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펙스는 개인적인 피지컬도 중요하긴 중요하지만 사실 상황 판단만 잘해도 1인분을 하기가 쉬운 게임입니다.
그런데 너무 에임에만 목숨을 걸어서 정작 중요한것을 놓치는 분들이 많은거같아서 한번 써봅니다.
효율이 높은것들 위주로 속성으로 때려넣어드립니다. 

1. 무빙

에린이한테 현란한 무빙을 바랄수는 없겠죠. 적어도 기본적으로 교전시 좌우 무빙을 생활화 합시다.
단순히 좌우무빙을 추가한것만으로도 당신은 팀에 큰 도움이 될수있습니다.
가만히 서서 쏘지 마세요. 잘 쏘는 사람들은 r99로도 멀리서 가만히 쏘는 사람을 순식간에 녹일수있습니다.
특히나 에이펙스처럼 한팀과 붙는것이 아니라 여러팀이 붙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게임에서
무빙이 멈춰있다는것은 그냥 죽여달라는것과 마찬가지입니다.

※※ 항상 도망가거나 푸쉬할때는 대각선 좌우로 활용하셔야합니다. 정면으로 가만히 뛰어다니지마세요.
님이 풀피던 뭐건 0.1초컷납니다. 대각선을 수시로 활용하는 행위가 님의 생존률을 몇배 끌어올립니다.
그리고 할수있다면 슬라이딩 점프를 최대한 활용해서 항상 가속을 잘 활용해주세요.

2. 엄폐물, 위치선정

엄폐를 사용하는것은 기본입니다. 
기본적으로 어떤 팀과 붙더라도 항상 자신의 위치는 여러 방면에서 동시에 타격할수 없어야합니다.
최소 다른각을 연다고하면 자기가 빠르게 반응하거나 인식할수 있는 범위에서 각을 열어두는게 가장 좋습니다.
제일 좋은것은 자기가  안전하게 쏠수있는 고지대, 정면만 위험한 정도의 각이 이상적입니다. 
다만 이런 경우는 흔치않으므로 최소 2방향 정도 각을 내준다고 생각하고 싸우시면 됩니다.
다만 자기가 교전하고 있는 상대외의 방향에서 타격이 들어올시 바로 돌거나 안전한각으로 빠질수 있어야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엄폐를 끼고있다고해서 무빙을 멈추면 안됩니다. 가만히 멈춰서 엄폐물을
끼고 서있다가는 다른 각에서온 상대에게 반응도 못하고 바로 잡히게 됩니다.

엄폐는 단순히 팀이 자리를 잡은 상황이 아니더라도 무조건 교전시 끼는게 좋습니다. 
근접전투든 뭐든 주변에 있는 물체와 지형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특히 다수가 소수를 공격하는 상황에서는 잡히더라도 시간을 벌고 최대한 딜을 누적하기 위해 필수입니다.
별거 아닌 발악같은 행동이 전황을 뒤집게 해줍니다.

※※  에이펙스는 유저 수준이 크게 분류가 되는 게임입니다. 서로 1~2번 쏴보면 잘하는 사람은 그 사람
수준이 그냥 바로 파악되는 게임이에요. 그래서 그걸 기반으로 푸쉬각을 잡죠.
종합적인 실력면에서 2단계 이상 차이가 나면 사실상 무슨짓을해도 1대1로는 못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유리한 위치일 경우 1대1 에서도 1단계 이상 극복 가능하며 팀이 다 같이 포지션을 잘 잡은 상태라면
2단계 이상 실력 차이가 나도 상대가 함부로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즉 위치선정만 잘해도 자기보다 훨씬 잘하는 유저를 애먹일수 있어요.

3. 백업, 상황 파악 (우선도 잘 파악하기)

실력이 없을때에는 그저 팀이랑 잘 붙어다니고 그저 백업 잘해주는게 Best입니다. 
자기가 뭘 하려고 하지마세요. 어차피 못합니다. 그리고 자기가 실력이 없는데 시간이 지나고 존버하면 뭘 만들수있다 생각하지마세요. 
에이펙스는 뽀록으로 이길수가 없는 게임입니다. 말했다시피 실력차가 너무 큽니다. 
자기가 능력이 되면 상관없지만 자기가 능력이 없다면 무조건 그냥 팀이랑 최대한 협동하세요. 
항상 팀 위치 파악하고 주변 전투 소리 파악하고 팀이 어디서 전투를 하고 있는지 파악해서 바로바로 백업가시고 빠질각 잡으세요. 백업하다 죽게되도 상관없습니다.
실력이 없으면서 혼자 살아남는게 제일 한 상황입니다. 차라리 잘하는 사람 고기 방패라도 해주면서 팀이 이길 큰 그림을 만드는게 제일 좋아요.

어느정도 실력대가 올라오시면 자기가 각을 만들어야하기때문에 전투 상황을 파악하고 최대한 상황을 유리하게 만드는게 중요한데 여기서 자기의 실력과 종합 정보를 기반으로 우선도를 잘 생각하는게 중요합니다. 

4. 무리한 푸쉬, 오기 부리지 말기!

푸쉬는 확실히 우위를 점하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판단은 빠르고 과감하게 하셔야되요. 자기가 유리한 각을 잡았을때 바로 하셔야합니다. 어영부영 고민하다 늦게 푸쉬하면 이도저도 안됩니다. 그럴거면 그냥 푸쉬하지마세요. 그리고 각도 안나왔는데 그냥 자기 믿고 뛰어가는건 사실 자살길입니다. 수준이 높을수록 안통해요.

만약 적과 당신이 대치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딜교를 하고있는데 2번 이상 자신이 일방적으로 큰 손해를 보면
님보다 상대가 잘하는겁니다. 이 상황에서 어떻게든 복수하려고 오기부리지마세요. 
그러다가 따이면 팀이 터집니다. 그냥 인정하세요. 상대도 잘한다는걸 인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무리하지말고 시야만 잘 봐주세요.
에이펙스에서 팀의 균형이 순식간에 깨지는 경우가 이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푸쉬각 잡는 사람 입장에서 가장 유도하는 상황이기도하고요.

※※ 상대와 딜교에서 밀려서 치료를 할때 점프, 앉기 버튼을 활용해서 최대한 시야를 확인하면서 치료하세요.
단순히 자기 치료한다고 시야를 안보면 잘하는 사람은 그 각에 이미 다음 엄폐각으로 넘어가서 점점
거리를 좁혀서 순식간에 도달합니다. 
치료하다가도 상대가 불리한 평야각을 넘어 무리하게 푸쉬해온다면 바로 견제하세요.

이 정도로 가볍게 정리해봤는데요. 에펙은 무리하지말고 자기 할일만 똑바로 해도 1인분 하기가 쉬운 게임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이 상황판단이 너무 안좋아요. 에임은 너무 심한 수준만 아니면 조금 뒤떨어져도 됩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조금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