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직업의조합
2.전쟁전 준비해야 할 것들
3.운영(내곽,외곽)
4.공대구성원 별 주의사항 


1.  직업의 조합.


아키에이지에는 158가지의 직업이 있지만

전쟁에서 쓰이는 직업은 극히 일부로


주특성 1 (격투,사랑,마법,야성)  + 필수부특성1 (환술,의지)+ 부특성2 @

를 선택해서 직업이 정해지며


부특성2는 플레이어 성향에 따라 결정되며

딜을 챙기는 경우  낭만,사명,증오(마딜) 중 하나를 택하고

CC를 챙기는 경우 죽음,환술을 중 하나를 택한다.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직업은 아래와 같다.


탱커: 검은기사(죽음,의지,철벽), 교란꾼(환술,의지,철벽), 환영사(죽음,의지,환술)

마딜: 흑마법사(마법,의지,죽음), 마법사(마법,의지,환술), 정령술사(마법,의지,증오)

근딜: 비전격투가(격투,의지,죽음), 선인(격투,의지,환술), 첩자(격투,의지,사명), 자객(격투,환술,사명)

활딜: 그림자검(야성,의지,사명), 비명연주자(야성,의지,낭만),신비유랑가(야성,의지,환술),       

         감시원(야성,의지,철벽)

힐러: 사제(사랑,의지,낭만), 현자(사랑,의지,환술), 마술사(사랑,의지,죽음)



특성이 리메이크되고 의지대신 환술을 넣는경우도 많아졌지만


입문자는  의지를 꼭 쓰는걸  추천한다.

의지의 경우 생존에 관련된 스킬들이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오픈베타부터 지금까지 사랑받는 특성이다.


입문자인 이상 기본기가 튼실해야하니

의지를 사용하는 직업부터 익숙해진 후 다른직업을 선택하도록 하자.



2. 전쟁전 준비해야하는 것들

2.1 도핑

가장 기본이 되는 도핑들로 직업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도핑한다.



딜러,힐러는 영광의잔+숙성갈빗살+전투교본을 먹고

탱커는 숙성갈빗살+비법서+교본을 먹는다.


생존력이 부족하다 싶으면 탱커와 동일하게 먹기도 한다.


**영광의잔과 비법서는 함께 먹을수 없으니 주의할것(먹으면 다른 한개가 사라짐)



2.2 회복약


기본적으로 4가지의 회복약을 사용하며,

회복약들은 색(빨강,초록,파랑,보라)에 따라 쿨이 따로 도니 모두 챙기도록 하자.



2.3 날틀

사실 아키에이지에서 날틀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고,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하지만 고급날틀가격은 하나하나 만만치 않기 때문에 사기가 쉽지않기 때문에

입문자는 우선 기본4종날틀을 가지고 시작하는게 좋다.

가지고있으면 모두 사용할 곳이있으며 상위날틀이 없다면 꼭챙겨야한다.



가장 중요한 날틀은 뇌우날틀로 용포효를 맞았을떄 유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반날틀이다.

속도는 느리지만 뇌우를 사용할때 사용할 수있는 폭탄투척(날틀폭탄)은 일정범위 내의 적을 넘어뜨릴 수 있으니 자주 사용하는게 중요하다.






2.4 탈것

아키에이지는 공대단위 이동에서는 이동속도가 중요하고

이동속도가 제각각이면  꼬리가 길어지면서 쉽게 이니시를 당하고, 각개격파를 당하게 된다.


현재 아키에이지 내의 탈것의 기준 속도는 11.5

최대한 빠르게 11.5로 맞추는걸 추천한다.


명예의점수 탈것을 사면 11.5지만 명점은 사용용도가 많기 때문에 아껴두는 걸 추천하고

기본 탈것(속도 8.5)를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하도록 하자.

추천하는 탈것은 눈사자매사냥고원(동대륙) 축사에서  50은에 구매할 수 있다.




그 후 향연의 뜰(던전)을 돌면서 재료를 모아서 업그레이드를 하면

속도가 11.5가 되고 스킬에 질주(무적)과, 무리의우두머리(범위내 아군 이속증가)가 생긴다.








3. 운영(외곽,내곽)

3.1 내곽과 외곽


공대급싸움에 있어서 공대의 구성은 내곽과 외곽으로 나누어진다.

공대운영은 직업비율에 따라  크게 바뀌는데(죽마쟁, 외곽 점사싸움)


가장 흔한 중앙 죽마쟁(내곽vs내곽)을 기준으로 글을 작성했다.



내곽의 구성원은 탱과 죽마로 이루어져 있고 CC와 광역스킬을 이용하여 상대의 주력을 받아내는 역할을 가지고있다.

내곽 운영에서 중요한 점은  덩어리를 유지하면서 점감을 받으며 버티는 것으로

반드시 일정이상 규모를 유지해야하며, 부족하다면 근딜들에게 죽음이나 환술을 들게하고 채워넣어야 한다.



외곽의 주 구성원은 근딜,활딜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대 외곽을 상대하며, 점사를 통해 상대 외곽,내곽을 깍아들어가는 역할이다.


내곽싸움에는 공격턴과 수비턴이 있고

공격턴은 25초+-5초에 한번씩 오며

공격턴의 유지시간은 10초~15초

그 외의 시간은 수비턴이다.

(물론 서로의 공격턴이 같을때도 있고, 엇갈릴 때도 있으니 고정적인건 아니다)



이는 딜러들의 스킬쿨타임과 연관이 있다.

마딜: 불장판(쿨26초),연속벼락:파도(쿨25초),불의비(쿨28초)

근딜: 기선제압(쿨15초), 회오리베기(쿨 12초),대지가르기(쿨16초),폭풍가르기(쿨18초)


상대 공격에 대한  대응은 2가지로


첫번째는 상대공격턴에는 위치를 피하고, 아군공격턴에는 들어가는 방식으로

말이야 쉽지 실제로는 매우 힘들며, 공대원들의 숙련도 및 생존력이 뛰어나야 한다.(장비등급,날틀,특성스킬)


두번째는 인원이 확실하게 뭉쳐 받아치는 방식(맞다이)으로

첫번째 방법이 힘든 일반 초록이공대에 적합한 방식이다.

일반 초록이공대는 위와같은 방식을 쓰려고하면 덩어리를 유지하지 못하고 360도로 흩어지고 뭉치지못해 점감을 받지못해 터지고, 이후에는  흩어진 덩어리별로 각개격파를 당해 패배하게 된다.

그럴바에는 맞더라도 확실하게 뭉쳐서 인원빨과 스킬로 딜을 버티며 맞다이 치는게 오히려 쉽다.



3.2 직업별 역할

깔끔하게 이니시가 들어가서 치명타를 입히는 경우가아니면 대게 난전이 일어나며

이때부터 각 직업별로  오더를 들으며 기준징을 따라 활동한다




3.2.1 탱의 역할

탱은 대게 개개인으로 활동하고 내곽탱(보통 검은기사)이 아닌경우 광타이밍에나 중앙에 들어가서 강인한육체+도발의 외침으로 치감을 넣어주는 정도고,  그 외의 외곽에서 상대방 외곽을 상대한다.



외곽에서의 활동은 2가지로 나눠진다.



1. 외곽을 묶어 딜로스를 시키거나, 외곽을 더욱더 밀어 중앙의 부담을 줄이는 방법


다후타의 숨결과 철옹성으로 적외곽을 교전거리 밖으로 밀어내거나, 혹은 상대 힐러를 내곽의 CC안으로 넣고

방울방울과 대지의손아귀로 상대 외곽을 묶거나, 주요 전투지에서 거리를 벌려 상대의 딜집중을 막는 방식으로



개인적으로 상대방이 CC에 약한특성을 많이 가졌을때 선택하는 방법으로

의지를 가지지 않은 직업은 CC에 취약하기 때문에 딜로스를 유도하기 쉽고

특히 낭만+사명을 동시에 든 직업은 호구 중의 호구로

교전시간의 1/4~1/3은  CC에 가둬 존재감을 삭제시킬 수 있다.



2. 내곽 인원을 조각내서 각개격파 노리기


상대방에 의지특성 보유자가 많을 경우 CC로 충분하게 상대방 딜로스를 유발할수 없다고 생각할때 선택한다.


기본적으로 내곽은 덩어리를 유지하며 점감을 받아야하는데

내곽을 조각내면 점감을 받기 힘들게 할 수 있다.

점감을 깰만큼 인원을 조각내지 못하더라도

일정 지역에 대한 인원우위를 통해 딜을 집중해, 각개격파를 노릴 수 있게 된다.




3.2.2 마딜의 역할


마딜은 CC가 범람하는 내곽에 특화되어있으며, 공대의 기준(중앙)이 된다.


해야할 일도 외곽에 비해 쉬운편으로

아군 내곽 기준징으로 부터 떨어지지 않고 덩어리를 유지하는 것이다.

상대 탱은 아군 내곽을 조각내려고 땅기거나 밀어낼텐데

점감이 깨지지 않도록 계속 달라붙어 점감을 유지하며 스킬을 돌려 적을 묶어둬야한다.


이 중에서 가장 뛰어난 직업은  흑마법사로

다른직업에 비해 CC및 생존기가 넉넉한편이라

서브탱의 역할을 수행한다.






기본적으로 상대 인원을 각종 CC로 움직이지 못하게 묶어두며,

광타이밍에 딜을 집중하여 터트린다.



하지만 내곽은 점감을 받아 터트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대게 외곽싸움의 결과에 따라 승부가 결정된다.




3.2.3 근딜,활딜의 역할


기본적으로 크게 돌면서 아군 외곽탱이 뭉친 작은 덩어리를 점사를 통해 터트리는 역할이다.


상대외곽을 잘 괴롭힐수록 상대내곽에 대한 지원(힐,딜)이 줄어들고 승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



흔히 외곽끼리의 싸움은 꼬리물기형태로 진행되며

외곽의 움직임 멈춤 = 패배 를 뜻하기 때문에

넓은 시야,생존기(CC해체기),기동성이 요구된다.



숙련도 낮은 초록이공대의 큰 특징은

외곽이 움직이지 않고 고정된 위치에서 내곽을 공격하는데

이럴 경우 상대 힐러는 힐을 편하게 하기 때문에 내곽터트리기가 더욱 힘들어지고

반대로 적군탱에게 아군외곽이 물리면서 힐이 끊기게 되어,

그 결과 내곽이 패배하고 밀리게 된다.



근딜,활딜이 내곽을 공격하는 경우는

오직 오더자의 광 오더(혹은 내곽 깍기 점사오더)가 내려질 때 뿐이며,

그 외의 경우에는 끊임없이 움직이며 외곽에 신경써야한다.



좋은예



나쁜예





3.2.5 힐러의 역할



힐러는 내곽,외곽 모두에 포함되어 있지만


대게 위치는 아군의 외곽과 내곽 사이에 위치하며

내곽으로 CC에 빨려들어가지 않으면서도 내곽에 힐이  들어갈만한 위치를 잡아야한다.


힐러들의 서브특성은 환술,죽음,낭만을 가지며

서브특성에 따라 세부적인 역할이 다르다.


역할이 조금씩 달라도 공통적으로 중요한 건

내곽공대원에게 샘솟는생명을 꾸준히 감아주는 것이다.

샘솟는 생명은 힐러수에 상관없이 중첩이되기 떄문에

샘솟감는 힐러수가 많을수록 아군 내곽의 생존률이 크게 올라 승리확률이 올라간다.





기본적으로 이동은 아군 외곽의 이동방향을 따라 이동한다.


뒤쳐지거나, 멀리 떨어졌다면.

무적날틀이나 근두운을 이용해 외곽의 이동방향으로 합류하고

그도 못할 상황이면 CC가 넘치는 내곽안으로 도망쳤다가 외곽에 합류하는게 좋다.




1.낭만계열 힐러


낭만계열의 공대의 버프를 유지해주고, 디버프를 풀어주는 역할을 가지고 있다.

(사진에는 없지만 경쾌한 행진곡도 있다.)


피리를 끊기지 않게 유지하고(대지의찬가,광시곡,치유의무곡,경쾌한 행진곡,구원)

내곽이 CC싸움에서 밀리거나 광을 맞는다면 힐과 나팔소리:생명을 넣어주며,

광타이밍에는 치유돌림노래:바위를 넣어 터트리기 쉽게 도움을 준다.



상대광타이밍을 알기  쉬운게 낭만힐러인데

치무를 부는데 4~600뜨던 힐이 갑자기 0~100이 뜨게되면 이건 상대 광타이밍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나팔소리:생명을 내곽에 쑤셔박아줘야한다.




2. 죽음계열 힐러




죽음계열 힐러는 끊임없이 광역힐을 넣는데 초점을 두는 힐러다.

죽은자의주문+모두치유를 이용해 끊임없이 광역치유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죽음에 있는 CC를 이용해 달라붙는 상대 외곽을 저지하거나,

내곽의 CC싸움에 지원한다.



3. 환술계열 힐러


환술계열 힐러는 교란꾼과 같이 외곽에 특화된 CC를 다수 가지고 있으며

주로 아군 외곽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4.  공대구성원 별  주의사항

4.1 공대장

1. 결정을 미루지 말것

제일 암걸리는 부류가 여러분의 다수결을 따르겠다는 공대장으로

“어떻게 할까요?”

“이거할까요? 저걸할까요?”

의견이 통합되는데 한세월이다.


공대장을 잡았으면  그냥 꼴리는대로 해라

꼴아박으려면 확실하게 꼴아박고, 튈려면 확실하게 튀어라

튈까 말까, 꼴아 박을까 말까

이러면 서브오더자들이 꼬여서 터진다.


자기가 경험이 적어서 판단을 내리기 힘들어도 해야한다.

이미 공대장을 잡았다는 거에서 당신보다 경험있는 사람이 없다는 뜻이고

그 상황에서 제일 잘난사람이 당신이라는 뜻이니 망하더라도 일단 고다.


그런데 중요한건 망하더라도  복기를 하고, 계속 왜 그랬는지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만약 복기하지 않고,  오더를 한다면 그저 짖는 것 밖에 안되니 주의할것.



2.인원을 확실하게 지정할것


“누가 와딩좀 봐주세요.”

“아무나 포탈 좀 열어봐요.”


누가… 아무나.. 이런게 들어가면

아무도 안한다.



“ㅇㅇㅇ님 XXX에서 와딩 부탁드립니다.”

“7팟~8팟은  6번징 따라 이동하세요.’

이런식으로 이름이나, 파티를 확실하게 지정해서 오더를 하자.



4.2 포지션별 오더자

공대장이 대략적으로 큰 방향성을 끌고간다면

포지션별 오더자들은 세부적인 걸 컨트롤한다.


주로  스킬운용이나, 이동을 컨트롤하며

대게 보날의 유지, 외곽인원들의 이동방향, 광타이밍을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가끔보면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자기가 죽으면 말이 없어지는 부류다.

다른 공대원들이 부활하고 릴을 탄다고 해도, 자신을 대체할 같은 포지션의 오더자가 없다면

시체를 빼지않고 계속 상황을 보고 오더를 해야하고,  죽어도 당황하지 않고 오더를 하는게 중요하다.



4.3 일반 공대원


1.디스코드 접속

오더자들이 일일이 타자치고 말하기는 힘들다.

목소리로 오더하는게 하는게  타자치는것 보다 속도가 빠르고 확실하니

공대원들은 필수적으로  디크코드에 접속하도록 하자


2.제보위치는 확인하기 쉽게

주로 적 발견 시 제보할때 흔히 보이는 실수들인데


“제가 있는 곳에 있어요.”

“ㅇㅇㅇ이 죽어있는곳이요.”

이런 경우가 많다.


미니맵상에 아군점이 50여개인데

공대장들이 그걸 하나하나 확인하려면 한세월이다.



제보시 요령은

징표,  본대, 혹은 맵상에 보이는 맵글자를 기준으로 해야 오더자들이 확인하기 쉽다.


“본대 기준 11시방향에 적 옵니다/”

“7번징(와딩) 방향에 적본대입니다.”

“칼징 위치에서 7시방향에 애들 집결해요”

“맵에서  ‘붉은 용의 둥지’ 글자에서 에서 ‘용’과  ‘의’ 사이에 애들있어요”


이런식으로하면 오더자들이 위치를 파악하기 쉽다.




3. 전쟁중에 공대장이나 부오더자에게 토를 달지 말것

“이랬으면 좋았다”

“왜 이렇게 안했냐”

일반 공대원이 40명이 넘는데  불평하면 끝도없다.


그리고 대게 판단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오더자나 부오더자이기 때문에

당신보다 못한 판단을 할 확률은 한 없이 낮고, 실패를 해도 왜 실패했는지도 이미 알고있다.

다만 상황이 급박해서 설명하기에는 시간이 오래걸리고, 귀찮아서 죄송하다고 넘어갈 뿐이지.


정말 판단력이 뛰어난사람은 공대가 터지고 나서 불평하는게 아니고

이미 교전에 들어가기전에 현재 상황의 위험성과  방향성을 제시를한다.




그렇게 못했다면?

그냥 조용히 있는게  공대를 위해 좋다.



아니면 끝나고 피드백시간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해라.

그를 위한 피드백시간이다.


다만 불만을 표현하는건 손가락만 있으면 개나소나 가능하니

꼭 머리를 굴리고 해결책의 방향성도 함께 제시하자.



만약 위 글을 보고도 납득할수 없고, 저엉~말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다면?


글쎄….

“우리 아들이 머리는 좋은데 공부를 안해요.”

이거랑 무슨 차이일까?



그래도 정 꼬우면 전쟁할때 마이크를 켜라.


그러면 다른 사람들이 판단하기에 정말 뛰어나면

머리위에는 징이 달리고 오더를 내리게 될 것이다.






쟁에 익숙하지 않아서 화면에 빨간색만 봐도 힘들어하시는 초록이 분들이 많이보여서
그런 분들을 위해 작성해봤습니다.


약간 아쉬운게 있다면 스왑템을 정리 안한 정도일까?(뜨맹,피꽃)
작성에 시간이 많이 걸렸고, 더이상 수정하기도 힘들어서 여기까지인듯 하네요.


글작성에 도움이 될만한 분들을 소개해주신 (인벤닉)후숙이,(인벤닉)윤찬님,
글작성에 도움을 주신 (인벤닉)암행투신, (인벤닉)갓떡,(인벤닉)베릴11 님,
동영상 이용을 허가해 주신 (인벤닉)코무룩 님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움짤 원본 동영상 출처(무적의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