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끈한 경기력으로 남다른 재미를 주는 VCS(베트남) 지역 팀들을 이번 롤드컵에선 볼 수 없게 됐다.

라이엇 게임즈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VCS 지역 팀들이 현 코로나19로 인해 출전하지 못한다고 전했다. 국내에서 베트남 팀이 이름을 알린 건 2017년 기가바이트 마린즈로 부터다. 당시 기가바이트 마린즈는 기존 강팀들과 달리 화끈한 경기 스타일로 LoL 팬들을 매료시켰다. 그리고 기가바이트 마린즈만의 우연이 아니라는 듯, 2018년에는 에보스 e스포츠, 2019년은 퐁 부 버팔로(현 사이공 버팔로)가 그랬다. VCS는 국제 대회에서도 꾸준히 활약하며 롤드컵 2장의 카드를 거머쥔 지역으로 거듭났지만, 아쉽게도 올해는 그들의 모습을 볼 수 없다.

또한, VCS의 빈 자리는 따로 채우지 않고, 이번 롤드컵은 24개 팀이 아닌22개 팀으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 시작해야 할 LCK 3번 시드가 그룹 스테이지 시작으로 승격됐다.

이하 라이엇 게임즈의 2020 시즌 롤드컵 관련 변경 안내 사항에 대한 공지 전문이다.


아쉽게도 코로나 19와 관련한 국가간 여행 제한으로 베트남 지역 (VCS) 의 두 출전팀이 상하이 월드 챔피언십에 출전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몇 주간 저희는 VCS 지역 선수들의 안전을 보장하면서도 세계적인 이벤트라는 위상에 걸맞게 대회가 진행될 수 있도록 VCS 팀들이 월드 챔피언십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했습니다. VCS 팀과 지역 팬들은 월드 챔피언십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감초 같은 역할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상황을 고려해 고심 끝에 올해는 베트남 지역을 제외하고 월드 챔피언십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월드 챔피언십 타이틀에 대한 베트남 선수들의 열정을 잘 알기에 내년에는 꼭 그들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으로 인해, 올해는 24개 팀이 아닌 22개 팀이 월드 챔피언십 타이틀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세계 무대에 서기 위해 큰 노력을 쏟았던 두 팀이 대회에 참가하지 못하게 되었다는 사실에 큰 아쉬움을 느낍니다. 직접적인 경험을 대신할 수는 없겠지만 이 두 팀에게는 실제 대회 참가 시와 동일하게 상금을 분배할 예정입니다.

참가 팀의 숫자가 줄어들면서 대회 방식 역시 조정했습니다. 방송 일정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가장 강렬하고 흥미로운 플레이-인 경험을 전달하기 위한 최적의 방식들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결국 12개 팀 대신 10개 팀이 참여하는 토너먼트 형식의 플레이-인 스테이지로 포맷을 압축하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플레이-인에 진출하는 10개의 팀은 각 5개 팀으로 구성된 두 개의 시드 그룹으로 나뉘게 됩니다. 각 그룹은 싱글 라운드-로빈을 거쳐 1위 팀들은 그룹 스테이지로 올라가고, 최하위 팀들은 탈락하게 됩니다. 3,4위 팀들은 5전 3선승제를 통해 승자를 가리고, 승리한 팀들은 각 그룹의 2위팀과 또 다시 5전 3선승 대결을 펼치게 됩니다. 이 경기에서 승리한 팀에게는 그룹 스테이지 진출 자격이 주어집니다.


또한 플레이-인 단계의 출전팀을 짝수로 유지하기 위해 원래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 시작해야 하는 한 팀을 그룹 스테이지로 자동 승격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국제 대회에서의 지역별 성적을 바탕으로 LCK의 세 번째 시드에 기회를 주는 것이 가장 공정하다고 판단을 내렸습니다.

통상 더블 라운드-로빈 방식으로 레드/블루 진영의 균형을 잡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 정도 숫자의 출전 팀으로 더블 라운드-로빈을 진행하면서 5전3선승 대결 기회를 부여할 수 있는 방식을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다섯 개 팀으로 구성된 그룹에 싱글 라운드-로빈 방식을 적용하면 모든 팀이 동일한 횟수로 레드 및 블루 진영을 선택할 수 있고, 더 많은 팀들이 월드 챔피언십 무대에서 스릴 넘치는 5전 3선승제 시리즈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10주년을 맞는 월드 챔피언십이 리그 오브 레전드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동시에 세계 모든 지역을 포용하는 대회로 거듭나는 것입니다. 지난 1년간 월드 챔피언십에 참가하는 선수와 그 밖의 모든 인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수많은 기관과 정부 부처,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들과 협업을 이어왔습니다. 혹시 다른 변경사항이 생기더라도 이를 조속히 해결하는 동안 여러분의 인내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꾸준한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준비한 만큼 멋진 무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