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7일] 세력 공성전: 결사대 (내용 추가) | 자유의지

2019-02-22 17:26 | 조회 0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2019년 새해 인사를 드렸던 것이 얼마 지나지도 않은 것 같은데 벌써 2월이 다 지나가고 있습니다. 1월 대규모 업데이트에 이어 3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는 콘텐츠 역시 다소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 개발실에서는 지난 몇 개월을 정신없이 보낸 것 같습니다. 다만,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고 실제로 그 내용을 공개하려고 하니 조금 긴장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예고된 바와 같이 개편되는 공성전과 영지 시스템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리고 그 외 3월 업데이트에 포함되는 다양한 콘텐츠에 대해서 안내하려고 합니다. 그에 앞서 지난주 랜선 아미고를 진행하면서 여러분께서 주셨던 의견들이 어떻게 반영되고 진행될 예정인지에 대해서도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랜선 아미고 후기

지난주 랜선 아미고는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사실 인터넷 스트리밍을 전투 밸런스를 주제로 하기에는 예민하고 무거운 탓에 쉽게 시도할 수 없었던 방식이긴 했습니다. 밸런스 조정은 누군가에게는 피해(?)가 될 수 있는 일이기에 밝은 분위기에서 웃으며 여러분과 소통하는 자리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까닭에 중요한 밸런스 업데이트를 앞두고 간담회나 FGT를 하는 등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행사는 자주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소통이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어떤 모습에서는 개발실의 고집처럼 느껴진 상황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랜선 아미고는 조금 더 무게를 내려놓고 여러분과 가볍게 대화하듯 밸런스에 대해 토론하고자 했습니다. 각자의 직업을 대변하기 위한 주장보다는 전반적으로 더 나은 전투 밸런스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분의 도움을 받고 싶었습니다. 내부 테스트만으로는 상속자 여러분의 눈높이에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실에서 준비한 패치 내용을 먼저 공유하고 여러분께서 미리 평가해주시고 조정이 필요하거나 추가할 아이디어가 있다면 즉석으로 의견을 주고받기를 희망했습니다. 

그리고 형식적인 토론이 되지 않고 진심으로 의견을 주고받는 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동안 쌓여있던 중요한 쟁점들을 한번은 풀어내야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기술 롤백이나 비탈리스 같은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해답을 드리지 못하는 것은 죄송하지만 개발실의 입장과 사정을 설명드리고 가능한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선의 방법을 찾겠다는 말씀으로 갈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소 준비가 미흡했던 탓에 더 많이 그리고 더 다양하게 의견을 주고 받지 못한 부분은 아쉽지만 다음번에는 이러한 부분까지 더 신경써서 잘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랜선 아미고를 통해 안내했던 전투 밸런스 조정안과 여러분의 의견이 수렴된 내용은 아래 세부 내용에서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세력 공성전: 결사대

지난 아미고를 통해 간략히 공개되었던 공성전과 영지 콘텐츠가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됩니다. 많은 상속자가 기대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발실 역시 이번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만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으니 넓은 마음으로 콘텐츠를 즐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지난 검은 용 업데이트 때와 비슷하게 이번 공성전과 영지 콘텐츠는 각 세력의 자존심과 이익이 달린 문제이므로 가급적이면 조심스럽게 접근하려고 합니다. 3월 업데이트 이후 4주간의 시범 운영 기간을 가질 예정이며, 시범 운영 기간 동안은 공성전 참전의 보상과 영지의 축성 건축에 따른 보상만 주어질 예정입니다. 영지의 발전 정도에 따른 보상과 영지에서 파생되는 여러 콘텐츠는 시범 운영 기간 동안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시범 운영 기간 동안은 원래의 일정보다 더 자주 공성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간 동안 총 10번의 공성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상속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리며, 개발실에서도 열심히 모니터링하여 더욱 좋은 공성전 밸런스를 여러분께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시범 운영 계획
  • 매주 월, 수, 금요일
  • 결사대 조직 오후 9시 ~ 10시
  • 공성전 오후 10시~11시

(그림) 공성 일정 표

시범 운영은 위 일정처럼 3월 7일 업데이트 후 매주 영지 별로 3회씩 진행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직후 3개 영지에 대해서는 세력 별로 먼저 점령된 상태로 업데이트되며, 각 세력의 영웅은 세력원과 함께 배정받은 영지에 직접 축성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성전 일정에 맞춰 소속 세력의 수성으로 시작되며, 나머지 2개 세력은 단계에 맞게 참여 여부를 결정하고 공성 세력으로 참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식의 땅에 대해서는 소속 세력이 배정되지 않은 상태로 시작됩니다. 그에 따라 모든 세력은 일요일 선포 기간에 맞춰 경쟁을 통해 영지를 선점할 수 있으며, 이 선점 세력은 영지 건축에 따른 보상을 획득할 기회를 가집니다. 그리고 마지막 공성전인 31일의 수성 세력으로 참전하게 됩니다.


2. 공성전

리뉴얼된 공성전에서 가장 크게 변경된 점은 참여 주체가 원정대가 아닌 세력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세력을 이끄는 영웅이 공성전에 참여할 인원을 모집하고 공성 결사대가 조직되면 각 세력의 국왕은 영지를 얻기 위한 공성 물자를 지급하게 됩니다. 공성전을 승리하기 위해서는 공성 병기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국왕의 전권을 넘겨받은 영웅들은 엄청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1) 공성전 진행 일정


(그림) 공성전 일정

시범 운영 기간이 아닌 원래의 공성전은 매주 일요일 발생하게 됩니다.
  • 12:00 ~ 20:00 : 결사대의 사령관을 지원받으며, 영웅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 20:00 ~ 21:00 : 결사대가 구성되며, 세력원은 소속 세력의 결사대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 20:00 ~ 21:00 : 선출된 사령관은 공성 진지를 설치하여 참전을 선포할 수 있습니다.
  • 21:00 ~ 22:00 : 공성전이 시작되며 결사대원이 아니면 공성 영역에 진입할 수 없습니다.

(2) 결사대



(그림) 공성에 참여한 세력과 결사대 정보

영웅 중 1명이 사령관으로 선출된 뒤 세력을 위해 공성전의 참전할 대원을 모집해야 합니다. 각 세력의 영웅은 사령관이 아니더라도 공성전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참전 시 세력의 전투력에 많은 보탬이 됩니다. 또한, 결사대의 최대 인원은 사령관을 포함하여 50명입니다.


(그림) 세력의 결사대 구성 정보 (소속 세력의 결사대 정보만 확인 가능)

또한, 해당 업데이트에 맞춰 무법자 세력의 영웅 수는 2명으로 늘어날 예정이지만, 3월 업데이트가 영웅 선출 후에 적용되므로 4월 영웅부터 적용됩니다.


(3) 공성 전투

공성전이 시작되면 진영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구성의 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공성: 투석기, 공성 전차, 용의 숨결(개인 화기), 세력 깃발
  • 수성: 곤의 전차 아펫트, 용의 숨결, 세력 깃발
차량형 병기는 피해량과 내구성을 대폭 상향 조정하였으며, 공성 피해가 아닌 경우 높은 수준으로 피해를 감소 받습니다. 또한 세력별로 1개씩 지급되는 연합 깃발은 착용 시 기수가 되어 주변의 모든 세력원에게 유익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림) 새로운 공성 병기인 용의 숨결과 곤의 전차 아펫트


(4) 공성전 보상




공성전에 참전한 모든 결사대원은 큰 보상을 받게 됩니다. 물론, 승리할 경우 더욱 큰 전리품이 하사되며, 승리하지 못하더라도 상당한 보상이 주어지므로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또한, 보상으로 주어지는 영지 기여도는 영지를 운영하면서 얻은 수익을 배분하는 데 사용됩니다. 많은 기여도를 가진 세력원일수록 큰 수익을 배분받으므로, 공성전 참여와 더불어 영지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여 기여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범 기간에는 영지 활동이 불가능하므로 기여도에 의한 보상은 특별히 제공되지 않습니다. 또한, 시범 운영 종료 후 실제 업데이트에서는 보상이 조정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3. 영지


(그림) 분할된 축성과 건축물 건설 영역

우선, 영지에서 가장 크게 변경되는 부분은 축성 영역과 영지 건축물 영역이 제한적으로 나눠진다는 점입니다. 축성으로 지정된 영역에는 성벽, 성문 등의 축성 건축물만 건설이 가능하며, 나머지 영역에는 영지 건축물만 건설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공성전을 위한 축성 개수의 제약은 모두 사라지므로 축성은 조금 더 본연에 역할에 충실하게 됩니다. 적의 이동 경로를 제한하고 자신의 수호탑을 보호하기 위한 용도를 감안해 전략적으로 건설해야 합니다. 물론, 건설하지 않을 경우에도 아무런 문제는 없습니다만 더욱 강력해진 공성 병기에 빠르게 수호탑이 파괴된다면, 수성 측 입장에서는 수성으로써의 장점을 그만큼 빨리 상실하게 됩니다.


(그림) 영지의 축성과 건축물 건설 모습

선포 기간에 선점하거나 공성전에서 승리한 세력은 해당 영지의 운영권을 갖게 됩니다. 축성 건축물을 배치하고 영지 내 특별한 건축물을 짓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범 운영 기간 동안에는 건축물을 완공하는 것에 대한 보상만 획득할 수 있으며, 건축물을 운영하여 다른 파생 콘텐츠를 즐기지는 못하도록 제한된 채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시범 운영 기간에 개발실에서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공정하지 않은 상태로 영지의 주인이 결정되면 부정적인 영향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니 상속자 여러분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영지에 대한 구체적인 업데이트는 시범 운영이 무사히 종료되고 4월 업데이트를 안내하는 아미고에서 자세히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밸런스 조정

이번 아미고에서는 랜선 아미고에서 공개된 밸런스 조정안에서 여러분의 피드백을 받아 조정안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에 대해서 요약하여 안내할 예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랜선 아미고에서의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능력 기술 변경 사항

랜선 아미고를 통해 반영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가 치유량 50% → 70%
  • 황천으로 지속 시간 6초 → 5초
  • 재빠른 몸놀림과 생존 본능의 이동 속도 향상 효과가 중복되도록 변경 (단, 생존 본능의 이동 속도 수치를 20%로 하향)
  • 최후의 저항 5/2.5초 → 4/2초
이 외에도 쟁점이 되었던 대지의 찬가 기술은 더 고민을 해보았습니다만, 방어도를 조금이나마 챙길 수 있는 천 방어구 보다는 기본적인 저항도를 챙길 수 없는 판금 방어구에 더 고효율로 작용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방어도와 저항도 수치를 하향하는 것은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빛의 화살의 경우 설명에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저격을 적중한 대상에게 연속해서 타격을 날리는 것이 아니라 피격된 대상 주변의 다른 적에게 추가 피해를 연쇄적으로 최대 5회 입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일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이 상향되는 것은 아니므로 우려하신 것과는 조금 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방어구 합성 효과 변경

랜선 아미고에서의 가장 큰 쟁점은 능력 기술에 대한 밸런스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판금 방어구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만큼 능력 기술에 밀접한 영향을 주고 있는 부분이기에 큰 변화는 어렵더라도 당장 취할 수 있는 방안은 먼저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랜선 아미고에서 제안한 것처럼 직접 하향과 간접 하향에 대해서 의견을 받아 보았습니다만, 특별히 어느 한쪽의 의견을 선택하기는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우선적으로 방어구의 합성 효과로 제공하고 있는 피해 감소 효과 3종의 수치를 조금 하향하려고 합니다. 수치는 최대 10% 수준으로 하향될 예정이며, 장비의 성능에 따라 하향 정도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대상은 고대 방어구와 이프니르(각성 포함) 방어구, 레이드 방어구 등 합성 효과로 피해 감소를 제공하고 있는 대부분의 아이템입니다. (장신구나 꾸밈옷, 속옷은 대상에서 제외)


3. 피드백에 대한 장기 계획

크게 정리하면 아래 3가지 내용이 주로 논의되고 있으며 이는 6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조금 더 빨리 제공하지 못하는 점은 아쉽지만,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더 재미있는 전투로 보답하겠습니다.

(1) 심리전과 조작적 재미의 향상

기술 롤백에 대한 것은 랜선 아미고를 통해 여러분과 많은 의견을 나누었고 대체로 심리전과 조작적 재미의 상향으로 수렴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이번에 내부적으로 많은 논의를 거듭한 결과 당장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 과거 유령 용사, 그림자 검, 첩자와 같은 직업의 플레이 스타일을 재현
  • 누킹과 이동 기술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하되, 상태 이상을 통해 누킹을 극대화하는 형태는 제한
  • 순간적인 조작을 통해 상대의 핵심 기술을 파훼 혹은 회피하고 공격적인 운용이 가능하도록 보완
대략의 방향성은 위와 같으며, 이 과정에서 일부 기술은 롤백되거나 리뉴얼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진행 과정에 따라 여러분과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방어구 재질 효과 리밸런싱

우선 합성 효과 조정을 통해 단기적으로 대처를 했다면, 6월 업데이트에는 그 결과를 조금 더 면밀히 파악하여 남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많은 의견을 보내주신 것처럼 재질 별 치유량 차등 적용, 상태 이상 방어 재조정 등 다양한 의견을 후보에 두고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조정 폭이 클 경우에는 재질 변경권을 통해 기존의 방어구를 새로운 밸런스에 맞춰 변경할 수 있는 방법도 같이 제공할 예정이니, 관련하여 많은 의견을 전달해주시면 빠짐없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3) 기술 포인트

랜선 아미고를 통해 안내드렸듯이 중요한 대부분의 기술을 모두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은 선택의 가치를 저해하는 면에서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다만, 여러분께서 많은 의견을 주고 계신 것처럼 조금 더 많은 기술을 운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우선 내부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방법은 물리적, 정신적 상태 이상을 분류하고 이를 2가지 해제 기술로 통합할 생각입니다. 다양한 능력에 펼쳐져 있는 상태 이상 해제기는 (1)번에서 예고한 방향으로 새로운 기술로 리뉴얼하거나 이동기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기획이 진행되는 단계인 관계로 정확한 안이 결정되는 데로 여러분에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4) 탱커 직업군 체력 계수 기술 추가 (2/22 추가)

의도와 다르게 기타 직업군으로 오인된 부분에 대해서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약간의 변명을 드리자면, 랜선 아미고에서 공유된 그래프 자료에서 기타 직업군은 주 능력 5개를 사용하지 않는 직업 모두를 통칭한 것이었습니다. 탱커 직업군을 철벽+의지+@를 조합한 직업으로 정의한다면 매혹의 악사(낭만, 환술, 의지)와 같은 직업은 탱커로 포함되기에는 무리가 있어 이러한 부류를 기타로 통합하여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랜선 아미고를 통해 전달된 의견을 수렴하여 방패 휘두르기, 제압, 승자의 외침, 복수의 갑옷 기술에 체력을 계수로 사용하여 피해량이 계산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PvE 전용 계승자 기술도 포함하여 검토 중에 있으며, 다른 기술보다 빠르게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4월이나 5월 업데이트에는 포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4. 가디언 변경 사항

지난 아미고를 통해 방향성에 대해 공유한 것처럼 해당 변경 사항이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됩니다. 자세한 조정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가디언의 공격적인 성능 30% 하향
  • 와이번은 가디언으로 변경 후 공격적인 성능 30% 상향
  • 받은 피해량 15% → 30%
  • 부활 가능 시간 10분 → 5분
  • 소환수의 크기를 현재 대비 30% 축소
  • 꺼지지 않는 불의 주문서 제작 재료 필요량 30% 하향
  • 얼어붙은 화염 심장을 통해 꺼지지 않는 불의 주문서 제작 가능


■ 전장 상점 신규 소환수


키리오스의 훈장으로 구매할 수 있는 소환수가 전장 상점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특히, 호수빛 중갑 에퀘테스는 많은 훈장이 필요한 만큼 상당히 빠른 이동 속도와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상속자 여러분의 목표가 될 것으로 생각되며, 에퀘테스는 전장 상점의 시즌 상품으로 판매될 예정입니다. (판매 전환 시점과 방법은 별도로 안내할 예정)


(그림) 호수빛 에퀘테스(좌) / 호수빛 중갑 에퀘테스(우)

최상급 성능의 소환수 외에도 여러 소환수가 추가되는데 이 소환수들은 전장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포획 도구를 활용하여 직접 포획할 수 있습니다. 에퀘테스만큼 뛰어난 성능은 아니지만, 개성있는 소환수를 좋아하는 상속자 여러분에게 또다른 즐거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림) 신규 포획 소환수 5종


■ 장비 아이템


지난 1월 업데이트 아미고에서 안내된 것처럼 3월 업데이트에는 도서관 장비 각성과 고귀한 고대 장비의 태초 등급이 확장됩니다. 특히 심연에 물든 에아나드 도서관의 마지막 보스인 심장 수호자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밸런스 및 패턴이 리뉴얼됩니다. 그리고 각성에 필요한 전리품은 심장 수호자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으니, 새로워진 심장 수호자를 공략하고 향상된 각성 장비를 쟁취하실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그림) 도서관 장비의 각성 후 성능 정보



(그림) 도서관 장비의 각성 후 외형



■ 기타 및 편의 기능


1. 전장 재입장 및 추방

많은 상속자께서 건의하신 내용이기도 하면서 인스턴스 활동에 필수적인 기능이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됩니다. 게임이 비정상 종료된 경우 통합 인스턴스 공간으로는 다시 이동할 수 없어 보상을 획득할 수 없거나 이용 기회가 허무하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고 플레이를 방해하거나 적절히 기여하지 않은 상속자를 추방하는 기능도 함께 제공되니 보다 쾌적한 통합 인스턴스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1) 추방 투표

같은 통합 인스턴스 공간에서 공격대에 속한 대상을 추방할 수 있습니다. 부정 이용으로 의심되는 상속자가 있다면 추방을 제의할 수 있고 현재 인원의 과반이 넘게 찬성하면 대상은 인스턴스에서 추방됩니다. 다만, 추방을 악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연속해서 추방 제의를 할 경우에는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림) 통합 인스턴스의 부정 이용자 추방 투표

(2) 재입장

비정상적으로 접속이 종료되었거나 실수로 통합 인스턴스에서 나왔을 경우 재입장을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단, 5분 내에만 재입장이 가능하며, 이후로는 다시 입장할 수 없습니다. 또한, 재입장이 가능한 상태에서는 다른 통합 인스턴스로 입장 혹은 지원할 수 없으므로 탈퇴를 결정한 이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림) 통합 인스턴스 재입장 확인창


2. 업적 UI 개선


업적은 아주 중요하지는 않지만, 아키에이지에 있는 다양한 활동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는 일상적인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수집 업적을 제외하고 많은 상속자가 신경 써서 챙기진 않지만 숨겨져 있는 활동이나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는 매력도 있습니다. 다만, 수많은 업적이 만들어져 있는 것에 비해 확인하고 찾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런 까닭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기 어려웠다고 생각하는데, 비록 작은 부분이지만 UI 개선을 통해 더 많은 상속자가 업적을 이용하고 자신의 역사적인 순간을 기억하실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림) 개선된 업적 UI

주요 변경 사항은 상위 업적에 소속된 각각의 하위 업적들의 관계가 명확하게 보이도록 UI 표기가 변경됩니다. 그리고 칭호가 성과 UI의 탭으로 이동하여 캐릭터의 기록에 관련된 정보를 하나의 UI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3. 범죄 신고 기능 개선

자유 공격 상태에 의해 사망할 경우 큰 핏자국이 남고 이를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나보다 강한 캐릭터가 신고를 못 하게 막거나 해당 위치로 이동하기 어렵다면 범죄를 통해 정화되는 환경이 조성되기 어렵습니다. 


(그림) 범죄 피해에 대한 신고 UI

따라서, 이러한 신고 시스템의 편의성을 조금 개선하여, 범죄에 대한 피해를 입게 될 경우 자동으로 신고되거나 UI를 통해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4. 적대 세력 식별 개선

3월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상속자 간 적대 세력은 최대 2개가 됩니다. 필드에서 만났을 때 색상은 모두 동일하고 텍스트로만 세력을 구분해야 되기 때문에 전투를 치르는데 다소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상대 세력에 따라 색상이 차등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그림) 적대 세력의 색상 구분

색상은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고 무법자 세력에서 볼 때는 하리하라 세력이 변경된 색상으로 표현됩니다.


5. 서버 이전 제한 시스템 안내

예전에는 서버 이전을 신청하면 매주 정기점검마다 이전이 완료되는 형태였지만, 실시간 서버 이전이 도입되면서 유입 인원의 증가, 서버 내 세력 불균형이 발생할 경우 주 단위로 서버마다 유입 인원이 제한되도록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한동안 서버 이전을 이용하는 캐릭터가 많지 않았지만 근래에 서버 이전이 많아지면서 시스템적으로 이전 제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미리 안내드립니다.

게임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무리하며

모든 업데이트가 중요하겠지만, 이번 업데이트는 특히 개발실에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아키에이지의 중요한 엔드 콘텐츠를 세력 단위로 재정립하는 분기점이며 심리스 필드에서 펼쳐지는 RvR은 아키에이지만의 정체성과 같은 장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대규모 콘텐츠의 특성상 한 번에 완벽한 밸런스를 제공하기 어렵고 시스템적으로 불완전함이 있을 수 있기에 조금은 조심스럽게 업데이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다시 한번 상속자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리며, 3월 업데이트에 대해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