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 공식 오피셜에 배틀그라운드는 2채널 스트레오만 지원하는걸로 알려져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엔진은 언리얼엔진4로 엔진 자체는 7.1채널을 지원합니다. 그러니 게임 개발사에서 원한다면 

7.1채널까지 구현은 가능한거죠. 


(언리얼엔진4 공식문서 7.1채널까지 지원하는걸 알 수 있음.)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7.1채널 지원 여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테스트 환경 

제가 쓰는 메인보드는 7.1채널을 지원하기 때문에 설정에서 7.1 스피커로 설정하였습니다.
7.1채널을 지원하는 사운드 파일, 영상을 실행하면 아웃풋에 8채널이라고 뜨는 것을 확인 할 수있습니다.



분석에 앞서 7.1채널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2채널은 L, R로 이루어져있고 2.1은 거기에 우퍼가 들어있는거라면
7.1채널은 L,R, C, SL,SR,SBL,SBR,LFE으로 이루어져있어서 풍부하고 공간감있는 소리 감상이 가능합니다.
                     ( Center, SideLeft , SideRight, SideBackLeft , SideBackRight)


헤드셋의 경우 2채널 헤드셋과 5.1채널 헤드셋, 7.1 채널 헤드셋이 있습니다.

그리고 2채널 헤드셋 중에서 가상 7.1 채널을 지원하는 헤드셋이 있는데 이것은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하는것이기 때문에 일반 2채널 헤드셋에 Razer Surround Personalized 7.1 프로그램 설치하셔서 들으셔도 큰 차이 없습니다.

Real 5.1 채널, Real 7.1 채널 헤드셋은 헤드셋 내부에 다수의 스피커 유닛이 존재하고 2채널 헤드셋의 경우 양쪽 하나씩만 존재 하는것이 차이 입니다.

(리얼 7.1채널 헤드셋 제품중 하나의 이미지, 이 제품은 5개의 스피커 유닛이 들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2채널 헤드셋 스피커 유닛은 한쪽에 스피커 하나씩 들어가 있습니다. 유닛의 크기는 보통 40 ~50사이입니다.)

리얼 7.1은 8개~ 10개의 스피커 유닛에서 따로 소리가 나는거라면 가상 7.1은 양쪽 2개의 스피커 유닛에서 공간감을 가미해서 들려주는거라 보시면 됩니다. 소리가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해지고 왜곡 됩니다. (개인적으로 가상 7.1 사용하지 마시고 2채널 그대로 쓰시는걸 추천 합니다.)
 



본격적으로 배틀그라운드로 넘어가서 7.1채널을 지원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테스트에 쓰인 프로그램은 직접 만든거고 디바이스(사운드카드) 각 채널의 값을 받아와서 시각적으로 표현 해줍니다.
해당 채널에 값이 들어오지 않으면 반응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2채널 동영상, 음악을 들을 경우 L,R 만 움직입니다.
배틀그라운드가 7.1채널을 지원한다면 L,R 채널외의 볼륨 수치를 눈으로 볼 수 있을겁니다.



테스트 결과
L,R 사운드를 기본으로 하며 특정 상황에서 SL,SR,SBL,SBR의 사운드 또한 들을 수 있습니다. L,R에 동시 출력으로 묶인게 아니라 독립적으로 수치변화하는것을 보면 배틀그라운드는 센터를 제외한 7채널 지원으로 보여집니다. 
즉 7.1채널 헤드셋이나 스피커로 배틀그라운드를 하시면 사이드 왼쪽, 사이드 오른쪽, 사이드 왼쪽 뒤, 사이드 오른쪽 뒤의 소리는 들려주며 플레이어가 소리를 듣고 위치를 분간해 낼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유튜브에서 들으시는분들, 쉐도우 플레이어로 녹화하신분들은 2채널 소리만 들으실 수 있습니다.
(2채널이라고 해도 7.1 -> 2채널로 변환(Down Mix) 시켜 녹음되기 때문에 공간감은 있습니다.)

7.1채널 사운드를 들으시려면 7.1 지원하는 사운드카드에, 헤드셋 or 스피커를 구매하셔서 게임해보시면 됩니다.

그동안 고가의 7.1 헤드셋, 사운드 카드를 사셨는데, 배틀그라운드는 2채널만 지원한다고 아쉬워하셨던 분들에겐 희소식인거 같습니다.

(*가상 7.1은 2채널 값으로 공간감을 만들어 내는거기 때문에 7.1채널과는 별개입니다.)

3줄 요약

1. 언리얼엔진4는 7.1채널까지 지원하며 배틀그라운드는 언리얼엔진4 엔진이다.
2. 배틀그라운드는 7.1채널중 Center값과 sub(우퍼) 값을 제외한 나머지 채널을 지원한다. 
3. 더이상의 논란은 ㄴㄴ