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2일] 여름 업데이트 소개 ③ | 자유의지

2020-06-19 15:25 | 조회 0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이재황입니다.

7월에는 여름 업데이트 중 마법의 땅과 이곳에서 벌어지는 콘텐츠가 주요 내용입니다. 상속자가 정원을 나온 뒤, 새로운 에피소드가 이프니르의 황금 성소를 통해 시작되었고 기억을 되찾은 아르디오스와 함께 마법의 땅에서의 메인 퀘스트가 이어지게 됩니다. 더불어 마법의 땅에는 긴박감 넘치는 차량 콘텐츠가 같이 업데이트되므로 6월 업데이트를 통해 준비해두신 차량을 마음껏 활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8월 업데이트에는 공성전에서도 차량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공성전 개편도 예정되어 있으므로 앞으로 추가될 다양한 차량 활용 콘텐츠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마법의 땅

가려진 시대에 이프나는 나차쉬를 이 세상과 분리하기 위해 각 대륙에 나차쉬 봉인석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마법의 땅에는 흩어져 있는 봉인석을 연결하기 위한 세계의 축소판을 만들었습니다. 마침내 결전의 준비를 마친 이프나는 마법의 땅에 나차쉬를 몰아넣고 세계의 축소판에 봉인석을 모두 연결하여 이 차원으로부터 나차쉬를 분리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마법의 땅 곳곳에 남은 대지의 균열들은 이 과정에서 생긴 흔적입니다.


(그림) 마법의 땅 - 세계의 축소판

이후 오랜 시간이 흘러 왕자들의 시대, 마법사 이브니스는 이프나가 남긴 구조물과 마력 때문에 마법의 기운이 충만한 이곳에 매듭달 마법 학교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원대륙이 종말을 맞이하게 되면서 마법의 땅과 매듭달 마법 학교도 무사하지 못 했습니다. 이제는 본래의 모습에서 많이 훼손된 채로 이프나가 남긴 봉인과 그들이 남긴 기갑 병기만이 남아 여전히 봉인을 감시하고 있었습니다.




(그림) 마법의 땅 - 외곽, 진입로, 매듭달 마법학교

하지만 레이븐과 나차쉬 추종자들은 세계의 봉인석을 찾아내 훼손했고 차원에 균열이 조금씩 생겨나면서 나차쉬의 기운이 이 세계에 다시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차쉬를 막기 위한 기갑 병기마저 레이븐의 표식으로 인해 오작동을 일으키게 되고 나차쉬의 기운으로 폭주하기 시작하는 가운데 마침내 차원의 틈 사이로 안키쉬가 빠져나오려고 하고 있습니다.


 ■ 기갑 병기 추격전

이프니르의 수호자 중 로릴은 기계 장치를 다루는 능력에 특화된 이프나였습니다. 나차쉬와의 전쟁은 끊임없이 몰려오는 나차쉬의 인해전술은 수적으로 열세인 이프나에게는 큰 부담이었습니다. 개개인의 능력은 강력했지만 엄청난 수의 나차쉬를 오랜 기간 상대하게 되면서 피해는 계속 누적되고 있었습니다. 

로릴은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을 도와 전투를 보조해줄 병기 제작에 몰두하게 되었고 기갑 병기는 그렇게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투입된 기갑 병기의 기능은 비교적 단순했지만 전쟁터에서 보여준 성과는 대단했습니다. 로릴은 연구를 계속해 기갑 병기를 더욱 발전시켰고 이프나는 로릴을 필두로하는 기갑병단을 조직해 나차쉬와 벌이는 전면전에서 중요한 축을 담당하게 했습니다.


(그림) 폭주하는 기갑 병기와 추격해 이를 저지해야 하는 상속자

오랜 기간 방치된 기갑 병기를 발견한 것은 레이븐이었습니다. 그는 기갑 병기에 남아있는 나차쉬의 흔적을 연구했습니다. 세계의 축소판에 만들어진 봉인은 아직도 견고한 상태였는데, 레이븐은 이 기갑 병기를 이용해 세계의 축소판을 파괴하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결국 폭주한 기갑 병기가 작동되기 시작했고 상속자 여러분은 힘을 모아 기갑 병기를 추격해 작동을 멈춰야 합니다.

기갑 병기 추격에 성공한 세력에게는 특별한 자격이 부여되고 환영 칼날 안키쉬가 등장하는 결계는 이러한 자격을 가진 자만 진입할 수 있습니다. 기갑 병기 처치에 따른 보상은 성공 순서와 관계없이 모든 세력이 받을 수 있습니다.


 ■ 환영 칼날 안키쉬

나차쉬는 차원을 넘어 다시 돌아올 방법을 수천 년 동안 찾아 헤맸습니다. 마침내 레이븐과 나차쉬 추종자들의 노력으로 마법의 땅에 작은 차원의 균열이 생겼고 이를 찾아내게 됩니다. 하지만 환영 칼날 안키쉬만 그 틈을 겨우 비집고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균열은 매우 작았습니다. 그렇게 안키쉬는 차원의 틈 사이로 다시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첫 나차쉬가 되었습니다.



(그림) 마법의 땅 중앙에 안키쉬가 등장하는 모습

그녀가 마주한 이 세상은 텅 비어 보였습니다.
마치 돌 투성이 평원처럼, 외로운 바위처럼, 스쳐가는 바람처럼.
그러나 그녀는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거짓임을.
여왕이 하사한 거울을 소환하자 이 세계의 진실된 모습이 드러났습니다.
히르노르의 생명들이 탐스러운 열매처럼 빛났고 충실한 숭배자들은 옛 주인의 귀환을 느꼈습니다.
잠들었던 이프나의 기갑 병기들은 이변을 감지했지만 그들을 이끌 대적자는 아무도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서두르지 않았습니다.
세계의 축소판에 조심스레 거울들을 안배하고 아주 천천히 이 세계를 들여다 보려고 합니다.
여왕의 눈이 향하시는 그곳, 이 아름다운 세계를.

안키쉬는 여왕의 명에 의해 세계를 염탐하러 왔습니다. 비록 분리된 차원 탓에 제한된 감각만 갖고 있지만 여왕이 하사한 '환상을 보여주는 거울'은 그녀가 이 세상을 일부나마 볼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안키쉬의 몸이 완전히 차원을 통과한 것이 아니라 접경에 걸쳐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공격으로는 그녀를 해할 수 없고 차원의 접경에서 흘러 나오는 피안의 물결은 접근하는 모든 이를 막아섭니다. 그녀를 막아야할 기갑 병기는 부서지거나 레이븐에 의해 폭주했고 이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상속자들은 자신의 자격을 입증하고 차원의 격벽 안에서 이 세상을 염탐하는 안키쉬를 차원의 건너로 다시 몰아내야 합니다.


(그림) 환영 칼날 안키쉬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안키쉬가 등장하는 결계 안으로는 기갑 병기를 저지한 세력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자격이 없는 경우에 진입하려다가는 석상처럼 굳거나 결계가 주는 피해를 버티지 못하기 때문에 안키쉬를 대적하기 위해서는 빠른 속도로 기갑 병기를 저지해야 합니다.

안키쉬를 만나는 것부터 다시 차원의 넘어로 돌려보내기까지는 쉽지 않은 모험이 될 것이지만 그만큼 매력적인 보상과 흥미로운 이야기가 이어질 것이기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그림) 환영 칼날 안키쉬의 전리품으로 얻을 수 있는 무기


 ■ 밸런스 조정

1. 금화 수급량 조정

사냥의 주요 전리품 중 하나인 주머니는 무역에 비해 쉽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노동력 소비 대비 수익은 그리 좋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한번에 많은 노동력을 사용할 수 있는 무역과 달리 많은 주머니를 사용해야지만 충분한 금화를 얻을 수 있다는 점도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습니다.


(그림) 아키패스 임무에 추가되는 보상과 비밀스러운 주머니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주머니의 노동력 대비 금화 수익을 상향하고 특수한 주머니를 전리품으로 추가하여 무역을 즐기지 않는 상속자도 장비 성장에 필요한 금화를 수급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특수한 주머니는 사냥 전리품 뿐 아니라 아키패스의 임무 보상과 정원 정찰 퀘스트에도 배치하였으므로 오랜 기간 사냥에 시간을 투자할 수 없는 경우에도 최소한의 금화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계승자/정원의 주머니에서 획득할 수 있는 금화가 증가합니다.
  • 정원의 전쟁 기간에만 전리품으로 획득할 수 있는 비밀스러운 주머니가 추가됩니다.
  • 정원 정찰 퀘스트에서 6단계 이상부터 비밀스러운 주머니가 보상으로 지급됩니다. (단계에 따라 수량 차등)
  • 아키패스 임무의 보상으로 다량의 금화를 얻을 수 있는 노력의 결실이 추가됩니다.

많은 분들께서 금화의 생산량 증가로 인해 인플레이션 발생을 염려해주셨지만, 무역 대금 조정과 같은 금화 생산 밸런싱을 통해 주의 깊게 관리할 예정입니다. 또한, 그동안 매일 1회 제공되던 PC방 주화 상점의 행운의 상자도 다른 상품으로 교체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 무역 대금 조정

현재의 무역 대금 산정 방식에 분쟁 지역 통과 여부, 전체 거리 등이 포함되고 있지만 이러한 정보가 그 경로의 난이도를 정확히 반영하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신선도에 비해 최종 대금에 영향을 주는 것도 크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무역 난이도와 대금에 괴리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무역 경로 내에 분쟁 지역 통과 여부 뿐 아니라, 통과하는 분쟁 지역의 수에 따라 대금이 산정되도록 규칙을 변경하였습니다. 변경된 대금 산정 규칙에 따라 분쟁 지역을 많이 통과하거나 거리가 긴 구간은 큰 대금이 산정되며, 안전한 지역만 통과하거나 짧은 거리의 구간은 대금 산정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무역 특산품이 높은 효율이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정한 노동력당 수익을 맞추기 위해 너무 낮거나 혹은 너무 높은 노동력당 수익이 책정된 경우에는 적정한 보정 값을 두어 편차를 줄이는 방향으로 조정됩니다.


3. 장비 성장

지난 아미고를 통해 간단히 알려드린 것처럼 전체적인 장비 성장 비용이 하향 조정됩니다. 그리고 특정한 구간에서 급격히 상승하는 성장 난이도 또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될 예정입니다.
  • 아이템 합성에 소비되는 노동력이 1개당 20 → 15 로 변경됩니다.
  • 아이템 합성 금화 비용이 감소합니다. (최대 등급까지 총 감소율: 고대 20%, 던전 19%, 레이드 13%, 노르예트 16%, 저승의 밤 21%)
  • 히라마 산맥 동부의 일일/주간 퀘스트에서 지급되는 강화제, 각성 주문서 수량이 25~50% 증가합니다.
  • <키프바차 교단 연합 저지> 퀘스트의 보상 중 영롱한 고대 강화제가 정원의 고대 강화제로 변경됩니다.
  • 심연에 물든 에아나드 도서관과 이프니르의 황금 성소의 장비 성장 관련 전리품 획득 수량이 2배~5배 증가합니다.
  • 초승돌 장착 금화 비용이 10% 감소합니다.


 ■ 기타 개선 사항

1. 전투 자원 UI

현재 각 전투 능력에는 능력 내 기술의 자원으로 사용되거나 연쇄 효과를 발생시키는 강화가 있습니다. 이 강화는 각종 이로운 효과를 주는 다른 강화와 같은 공간에서 표기되고 있어 직관적으로 파악하여 전투에 활용하기까지 숙달되기 어려움이 있으며, 숙달된 이후라도 작은 아이콘으로 표기된 여러 강화를 보고 인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림) 전투 자원 UI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주요 능력에서 전투 자원으로 활용되는 강화는 별도의 UI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으며, 해당 UI는 사용하기 편한 위치로 이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생명력 표기

생명력이 높은 몬스터와 전투하게 될 경우 자신이 준 피해에 대한 피드백이 작은 편입니다. 사소한 연출이기는 하지만 발생시키는 피해를 직관적으로 보여주고 생명력이 줄어드는 피드백이 활력적으로 보여질 수 있도록 UI를 변경하였습니다. 


(그림) 생명력 표기 변경


3. 공격대 금화 정산

저장된 공격대원에게 단체 우편 발송 시 발생하는 금화 수수료가 완전히 없어지는 대신 일정 수준 이상의 현재 통솔력 혹은 이전 통솔력을 요구하도록 자격 조건이 추가됩니다.



마무리하며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7월 업데이트는 새로운 지역과 함께 메인 퀘스트, 추격전, 레이드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포함됩니다. 뿐만 아니라, 사전에 공지했던 여러 밸런스 조정과 함께 편의 개선에 대한 내용도 일부 같이 업데이트됩니다.

경제 밸런스와 관련된 사항은 유동성이 크고 업데이트 시점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변화는 상속자 여러분께서 예민하게 느끼시는 만큼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빠르고 유기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여러분께서 관련된 의견을 적극적으로 보내주신다면 더욱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아미고는 여기까지 마무리하겠으며 다음 달에는 8월 업데이트에 관한 소식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