 치유량 증가량이 35%에서 30%로 감소했습니다.

○ 달의 섬광 (E)
ㄴ 기절의 지속 시간이 1초에서 0.75초로 감소했습니다.
● 달의 불길 (특성)
ㄴ 사거리 증가량이 5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 어둠의 장막 (R)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50초에서 60초로 증가했습니다.
ㄴ 주기적인 치유량이 16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ㄴ 마지막 치유량이 100에서 95로 감소했습니다.
● 사냥꾼의 기민함 (특성)
ㄴ 이동 속도 증가량이 40%에서 30%로 감소했습니다.

○ 별똥별 (R)
ㄴ 공격력이 초당 64에서 69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티란데는 지나치게 오랜 시간 동안 강력한 모습을 보였지만, 정확히 어느 부분을 수정해야 할지는 시간을 두고 고민하여 결정을 내리고자 했습니다. 우선 티란데가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은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기절 효과가 난무하는 최근 메타에 특히나 잘 어울리며 모든 부분에서 지나치게 탁월한 성능을 낸다는 게 문제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특성 간의 균형을 조절했고, 티란데의 공격력과 치유량 모두 특성에 더욱 의존해야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조심스럽게 접근했지만, 필요하다면 더 확실한 변화 또한 모색할 것입니다.

누더기

○ 일반 공격력이 74에서 85로 증가했습니다.

● 지면 강타 (W)
ㄴ 공격력이 80에서 96으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커다란 식칼에 맞으면 당연히 아파야겠죠. 누더기도 그렇게 생각한다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