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9월 업데이트 이후로 크고 작은 이슈들이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많은 상속자에게 불편을 드린 점 매우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합 서버 환경에서 발생하는 렉 현상으로 인해 여러 불편 사항도 전달받았으며 대응 업데이트를 준비 중에 있으므로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9월 업데이트 콘텐츠의 일부 대응 업데이트를 포함하여 10월 4일 업데이트에도 여러 가지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오늘은 아미고를 통해 다음 업데이트에 추가될 내용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신규 계승자 기술
*각 기술의 기본 효과를 비교하여 볼 수 있도록 기술 툴팁 이미지를 교체하였습니다. - 1차 수정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주 능력 5개 격투, 야성, 마법, 사랑, 증오의 새로운 계승자 기술이 추가됩니다. 지난 업데이트에 추가되었던 보조 능력의 계승자 기술과 동일하게 10레벨(증오는 4레벨) 달성 시 습득할 수 있는 기술이며, 각 능력의 핵심적인 기술이자 상속자의 사용 빈도가 높은 기술을 위주로 선정하였습니다.


1. 격투 - 적진으로


적진으로 기술은 먼 거리를 도약하며 연쇄 효과의 조건을 만들거나 연쇄 효과로 적을 상태 이상으로 만드는 기술로 격투 능력의 중요한 기술입니다. 

돌풍 효과는 적중된 적 1명 당 돌격 기술의 재사용 시간이 2초씩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격투 능력 연쇄의 핵심 기술인 돌격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지속적인 전투에서 더 속도감 있는 전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위를 선택할 경우 발묶임 대상에게 적중 시 넘어짐을 발생시키는 연쇄 효과로 변경됩니다. 격투 능력 내에서 해당 연쇄를 발동시키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다른 보조 능력과의 연계를 통하여 더욱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2. 야성 - 연속 쏘기


연속 쏘기는 아키에이지에서 가장 빠른 기술로 많은 상속자가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연속 쏘기는 높은 고정 피해 감소 효과를 가진 대상에게는 별 다른 피해를 입힐 수 없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합니다.

불꽃 효과를 통해 공격 속도는 낮아지지만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공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민첩한 몸놀림을 선호하는 상속자에게는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특정 높은 물리 방어도를 대상을 주로 상대하는 상속자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바위를 선택하게 된다면 피해량은 더 낮아지는 대신 지속적으로 공격한 대상에게 넘어짐을 유발할 수 있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다수의 야성 상속자가 일점사를 하게 될 경우 이 효과는 더욱 극대화될 수 있으므로 규모가 있는 전투에서 전략적으로 운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3. 마법 - 연속 벼락


원하는 위치에 즉시 벼락을 내리쳐 여러 번의 피해를 입히는 기술로 지금도 많은 상속자가 이용하는 기술이지만 예전의 방식처럼 컨트롤을 통해 사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그리워하는 상속자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사용법은 모든 상속자가 사용하기에는 난이도가 높으며, 숙달된 상속자의 경우에는 다른 기술과 비교해 짧은 시간에 너무 큰 피해량을 낸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번개 효과는 시전을 조건으로 연속 벼락 사이에 다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대신 피해량이 소폭 감소하지만, 다른 즉시 시전 기술과 조합하여 휘몰아치는 공격이 가능하게 되어 큰 파괴력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파도 효과를 선택하면 기술의 구조가 완전히 바뀌게 됩니다. 시전을 성공하면 기존 연속 벼락의 마지막 피해에 해당하는 강한 피해량의 번개가 지정한 지역에 8초 동안 내려치게 됩니다. 대규모 전투에서는 상당히 유효한 선택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4. 증오 - 심연의 칼날


심연의 칼날은 사용 시 약 1.5초 후 지정된 지역에 강력한 피해를 입힙니다. 증오를 소모할 경우에는 아키에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중 가장 높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번개 효과는 심연의 칼날의 운용에 가장 큰 어려움인 발동 지연 시간이 0.5초로 감소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총 피해량은 감소하게 되지만 운용의 폭이 넓어지고 안정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불꽃 효과는 증오 소모 개수가 단계 별로 3개, 5개로 감소하여 다른 증오 소모 기술과 더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5. 사랑 - 빛의 갈림길


사랑 능력의 기본 공격 기술이자 다양한 연쇄를 통해 회복이나 사냥에 사용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지난 9월 업데이트를 통해 사냥 효율을 한차례 상승시켰습니다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조금 더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불꽃 효과는 유효 거리 증가 및 시전 시간 감소, 일반 몬스터 대상 큰 추가 피해를 입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대신 사냥 외 목적에서 사용될 경우 효율을 제한하기 위해 시전이 완전히 없어지진 않으며, 기본 피해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사랑 능력의 사냥 속도는 향상되지만 기존 역할을 벗어나지 않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반면, 안개를 선택할 경우 아군에게도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변경됩니다. 아군에게 사용 시 주변의 적 대상 중 저주에 걸린 대상을 추가로 공격하게 됩니다. 다른 기술에 비해 큰 치유량은 아니지만 안정된 위치에서 지속적인 치유가 가능하게 될 예정입니다.


■ 제작 장비 상향/개선에 대한 생각과 방향성

이전 아미고를 통해 안내된 성장 시스템 개편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는 간담회 뿐 아니라 여러 경로를 통해 개발실의 생각과 방향성에 동의해주셨습니다. 다만, 고대 장비의 투자 대비 성능이 과하다거나 제작 장비의 난이도 대비 성능 낮다 등 방향성의 문제보다는 상대적인 밸런스에 대한 상속자의 이견이 많았습니다. 

이런 이견들에 대해서 신중히 검토해본 결과 개발실에서도 조금 더 정밀한 밸런스를 제공하고 상속자의 선택의 폭을 확대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1. 전용 보름돌

이번 업데이트에는 에아나드 전용 보름돌을 추가하고 이프니르 전용 보름돌의 성능을 상향 조정하고자 합니다. 또한 기존에는 장착할 수 없었던 무기 부위의 아이템에도 장착할 수 있도록 하여 보름돌 추가 효과를 얻기 위한 난이도를 쉽게 할 예정입니다.



또한, 각 보름돌의 개별 효과에 유연성 증가 효과가 추가되며, 동일한 보름돌 8개를 장착했을 때 발현되는 효과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일부 보름돌의 경우 수치가 상향 조정될 예정이니 상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당일 공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새롭게 추가되는 에아나드 전용 보름돌의 경우 이프니르 보름돌과 동일한 구성이지만 수치가 조금 낮으며 5개의 추가 효과까지만 제공될 예정입니다.

2. 푸른 소금 상회 채권 상점

보름돌을 통해 간접적으로 성능이 상향되더라도 제작 난이도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접근성 혹은 제작 단가를 개선하기 위해 제작 재료의 수량를 하향 조정한다고 해도 여전히 많은 종류의 고급 재료가 필요한 제작법에 대한 접근은 신규/복귀 상속자에게 여전히 어려울 것 같았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되는 채권 상점은 꾸준히 납품 퀘스트 수행한다면 보상으로 획득하는 채권을 이용하여 제작 장비를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상점입니다. 복잡한 제작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납품 퀘스트를 성실히 수행하다보면 어느 순간 장비를 구매할 수 있는 채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직접 제작하는 것과 비교하여 훨씬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사냥에 지치셨거나 유유자적한 그린 라이프를 즐기고 싶으신 상속자에게도 유의미한 목표가 생기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채권을 얻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납품 퀘스트는 일정한 재화와 노동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캐릭터가 수행할 수 있는 납품 퀘스트는 일일 단위로 제한되기 때문에 충분한 채권을 모으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채권을 통한다면 일반적인 제작법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작 장비를 구입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각 세력 본부에 추가되는 채권 상점에서 대가, 에페리움, 델피나드 장비를 구매할 수 있으며 에아나드 장비를 판매하는 상인도 가끔 등장하게 되므로 채권 상점을 이용하고 싶은 상속자는 세력 본부를 들릴 일이 있다면 채권 상인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기타

1. 대어 낚시

민물 대어 낚시의 판매 금액이 상향 조정되며, 해수 및 담수 어군에서 대형 어종의 출현 확률이 상향되어 평균적인 수익이 향상될 예정입니다. 

2. 초승돌

오키드나 서버를 제외한 나머지 서버에 초승돌 강화가 확장됩니다. 최대 +5까지 강화할 수 있으며, 이전 아미고에서 안내한 것처럼 제작 3단계 초승돌보다는 다소 약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두 번째 수집 업적: 날틀/날개



날틀/날개 아이템에 대한 수집 업적이 추가됩니다. 탑승 소환수 업적과는 다르게 수집 대상인 날틀/날개를 획득 후 착용한 경우에만 수집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총 8 개의 상위 업적이 추가되며, 수집 대상은 총 27개의 날틀/날개입니다. 각 상위 업적 별로 달성 보상과 모든 수집 업적 달성에 따른 최상위 보상이 추가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10월 업데이트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추석 연휴로 인해 다른 업데이트보다 준비 기간이 짧았습니다. 그로 인해 보통의 업데이트보다는 조금 적은 양의 업데이트지만, 11월과 12월에는 더욱 다양하고 풍성한 콘텐츠를 준비하여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가오는 추석 명절, 상속자의 즐겁고 행복한 연휴가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