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는 항상 변화를 추구했기 때문일까요? 챔피언과 아이템 그리고 조합에는 항상 유행이 있습니다. 패치의 영향으로 성능이 좋은 챔피언이 높은 승률과 픽률 그리고 밴률을 유지하곤 하는데요. 흔히 이런 챔피언을 '꿀챔'이라고 표현하곤 합니다.

꿀챔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역시 게임에서 승리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꿀챔의 선택이야말로 티어 상승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꿀챔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통계를 활용해 높은 승률을 달성한 챔피언을 선택한다든지, 각 포지션 게시판을 통해 높은 평가를 받는 챔피언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꿀챔 찾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한 유저가 소개한 '빠잉지표'가 화제에 올랐습니다. 승률뿐만 아니라 픽률과 밴률을 고려한 새로운 지표를 제시했는데요. 이번에 높은 관심을 불러모은 '빠잉지표'란 과연 무엇일까요?


▲ 각 챔피언들의 티어는?!


인벤 유저 '빠잉이'님이 만든 '빠잉지표'는 챔피언 선택에 있어 보다 객관적인 지표를 보여주기 위해 만들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높은 승률이나 픽률만으로는 챔피언의 성능이나 활용 능력을 판단하기에 근거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빠잉지표는 챔피언의 승률뿐 아니라 픽률과 밴률을 고려해 챔피언 판단의 근거를 지표로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챔피언의 '승률'은 한 게임을 플레이했을 때 승리할 수 있는 확률을 나타낸 것입니다. 현재 정글에서 53.32%의 승률을 유지 중인 챔피언은 누누인데요. 이 승률은 100번의 게임을 플레이했을 때, 약 53번 정도 승리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반대로 승률이 40%인 챔피언은 이길 수 있는 게임이 100판 중 40판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승률은 좋은 챔피언 선택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지표로 사용되곤 합니다.


▲ '승률'은 챔피언 선택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지표로 활용된다.


다음으로, '픽률'은 아군 또는, 상대편에서 그 챔피언이 선택될 확률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40.72%의 픽률을 기록한 리 신의 경우 100번의 게임 중 자신의 팀과 적 팀 '두 명의 정글 유저 중'에 한 명이 리 신을 선택할 횟수가 40번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1게임에 특정 챔피언이 등장할 수 있는 확률입니다.

통계에서 표본이 증가한다는 것은 즉, 자료의 정확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챔피언의 경우 다른 성향을 보이는데요. 바로, 표본이 증가할수록 상대적으로 변수가 많아져 자료의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픽률이 낮은 챔피언의 경우, 특정 상황이나 숙련된 유저만 사용해 높은 승률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빠잉지표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픽률이 높은 챔피언의 승률을 보정하는 방식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 높은 픽률의 챔피언은 변수를 고려해 승률 보정을 한다.


다양한 수치를 활용해 만든 지표이기에 밴률 또한, 간과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밴률은 상위 10위 이내의 챔피언만 보정 받는 형식인데요. 밴률이 50% 이상인 챔피언에게는 '밴률 보정 수치를 2'부터 밴률 25% 이하의 챔피언에게 0.5를 보정하는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빠잉지표는 간단하게 말하면, 픽률과 밴률이 높은 챔피언에 다양한 지표를 고려해 승률을 보정하는 방식으로 챔피언의 티어를 구분한 지표입니다. 여기에서 보정 방식은, 픽률과 밴률을 사용하는데요. 단순히 승률만을 놓고 각 챔피언의 티어를 구분하는 것보다,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한 보다 객관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빠잉지표에서 도출된 수치로 챔피언의 티어를 나누게 됩니다. 여기서 티어를 뷴류하는 기준은 56 이상이 'GOD 티어'부터, 마지막으로 49 미만의 '똥챔'까지, 챔피언의 티어를 5가지로 구분하게 됩니다. 이러한 빠잉지표는 다양한 수치를 고려한 지표이기에, 챔피언의 성능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는 재미있는 자료로 보입니다.


▲ 6.20 기준의 '빠잉지표', 상위권인 니달리는 6.21패치 후 자취를 감추었다.


하지만, 이 지표가 챔피언 선택의 완벽한 정답이 될수는 없습니다. 임의로 보정한 승률이 판단의 근거가 되기엔 정확성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위에 랭크된 챔피언을 사용하는 것이 꼭, 승리를 보장해주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빠잉이'님이 만든 이 지표는 각 라인별 챔피언 선택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임에는 분명합니다. 승률과 픽률을 개별적으로 놓고 챔피언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보다, 챔피언 선택에 있어 더 다양한 면을 고려해 만든 지표이기에 이 자료를 참고해 자신만의 '꿀챔 목록'을 만들어 실력을 기르는 것도 티어 상승에 공부가 될 수 있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