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타트업 행사 ‘컴업(COMEUP) 2022’가 오는 11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다.

컴업은 한국의 창업 생태계를 세계에 알리고, 해외 투자자 및 스타트업 등 글로벌 창업 생태계와 교류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지난 9월에 진행된 70개 참여 기업 선발에 총 880개사가 지원해 12:1의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업계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는 스타트업 중심의 글로벌 행사이기도 하다.

그간 컴업은 중소벤처기업부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 협의체 형태의 조직위원회 중심으로 운영되었으나, 올해부터는 민간주도-정부조력 시스템으로 전환하여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행사 전반을 기획, 및 운영하게 됐다. 올해의 컴업은 ‘We Move the World’(위 무브 더 월드)'라는 슬로건을 공개하고, 세상을 움직이는 스타트업의 역동성을 알리겠다는 포부를 전하기도 했다.

이번 컴업 행사에서는 투자 유치액 10억 원 이상의 혁신기업들이 참여하는 '로켓 리그' 부문에 40개 기업, 투자유치액 10억 원 미만의 유망기업이 참여하는 '루키 리그' 부문에 30개 기업이 참석하여 총 7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만나볼 수 있었다. 총 70개 스타트업 중 게임 관련 콘텐츠를 전시한 기업은 NFT 게임 '스텔라 판타지'를 개발 중인 링 게임즈, 그리고 P2E 게임 '코인그리드'를 개발한 캐주얼 게임 전문 개발사 아이디어노트까지 총 두 곳이다.

9일부터 11일까지 단 3일간 진행되는 스타트업 행사 '컴업 2022'는 어떤 모습으로 준비되었는지, 현장의 이모저모를 사진으로 담아보았다.

▲ '컴업 2022' 행사가 개최된 서울 DDP 아트홀 A1

▲ 높은 층고가 인상적인 전시장 내부에 총 70여 개의 스타트업이 부스를 마련했다

▲ 메인 스테이지에서는 각 기업들의 대표가 참관객들에게 자신들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발표가 진행됐다

▲ 각 스타트업 부스는 '로켓 리그'와 '루키 리그' 부문으로 나뉘어 배치됐다

▲ AI 자동생성 이미지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하는 여러 스타트업의 전시물을 감상하고, 체험해볼 수 있다

▲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이 돋보이는 P2E 게임 코인그리드를 전시한 '아이디어노트'

▲ 링 게임즈는 '스텔라 판타지'의 최신 빌드를 체험해볼 수 있도록 시연존을 준비했다

▲ 행사 참관객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도록 네트워킹 공간도 마련됐다

▲ 컴업 2022 행사는 온라인 중계를 통해서도 참여할 수 있다. 생방송이 진행되고 있는 방송 부스의 모습

▲ 더핑크퐁컴퍼니의 대형 부스도 참관객들의 시선을 모았다

▲ 패널토론 형태의 발표 등, 스타트업에 피와 살이 되는 다양한 세션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었다

▲ 이날 전시장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칼리드 알 팔리 투자부 장관이 직접 방문했다

▲ 중기부 이영 장관도 직접 스타트업 부스를 돌며 전시품들을 체험했다

▲ 스타트업을 위한 행사 '컴업 2022'는 오는 11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