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세나나 다른 형태의 챔피언을 선택한 것이 그래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진 않는 것 같아 다행이다. 젠지의 '룰러' 박재혁 그래프 모양은 아직 많이 찌그러졌지만, 바텀 라이너들 대부분 모스트 챔피언에 세나가 들어있는데 그래프 모양에 큰 이상은 없었다.

가장 돋보였던 건 리브 샌드박스의 '프린스' 이채환이다. 리브 샌드박스의 믿을맨 역할을 제대로 해주고 있는데 그 활약이 지표에도 잘 드러났다. 꼭지점 여섯 개에서 모두 상승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리브 샌드박스에는 현재 빼어난 실력의 왕자님이 강림했다.

참고로 각 선수별 모스트 챔피언 선정에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뒀다. 일단, 승률과 관계없이 플레이한 횟수만으로 1차 챔피언 선별을 했다. 같은 플레이 횟수에 너무 많은 챔피언이 있을 경우엔 승률이 높은 순으로 커트라인을 정했다. 승률까지 같으면 LCK에서 제공한 데이터에 표기된 순서대로 지표에 넣어 모스트 챔피언이 3개가 넘지 않도록 했다. 플레이 횟수가 너무 한 쪽으로 쏠려 있으면 그것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없앴다.

다음은 2022 LCK 서머 스플릿 개막 이후 3주 차까지 바텀 라이너들이 보였던 개인 지표를 시각화한 것이다. 육각형 그래프에 활용된 항목들은 LCK에서 제공받는 각종 지표들 중에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선별한 것이며, 각 항목의 점수는 표준점수(C점수)를 활용했다. 이는 항목별 평균치와 표준편차를 구하고 이를 통해 구한 표준점수(Z점수)를 다시 C점수로 변환한 값이다. 아래 막대 그래프는 항목별 실제 수치를 그대로 담았다.



* 용어 정리
- KDA : '킬 + 어시스트 / 데스'의 평균치
- DMG% : 팀 내 대미지 비중의 평균치
- DMG/m : 분당 대미지의 평균치
- DMG/D : 1데스당 대미지의 평균치
- DMG/G : 골드 수급 대비 기록한 대미지의 평균치
- DMG 15~ : 15분 이후 기록한 대미지의 평균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