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일] 숨겨진 이야기 업데이트 | 자유의지

2020-03-18 15:00 | 조회 0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이재황입니다.

지난 아미고를 쓸 때까지만 해도 코로나19를 잘 막아내고 4월 업데이트 쯤에서는 많이 좋아진 상황이 아닐까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추세를 보며 걱정이 앞서는 요즘 상황입니다. 아키에이지 개발실도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 3주 간 재택 근무를 진행했습니다. 그나마 요즘은 상황이 조금 나아지는 것 같아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만, 다른 국가의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어 아직 안심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개학이 연기되고 재택 근무를 권장하는 기간이 늘어났지만 개발실은 업데이트를 차질 없이 준비해야 하는 책임 때문에 걱정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안전과 감염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여러분에게 만족을 드릴 수 있는 업데이트를 챙겨보려고 합니다.

상속자 여러분께서도 밀집 장소 방문을 자제하고 손 씻기, 개인 위생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감염병으로부터 건강을 잘 챙기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2020년 4월 업데이트 요약
  • 숨겨진 이야기 [전하의 꿈 - 제자 칼레일] 연대기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 세력 활동 점수의 판단 기준이 추가되며, 수치로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영지에 새로운 보상과 공성전 약탈 비율이 조정됩니다.
  • 포획 소환수 5종이 추가됩니다.
  • 증오, 암투 등 일부 콘텐츠의 밸런스 조정이 있습니다.


 ■ 전하의 꿈 - 제자 칼레일

이번에 연대기 퀘스트가 새롭게 추가됩니다. 메인 퀘스트의 에피소드는 주로 과거의 신과 영웅이나 키리오스와 안탈론, 나차쉬와 같은 세계를 위협하는 적과의 대립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하지만 아키에이지는 이천년 전의 도서관 원정대의 이야기말고도 각 지역마다 다양한 이야기가 숨어 있습니다. 아키에이지 세계관에 숨어있는 여러 재미있는 이야기를 여러분께 알려드리고 싶은 마음에 연대기 퀘스트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림) 연대기 퀘스트를 위한 새로운 UI

연대기 퀘스트에 등록된 이야기를 시작하려면 소량의 금화와 델피나드의 별을 사용해 퀘스트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이야기 진행을 원하지 않으시는 상속자가 계시다면 구매하지 않으면 퀘스트가 표기되지 않으므로 진행 의사에 맞춰 구매하면 됩니다.

처음으로 선을 보이는 연대기 퀘스트의 숨겨진 이야기는 [전하의 꿈 - 제자 칼레일]입니다. 이 이야기는 신의 관문에서 정찰병이 살해된 사건과 환영 동굴의 봉인에 이상이 생기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떠나는 모험으로 시작합니다. 파란 로브의 남자, 전하, 이프나의 후예, 바다 안개 연구회 등 여러 사람을 만나며 알아가게 되는, 대륙에서 잊혀졌던 많은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이번 이야기에서 등장하는 전하는 이샤마 황태자를 지칭하며, 과거 신대륙이 정비되던 시절, 파비트라 대여제의 유일한 혈육이기도 합니다. 파비트라 대여제의 전사 소식이 전해지던 날, 자신의 꿈에는 신성한 여인이 나타나 많은 이야기를 해주게 됩니다. 그리고 황태자는 몰래 왕궁을 빠져나와 석공 기술을 수련하여 자신이 꿈에서 들은 이야기를 조각으로 남기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하리하랄라야의 수도로 돌아와 버려진 거대한 탑에 부조를 새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림) 환영 동굴에 나타난 의문의 문양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다가오는 업데이트를 기다려주시기 바라며, 전하의 꿈을 시작으로 앞으로 여력이 되는 만큼 연대기 퀘스트에 숨겨진 이야기가 꾸준히 업데이트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혹시라도 아키에이지에 숨어있는 여러 이야기 중 궁금하신 이야기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앞으로 연대기 퀘스트를 제작하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세력 활동 점수

세력 활동 점수가 도입되고 나서 각 세력에 유리하게 적용되기를 바라면서 여러 형태로 단합된 플레이가 많이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서로에게 이익이 달린 문제로 예민할 수 밖에 없었지만 공개되지 않는 점수 산정으로 인해 많은 의문을 나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고 조금 더 정교하게 세력 활동을 측정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게 되었습니다.


(그림) 세력 활동 점수 표기 변경 사항

  • 활동 단계가 10단계로 확장되며, 점수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공략 난이도와 보상에 비례해 레이드 보스의 점수 비중을 조정했습니다.
  • 활동 점수에 콘텐츠 참여 인원 수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예전 점수 산정 방식은 결과를 토대로 세력의 활동 점수를 책정했다면 이번에 업데이트되는 변경 사항은 공성전이나 레이드 등 세력 콘텐츠에 참여한 세력의 인원 수까지 측정합니다. 또한, 결과 뿐 아니라 전후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투 인원도 비교하여 측정해 점수에 반영하므로 기존의 방법보다 더욱 정교하게 우, 열세를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단, 기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인원이나 일정 규모 이하의 전투는 집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영지

정원 콘텐츠가 업데이트된 후 영지의 보상이 상대적으로 약화되어 영지의 이용률과 공성전이 예전만큼 활발하지 않게 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간 다른 업데이트에 우선 순위가 밀려 조금 대응이 늦은 감이 있지만, 4월 업데이트를 통해 공성전과 영지가 다시 예전처럼 활기차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먼저, 공성 세력이 승리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수익금 강탈 금액이 조정됩니다. 기존에 강탈 금액보다 2~3배 가량 대폭 상승하므로 공성에 성공할 경우 보상의 매력이 크게 상향됩니다. 

두 번째로, 특정한 상황에서 영지 발전 조합원이 제작소에 등장합니다. 이들에게 다량의 영지의 주화를 주고 이프니르 강화제를 구매할 수 있으며, 세력이 영지를 더 많이 보유할수록 더 좋은 상품을 더 좋은 가격에 판매하게 됩니다. 


(그림) 새로운 주간 퀘스트

세 번째로, 영지에서 1~4단계 각성 주문서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1~3단계는 영지의 주화를 사용해 제작할 수 있으며, 4단계의 경우 발전된 영지 감독소에서 제공하는 주간 퀘스트의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단, 주간 퀘스트가 활성화되려면 일정 수준의 후원 행위가 필요합니다.


(그림) 새로운 영지 제작법



 ■ 포획 소환수

이번 업데이트에 여러분의 개성과 취향을 드러낼 수 있는 포획 소환수 5종이 추가됩니다. 기존의 포획 소환수와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외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그림) 새로운 포획 소환수 5종

 ■ 기타 개선 사항

1. 전투 기술 밸런스 조정

2월 전투 기술 조정 이후로 암투 성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전달되었습니다. 증오에 대한 의견도 비슷한 수준으로 많았지만, 2월에 같이 진행하지 않은 이유는 암투 상향이 직업 간 밸런스에 어떻게 영향을 줄지 가늠하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암투가 강력해지는데 증오의 하향 정도가 너무 강하다면 근접 딜러와 마법 딜러 사이의 밸런스가 크게 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3월 간 여러분의 의견과 플레이 패턴을 분석했지만, 암투와 증오 능력이 어느 한쪽이 특별히 더 우세하다고 판단하기는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증오와 암투가 다른 주능력과 비교해 여러 방면에서 성능이 뛰어나다는 것은 상속자 여러분 대부분이 동의하실 것 같습니다. 

따라서, 암투와 증오를 가능한 비슷한 수준에서 소폭 하향하려고 합니다. 2월 업데이트의 전투 밸런스 조정 이후로 생긴 급격한 변화에 많은 분께서 피로감을 호소하셨기 때문에 이번에는 하향 폭을 최소한으로만 진행하려고 했기 때문에 증오와 암투 두 능력에만 중점을 두어 진행했습니다. 이후 동향을 살펴가며 부족한 점이 있다면 다음 업데이트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암투
  • 칼날 심판: 파도의 기술 피해량 10% 감소
  • 이르코의 검무 기술 피해량 10% 감소
  • 급습(계승자 포함) 전역 재사용 대기 시간 중 기술 사용이 불가능하도록 변경
증오
  • 활력 칼날: 기본의 기술 피해량 6.6% 감소
  • 심연의 파동 기술 피해량 10% 감소
  • 심연의 송곳니(계승자 포함) 증오 중첩에 따른 추가 피해량 20% 감소 및 10중첩 석화 효과가 2초로 변경

(그림) 조정되는 기술의 툴팁


2. 집요정 변경 사항

집요정으로 축산을 이용한 상속자가 계시다면, 고기를 목적으로 하는 가축에서 생가죽만 나와 당황하신 경험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다수의 생산품을 가지는 식생의 경우 주목적의 생산품만 생산되도록 설정했는데, 일부 식생의 경우 실제와 다르게 반영된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부 가축류 식생의 경우 고기를 고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했고 털, 깃털 등의 다른 목적이 있는 가축의 경우에는 확률적으로 고기가 생산되도록 변경했습니다. 또한, 집요정이 가끔은 기대보다 더 많은 생산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밖에도 집요정과 관련해 불편하신 점이나 건의가 있으신 경우 전달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3. 이프니르의 황금 성소

신규 던전의 난이도가 예상보다 높았던 것 같습니다만, 던전의 난이도 조정을 결정하기에는 이른 시점이라 판단되어 조금 더 지켜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일부 상속자 여러분께서 전해주신 건의 중 일부를 받아드려 개선하려고 합니다.
  • 첫, 두 번째 보스에서 드랍되는 각성 재료 수량을 상향합니다. (다음 주 정기점검)
  • 던전 체류 가능 시간을 3시간으로 변경합니다.
  • 칼릴의 검 기술의 반경을 정면 200도로 변경합니다.
예상보다 높은 난이도 때문에 장비 각성에 어려움을 겪는 상속자가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서 설명드렸지만, 직접적인 난이도 조정은 플레이 경험이나 재미적인 측면에 부정적일 수 있어 아직 결정을 내리기에는 시기가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성 재료를 1, 2번 보스에서 더 많이 수급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패치가 다음 주 정기점검(3월 26일)을 목표로 진행됩니다. 

또한, 공략법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시간 부족으로 인해 공략이 더 늦춰지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되어 시간을 늘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번 보스에서 근접 딜러의 난이도가 다른 직업에 비해 너무 높은 것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기술 반경을 축소했습니다. 이 두가지의 변경 사항은 4월 업데이트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4. 정원 서버

정원 서버에 콘텐츠 오픈은 4월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4월 중순쯤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만, 정원 서버의 성장 속도를 3월 말까지 지켜본 뒤 최종적으로 결정하려고 합니다. 이번 콘텐츠 오픈에는 아직 열리지 않은 저승의 밤이나 카둠과 같은 콘텐츠도 같이 추가할 수 있을지 검토하고 있으며 공성전과 영지의 도입 여부는 세력 균형 상황을 지켜보면서 결정하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차후 공지를 통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재택 근무 기간과 4월, 5월 업데이트의 개발 기간이 겹치는 바람에 이번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사회 모두의 건강과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이기 때문에 개발실에서도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즐겁게 즐기실 수 있도록 아키에이지 업데이트를 차질 없이 준비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혹여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평소보다 조금 더 너그러운 마음으로 지켜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4월에는 어려운 상황에 조금의 심리적인 위안을 드리기 위해 평소보다 더 많은 지원과 혜택이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4월 2일부터는 원대륙 사냥 이벤트가 진행되며 이벤트 기간에만 드랍되는 상자에서는 행운의 상자나 각성 주문서와 같은 성장에 필요한 재화도 많은 수량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16일부터는 합성 경험치 보너스 획득 이벤트와 동, 서부 일일/주간 퀘스트 보상 2배 이벤트가 같이 진행됩니다. 또한, 2일과 16일에 각각 벚꽃 축제와 탄생 축제도 시작되니 코로나19로 답답하신 마음이 아키에이지에서 조금이나마 풀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안내는 이벤트 일정에 맞춰서 공지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업데이트는 아니지만, 6월 여름 업데이트를 목표로 열심히 준비 중인 일부 컨셉 이미지를 보여드리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6월 업데이트로 준비 중인 차량 커스터마이징의 컨셉 이미지로 실제 업데이트에는 작성된 스펙이나 외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밭으로 5호류 차량 3종과 스트라다, 전차에 우선 적용되며, 달구지, 볼프강에는 2차 업데이트로 준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