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e스포츠협회(회장 전병헌)에서 주최하는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 심장(StarCraft2: Heart of the Swarm) 오픈 클랜마스터즈(이하 오픈 클랜마스터즈)' 대회가 종료되었다.

8월 17일~18일 양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오픈 클랜마스터즈 예선에는 23개 클랜 228명의 아마추어 선수가 참가했고, ScM, NEX, Nos, SPC 4개 클랜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은 8월 25일 영등포 제노 PC방에서 진행했으며 4개 클랜 45명의 선수가 참가했다.

4강 1경기는 기존의 NeS클랜과 CoS클랜이 합병한 클랜으로 오랜 역사를 가진 NoS 클랜과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 시절부터 장민철, 백동준 등 많은 프로게이머를 배출시킨 ScM 클랜의 경기에서는 ScM클랜의 유영준(저그), 기지우(테란)의 활약으로 에이스 결정전 접전끝에 ScM클랜이 4대3으로 승리하고 결승에 진출했다. 동시에 진행된 4강 2경기 NEX와 SPC 경기는 클랜원들의 고른 활약을 앞세워 NEX클랜이 4대1로 승리했다. 이후 진행된 ScM 과 NEX 클랜의 결승전 역시 유영준(저그)의 활약을 앞세워 ScM 클랜이 4대2로 승리하고 초대 최강 클랜으로 등극했다.

이번 대회에서 1위를 차지한 ScM 클랜에게는 100만원, 2위 NEX 30만원, 3위 NoS 20만원 상금이 수여되고 ScM 클랜은 차기대회 챔피언결정전 진출권 및 연말 왕중왕전 출전 기회가 부여된다.

차기 대회인 '제1회 스타크래프트 II 클랜마스터즈 토너먼트'는 8월 26일(월)~9월 4일(수) 접수를 시작으로, 9월 7일(토)에 온라인 예선이 개최된다. 4개월간 진행 될 5번의 클랜마스터즈 토너먼트 대회 종료 후 연말 최고의 명문 클랜을 선발하는 왕중왕전이 개최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