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가 PS4로 이식되면서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이라면 아마도 그래픽과 소리일 것입니다.

PC 버전 월드 오브 탱크도 그래픽이 나쁜 게임이 아니지만 PS4 게임들의 그래픽은 그야말로 궤를 달리하고 있죠. 과연 워게이밍은 PS4라는 최고급 플랫폼에 게임을 이식하기로 했을 때 어떤 고민을 했고, 어떤 작업들을 했을까요?

인벤에서는 시카고에 위치한 월드 오브 탱크 스튜디오를 방문해 월드 오브 탱크의 PS4 이식을 맡은 여러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었습니다.

이하는 월드 오브 탱크 PS4 시니어 사운드 디자이너 브랜든 블류엣과 시니어 아티스트 앤디 도리자스와의 인터뷰입니다.

▲ 시니어 사운드 디자이너 Brendan Blewett, 시니어 아티스트 Andy Dorizas


Q.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브랜든 : 월드 오브 탱크의 시니어 사운드 디자이너 브랜든 블류엣입니다.

앤디 : 저는 콘솔 버전의 모든 탱크를 담당한 시니어 아티스트 앤디 도리자스입니다.


Q. PC버전과 PS4 버전은 그래픽, 사운드에서 어떤 차이가 있나요?

앤디 : 모든 게 다르죠. 일단 PC버전과 우리가 여기 북미에서 만든 PS4 버전은 엔진부터가 달라요. PC버전은 민스크에서 만들어졌고요.

브랜든 : 오디오 쪽은 오디오 라이브러리까지는 똑같은 소스를 공유했어요. 우리가 이곳 북미에서 탱크 소리를 녹음하면 유럽 쪽에서 그걸 다듬고, 다함께 소리를 추출해서 게임에 적용시키는 작업을 했죠. PC와 PS4의 오디오는 완전히 다르지만 둘다 뛰어난 편이에요. 콘솔 버전 오디오는 홈시어터 시스템에 최적화된 반면, PC는 헤드폰을 쓰고 듣는 데 적합하죠.


Q. 탱크 소리의 디테일이 굉장한데, 어떻게 이런 소리를 만들어냈죠?

브랜든 : 마이크 배치 방식이 2종류가 있었어요. 우리가 북미에서 녹음을 할 때는 각 탱크마다 8개의 마이크를 배치했는데 그 중 6개는 탱크 외부에, 2개는 내부에 갖다 놨죠. 녹음을 할 때 마이크를 바퀴자국으로 향하게 놓기도 하고, 엔진이나 배기관 소리 녹음을 할 때는 스테레오 마이크를 써서 내부음까지 빠짐없이 녹음했어요. 각 탱크 소리를 녹음할 때마다 탱크 내부에서 퍼지는 에코까지 잡은 후, 아주 복잡한 과정을 거친 끝에 게임 내 탱크 내부 소리를 부여할 수 있었어요.

▲ 월드 오브 탱크 PS4의 모든 소리가 태어나는 곳

Q. 말씀해주신 소리를 포함해 각종 효과음은 게임 몰입감을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요소인데, 모든 소리를 실제 탱크를 굴리며 녹음하신 건가요?

브랜든 : 전차포 소리도 녹음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실제 탱크를 구하는 게 불가능한 일은 아니었어요. 인터내셔널 팀은 전차포 음을 보통 맡았는데, 우리는 폭발음 등을 타임 스트레칭(웨이브 데이터가 지정한 범위를 임의의 시간으로 확대·축소하는 기능)하면서 소리를 섞어 발포음을 만들어냈죠.

PC 팀이 요르단에서 탱크 소리를 녹음하면서 온갖 내부의 반동 소리를 따낼 때, 우리는 총소리로부터 폭발음을 만들어야 했어요. 유럽과 북미 등지에서 따낸 온갖 소리를 혼합하는 거죠. 사실 전차포 소리를 녹음할 때, 그게 꼭 실제 소리와 똑같을 필요는 없어요. 소리가 정말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마이크가 그 압력을 버티질 못하거든요. 그래서 멀찍이 떨어져서 소리를 녹음한 후에 온갖 다른 소리들을 섞어 훨씬 다루기 쉬운 소리를 만든 거죠.

앤디 : 저도 이 친구랑 같이 녹음 현장에 간 적이 있는데, 정신 나간 짓이었어요. 그렇게 시끄러울 줄은 상상도 못했거든요.


Q. 그렇다면 제일 녹음하기 힘들었던 소리는 무엇이었나요?

브랜든 : 탱크 소리는 녹음하기가 굉장히 힘들어요. 비용이 어마어마하게 들기 때문에 녹음하는 동안 휴식이란 게 있을 수가 없죠. 녹음 버튼을 누르고 탱크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한 시간 굴리는 데 5천 달러 드는 탱크의 모든 소리를 빠짐없이 녹음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하죠. 그 큰 탱크의 엄청난 소음 속에서 단 한 번에 모든 걸 녹음해야 한다는 건 제게도 굉장한 도전이었어요.

하루 종일 밖에서 녹음을 하면 온 몸이 흙투성이가 되고 우리 물건들도 진흙 범벅이 되는데다 녹음이 끝나면 탱크를 포함해서 모든 걸 깨끗하게 청소해야만 해요. 개인적으론 그런 녹음 현장의 분위기가 마음에 들었어요.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아주 끝내주는 순간이죠. 혼자 녹음 작업을 하는 건 외롭지만 이 거대한 기계음을 녹음한다는 게 썩 괜찮거든요. 사실, 굉장히 멋지고 재미있는 시간이지만 꽤 위험하기도 해요.


Q. 각종 소리와 그래픽을 입히기 위해 어떤 엔진을 쓰셨나요? 다른 엔진에 비해 장점이 무엇이었는지 궁금한데요.

브랜든 : 쓰고 있는 건 FMOD 엔진이에요. 물론 우리만의 고유한 엔진도 가지고 있죠. 우리가 FMOD를 쓰는 건 가볍기 때문이에요. 다운로드 사이즈를 줄이는 데 최적화되어 있고 프로세서에 부담을 많이 주지도 않으니까요. 물론 추후 오디오를 위한 다른 엔진들도 고려하고 있고요.

앤디 : 그래픽 엔진으로 넘어가면, 우리만의 고유 엔진을 쓰고 있어요. '디스페어 엔진'이라고 부르죠. PC와는 다른, 콘솔 버전에만 적용된 엔진이에요. 월드 서버 기술이 적용되고 있죠. 월드 서버 엔진은 지금까지 존재했던 모든 멀티플레이 엔진 중에서 가장 뛰어난 엔진 중 하나에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온라인에 접속하든 상관없는 서버 기술이죠.

PC 버전 그래픽과 다른 점을 말하자면 PC에 있는 탱크들을 가져와 더 둥글게 다듬는 수정 작업을 거쳤어요. 아마 큰 TV 화면으로 게임을 해 보시면 정말 멋있게 다듬어진 탱크들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Q. 탱크들의 고증도 정말 잘 되어있어요. 이런 고증은 다 어디서 하신 건가요?

앤디 : 북미에서는 두세명 가량의 전문가들을 쓰면서 함께 일하고 있어요. 여러분들이 그간 보셨던 위장용 색상들은 PC 팀에서 작업을 완료한 상태죠. 우린 거기에 콘솔 버전만의 플러스 요소를 추가했어요. 도심지에서의 위장이요. 우린 사진들을 보면서 각 나라마다 도심지에서 어떤 위장을 실시하는지 확인하고 그걸 탱크에 적용시켰어요.

▲ 탱크 하나하나의 퀄리티가 대단히 높아졌다!

Q. 기존의 다른 PS4 게임들은 그래픽이 뛰어난 걸로 유명한데, 부담감을 느끼진 않으셨나요?

앤디 : 어마어마했죠. XBOX나 PS4 버전을 출시할 때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 중 하나가 모든 탱크를 하나하나 HD로 만드는 것이었어요. 1K나 1024x1024 해상도의 탱크들을 모조리 4K 해상도로 바꿔야 했죠. 미쳐버리는 줄 알았지만 새로운 콘솔 버전이 나온다는 사실이 우리에게 힘을 주었고, 덕분에 작업을 끝낼 수 있었어요. 사실 PC 팀도 똑같은 일을 종종 하곤 해요. 우리도 그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중 하나를 한 것 뿐이죠.

브랜든 : 오디오도 마찬가지에요. PS4 자체가 우리에게 힘을 준 덕분에 더 완벽한 품질의 소리를 만들 수 있었죠.

앤디 : 하드웨어 역시 XBOX360보다 새로운 콘솔이 더 뛰어난 편이에요. 같은 게임이지만 우리가 담아낼 수 있는 게 더 많아졌죠.


Q. 새로운 스타일의 맵은 뭐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앤디 : 우리가 만들 새로운 맵 중에 태평양 섬 분위기를 내는 맵이 있습니다. 일본에 있는 섬 중 하나를 배경으로 한 콘솔 버전 전용 맵이죠.


Q. PS4만의 고유 탱크도 있나요?

앤디 : 물론이죠. PS4만의 전용 탱크가 몇 대 있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베타에 접속하기만 해도 하나는 받을 수 있을 거예요. 또 하나는 처음 로그인 하거나 사전 다운로드를 했을 때 열리는 파운더스 팩에도 있고요. 더 많은 탱크가 있을텐데, 제가 아는 건 그 2개와 우리가 만든 특수 위장이 칠해진 T1E6 PS라는 탱크 정도네요.


Q. 마지막으로 한국 게이머들에게 한 마디 해 주세요!

앤디 : 이걸 위해 정말 열심히 일했습니다. 한국 유저분들이 이 게임을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네요.

브랜든 : 월드 오브 탱크를 만들어가는 건 유저 여러분입니다. 여러분이 이 게임을 좋아한다면 저희도 기쁘겠죠. 계속 플레이를 해 주세요!

앤디 : 그리고 게임을 하는 데 돈을 낼 필요가 없다는 게 최대 장점이죠. 제 아들도 월드 오브 탱크를 너무 좋아해서 제가 집에 오면 그날 자기가 뭘 했는지 항상 자랑하곤 해요. 그리고 제가 이 게임을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내와 같이 외식을 하기로 했을 때, 아내가 준비하는 동안 아래 층에서 한두 판 게임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