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4일, 한국e스포츠협회는 SK플래닛 스타크래프트2 프로리그 미디어데이를 열고 'SK플래닛 스타크래프트2 12-13 시즌'에 운영에 대한 세부적인 방안을 밝혔다.

12월 8일(토) 개막전을 갖는 프로리그는 프로리그 역사상 처음으로 해외 팀이 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프로리그에서 해외 선수들이 출전한 선례는 있으나, 해외 팀이 연간 시즌에 모두 참여하는것은 EG-Liquid 연합팀이 처음이다.

1999년 창단된 EG팀은 북미를 대표하는 프로 팀으로 일리예스 사토우리(Stephano)와 크리스 로렌져(Huk), 그리고 CJ엔투스에서 활동한 적이 있는 그렉 필즈(Idra), 그리고 한국 선수인 이호준 선수와 박진영 선수가 활동하고 있는 팀이며, Team Liquid 팀은 2000년 네덜란드에서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 클랜으로 시작된 팀으로 2010년 이후에는 스타크래프트2 팀으로 전환하여 활동 중이다. Team Liquid 역시 한국 선수인 송현덕, 윤영서, 최정민, 염모성 등 유명 선수들이 소속되어 각종 대회에서 성적을 올리고 있다.

이번 프로리그의 총 상금은 3억원이며, 12월 8일 시작되는 개막 경기부터 연간 6라운드로 진행된다. 총 6라운드 중 2, 5라운드는 승자연잔 방식의 위너스 리그로 진행되며, 약 8개월간 정규시즌 168 경기를 치른 후 준 플레이오프, 플레이오프를 거쳐 결승전을 치른다.

또한 이번 시즌에는 기존 스타크래프트 래더 맵 4개와 프로리그 신규제작 맵을 포함 총 8개 맵으로 경기를 치르며 매주 토, 일요일에는 12시부터 온게임을 통해 2 경기씩 중계되며, 주중 4경기는 오후 다섯 시 부터 스포티비 2 체널을 통해 전 경기 생중계된다. 또한, 국내 온라인 중계 및 해외 중계 체널은 추후 발표할 예정이다.

12월 8일 벌어지는 개막전은 용산 아이파크몰 e스포츠 상설경기장에서 진행되며 KT 롤스터와 해외 첫 참가팀 EG-Liquid가, 2경기에서는 STX SOUL과 SK텔레콤 T1이 경기를 가진다. 12월 9일에는 지난 시즌 우승팀인 CJ엔투스와 웅진 스타즈, 제8게임단과 삼성전자 칸이 승부를 벌이며, 개막전 엔트리는 12월 6일 발표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개막전에 참석하는 팬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내년 3월 12일 발매될 스타크래프트2의 최신 확장팩 '군단의 심장' 소장판을 받을 수 있는 교환권을 지급하며, 매 경기 선착순 50명에게 SK플레닛 야광팔찌를 증정한다. 또한, 경기장 입구에 마련된 SK플래닛 프로모션 부스에서는 이벤트를 통해 스타2 자유의 날개 패키지, 스타크래프트2 피규어, 스틸시리즈 마우스, 키보드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고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