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마는 GM매거진을 통해 26일 가디언 개선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이번 가디언의 변경 점은 사용 편의성 개선, 성장 개선, 새로운 능력 추가가 주요 내용이다.

가디언 편의성으로는 소환 시간과 소환 쿨타임이 삭제된다. 가디언을 소환하면 하루에 1시간 이상 소환할 수 없었는데 이제는 소환 시간이 사라져 무제한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가디언으로 변신하거나 소환할 때 생기는 쿨타임도 삭제되어 가디언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다.

성장 시스템도 개선될 예정이다. 가디언 레벨이 사라지고, 4성 5성 등 등급만 남게 되며, 1~3성 가디언 스톤도 거래가 가능해졌다. 이외에도 캐릭터의 공격속도, 캐스팅속도, 이동속도, 가디언의 스킬 쿨타임이 감소하는 각성 시스템도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 GM매거진, 가디언 개편 : 각성 시스템 추가 [바로가기]




■ 가디언 사용 편의성 개선

▶ 가디언 제한 시간 삭제

아이템 파밍과 골드를 벌기 위해 오랜 시간 가디언과 사냥을 하다 보면 가디언 제한 시간 때문에 오래 사용할 수 없었다. 이런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이젠 제한 시간 없이 가디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적용할 예정이다.

앞으로는 사냥터나 던전에서 가디언의 더욱 많이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필드 전쟁을 즐기는 전쟁 길드도 가디언 사용 제한에 오랜 시간 전투를 할 수 없었는데, 제한 시간 삭제 이후로 끊임없는 전투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 가디언 제한 시간, 이제 무한으로 사용 가능!




▶ 가디언 교체 쿨타임 삭제

자유로운 가디언 교체가 가능해졌다. 공격형 가디언을 소환했는데, 바로 방어형 가디언으로 바꾸기 위해 소환 해제 후 쿨타임이 존재했다. 10초라는 짧은 대기 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전투 중에는 10초가 1분으로 느껴질 정도로 체감이 컸었다.

앞으로는 쿨타임 없이 바로 교체할 수 있는 편의성이 제공된다. 하지만 스킬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가디언 교체 시 이전 가디언이 소환했던 소환체 등의 스킬은 즉시 사라지며, 사용했던 스킬 쿨타임도 초기화되지 않는다. 대신 가디언을 통해 이동 속도 증가나 공격력 향상 같은 이로운 버프는 가디언 교체 시 사라지지 않고 지속시간 동안 유지 된다.


▲ 10초 쿨타임도 이제 사라진다.





■ 가디언 성장 개선

▶ 가디언 레벨 삭제

이전에는 가디언 진화와 레벨업을 통해 가디언의 능력치를 올렸지만, 이번 개편을 통해서는 가디언의 레벨업 기능이 삭제되고 진화만 유지된다. 즉, 가디언이 1성에서 2성으로 진화하면 가디언의 능력치도 크게 성장하는 방식이다.


▲ 이제 레벨이 사라지고 등급만 남았다.




▶ 가디언 진화에 필요한 레벨 변경 및 상위 진화 가능

가디언 진화에 필요한 레벨 조건도 변화가 생길 예정이다. 2성은 20레벨, 3성은 30레벨, 4성과 5성은 40레벨만 된다면 바로 사용해 진화할 수 있다.

특히 가디언 5성을 만들기 위한 조건도 삭제됐다. 이전에는 5성 가디언 진화시 하위 등급 2성, 3성, 4성을 차근차근 모아야 진화할 수 있었지만, 개편 사항으로는 2성에서 곧장 5성으로 진화가 가능하다.


▲ 가디언 진화에 필요한 레벨이 변경됐다.





■ 가디언의 새로운 능력, 가디언 각성 시스템

가디언의 사용 시간이 제거되면서 새로운 시스템 '각성'이 선보일 예정이다. 기본 단축키 "v"키를 누르면 사용할 수 있으며, 각성 게이지가 100% 달성 시 발동된다.

각성 상태가 발동되면 캐릭터의 공격속도, 캐스팅속도, 이동속도가 빨라지고 캐릭터 스킬과 가디언의 스킬 쿨타임이 감소해 말 그대로 캐릭터가 각성하게 된다. 단, 각성에는 제한된 유지 시간이 존재하므로 시간이 지나면 각성이 해제되며 임페리얼 가디언은 각성 사용이 안 된다.

각성 게이지를 채우기 위해선 사냥, 가디언 지속제사용 또는 가만히 서서 대기하는 방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채울 수 있다. 각성은 결투장/전장에서는 각성 사용이 불가능하며, 각성상태로 결투장과 전장 진입 시 각성 게이지 및 상태가 초기화되니 주의해야 한다.


▲ 각성 게이지는 이렇게 생겼다.

▲ 캐릭터의 각성상태와 유지 시간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