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나이츠2에서는 마법 부여를 통해 장비에 옵션을 추가할 수 있다.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마법 부여 주문서와 소량의 골드가 필요한데, 마법 부여 주문서는 토파즈 상점과 방치형 필드에서 획득할 수 있다.

마법 부여 주문서는 일반, 고급, 희귀, 전설 등급으로 나뉜다. 일반 등급 주문서는 사용 시 하나의 옵션이 무작위로 등장하고 고급은 1개~2개, 희귀는 2~3개의 옵션을 얻을 수 있다. 전설 마법 주문서는 옵션 3개가 확정적으로 등장한다. 주문서와 골드만 있다면 언제든지 마법 부여 옵션을 변경할 수 있지만, 주문서 수급이 쉽지 않기에 선호 옵션을 확실히 파악해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는 것이 좋다.


▲ 쉽지 않은 마법 부여, 어떤 옵션을 기다려야 할까?


◆ 전설 등급은 제작 불가, 마법 부여 주문서 획득처는?

마법 부여 주문서는 토파즈 상점과 방치형 필드에서 획득할 수 있다. 먼저, 토파즈 상점에서는 희귀, 전설 등급 마법 부여 주문서를 구입할 수 있다. 가격은 각각 200 토파즈, 800 토파즈다. 같은 상점의 다른 물품과 비교했을 때 그렇게 비싼 가격은 아니라고 볼 수 있지만, 특수 강화석을 구매해야 하기에 선뜻 구매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많은 이들이 마법 부여 주문서를 방치형 필드에서 수급하고 있고 필요에 따라 제작을 통해 등급을 높여 활용하고 있다. 보통 난이도 방치형 필드에서는 일반, 고급 등급 마법 부여 주문서를 획득할 수 있고 어려움 등급에서는 희귀까지, 매우 어려움 등급에서는 전설 등급 마법 부여 주문서까지 얻을 수 있다.

제작의 경우, 일반 마법 부여 주문서 10개를 고급 마법 부여 주문서 1개로 바꿀 수 있으며 고급 주문서 10개는 희귀 마법 부여 주문서 1개로 만들 수 있다. 전설 등급 마법 부여 주문서는 제작이 불가능하다. 이처럼 전설 등급 마법 부여 주문서 수급이 쉽지 않기에, 토파즈가 넉넉하지 않다면 일단은 고급, 희귀 등급 마법 부여 주문서를 사용해 전투력을 높이는 것을 추천한다.


▲ 토파즈 상점에서는 희귀, 전설 마법 부여 주문서를 구입할 수 있다


▲ 제작으로는 희귀 마법 주문서까지 만들 수 있다


◆ 부위별로 등장하는 마법 부여 옵션이 다르다! 최대 수치가 높은 옵션도 존재

마법 부여는 부위에 따라 적용되는 옵션에 차이가 있다. 또 각 부위별로 3개의 옵션은 다른 부위에 같은 옵션이 등장할 때보다 최대 수치가 더 높게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최대 수치가 2배까지 높게 등장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예를 들어, 무기에는 공격력, 연속 공격 확률, 공격 속도, 스킬 쿨타임 감소, 연속 공격 저항, 방어 무시 효율, 방어 무시 저항, 막기 효율, 주는 피해 등 9가지 마법 부여 옵션이 등장한다. 이 중 공격력, 연속 공격 확률, 공격 속도는 다른 부위에 등장할 때보다 무기에 붙을 때 더 높은 최대 수치를 기대해볼 수 있는 옵션이다.

투구에는 치명타 확률, 연속 공격 저항, 치명타 피해, 막기 확률, 연속 공격 확률, 방어 무시 저항, 주는 피해, 공격 속도, 공격력, 방어력, 생명력 마법 부여 옵션이 붙을 수 있다. 최대 수치가 높은 옵션은 치명타 확률, 연속 공격 저항, 치명타 피해다. 갑옷의 경우 방어력, 스킬 쿨타임 감소, 방어 무시 효율, 연속 공격 확률, 연속 공격 저항, 치명타 피해, 막기 효율, 주는 피해, 공격 속도 옵션이 등장하며 방어력, 스킬 쿨타임 감소, 방어 무시 효율이 최대 수치 혜택을 받는 옵션이다.

장갑에 적용되는 마법 부여 옵션 중 다른 부위보다 최대 수치가 높은 것은 막기 확률, 치명타 피해, 막기 효율이며 이 외 등장하는 옵션으로는 치명타 확률, 스킬 쿨타임 감소, 연속 공격 저항, 방어 무시 효율, 방어 무시 저항, 공격력, 방어력, 생명력이 있다. 신발에서는 생명력, 방어 무시 저항, 주는 피해, 스킬 쿨타임 감소, 연속 공격 확률, 방어 무시 효율, 치명타 피해, 막기 효율, 공격 속도 등의 옵션을 볼 수 있으며 생명력, 방어 무시 저항, 주는 피해에 최대 수치가 더 높게 적용될 수 있다.


▲ 상단 3개 옵션은 다른 부위보다 더 높은 최대 수치를 가진다(이미지 출처 : 시스템 가이드)


◆ 부위별 선호 옵션 정리! 무기는 공격속도, 투구는 치명타 확률?

= 마법 부여 선호 옵션

무기 : *공격 속도, *연속 공격 확률, (방어 무시, 주는 피해, 스킬 쿨타임)
투구 :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공격 속도, 주는 피해, 연속 공격 확률, )
갑옷 : *방어 무시 효율, *스킬 쿨타임 감소, (연속 공격 확률, 공격 속도, 주는 피해)
장갑 : *치명타 피해, 치명타 확률, (방어 무시 효율, 스킬 쿨타임 감소)
신발 : *주는 피해, 방어 무시 효율, (공격 속도, 연속 공격 확률, 스킬 쿨타임 감소)

※ 공격 세팅 기준이며 *표기는 최대 수치 혜택 옵션, 괄호 안은 추가로 가져가도 좋은 옵션
※ 방어형 영웅은 필요에 따라 막기 확률, 막기 효율, 스킬 쿨타임 감소를 우선하는 경우도 있음

기본적으로 부위별 마법 부여 옵션은 최대 수치가 더 붙는 것을 가져가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사용하는 영웅의 종류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일부 부위에서는 다른 옵션이 사용될 때도 있다. 예를 들어 장갑의 경우 막기 확률, 막기 효율이 최대 수치가 더 높게 붙는 옵션이나 공격에 도움이 되지 않기에 다른 옵션이 더 선호되는 편이다.

무기에서는 공격 속도와 연속 공격 옵션이 최우선라고 볼 수 있다. 둘 모두 최대 수치 혜택을 받는 옵션이며 이 외에는 방어 무시, 주는 피해, 스킬 쿨타임 등이 추가로 사용된다. 공격력은 마법 부여 옵션으로 얻는 효율이 낮아 크게 매력적이지 않다. 같은 이유로 다른 부위의 방어력, 생명력 등도 전반적인 선호도가 낮다.

투구는 치명타 확률의 최대 수치가 높아 마법 부여 1순위 대상으로 평가되는 부위다. 치명타 확률과 함께 치명타 피해를 가져가면서 3옵션을 노린다면 공격 속도, 주는 피해, 연속 공격 확률 등을 가져가면 좋다. 갑옷에서는 방어 무시 효율과 스킬 쿨타임 감소가 최선이며 이 외 연속 공격 확률, 공격 속도, 주는 피해도 고려해볼 수 있다.

장갑은 최대 수치가 더 붙는 치명타 피해를 우선으로 생각하면 된다. 방어에 집중하고 싶다면 막기 확률, 막기 효율을 붙여도 되지만, 일반적으로는 치명타 피해와 치명타 확률을 1, 2순위로 두고 마법 부여를 돌리는 편이다. 신발에서는 주는 피해 옵션을 가져가면서 방어 무시 효율, 공격 속도, 연속 공격 확률 등을 노리는 것이 좋다. 방어 무시 효율에 대한 유저들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방어 무시 효율이 2순위로 평가되는 편이며 범용성이 넓은 스킬 쿨타임 감소도 괜찮은 옵션이라고 볼 수 있다.


▲ 투구에서는 치명타 확률을 최대 192까지 얻을 수 있다


▲ 다만, 원하는 옵션이 등장해도 수치가 낮을 수 있으니 인내심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