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의 다양성은 유지하고 튀는 특성을 조정한 패치?

3월 10일, 히어로즈 16.4패치 노트가 공개되었다. 지난주 신규 영웅인 강령술사 '줄'의 등장하고 처음 진행된 패치인 만큼 유저들의 관심도 상당했다. 이번 패치의 주된 내용은 리밍의 공성 능력 하향과 일부 영웅의 비주류 특성 개편 및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의 조정이다.


▲ 마력탄, 비전보주, 궁극기 파열까지! 암살자야? 전문가야? 정체가 불분명한 그녀


일발 역전의 아이콘, 블리자드의 비전 마법사 리밍은 고유 능력 '극대화 반응'으로 기존 히어로즈에서 보기 힘들었던 '슈퍼 캐리'를 보여줄 수 있는 영웅으로 영웅 리그나 대회의 단골손님이다. 리밍은 유저의 역량에 따라 한타 교전은 물론이고 초반 공격로 단계부터 상대방을 압도할 수 있었다.

지난 패치로 '요한의 정수'가 사라지며 다소 난이도가 상승한 리밍이지만, 여전히 1티어 암살자 영웅으로 교전에서 강력한 면모를 보이고 있으며, 전문가를 상회하는 공격로 압박 능력과 건물 철거 능력까지 흠잡을 곳이 없었다. 이런 리밍에게 또 한 번의 시련이 찾아왔다. 마력탄(Q)의 공성 피해 하향이다. 이와 더불어 한타 교전에서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자랑하던 20레벨 특성 '시간 유동'의 둔화 효과도 하향됐다.


▲ 암살자의 궁극기가 전투 개시 기술로? '시간 유동'이 찍힌 파열이라면 가능하다!


비주류 특성이 개편되며 조금 더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영웅도 있다. 폴스타트와 아르타니스가 그 주인공이다. 폴스타트는 일반 공격 위주의 특성 트리가 유행하고 있는데, 부메랑 망치(Q)와 피뢰침(W) 관련 특성이 상향되며 조금 더 다양한 유형의 폴스타트를 기대한다.

전사 영웅으로 인기에 비해 대회 승률이나 위력 면에서 부족한 모습을 보여준 아르타니스의 조정도 환영할 만한 소식이다. 하지만 유저들의 불만점으로 지적된 칼날 질주(Q) 관련 조정이 미비하고 초반부가 빈약한 아르타니스의 단점을 극복할 대안이 없다는 점은 다소 아쉬운 지점이다.


▲ 유저들이 바라는 아르티나스의 모습은 대체 언제쯤?


발라의 경우, 일반 공격력이 증가하고 고유 능력인 '증오'의 공격력 상승 폭이 상향되며 일반 공격 부분에서 경쟁력을 되찾았다. 하지만 주력 기술인 다발 사격의 위력이 감소하였으며, 발라의 근본적인 문제라 할 수 있는 마나 소모량 부분에 조정이 없다.

또한, 무라딘이나 정예 타우렌 족장이 1티어로 활약하고 있는 시점에서 일반 공격 위주의 원거리 암살자의 입지를 확보하기 만만치 않다는 외부 요인도 존재한다.


▲ 시공의 폭풍에서도 성역에서도 하한가를 찍고 있는 악마 사냥꾼 '발라'


이외에도 전천후 공격수인 그레이메인의 주력 기술 길니안 독주(Q)의 피해량이 감소하고 일반 공격력이 상향되었으며, 카라짐의 천상의 숨결(W)과 아바투르의 공생체(Q), 독성 둥지(W)도 조정을 거쳤다.

공격로의 폭군, 자가라의 궁극기 '게걸 아귀'의 재사용 대기 시간 증가와 더불어 추적 도살자(W)의 체력 하향이 진행되었으며, 암살자와 전사 사이를 오가는 야만용사 소냐의 궁극기 '광전사의 진노(R)'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늘어났다.

한편, 16.3 패치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16.3 밸런스 업데이트 노트 - 2016년 3월 10일

폴스타트

부메랑 망치 (Q)
○ 폭풍 축적 (특성)
● 영웅 적중시 증가하는 공격력이 1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 부메랑 폭발 (특성)
● 다시 사용할 때의 피해량이 150(레벨당 +4%)에서 175(레벨당 +4%)로 증가했습니다.
● 피해 반경이 25% 증가하여 기술의 시각 효과와 거의 일치하게 조정되었습니다.

피뢰침 (W)
○ 충전 완료 (특성)
● 추가 피해 횟수가 2에서 3으로 증가했습니다.
○ 낙뢰 (특성)
● 피해 시 증가하는 공격력이 15%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곡예 비행 (E)
○ 상승 기류 (특성)
● 이동 거리 증가량이 3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전체적으로 폴스타트의 현 위치는 만족스럽습니다. 특히나 대회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기쁩니다. 폴스타트의 특성들 중 상대적으로 약한 것들을 주시한 결과, 특성 간의 균형을 좀 더 손봐야겠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폭풍 축적처럼 퀘스트를 진행하는 방식의 특성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실력을 뽐낼 수 있는 기회를 향후에 더욱 많이 마련할 예정입니다!


그레이메인

○ 일반 공격력이 138(레벨당 +4%)에서 145(레벨당 +4%)로 증가했습니다.

길니안 독주 (Q)
○ 주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이 69(레벨당 +4%)에서 59(레벨당 +4%)로 감소했습니다.
○ 방사 피해가 207(레벨당 +4%)에서 177(레벨당 +4%)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지난 패치에서 길니안 독주가 일련의 상향을 거친 후, 이에 특화된 그레이메인이 강세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하나의 특성 조합이 '정답'으로 여겨지는 걸 방지하는 의미로 길니안 독주의 공격력을 소폭 감소시켰고, 이를 상쇄하기 위해 일반 공격력을 약간 증가시켰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약간의 하향에 가까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밍

마력탄 (Q)
○ 이제 구조물에는 50%의 피해를 줍니다.

○ 거울공 (특성)
● 이제 마력탄의 마나 소모량 또한 5 증가시킵니다.
○ 불꽃탄 (특성)
● 추가로 마력탄의 마나 소모량을 5 감소시킵니다.

파열 (R)
○ 시간 유동 (특성)
● 감속 효과가 6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마력탄은 개발 의도와는 다르게 너무나 강력한 공성 공격으로 활용되고 있어, 구조물에 주는 피해를 반감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리밍의 16 레벨 특성은 모두 상당히 강력하고 흥미롭습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아무런 단점 없이 마력탄을 강화할 수 있는 거울공이 선택되기 일쑤였죠. 이번 마나 소모량 변화로 특성 간의 불균형을 일부 해소하여 불꽃탄을 더욱 고려해볼만한 특성으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개발팀은 리밍의 강력한 20 레벨 특성들에 너무 심취하던 나머지 시간 유동의 60% 감속 효과가 극대화 반응과 연계되면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아주 곤혹스러울 수 있다는 걸 간과했고, 이번 기회에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발라

○ 일반 공격력이 91(레벨당 +4%)에서 94(레벨당 +4%)로 증가했습니다.

증오 (고유 능력)
○ 증오 중첩당 증가하는 일반 공격력이 2%에서 3%로 증가했습니다.
○ 처벌 (특성)
●기술 사용 시 중첩되는 증오가 3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 만티코어 (특성)
● 추가 피해량이 5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다발 사격 (W)
○ 공격력이 164(레벨당 +4%)에서 148(레벨당 +4%)로 감소했습니다.

도약 (E)
○ 쇠못 덫 (특성)
● 공격력이 30(레벨당 +4%)에서 45(레벨당 +4%)로 증가했습니다.
● 감속 효과가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복수의 비 (R)
○ 공격력이 256(레벨당 +4%)에서 350(레벨당 +4%)으로 증가했습니다.

※개발자의 코멘트: 현재, 발라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발 사격과 관련된 특성들을 선택하여 안전하게 플레이하는 것입니다. 이를 단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다발 사격과 증오, 그리고 일반 공격력을 수정하여 각각의 특성 조합이 난이도에 걸맞는 위력을 낼 수 있도록 조정하려고 합니다.



아바투르

공생체 (Q)
○ 갑피 (E)
●보호막이 137(레벨당 +4%)에서 150(레벨당 +4%)으로 증가했습니다.

독성 둥지 (W)
○ 불결한 둥지 (특성)
● 감속 효과가 5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 감속 효과의 지속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진화 군주와 교섭을 하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아바투르는 자신을 일방적으로 하향 퇴화시키는 것은 허락하지 않았기에 개발팀은 그의 다른 면모를 상향 진화시켜야 했습니다. 아바투르는 불결한 둥지의 엄청난 감속 효과와 지속 시간이 감소되는 대신, 갑피 능력이 강화되는 것을 흔쾌히 승낙했습니다.


자가라

추적 도살자 (W)
○ 생명력이 554(레벨당 +3%)에서 471(레벨당 +3.5%)로 변경됐습니다.

게걸 아귀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100초에서 120초로 증가했습니다.
○ 폭군 아귀 (특성)
● 영웅을 처치할 때마다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30초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추적 도살자는 게임 초반에 공격로에서 강력한 위력을 보였습니다. 이에, 추적 도살자가 나타나면 관문 뒤로 숨는 대신 맞붙을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하려 합니다. 게걸 아귀는 대규모 교전은 물론, 게임 자체를 뒤엎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걸 오랜 시간에 걸쳐 증명했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다른 강력한 궁극기들과 비슷하게 2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도록 조정했습니다.



카라짐

천상의 숨결 (W)
○ 치유량이 250(레벨당 +4%)에서 280(레벨당 +4%)으로 증가했습니다.
○ 천상의 메아리 (특성)
● 두 번째 치유량이 50%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카라짐의 전체적인 치유량은 천상의 메아리에 너무 많이 의존했습니다. 그래서 이 특성의 치유량은 감소시켰고, 대신 천상의 숨결의 기본 치유량을 증가시켰습니다. 천상의 메아리를 선택했을 때의 치유량은 예전과 비슷하겠지만, 천상의 메아리와 같은 단계에 있는 다른 특성들을 고민해볼 수 있는 여지가 생길 것입니다.



아르타니스
○ 생명력이 2245(레벨당 +4%)에서 2335(레벨당 +4%)로 증가했습니다.
○ 초당 생명력 재생량이 4.67(레벨당 +4%)에서 4.86(레벨당 +4%)으로 증가했습니다.

과부하 보호막 (고유 능력)
○ 보호막 재충전 (특성)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6초에서 8초로 증가했습니다.
○ 위상 보루 (특성)
● 받는 기술 피해 감소 효과의 지속 시간이 3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 보호막 쇄도 (특성)
● 추가 보호막이 5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칼날 질주 (Q)
○ 기사단의 열성 (특성)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75%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이연격 (W)
○ 풋내기 상대 (특성)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100%에서 150%로 증가했습니다.
○ 삼연격 (특성)
● 이제 이연격의 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1초 증가시킵니다.

위상 분광기 (E)
○ 케이다린의 울림(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시간 쇄도 (특성)
●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25%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 차원 이동 후유증 (특성)
● 감속의 지속 시간이 3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 중력자 소용돌이 (특성)
● 추가로 위상 분광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6초 감소시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아르타니스는 특성 단계마다 약한 특성들이 다수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아르타니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이 주어질 것입니다. 업데이트 후에도 아르타니스를 계속해서 주시할 예정이며, 필요하다면 향후 패치에서 아르타니스를 이어서 상향할 것입니다.


소냐

광전사의 진노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60초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광전사의 진노를 사용하는 숙련도의 핵심은 효과를 최대한 오래 지속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너무 짧아 효과를 지속시키는 숙련도가 크게 빛을 발하지 못했습니다. 이번 변화로 분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레이어와 그럴 수 없는 플레이어들 간의 격차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날 것입니다.



버그 수정

영웅 및 특성

○ 아바투르가 죽는 순간에 공생체를 사용하면 부활 후에 기술을 사용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무라딘의 마나가 완전히 회복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줄이 유령의 낫을 사용했을 때, 낫이 공중에 있을 때 뼈 갑옷이 만료되면 낫이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드물게 줄의 해골 마법사가 지속 시간보다 오래 지속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