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자사의 팀 기반 슈팅 게임, 오버워치(Overwatch™)에 신규 영웅 ‘솜브라’, 신규 모드 ‘아케이드’, 신규 투기장 전장 ‘탐사기지: 남극’ 등 다양한 콘텐츠가 대거 추가된 1.5.0 패치가 금일 적용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1.5.0 패치와 함께 오버워치에는 지난 블리즈컨 2016 개막식 현장에서 공개되며 전세계 플레이어들의 환호를 받은 23번째 영웅 솜브라가 추가되었다. 뛰어난 실력으로 세계에서 가장 악명 높은 해커인 솜브라는 정보를 이용해 권력자들을 조종하는 수수께끼의 잠입자이다. 그녀는 해킹을 통해 생명력 팩이나 적 영웅의 기술을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들 수 있으며 열광학 위장술을 통해 짧은 시간 동안 투명화되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여기에 수류탄처럼 던지는 위치변환기를 이용해 순간이동을 할 수도 있다. 솜브라의 궁극기는 EMP로 넓은 범위에 걸쳐 전자기파를 발산, 범위 안의 모든 적을 해킹하고 방벽과 보호막을 파괴한다.

또한 오버워치를 즐기는 새로운 방식인 신규 모드 아케이드도 게임에 적용되었다. 아케이드는 빠른 대전이나 경쟁전과는 다르게 1대1 결투, 3대 3 섬멸전, 영웅 변경 없음 등의 특별한 규칙이 있는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모드로 다른 모드처럼 경험치를 얻을 수 있으며 추가로 아케이드만을 위한 특별 보상도 준비되어 있다.

여기에 새롭게 추가된 신규 투기장 전장 '탐사기지: 남극'은 오버워치의 영웅이자 기후학자인 메이(본명: 저우메이링)가 활동하던 옛 오버워치 시설이다. 전장은 소규모 투기장 전장으로 3대3 섬멸전이나 1대1 결투와 같은 다양한 신규 게임 모드가 펼쳐진다.

또한 이번 패치를 통해서 아나, D.Va, 루시우를 포함한 영웅 10명의 밸런스가 조정되고 게임의 데이터 형식을 개선, 게임 로딩 횟수와 게임에 필요한 디스크 저장 용량이 줄었으며 일부 버그가 수정되어 플레이어들은 더욱 안정적인 환경에서 게임을 즐겁게 즐길 수 있게 되었다.

1.5.0 패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아케이드용 신규 전장, '탐사기지: 남극'


※ 오버워치 패치 노트 - 2016년 11월 16일

▣ 일반
- [PS4] PlayStaton 4 Pro를 추가로 지원합니다.
- 수많은 데이터 형식을 개선하여, 로딩 횟수와 게임에 필요한 디스크 저장 공간이 감소했습니다.
- 레벨 상승에 필요한 경험치를 조정했습니다.
ㄴ2 레벨부터 13 레벨까지 각 레벨 상승에 필요한 경험치는 종전과 그대로 입니다.
ㄴ14 레벨부터 100 레벨까지 각 레벨 상승에 필요한 경험치는 조금 감소했습니다.
ㄴ100 레벨을 달성해 승급하면, 이후 1 레벨 상승에 필요한 경험치는 균일해지며(경험치 20,000 필요), 승급해도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빠른 대전에서 팀당 같은 영웅은 한 명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의 관전자 칸이 6개에서 12개로 늘어났습니다.


▣ 영웅 밸런스 변경

■ 일반
- 플레이어가 아닌 개체(토르비욘의 포탑, 시메트라의 순간이동기 등)를 공격해도 궁극기가 충전되지 않습니다.
- 모든 영웅의 궁극기 비용이 25%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최근 오버워치에서는 게임의 판도를 뒤바꿀 수 있는 궁극기가 너무 자주 사용되곤 했습니다. 이번 변화로 궁극기를 어느정도 제한하면서도 그 위력은 유지시킬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아나
- 나노 강화제
ㄴ더는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나노 강화제의 속도 증가 효과는 대응이 불가능하게 느껴졌으며, 아나 플레이어들에겐 속도 증가 효과로 이득을 취할 수 있는 대상에게만 사용을 강요하는 느낌도 있었습니다. 앞으로 속도 증가 효과가 제거된 나노 강화제는 더 다양한 영웅에게 사용될 것이며, 적의 입장에서는 더 쉽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이 될 것입니다.

D.Va
- 로봇 호출
ㄴ궁극기 비용이 20% 감소했습니다.
- 로봇 생명력이 100에서 200으로 증가했습니다. 방어력은 그대로 400 입니다.
- 발사 중 이동 속도가 25%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위에 언급한 모든 영웅의 궁극기 비용 증가를 감안하여 로봇 호출의 궁극기 비용은 감소시켰습니다. D.Va 플레이어들은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나머지 변화들은 D.Va가 더 오래 공격을 버텨내고 적에게 압박을 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루시우
- 볼륨을 높여라
ㄴ초당 치유량이 10%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루시우의 치유량은 항상 다른 치유 영웅과 비슷하거나 높았으며, 그외에도 다양한 이점 때문에 반드시 선택해야만 하는 영웅처럼 느껴졌습니다.

메이
- 눈보라
ㄴ궁극기 비용이 15%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메이의 궁극기는 최근 효과 반경이 훨씬 넓어졌습니다. 효과가 강화되었음을 고려해볼 때, 너무 자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보완하고자, 궁극기 비용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메르시
- 메르시가 피해를 입지 않아 스스로 생명력 회복을 시작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3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적 공격을 피하는 메르시의 생존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조치입니다.

파라
- 로켓 런처
ㄴ최소 폭발 피해량이 13% 증가했습니다.
ㄴ로켓의 최소 폭발 밀쳐내기 효과가 0%로 감소했습니다.
- 호버 추진기
ㄴ추진력이 35%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이번 변경으로 로켓 런처의 폭발이 더 강력해져서, 여러 대상에게 로켓을 적중시켰을 때의 희열이 더 커질 것입니다. 또한 호버 추진기도 강화되어, 공중에서의 기동성 또한 향상되었습니다.

솔저:76
- 펄스 소총
ㄴ탄환 공격력이 17에서 20으로 증가했습니다.
ㄴ최대 산탄 범위가 2.2에서 2.4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솔저: 76의 공격력은 비슷한 역할의 다른 영웅들에 비해 조금 약하게 느껴졌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기본 공격과 궁극기 모두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토르비욘
-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자신의 고철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사망한 적에게서 얻는 고철의 양이 40% 감소했습니다.
- 대장간 망치
ㄴ휘두르는 속도가 25% 증가했습니다.
ㄴ공격력이 27%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토르비욘의 방어구 팩은 강력한 기술이지만, 꼭 필요할 때 팀을 충분히 강화할 수 있을 만큼 고철을 모으기 어려웠습니다. 한편, 만약 팀이 충분한 시간 동안 적을 막아내면, 사망한 적에게서 수집한 고철로 방어구 팩을 너무 많이 만들 수 있어, 적 팀의 입장에선 전세를 뒤집기 어렵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자동으로 고철이 생성되면 이런 문제가 매끄럽게 해결되며, 토르비욘의 독자 생존력도 더욱 강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2 레벨 포탑을 더욱 빠르게 만들 수 있게 하기 위해, 망치 휘두르는 속도를 증가시켰습니다.

위도우메이커
- 맹독 지뢰
ㄴ지뢰를 설치한 플레이어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 죽음의 입맞춤
ㄴ위력 충전 속도가 20%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위도우메이커가 더 유연하게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자리야
- 입자 방벽
ㄴ방벽으로 얻는 에너지가 20% 감소했습니다.
- 방벽 씌우기
ㄴ방벽으로 얻는 에너지가 20%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잠재적인 공격력을 고려해볼 때, 자리야는 반드시 선택해야만 하는 영웅처럼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기본 공격력을 감소시키지 않는 대신, 최대 에너지 충전 달성을 조금 더 어렵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일반
- 아케이드에서 플레이할 때, 불러오기 화면에서 선택한 게임 모드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 버그 수정

■ 일반
- 가끔 클라이언트가 제대로 종료되지 않아 Battle.net 앱이 게임을 아직 실행 중인 것으로 인식하게 만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치유 : 한 게임 최고기록 항목과 관련한 통계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최근 플레이어 화면에서 세로열이 서로 살짝 겹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친구 목록의 4번째 열이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패드로 그래픽 설정을 변경할 때 발생할 수 있던 조작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자리비움 상태이면 훈련장에서 나가집니다.

■ 인공지능
- 맥크리 인공지능이 일리오스의 우물로 구르기를 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누비스 신전에서 인공지능들이 B 거점 근처의 벽에 막혀 움직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의 특정 지역을 인공지능들이 뚫고 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경쟁전
- 점령 전장에서 추가 시간이 무제한으로 지속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에 연결된 플레이어가 11명인데도 경기가 시작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
- 아나의 치유량 통계가 프로필에서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나의 사용자 지정 조준선이 저격 모드에서 반영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겐지가 몇몇 스킨을 착용하고 있을 때 "호박 조각하기" 하이라이트 연출에서 호박이 비정상적으로 위치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르시가 군청색 스킨을 장착하면 "수호 천사" 하이라이트 연출에서 지팡이가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 클라이언트가 백그라운드에 있을 때 리퍼의 "묘비" 승리 포즈가 제대로 표현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트레이서가 시간 역행 중에 점멸을 쓸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트레이서가 펑크 스킨을 장착한 상태에서 일부 음성 대사가 나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데드리프트" 하이라이트 연출에서 자리야가 입자포를 들어올릴 때 왼손으로 손잡이를 잡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자리야의 중력자탄에 걸린 라인하르트가 빠른 속도로 튀어나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
- 아이헨발데 빵집 칠판의 오타를 수정했습니다.
- 일리오스에서 일부 영웅이 의도치 않았던 기둥 위에 설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리장 타워에서 일부 영웅이 의도치 않았던 장소에 도달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네팔에서 리퍼가 그림자 밟기를 사용해 의도치 않았던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66번 국도의 주유소 위 특정 장소에서 안전하게 화물을 밀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에서 파라가 의도치 않았던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감시 기지: 지브롤터의 최종 거점 근처에서 의도치 않았던 꼭대기 지점에 도달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관전
-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관전 중일 때 생명력 막대가 때때로 올바르지 않은 색깔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