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오는 3월 12일 출시되는 '스타크래프트 2: 군단의 심장'에서 더욱 다양해진 기능과 높은 활용도를 가진 리플레이 시스템을 선보인다.

리플레이 기능은 군단의 심장 베타 테스트에 이미 적용되었으며, 리플레이 파일만 보유하고 있으면 ▲다른 사람이 플레이한 대전의 어떤 시점에서든지 다시 플레이 할 수 있는 ‘이어 하기’, ▲래더 경기뿐만 아니라 e스포츠 리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게임 복원’, ▲지나간 게임을 다시 보는 ‘혼자 보기’, 그리고 ▲친구와 리플레이를 공유하고 감상할 수 있는 ‘함께 보기’ 등이 소개된다.

함께 보기는 리플레이를 통해 친구들과 함께 채팅을 나누며 새로운 전략을 연구할 수 있는 기능이다.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에서 주로 게임 복습용으로 활용되었던 '다시 보기'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 관람할 수 있게끔 한 것.

함께 보기를 활용하기 위해 친구 목록 또는 가까운 플레이어 목록에서 원하는 상대를 초대해 여러 명이서 함께 리플레이를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채팅, 관전자 인터페이스, 시간대 조정 기능 등을 제공해, 게임의 옵저버처럼 리플레이를 감상할 수 있다. 매 게임이 종료된 직후에 표시되는 점수 화면에서도 바로 리플레이 재생으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 게임 직후 점수 화면에서 리플레이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한편, 이어 하기는 혼자 보기, 함께 보기 등 기본적인 리플레이 시스템을 더욱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유저가 보유한 리플레이 속에서 자유롭게 시간을 설정하고 플레이어를 선택해 다시 플레이할 수 있게 한 것으로, 리플레이 파일만 가지고 있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프로게이머의 경기를 처음 혹은 중간의 특정 시점에서부터 이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친구와 함께 보기 기능을 통해 2대 2, 3대 3 등 팀전도 이어서 할 수 있다. 이어 하기는 게임을 다시 이어함으로써 게임 중 저질렀던 실수 또는 다른 플레이어의 결과를 바꿔 볼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프로게이머부터 일반 플레이어까지 단기간 반복 훈련을 통해 빠르게 실력을 쌓는데 도움을 줄 좋은 툴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어하기 활용 - 속도 조정


▲ 이어하기 활용 - 시점 조절


▲ 이어하기 활용 - 원하는 시점에서 시작


게임 복원은 e스포츠 운영 및 다른 플레이어와의 대전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기능으로, 메인 화면에 위치한 리플레이 탭에서 찾을 수 있다. 플레이 도중 네트워크 및 하드웨어 오류 등 게임 이외의 문제로 인해 게임이 중단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중단된 게임의 리플레이를 선택해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한 후 ‘복구’ 버튼을 누르면 된다.

게임 복원 역시 가까운 플레이어 또는 친구 목록에서 간단하게 상대를 불러올 수 있으며, 정확한 복원 시점도 조정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갑작스럽게 게임이 중단되더라도 손쉽게 게임을 재개할 수 있으며, e스포츠 리그 운영 시 기술적인 문제로 경기가 중단되었을 경우에도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군단의 심장은 공식 출시 하루 전인 3월 11일 서울 광진구 광장동에 위치한 유니클로 악스에서 대대적인 출시 행사를 진행한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팬들에게는 최초로 군단의 심장 소장판(Collector’s Edition)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특별 기획 상품 및 디지털 보너스가 다수 포함된 군단의 심장 소장판은 권장소비자가 75,000원에 판매되며, 일반판은 권장소비자가 36,000원에 판매된다. 스타크래프트 2: 군단의 심장은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서 예약 판매 중이며, 출시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출시 행사 웹사이트를 통해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스타크래프트2 인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