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북미 공식 홈페이지와 PBE 서버를 통해 피오라의 스킬 리워크가 공개되었다.

피오라는 출시 이후 '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는 않았으나, 스킬 구성이 단조롭고 궁극기를 사용한 후의 행동이 너무 제한적이라는 평이 많아 현재 비인기 챔피언 명단에 올라있다. 암살자라고 보기에는 생존기가 너무 빈약하며, 전사형 챔피언이라고 보기에는 몸도 너무 약했기 때문에 줄곧 '애매한' 챔피언으로 인식되었다.

라이엇 게임즈는 오래전부터 피오라의 이러한 스킬 메커니즘의 문제점에 대해 깊게 고민하고 있었고 오랫동안 기다려온 유저들에게 마침내 결과물을 공개했다. 이번 리워크로 과연 피오라는 비주류 챔피언의 명단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까?

▲ 새로워진 피오라의 모습 (출처: 북미 공식 홈페이지)


■ 피오라의 스킬 변경점!

피오라의 기존 패시브였던 '결투가'는 'Duelist's Dance'로 스킬 명이 변경되었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효과가 전면 개편되었다.

리워크 된 피오라는 패시브를 통해 근처 적의 약점을 찾아낸다. 약점은 대상이 된 챔피언 발밑에 선명하게 표시되며 약점을 공격 했을 때는 추가 고정피해를 준다. 또한, 피오라의 이동 속도를 크게 증가시키며 약간의 체력 회복 효과도 부여한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피오라의 패시브는 유저들에게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었지만 리워크 후에는 다양한 추가 기능을 이용해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 완전히 재탄생한 패시브


피오라의 대표적인 돌진 스킬인 '찌르기'도 큰 변화를 겪었다.

기존에 있던 2단 대쉬 기능이 사라지고 논 타겟형 스킬로 바뀌었지만 챔피언이 범위 안에 있다면 우선적으로 공격한다. '찌르기'에는 삼위일체 등의 효과가 그대로 적용되며(온힛) 피오라의 패시브로 생성된 약점을 공격한다.

또한 '찌르기'로 적을 맞춘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의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다.


▲ 리워크된 피오라의 찌르기


초반 단계의 피오라에게 유일한 생존기라 불렸던 '응수' 이제 기본 공격 뿐만 아니라 모든 대미지와 CC 스킬을 쳐낼 수 있다.

기존의 '응수' 처럼 자동으로 발동 시 자동으로 막아주는 것이 아닌 순간적으로 반응하여 쳐내야 한다. 적의 공격을 쳐내는 것에 성공하면 그대로 전방에 큰 찌르기 공격을 시도해 첫 번째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를 감소시킨다. 만약 피오라가 CC기를 쳐낸다면 이동 속도 감소 대신 기절 효과가 적용된다.

조건부로 기절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새로워진 '응수'는 플레이어의 반응 속도에 따라 엄청난 성능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바람 장막을 연상케하는 변화된 '응수'


피오라의 세 번째 스킬인 '가속'은 'Bladework'라는 이름으로 다시 태어났으며 스킬 메커니즘 또한 완전히 바뀌었다.

기존에는 발동 시 3초동안 공격 속도 보너스를 얻었으나 이제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추가 공격 속도를 얻는다. 'Bladework'가 발동된 상태로 적을 공격했을 때 첫 번째 공격은 절대 치명타가 터지지 않지만, 적의 이동속도를 대폭 감소시킨다. 반대로 두 번째 공격은 무조건 치명타로 적용되며, 마스터 하기 전에는 낮은 수치의 치명타 효과가 적용된다.

치명타는 '평타'에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온힛 효과가 적용되는 '찌르기'에도 발동될 수 있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만한 변화이다.


▲ 첫 번째는 감속, 두 번째는 치명타!


가장 혁신적인 변화가 이루어진 스킬은 궁극기이다.

스킬명이 '검의 왈츠'에서 'Grand Challenge'로 변경되었으며 더이상 적 주위를 순간이동 하며 일방적으로 타격하지 않는다.

대신 목표로 정한 적을 약점투성이로 만들고 생성된 약점을 공격할 때마다 적의 최대 체력에 비례한 고정 피해를 줌과 동시에 자신의 이동 속도를 대폭 증가시킨다.

또한, 생성된 약점을 전부 파괴하면 자신과 아군을 치료해주는 '장판'을 생성한다. 궁극기로 생성된 약점을 최소 한 군데라도 공격에 성공하면, 도중에 적이 죽어도 치료 구역은 생성된다.


▲ 약점을 공격하고 체력을 회복한다!


이러한 피오라의 변화에 대해 유저들은 폭발적인 관심을 쏟아내고 있다.

조건부이긴 하지만 피오라에게 CC기가 생긴 것은 매우 긍정적이며, 단조로웠던 스킬 구성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대미지를 넣는 메커니즘 자체가 매우 복잡해진 궁극기는 피오라의 콘셉트이자 역할인 '암살'에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보이고 있다.

앞서 언급된 변화 내용들은 아직 PBE 서버와 북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공개된 변경 사항들인 만큼, 최종적으로 어떤 스킬 변화가 확정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피오라의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