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프로게임단인 '팀 레이저(Team Razer)'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하스스톤 최초의 프로게이머의 탄생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그 주인공은 '매직:더 게더링'에서 유명세를 떨친 바 있는 플레이어 '트럼프(Trump)'입니다. 그는 게임을 사랑하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것을 좋아해서 프로게이머가 되었다고 합니다.

인벤 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즐겨하고 있는 게임인 만큼 프로 게이머가 생각하는 하스스톤은 어떠한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인벤은 직접 트럼프 선수와 인터뷰를 진행, 하스스톤 프로게이머가 된 계기와 그가 생각하는 하스스톤, 효율적인 덱 구성과 경기 진행을 위한 노하우를 직접 물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본격적인 인터뷰에 앞서 간단히 자기소개 해주세요.

반갑습니다! 하스스톤 프로게이머로 활동하게 된 '트럼프(Trump)'입니다. 간단히 제 게임 경력을 말씀 드리자면, 저는 다양한 블리자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약 3년 동안 개인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워크래프트3'와 더불어 '월드오브워크래프트'도 플레이했었고요.

본격적인 방송은 '스타크래프트2'부터 시작했습니다. 'TrumpSC'라는 코드명으로 진행했죠. 지난 3년간 '스타크래프트2'와 '리그오브레전드'를 메인으로 방송을 진행했었고, 현재는 하스스톤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하스스톤에 빠지게 된 이유는 두 가지인데요. 우선 저는 전략 게임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플레이 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세계관 역시 너무나 좋아합니다. 하스스톤에서는 전략 게임의 재미와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세계관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빠질 수 밖에 없죠.

[▲ 트럼프 선수는 'TrumpSC'라는 이름으로 개인방송을 하고 있다]


왜 프로게이머가 되셨나요? 그 중에서도 하스스톤 프로게이머가 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저는 하나의 게임에 빠지면 그 게임 내에서 최고가 되고 최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나아가 제가 노력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함께 보면서 즐기는 것이 너무나 좋습니다. 그래서 프로게이머의 길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하스스톤 종목을 채택하게 된 이유는 다양한 전략 게임과 더불어 TCG와 관련된 경험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블리자드 세계관을 담고 있는 CCG인 '하스스톤'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이거다!' 생각했죠.


TCG와 관련된 경험이 많다고 하셨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떠한 게임을 해보셨나요?

가장 오랫동안 즐긴 게임은 '매직:더 게더링(Magic: The Gathering)'으로 약 13년 동안 꾸준히 했죠. 그러나 '매직:더 게더링'과 관련된 토너먼트에는 출전하지 않았습니다. 아! 어렸을 적 한 번 참여한 적이 있는데요. 당시 나갔던 대회에서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장학금을 받기도 했었습니다.

오랫동안 '매직:더 게더링'을 플레이하면서 느꼈던 생각이나 아이디어 등이 지금 하스스톤을 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하스스톤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역동적인 효과라고 압축해서 말할 수 있겠네요. 카드를 내면 각 카드마다 서로 다른 음성과 애니메이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하스스톤의 가장 큰 매력포인트라고 할 수 있죠.

이러한 요소로 하스스톤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물론이거니와 게임을 관전하는 사람들에게도 많은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하스스톤을 플레이하는 많은 사람들이 '최고의 덱' 혹은 '효율적인 덱'을 짜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선수가 생각하는 하스스톤 최고의 덱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지 추천 덱 하나만 얘기해주세요.

최고의 덱? 그런거 없습니다. 있다면 저도 알고 싶네요.(웃음)

다만 법사의 경우 효율적인 덱을 짜기가 용이한 클래스라고 할 수 있죠. 기본 덱만 하더라도 얼음화살과 화염구 등의 강력한 주문 카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주문 카드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법사는 플레이를 하면서 혹은 과금을 통해 강력한 미니언 카드를 모으면 강력하면서도 효율적인 덱을 보다 용이하게 짤 수 있습니다.



하스스톤에서 덱 구성은 정말 중요한데요. 어떻게 하면 좋은 덱을 짤 수 있을까요? 트럼프 선수가 가지고 있는 효율적인 덱 구성을 위한 팁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이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려면 긴 에세이를 써야 할 듯 합니다.(웃음) 인터뷰 답변으로 짧게 압축하려니 다소 힘든데요. 일반적인 케이스로 말씀을 드리자면 크게 두 가지 부분에서 신경써야 합니다.

우선은 좋은 마나커브를 생각해야 합니다. 매 턴마다 어떻게 하면 모든 마나를 소비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면서 덱을 짜야 한다는 말입니다. 남거나 모자란 마나가 없이 전체 마나를 소비할 수 있는 카드 조합을 고민한다면 효율적인 덱을 구성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이 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효율적인 카드를 보유해야 한다는 점이겠죠. 제 아무리 좋은 마나 커브를 생각했다 할 지라도, 좋은 능력치를 가진 카드가 없다면 구성하는 것 조차 무리가 생길테니까요.

평균 수준보다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미니언'카드와 적은 마나로 높은 마나 소비량의 미니언을 죽일 수 있는 '주문' 카드들, 상대방의 카드 두 개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카드들을 통상적으로 효율성이 좋은 카드라고 말합니다.


콤보 효과를 발동시키는 좋은 카드 조합이 있을까요?

네. 물론 있습니다. 몇 가지의 효율 좋은 카드조합이 있는데요. 그 중 제가 즐겨 사용하는 조합 중 하나를 말씀드리자면, 암흑의 광기(Shadow Madness)와 젊은 양조사(Youthful Brewmaster) 조합입니다.

이를 사용하면 해당 턴에 상대방의 미니언을 조종할 수 있으며, 그 미니언을 제 손에 넣을 수 있거든요. 잘만 이용하면 상대방의 전략을 무너트릴 수 있는 아주 좋은 조합이죠.



하스스톤 내에는 9가지의 직업이 있는데요. 트럼프 선수가 선호하는 직업은 무엇인가요?

'사제'입니다. 모든 직업들 중에 가장 컨트롤을 요하는 클래스이거든요. 게임 후반 운영 능력 역시 뛰어나기 때문에 즐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레이 방식이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스타일이기도 하고요.


트럼프 선수가 생각하는 하스스톤 내 최고의 카드 3가지를 선정한다면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하늘빛 비룡(Azure Drake), 불의 정령(Fire Elemental) 그리고 정신 지배(Mind Control)라고 생각합니다.

'하늘빛 비룡'의 경우 매우 강력한 미니언 카드이죠. 해당 카드를 내면 다른 카드 한 장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더 나아가 공격 주문력이 추가적으로 붙기 때문에 유용한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의 정령'은 가장 강력한 능력을 가진 카드 중 하나입니다. 좋은 공격력과 체력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전투의 함성을 통해 추가적으로 3의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선택한 '정신 지배'는 모두들 예상하셨을 듯 합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효과의 차이는 있지만 정말 좋은 카드죠. 상대방의 강력한 카드 하나를 없애면서, 동시에 본인의 전장에 강력한 카드 하나를 얻는 셈이니까요.

또한, 일반적으로 상대방에게 자신의 강력한 카드를 뺏긴 경우, 그 카드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양변이나 침묵, 사술 등의 주문을 씁니다. 결국 하나의 카드로 3가지의 효과를 본 셈이죠.



아무리 덱을 잘 짜도 초반 손패가 좋지 않으면 전체 판이 말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반 손패에서 낭패를 봤을 때, 어떻게 게임을 풀어가야 할까요?

뻔한 말일 수도 있는데요. 가지고 있는 카드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겠죠.

예를 들어, 상대방이 3/2 카드를 낸 경우, 손패가 좋은 상황이라면 본인의 3/2 카드와 트레이드를 해도 상관 없습니다. 그러나 손패가 나쁜 경우에는 법사를 예로 들자면 영웅 기본 능력인 '화염작렬(fireblast)'을 사용하여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번 혹은 3번의 턴을 소비해야 하며, 영웅의 체력을 트레이드 비용으로 하는 단점은 있지만, 이러한 전략을 통해 보다 많은 파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무작위로 영웅과 덱이 결정되는 투기장이기에 많은 유저들이 일반 대전에 비해 어려움을 느끼는데요. 투기장에서 효율적으로 승리를 거머쥘 수 있는 비법이 있을까요?

상대 영웅의 피가 얼마 남았는지는 신경쓰지 마세요. 대신 어떤 카드를 내는게 최선일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매 턴마다 상대방의 카드를 어떻게 하면 더 많이 처리할 수 있을지를 끊임없이 생각해야 하죠.

그리고 또 한가지 염두해야 할 점은 마나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죠. 더 나은 운영을 할 수 있는 경우 외에는 각 턴마다 주어지는 모든 마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이 방법이 이득을 안겨주거든요.



팀 레이저(Team Razer) 소속 선수가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제가 팀 레이저를 선택한 이유는 이 회사가 명확한 목표와 자세를 가지고 있으며, 높은 퀄리티를 자랑하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팀 레이저 소속 선수로써 활동하는데 가장 큰 이점은 무엇인가요?

그들은 선수들과 유익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함께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가 방송을 하는데 있어 그들은 시청자수와 팔로워(follower) 확보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고요. 커뮤니케이션을 함에 있어서도 상당히 오픈된 자세를 가지고 있어 정말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제가 이전에 즐겨 이용하던 주변기기 브랜드이기도 하고요.(웃음)


최초의 하스스톤 프로게이머가 되셨는데,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모든 하스스톤과 관련된 주요 토너먼트는 빠짐없이 참여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나가는 모든 대회에서 우승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국 하스스톤 게이머들과 팬들에 한 마디 부탁합니다.

지구 반대편에 있는 여러분들에게 주목을 받았다는 점에서 너무나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에 대해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하스스톤 프로게이머로써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며, 각종 대회를 통해 여러분들 앞에 찾아뵐 생각이니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