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킹 - 주택의 '생산물 수확'은 주택에서 진행하는 생산물 재배와 관련된 항목이다. 채집 활동이나 씨앗 상인에게 구매한 생산 원료를 꽃농장, 과수원, 광산 등 생산시설에 심고,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수확하면 주간 랭킹을 결정하는 생산물 수확 점수가 오른다.

일반적으로는 재배 시간이 긴 생산물을 수확하고, 수확하는 생산물이 많을수록 한 번에 얻는 생산물 수확 점수가 많다. 그러므로 생활 효과를 보조하는 축복 결정을 사용하면 더욱 빠르게 생산물 수확 점수를 올릴 수 있다.

▲ 주택 재배를 열심히 할수록 높아지는 생산물 수확 점수



■ 씨앗 상인과 필드 채집, 생산물 돌보기로 구하는 생산 원료

생산물 재배에 사용할 원료는 다양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주택에 있는 NPC 씨앗 상인에게 원료를 구매하는 것이다. 씨앗 상인은 2종류의 원료를 무작위로 판매하고, 각 원료는 매일 2회 구매할 수 있다. 주택마다 상인이 판매하는 원료의 종류가 다르므로 여러 주택을 방문해 원하는 원료를 다량 모으는 것도 가능하다.

무작위 유저의 주택으로 이동하는 기능은 하루에 최대 5번만 사용할 수 있지만, 친구등록한 유저는 일일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방문할 수 있다. 즉, 친구가 많을수록 원료를 발견할 기회가 많은 셈이다.

▲ 주택 내의 씨앗 상인에게 매일 2종류의 원료를 구매 가능하다

▲ 더 많은 원료를 구하고 싶을 때는 다른 유저의 주택을 방문하자


필드에서 활동력을 소모해 채집, 채광, 벌목 활동을 하다 보면 원료를 얻을 수 있다. 필드의 채집물은 고정된 위치에서 등장하고, 미니게임 성공 시 평소보다 빠른 속도로 채집할 수 있어 평소 생활을 즐기던 유저라면 순식간에 활동력을 전부 소모하게 될 것이다. 단, 채집 성공 시 제작에 쓰이는 재료는 확정 드롭하지만, 원료는 일정 확률로 등장하기 때문에 운이 없다면 아무리 많은 활동력을 소모해도 원료를 얻지 못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둬야 한다.

세 번째 원료 획득 수단인 작물 돌보기는 다른 유저의 주택에서 재배가 끝난 작물에 사용 가능한 기능이다. 돌보기는 한 번당 활동력 20을 소모하므로 자주 이용하기는 힘들지만, 일정 확률로 돌본 작물에서 원료가 나온다. 단, 돌본 작물의 원료가 반드시 나오는 것은 아니므로 빠르게 활동력을 소모하고 싶을 때만 돌보기를 이용하자.

▲ 채집 활동 중 씨앗을 얻기도 한다

▲ 작물 돌보기는 활동력 대비 원료 획득 효율이 낮다



■ 성장 2시간 걸리는 원료가 고효율? 원료에 따른 생산물 수확 점수 정리

여러 방법으로 획득한 원료를 주택에 심고 수확하면 랭킹을 결정하는 '생산물 수확' 점수가 증가한다. 이때 점수는 심은 원료의 종류와 생산물 수확 개수 두 가지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작은 참나무, 작은 용담초처럼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 등급 원료는 재배 시간이 1시간으로 짧은 대신, 획득 점수도 생산물 1개당 2점으로 낮다. 일반 등급 중 재배에 2시간이 걸리는 커다란/풍부한 원료는 한 번에 많은 수확물을 얻고, 수확물 하나당 4점을 얻는다. 하스 대륙 곳곳에서 드물게 발견되는 조경물 관련 원료는 재배 시간이 6시간으로 상당히 길지만, 생산물 하나당 12점을 획득해 단숨에 많은 점수가 오른다.

그러나 원료 등급이 반드시 수확 점수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 룬가루나 고급 등급 제작 재료가 나오는 고급 등급 원료는 생산물 1개당 획득 점수가 2점으로 '작은' 원료와 효율이 같았다. 또한 차원의 통로나 보물방으로 이동하는 원료는 포탈을 이용해도 생산물 수확 점수가 오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생산물 수확 점수를 얻으려면 주택에서 직접 수확물을 획득해야만 한다. 따라서, 생산물 수확 점수 획득이 목적이라면 성장에 2시간이 걸리는 일반 등급 씨앗을 심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축복의 제단에서 생산물과 관련된 축복의 결정을 이용하면 한 번에 많은 점수를 올릴 수 있다. 랭킹 점수에 영향을 주는 축복의 결정은 생산물을 추가로 획득하는 '풍요의 축복 결정', 생산 시간을 줄이는 '생산 시간의 축복 결정', 생산 대박 확률이 오르는 '대박 확률의 축복 결정' 3가지다.

▲ 보물방이나 차원의 통로와 이어지는 원료는 아무리 심어도 점수가 오르지 않는다

▲ 생산물 수확 점수 획득량을 올리는 생활 관련 축복 결정

▲ 원료만 충분하다면 생산 시간 감소 결정도 점수를 빠르게 올릴 수 있는 수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