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 업데이트를 통해 각종 편의성 개선 및 밸런스 조정, 버그 수정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한 패치가 있었습니다. 변경점도 많았고 RPG 게임 최대 이슈인 밸런스 조정도 있었기 때문에 커뮤니티 내에서도 많은 화제가 됐었는데요. 이번 기사를 통해 주목할만한 패치 내역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보다 자세한 패치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패치] 스킬 밸런스 조정 등 1/20 패치노트 (클릭)


새롭게 추가된 아이템과 상품 - 카오스 저항력 비약 및 이름 변경권

많은 유저들이 요구했던 캐릭터 및 길드명 변경권이 출시됐습니다. 다이아 상점 일반 탭의 편의 상품에서 각각 1,000 다이아, 2,000 다이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카오스 저항력 증가 비약이 추가됐는데요. 일반 비약 선택 상자에서 선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연금술 제조 탭에서도 제조할 수 있습니다. 카오스 데미지가 주류인 지역을 공략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비약 선택 상자에서도 카오스 저항력 증가 비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이제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종 개선 및 변경 사항 - 비약류 효과 개선, 물건 가져왔어요 업적 조건 변경 등

이제 비약 효과를 다 소진할 때까지 마을 귀환을 참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이제 상태 이상 제거 물약을 제외한 비약류 아이템의 효과가 마을에서 초기화되지 않기 때문이죠. 그동안 가방이 가득 찼어도 비약이 아까워 귀환하기 애매했던 적이 종종 있지만 이젠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가방 속에 쌓아놓을 수 있는 오브 선택 상자의 최대 수량이 10개에서 100개로 증가했습니다. 퀘스트 등의 각종 보상을 통해 많이 얻으셨던 이 오브 상자는 이전까지 1칸에 최대 10개밖에 담아놓을 수 없는 불편이 있었는데요. 이제 가방 1칸에 최대 100개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그 외 연금술에 사용되는 생명의 가루 / 마나의 가루 / 혼합 약제물이 경매장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물건 가져왔어요' 업적의 판매 물품 조건이 아이템에서 장비 아이템으로 변경됐습니다. 많은 원소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이 업적은 액트1 행상인이 판매하는 최하급 생명력 물약을 대량 구매 후 판매하는 방식으로 골드만 있다면 쉽게 달성할 수 있었지만, 조건이 장비 아이템으로 한정된 만큼 달성하기 매우 어려운 업적이 됐습니다.

▲ 이제 마을로 귀환해도 비약 효과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 골드를 이용한 원소 파밍은 이제 옛말이 됐습니다


룬 밸런스 조정 - 화제의 독 빌드와 투창 심연체 너프 등

다양한 룬에 대한 버프와 너프가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커뮤니티에서 화제였던 실명과 감각 향상을 기반으로 한 회피 독 빌드와 보스전에서 강력한 화력을 뽐내던 투창 심연체 룬의 너프가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독 빌드의 경우 단검과 방패를 착용 후 [감각 향상]이라는 스킬을 사용해 높은 막기 숙련도와 회피율을 보였는데 룬의 성장 스탯이 낮아지며 전보다 낮은 효율을 보이게 됐습니다. 또한 실명 효과의 공격/주문 적중도가 80%에서 50%로 낮아져 이전처럼 한자리에서 서서 공격하는 이른바 말뚝딜을 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심연체의 경우 성장 난이도를 고려할 때 다른 캐릭터 스킬들보다 더 쉽고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었다는 개발진에 의견에 따라 심연체 룬들이 대거 너프 됐습니다. 그중 가장 이슈였던 [투창 심연체]의 경우 기본 피해 배율이 100%에서 80%로 변경되어 전체적인 데미지가 낮아졌습니다. 사냥보다는 보스전를 보고 많이 사용한 스킬인 만큼 앞으로 어떤 변화를 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투창 심연체를 얻기 위해 합성을 돌렸던 분들은 매우 아쉬울 듯합니다 - 이미지 출처 : 인벤 Roding93

■ 스킬 밸런스 조정 목록


1. 감각 향상

감각 향상은 단일 버프만으로도 너무 높은 방패 막기 숙련도를 가지고 있어서 하향 조정되었으며, 회피 빌드에 더 특화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한손 단검 착용 시의 막기 숙련도가 + 39(성장 3) > + 20(성장 1.5) 로 변경
- 쌍수 단검 착용 시의 추가 효과가 회피도 + 39(성장 3) > 회피도 증폭 + 20(성장 2) 로 변경


2. 심연체

심연체는 캐릭터에 비해 크게 낮은 대미지를 주고 있지 않았으며, 이는 심연체의 소환 개체 수와 성장 난이도를 고려할 때 다른 캐릭터 스킬들보다 더 쉽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전체적인 심연체들의 대미지가 하향 조정되었으며, 감소된 대미지 만큼 강화 보정을 위해 신성한 헌신의 기본 피해 증폭 수치를 4.2 -> 5% 증폭으로 크게 높여서 밸런스를 조정했습니다.

- 투창 심연체 소환 : 기본 피해 배율이 100% > 80% 로 변경
- 불 구슬, 독화살, 번개 화살, 눈 구슬 심연체 소환 : 기본 피해 배율이 100% > 90% 로 변경
- 신성한 헌신 : 중첩당 하수인의 피해가 4.2 증폭 > 피해 5 증폭 으로 변경


3. 뇌전

다른 토글형 스킬들 대비 리스크가 높은 것에 비해 효율이 낮아서 발동 확률을 상향 조정했습니다.

- 발동 확률이 25% > 60% 로 변경


4. 번개 사슬

번개 사슬의 연쇄되는 범위를 상향 시켜서 더 쉽게 연쇄되도록 보정했습니다.

- 연쇄 범위가 550 > 650 로 변경


5. 폭격 화살

발사체 피해를 범위 피해로 변경해서 스킬의 효용도를 향상시켰습니다.

- 희귀 등급 효과가 발사체 피해 50% > 광역 피해 50% 증가 로 변경
- 전설 등급 효과가 발사체 피해 100% > 광역 피해 100% 증가 로 변경


6. 맹독의 힘

타 근접 스킬 대비 효용성이 낮아 밸런스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 기본 피해가 152 > 168 로 변경
- 맹독 효과 지속 시간이 3초 > 5초 로 변경


7. 연격

마법과 희귀 등급에 관통 효과를 +5 추가해 낮은 등급에서 더 높은 효율을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마법 등급에 방어구 관통 5 가 추가
- 희귀 등급의 방어구 관통이 5 > 10 로 변경


8. 서리 강타

빙결 효과는 보스 등 일부 몬스터에게 효과를 줄 수 없어 한정적으로 동작했습니다. 이를 냉기 상태이상으로 범위를 확대해 스킬의 효용성을 높였습니다.

- 마법/희귀/전설 등급 효과가 빙결 중인 적에게 주는 피해 % 증가 -> 냉기 상태이상 중인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 로 변경


9. 회오리 바람

회오리 바람은 현재도 높은 유틸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저레벨에서 효과가 다른 스킬에 비해 떨어지는 부분이 있어서 등급 별 대미지 증가를 추가했습니다.

- 마법/희귀/전설 등급의 근접 피해 % 증가 효과가 각각 20%/45%/70% 추가


10. 화염 폭풍

화염 폭풍의 2차 폭풍 발생 확률을 항상 발동하도록 수정해 스킬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 화염 폭풍 2차 발생 확률이 65% > 100% 로 변경


11. 룬 기사

전격의 룬기사는 주문 공격을 했었지만, 태그가 공격으로 되어 있어 효과를 잘못받고 있어 태그를 수정했습니다.

- 전격의 룬기사 소환/혹한의 룬기사 소환의 태그가 공격 > 주문 으로 변경


몬스터 밸런스 조정 - 통곡의 벽 코르누, 서펜스 보호막 너프 등

액트4 이후부터 보스 몬스터의 체력이 비약적으로 높아져 힘들어하는 유저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패치를 통해 액트4, 5의 보스 체력을 약 10%, 액트6~10까지는 약 15% 하향 조정됐습니다. 덕분에 전보다는 수월한 액트 진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괄목할 만한 내역이 있었는데 되살아난 코르누와 불완전한 서펜스의 보호막 수치가 너프 된 내역입니다. 그동안 폭딜을 넣기 힘든 빌드의 경우 시간 내 보호막을 제거하기 어려워 파티를 맺고 보스를 상대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패치를 통해 보호막이 줄어든 만큼 많은 분들이 솔플을 도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광기어린 주술사 밀은 다양한 투사체를 피해야 하는 정신없는 공격 패턴이 압박이었는데요. 본체와 분신이 동시에 빔을 사용하는 공격 패턴이 제거되고 대쉬 클로는 본체만 사용하도록 변경됐습니다. 그 외 되살아난 소크, 글라치족장 비르, 레이드 보스 몬스터 속성 저항 너프 등 다양한 항목에서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 보호막 패턴은 통곡의 벽이라 불릴 만큼 DPS 커트라인이 높았습니다 - 이미지 출처 : 인벤 Gnsdl582

■ 몬스터 밸런스 조정 목록


1. 카오스 보스의 생명력과 피해 수치 변경

카오스 보스의 생명력과 피해 수치가 아래 티어에 따라 변경되었습니다.

1티어 (생명력 감폭 : 70% / 피해 증폭 : 5%)
2티어 (생명력 감폭 : 70% / 피해 증폭 : 5%)
3티어 (생명력 감폭 : 65% / 피해 증폭 : 10%)
4티어 (생명력 감폭 : 60% / 피해 증폭 : 15%)
5티어 (생명력 감폭 : 55% / 피해 증폭 : 20%)
6티어 (생명력 감폭 : 50% / 피해 증폭 : 25%)


2. 카오스 보스 공격 패턴 변경

1~6티어 보스 중 방어적인 성향이 강한 몬스터들의 공격 패턴이 변경되었습니다.


3. 의용구 칼레이 보스 몬스터 AI 수정

플레이어와 일정 거리 이상일 때 사용하는 스킬이 일섬 > 그림자 베기 로 변경되었습니다.
보스 몬스터의 스킬 4종의 딜레이가 3~5초 간격마다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4. 레이드 보스 몬스터 속성 저항 변경

이하의 레이드 보스 몬스터의 속성 저항이 변경되었습니다.

30레벨 레이드 : 오초그닐 화염 저항 100 > 20
50레벨 레이드 : 카로반 냉기 저항 150 > 30
70레벨 레이드 : 시쿠스 독 저항 200 > 40


5. 되살아난 코르누

포효 스킬의 보호막 수치가 175,000 > 140,00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6. 불완전한 서펜스

페이즈 변환 스킬 보호막 수치가 300,000 > 250,00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7. 생명의 노예 글라누스

이동 속도 수치가 250 > 45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8. 되살아난 라기아

피격 시 도트 데미지 배율이 5 > 30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9. 광기어린 주술사 밀

분신 소환 스킬의 쿨타임이 변경됩니다.
빔 공격을 본체와 분신 2마리가 동시에 사용하는 공격 패턴이 제거되었습니다.
대쉬 클로 스킬은 본체만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0. 되살아난 소크

회오리 바람의 시전 도중 공격 / 휘두르기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50% 감소하였습니다.
회오리 바람의 공격 범위가 증가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1. 글라치족장 비르

뼈돌리기 스킬에 360도 모든 범위에 공격 판정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2. 원초의 시머스

전방에 직선으로 공격하는 브레스 데미지가 90% > 150% 로 상향되었습니다.
독 지대 구르기 스킬과 독구슬 투하 스킬의 사용 빈도가 증가하였습니다.


13. 덱스

기절 지속 시간이 50% 감소하였습니다.


14. 알리사의 전령

내려치기 스킬의 전/후방 폭발 중 4,5번째 폭박이 동시에 발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내려치기 스킬의 마지막 공격이 간헐적으로 무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알리사의 전령 외각에 캐릭터가 서있을 때 피격을 받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5. 되살아난 거대설저 코르누

특정 위치로 이동하면 캐릭터가 피격을 받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6. 액트 보스 카오스 속성 데미지 조정

액트 6/7의 보스 몬스터 카오스 속성 데미지가 기존 대비 약 40%/20% 감소하였습니다.


17. 몬스터의 약화 상태이상 내성 추가

마법/희귀/유니크/보스 몬스터의 약화 상태이상 내성이 20%/40%/40%/60% 추가되었습니다.


18. 액트 보스 체력 조정

액트 4,5의 보스 몬스터 체력이 기존 대비 약 10% 감소하였습니다.
액트 6~10의 보스 몬스터 체력이 기존 대비 약 15% 감소하였습니다.


기타 밸런스 조정 - 실명 효과 적중도 하향, 고급 비약 능력치 상향 등

앞서 언급한 독 빌드 너프와 관련된 내역으로 실명 효과의 공격/주문 적중도가 기존 80%에서 50%로 조정됐습니다. 그동안 실명 보조 링크룬을 통해 실명 발생률을 높이고, 조디악 특성인 맹독을 통해 이를 극대화해 보스전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했으나 패치로 인해 이전보다 높은 숙련도가 필요하게 됐습니다.

▲ 독 빌드의 핵심이었던 실명과 이를 보조하는 실명 보조 링크 룬

■ 기타 밸런스 조정 목록


1. 파티 시 몬스터 보호막 수치 조정

파티 인원 수에 따라 몬스터의 보호막 수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2인 : 80%
3인 : 160%
4인 : 250%


2. 실명 효과의 적중도 변경

공격/주문 적중도가 80% > 50% 로 변경되었습니다.


3. 비약의 쿨타임 적용 그룹 수정

일반/고급/면역 비약 사용 시 적용되는 쿨타임 적용 그룹이 수정되었습니다.


4. 고급 비약 능력치 수치 변경

고급 최대 생명력 증가 비약의 수치가 10% > 12% 로 변경되었습니다.
고급 방어도 증가 비약의 수치가 20% > 25% 로 변경되었습니다.
고급 회피도 증가 비약의 수치가 20% > 25% 로 변경되었습니다.
고급 보호막 증가 비약의 수치가 10% > 12% 로 변경되었습니다.
고급 원소 저항력 증가 비약의 수치가 25 > 28 로 변경되었습니다.


5. 카오스 카드의 등급 별 보상 강화

카오스 카드의 마법 등급 이상 카드에 보상 효과를 큰 폭으로 상향했습니다.

1티어 대비 기존 1% -> 10% 이상 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