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갑상어 조선소는 높낮이가 불규칙한 지형으로 구성된 맵이다. 주요 교전 지역인 중앙 구역은 징어클라임에 제약이 없고, 가운데에 아래로 빠지는 낮은 곳이 있어 전투에 큰 변수가 생긴다. 이와 달리 적 진영으로 향하는 벽은 대부분 징어클라임이 불가능해 곳곳에 있는 통로나 계단으로 정직하게 이동해야 한다.

중앙이 훤히 보이는 차저 포인트는 엄폐물은 물론 바닥이 철조망이라 견제와 도주 모두 용이한 장소다. 상대 입장에서는 차저가 신경 써야 할 장소가 꽤 넓다는 점과 차저 포인트 앞의 바닥이 회전할 때 순간적으로 생기는 사각을 이용하면 상대 저격수를 제압할 기회가 온다.



지도로 살펴보는 철갑상어 조선소



■ 추천 차저 포인트

차저 포인트는 주요 교전 지역 외곽에 있다. 벽에 잉크를 칠하고 위로 올라가면 주요 교전 지역과 중앙 저지대가 한눈에 보인다. 차저 포인트에는 좌우로 크고 작은 엄폐물이 있고, 바닥이 철조망이라 위험한 순간에는 오징어로 변해 떨어지면 빠르게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

교전에서 승리한 후 중앙으로 가는 것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중앙 다리는 차저 포인트와 높이가 비슷하지만, 숨을 만한 엄폐물이 없어 온갖 위험에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중앙 진출은 주변이 확실히 정리되었고, 아군 다수가 살아있는 것을 확인한 뒤에 진행하자.

▲ 중앙 다리와 양쪽 길이 한눈에 보이는 차저 포인트


■ 고지대 및 징어클라임 포인트

차저 포인트와 중앙 다리 위를 제외하면 마땅한 고지대가 없다. 대신 차저 포인트로 가는 벽은 자유롭게 징어클라임이 가능해 시야에서 적을 놓치는 순간 순식간에 게임 흐름이 넘어가기 쉽다. 오히려 주의해야 할 것은 중앙 다리 아래에 있는 저지대다.

지도상으로는 제대로 보이지 않지만, 중앙에 가로로 놓인 다리 밑에는 철조망으로 짧게 이어진 지역이 있다. 이곳의 벽은 징어클라임이 가능해 전방 압박 중인 상대의 뒤를 노리기 좋다. 그러므로 팀원 중 한 명 정도는 수시로 저지대를 체크해 사고가 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 지도상 보이지 않지만, 중앙 다리 아래에 양 진영을 연결하는 저지대가 있다


■ 낙사 주의구간

아군 진영 좌측 철조망과 중앙 저지대에 낙사 구간이 있다. 시작점 근처 고지대와 좌측 철조망은 약간 간격이 벌어져 있고, 얼핏 보면 이어진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방심하면 그대로 낙사하기 쉽다.

중앙 저지대에 있는 낙사 구간은 급박한 상황에서 생존 목적으로 이동하다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저지대 바닥은 철조망이므로 진입하자마자 인간 상태로 움직여야 하는 점을 의식해야 한다.

▲ 왼쪽 고지대와 철조망은 약간 떨어져 있다, 낙사하지 않도록 주의

▲ 중앙 저지대 밑은 낙사 구역이다, 내려왔다면 인간 형태로 이동


■ 맵 고유 특성 및 오브젝트

본진 가까운 곳 우측과 차저 포인트 앞에는 30초마다 회전하는 지형이 있다. 이를 이용해 오징어 상태로 잠복하면 적을 기습하거나 중앙에 있는 저지대 또는 다리 위로 진입해 중앙 싸움에 힘을 보태주기 좋다. 특히, 지형이 90도 회전해 있을 때는 차저 포인트에서 시야가 반으로 갈라지니 이때를 노려 적진 침투를 시도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외에도 아군 진영에서 차저 포인트로 가는 길 오른쪽에는 작은 상자가 있다. 잉크를 칠하면 상자가 커져서 스타트 지점 방향 및 우측 위로 올라갈 수 있게 된다. 상자 위에서 차저 포인트로 도약하기에는 거리가 미묘하게 모자라며, 상대 진영에 있는 상자는 칠할 수 없다.

▲ 지형이 90도 회전하면 차저 포인트의 시야가 일부 가려진다

▲ 칠하면 커지는 상자, 아쉽게도 여기서 차저 포인트로 올라갈수는 없다


■ 공략 요약

철갑상어 조선소는 주요 교전 구역에서 차저 포인트와 중앙 다리가 가장 높은 장소다. 특히, 차저 포인트는 엄폐물 다수와 철조망 바닥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맵에서 가장 안전한 구역 중 하나다. 실제로 중앙 지역을 점령해도 차저 포인트에 있는 적을 밀어내지 못하면 적진으로 침투하기가 까다롭다.

그러나 주요 교전 지역의 벽은 대부분 잉크를 칠할 수 있기 때문에 기회가 왔을 때 상대 차저를 확실하게 압박해 몰아내야 한다. 상대 차저를 몰아낸 후에는 더욱 거세게 전방 압박을 펼쳐 상대를 나오지 못하게 하거나, 중앙을 확실히 장악해 차저 포인트에 다시 올라오려는 상대를 제압하는 등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기 좋다.

서로 중앙 지역에서 대치 중일 때는 마땅한 우회로가 없다. 그나마 시선을 쏠리게 할 만한 곳은 중앙 다리 밑에 있는 저지대다. 이곳 중심에는 거대한 엄폐물이 있어 고개를 슬쩍 내밀었다가 다시 엄폐하는 식으로 상대의 신경을 거슬리게 할 수 있다.

팽팽한 상황일 때 적진 침투로 흐름을 바꾸려 한다면 차저 포인트 앞 지형이 회전하는 순간을 노려보자. 지형은 30초마다 90도 각도로 회전해서 멈췄다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을 반복한다. 이때, 지형이 90도로 회전해 있을 때는 갑자기 높은 벽이 생성되어 차저 포인트 중앙에서 모든 곳을 체크할 수 없다. 지형이 다시 회전하기 전에 상대 차저가 움직이는 방향을 체크하고, 이에 맞춰 반대편으로 움직이면 의외로 쉽게 적진에 침투할 수 있을 것이다.

▲ 지도에서 차저 포인트 앞 지형이 회전한 것을 확인했다면 접근을 시도할 때다

▲ 시선이 다른 곳에 쏠려 있을 때 회전하는 지형 자체를 타고 가도 좋다

▲ 중앙 힘싸움에서 밀리면 그대로 차저 포인트 부근까지 장악당할 확률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