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이재황입니다.

지난 두 번의 여름 업데이트를 돌이켜보면 아무래도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아직 일부 서버에서는 여전히 공성전 랙이 심한 상태로 확인됩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경제 밸런스에 대한 변경 사항도 여러분과 충분한 공감을 나누지 못 한 채 진행되어 마음이 무겁습니다.

8월 업데이트에서는 6~7월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부족했던 점을 개선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올 하반기 업데이트에 대한 대략적인 방향과 일부 내용을 미리 공개하고 개발이 완료되기 전에 여러분의 의견을 미리 듣고자 합니다.


 ■ 경제 활동

6월과 7월에 여러 업데이트가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상속자 여러분의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각종 경제 밸런스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아키에이지의 경제 활동은 우리 사회의 경제 활동만큼이나 다양한 변수와 환경 요소의 영향을 받고 여러 사용자 계층이 존재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영역입니다.

하지만, 아키에이지의 건강한 발전과 여러분께 드린 약속처럼, 변화하는 상황을 긴밀히 관찰하고 발 빠르게 대응을 하겠다는 약속은 꼭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1) 통계 자료


(그림) 전체 금화 증감량 - 기준선 위는 누적량이 증가함을, 아래로는 감소함을 의미

현실의 경제와 인게임 경제 환경을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적정한 수준 내에서 인플레이션은 경제 전반에 더 유익하다는 맥은 크게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개발실에서도 금화 인플레이션을 완전히 발생하지 않게 하겠다는 목표보다는 업데이트로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적정한 수준의 금화 인플레이션을 조정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5월 중순~말에 진행한 집에서도 PC방 혜택을 누리는 이벤트나 성장 지원 등의 영향으로 단기적으로 금화 감소가 증가한 것을 제외하면 서버에 금화가 다소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수수료 관련 업데이트가 6월 초에 진행된 이후로 단기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긴 했지만 6월 중순을 지나면서 5월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새로운 장비나 성장 요소를 확장한다면 금화 생산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긴 하지만, 지난 2년간 성장 요소의 확대로 인해 많은 상속자가 피로감을 많이 호소하셨기에 이는 해결책이 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개발실에서는 인구 대비 금화 생산 단가가 높은 부분을 선별적으로 조정하고 다수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금화 생산을 분산시키는 쪽으로 방향을 잡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추세를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으나, 단기적으로는 소정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래프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그림) 6~7월 업데이트에 관련된 주요 콘텐츠의 금화 증감 그래프

먼저 위 세부 항목에 대한 그래프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다른 사유(퀘스트 완료, 전리품, 상점 구매/판매, 영지, 능력/기술, 제작 등)의 금화 생산과 소비 콘텐츠는 확인될 만한 변화나 관련 업데이트가 없었기에 자료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금화 생산에 가장 큰 비중은 차지하는 3가지는 무역, 주머니류, 퀘스트(혹은 상점 판매) 순이며, 소비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은 장비 합성, 경매장, 상점 구매 순입니다. 그중에서도 무역과 합성은 5월 평균 생산과 소비 전체에서 각각 65%, 63%를 차지할 정도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7월 업데이트 이후로는 55%와 53% 수준으로 낮아지며 다른 형태의 생산과 소비로 분산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성장 난이도 감소로 개인의 성장 비용 부담은 감소했지만 더 많은 상속자가 성장에 참여하게 됨에 따라 전체로 소비되는 성장 비용은 더 많아져 경제 순환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8% 수준의 무역 콘텐츠 이탈이 일어나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아래는 위 그래프로 확인하기 힘든 주요 콘텐츠에 대한 각 요소의 비중 변화 그래프입니다.

(그림) 각 요소의 비중 변화율 그래프 (=N월/(5+6+7월), 색상별 가로 합 100%)

많은 상속자가 걱정하신 것처럼 개발실에서도 주머니에 의한 인플레이션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습니다만, 주머니로 증가한 금화의 절대량은 무역의 감소 수치보다는 작은 수준이고 주머니에서 생산된 금화는 다른 금화보다 장비 합성으로 더 많이 소진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심각성을 가질 단계는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에서 변경된 사항이 안정세에 접어든 것이 아니므로 관찰이 더 필요한 시기이기에 한동안은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여 문제가 확인된다면 적극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성 병기

8월 업데이트에서 생기는 공성전의 가장 큰 변화는 공성 병기가 더욱 다양해진다는 것입니다. 그간 차량 개조를 통해 다양한 차량으로 발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에 비해 공성전에서는 제한된 병기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전략이 단순화될 수 밖에 없었는데, 이러한 점을 보완하면서 차량 개조를 다양한 곳에 활용하게 되는 중요한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1. 공성전 변경 사항
  • 공성전 차량 소환권을 가진 참여자는 자신이 소유한 전차와 차량 소환 가능
  • 차량이 없는 경우 기존의 기본 보급 병기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
  • 화염 방사기에 원거리 충격탄 기술 추가

2. 갑충 병기 소환수


(그림) 갑충 병기 소환수

마법의 땅 추격전에서 공략할 수 있었던 기갑 병기의 보상으로 갑충 병기 소환수가 추가됩니다. 이 거대한 소환수는 강력한 공성 피해와 대규모 전투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활력이 아닌 자신의 생명력을 소모하여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이므로 전략적으로 중요한 만큼 신중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이 갑충 병기 소환수는 추격전의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공성전에서도 소환할 수 있습니다.


(그림) 갑충 병기의 기술 사용 모습



 ■ 해상 전장 시즌3

해상 전장: 카마하의 덫이 세 번째 시즌으로 돌아옵니다. 전과 마찬가지로 9월 업데이트 전까지 한 달간 진행될 예정이며 조금씩 달라진 모습으로 다시 시작되기에 전과는 다른 즐거움을 즐기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 쾌속정 성장 구조 변경

시즌2에서는 카마하 쾌속정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아 기타 다른 성장 요소가 상대적으로 빈약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는 지나치게 운에 의존하는 방식이 되어 전장의 본질적인 재미를 다소 저해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카마하 쾌속정은 시즌3에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그림) 경험치 획득으로 변경되는 성장 방식

카마하 쾌속정의 단점이 많았지만 전장 내에서 성장에 대한 명확한 목적과 복잡한 성장 구조를 단순화시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모티브로 일반 쾌속정의 성장 방식을 경험치 획득으로 단일화하는 대신 경험치에 누적에 따라 여러 성능이 임의로 강해지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다만, 이 경우 플레이가 단조로워지는 경향이 있기에 특수 기술의 의존도를 전과 비교해 높여 진입 장벽은 낮추면서도 전투 양상은 단조로워지지 않도록 할 생각입니다.


(그림) 특수 기술 획득과 선택 방법

변경 사항 요약
  • 물자를 획득해 선박의 경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 물자의 등급에 따라 경험치는 차등 지급됩니다.
  • 선박의 레벨이 올라가면 선박의 3가지 성능 중 1개가 임의로 증가합니다.
  • 고급 이상의 물자를 획득하면 특수 기술 중 하나를 임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특수 기술은 일회성이 아닌 재사용 시간에 따라 지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높은 등급의 물자일수록 다양한 특수 기술이 제공됩니다.
  • 최소 입장 인원이 20명으로 하향되었습니다.

2. 보상

전장 내 임의의 지역에 등장하는 행운의 물자를 획득하면 대량의 금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장의 기본 보상인 순위별 보상도 전과 비교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전장이 아닌 히르노르의 바다 어디에서나 소환할 수 있는 카마하 쾌속정(기간제)도 전장의 보상으로 제공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그림) 전장의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기간제 카마하 쾌속정

 ■ 계승자 기술

이번에 8개의 새로운 계승자 기술이 추가됩니다. 이번 계승자 기술은 소규모 상황에서 강력한 딜러 직업군에게 대응할 수 있는 생존형 기술이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동이 수동적인 형태기 때문에 활용에 따라 사용성은 많이 달라지겠지만 피해, 약화, 상태이상을 억제하는 강력한 효과들로 구성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툴팁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그림) 신규 계승자 기술 8종의 툴팁


 ■ 하반기 계획

아래의 내용은 개발실에서 하반기 업데이트, 9월 ~ 12월로 준비하고 있는 콘텐츠입니다. 겨울 대규모 업데이트는 12월과 1월에 진행됩니다만, 이번 계획에서는 12월까지의 콘텐츠만 먼저 공개하고 1월 콘텐츠는 스포일 가능성이 있어 잠시만 아껴두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콘텐츠는 아직 업데이트 일정을 확정하지는 않았으나 현재 한참 개발 단계에 있는 내용으로 개발 상황에 따라 일정이 조정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여러분께서 댓글이나 여러 커뮤니티에 남겨주시는 의견을 참고하여 각 콘텐츠의 우선 순위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1. 차량 개조 후속 업데이트


(그림) 밭으로 시리즈와 볼프강의 부품 장착 UI

일전에 안내드렸던 볼프강에 부품 개조가 적용되는 것과 밭으로 시리즈의 추가 부품 슬롯에 대한 업데이트를 준비 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만, 아래 두 이미지를 참고하셔서 볼프강과 밭으로의 실제 업데이트 버전이 무엇일지 추측해보시는 것도 색다른 재미일 것 같습니다.


(그림) 위 그림 중 어느 것이 볼프강의 차량 개조일까요?

2. 주요 편의성 업데이트

편의성과 관련된 업데이트는 늘 꾸준히 업데이트하려고 하고 있습니다만 주요 업데이트에 따라 우선 순위가 조정되곤 합니다. 아래는 개발실에서 꾸준히 준비해오고 있던 내용으로 개발이 완료되는 시점에 맞춰 가장 빠른 업데이트에 포함할 예정입니다. 
  • 갈무리 저장 개수 확장
  • 기술 단축창 확장
  • 초소형 주택
  • 세력 부활지 변경 기능

3. 황금 평원 전쟁의 신규 맵 추가


황금 평원 전쟁은 아키에이지에서 대규모 전투를 조건 없이 즐길 수 있어 인기있는 콘텐츠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재미있는 콘텐츠라도 길어지면 지루해지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황금 평원 전쟁의 맵을 추가하여 같은 규칙으로 전투를 하되, 다른 지형에서 다양한 전투 양상이 벌어질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4. 원대륙 주거지역과 무역 추가

심리스 필드에 주거지역이 존재하는 아키에이지는 물리적인 제한 때문에 주거지역은 늘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우징은 생산 활동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더 많은 주거지역이 꾸준히 공급되어야 더 많은 상속자가 생산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신대륙에는 이미 많은 여유 지역이 주거지역으로 개편되어 더 이상 빈 땅을 찾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래서 원대륙에 사용되지 않는 일부 지역을 개편하여 주거지역으로 제공하려고 하며 이에 맞춰 원대륙에도 대륙 내에서 무역을 할 수 있는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번 편의성 업데이트에 언급된 초소형 주택을 통해 집요정에 대한 사용 제약이 완화되는 것과 함께 원대륙 주거지역이 열리게 되면 대규모의 주거지역이 한번에 공급되는 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주거 지역 부족 문제를 일부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거지역의 공급과 함께 땅을 독점하거나 선점하는 '알박기' 행위를 어떤 방식으로 제한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5. 신규 능력 광기와 총기

이전 스트리밍을 통해 안내한 것처럼 9월에는 관련 티징 콘텐트가 추가되며, 연내에 광기 능력과 각 단계별 총기가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많은 상속자의 기대가 큰 만큼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림) 제작 중인 산탄총 이미지


마무리하며

별도의 공지는 없었지만 최근 업데이트로 발생한 불안정한 서버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개선 사항을 매주 정기 점검을 통해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개발실에서는 랙과 팅김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문제 해결을 가장 높은 우선 순위로 다루고 있으므로 최대한 빠르게 개선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월이 오기 전 아미고가 공개되는 7월 23일에는 3개의 서버가 통합되고 새로운 다후타 서버가 새롭게 시작합니다. 지금의 누이, 하제 서버처럼 다후타 서버 역시 명문 서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서버 통합을 기념하여 특별하고도 파격적인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기존에 진행하던 버닝 이벤트와 함께 노동력을 버닝할 수 있는 이벤트로, 다양한 인게임 콘텐츠 보상으로 하루 최대 10개의 노동력 충전 아이템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성장과 경제 활동에 노동력이 늘 부족하셨던 상속자가 계셨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부족한 성장과 금화 획득의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단, 이 아이템은 이벤트 기간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기간이 지나면 소멸되므로 쌓아두기 보다 매일매일 최대 충전량을 모두 채우면서 노동력을 마음껏 사용해보는 경험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준비한 아미고는 여기까지이며 2주 뒤 8월 업데이트로 만나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